추천에 관련된 감상을 쓰는 곳입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댓글들입니다.
와. 재미있다. 라고 올리면 난 그거 재미없던데?
그렇게 꼭 달아야 할런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순 있습니다.
하지만 적운의별은 충분히 재미있는 글입니다.
그걸 재미있게 본 저는 유치한 사람이 될까요?
만약 제가 그렇게 쓴 분에게 수준이 낮아서 그렇게 보는 거지..라고 한다면 그글을 보신 분들은 기분이 어떠실까요?
아 그럴 수도 있지. 난 수준이 낮아...난 유치해. 라고 넘어가고 말까요?
재미있다고 글을 쓴 분의 글에다 이렇게 해버리면 이 분은 다음에 다른 감상을 올리기 겁나서 안쓰게 될 겁니다.
요즘 이런 현상이 너무 심합니다.
잘 보는 책을 안티하면 수준이 올라간다. 라고 착각을 하는 걸까요?
라고 제가 쓴다면 또 발끈하시게 될거고 제가 그렇게 쓴다면 그것 자체가 예의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재미있다는 글에다 이런 식으로 상대를 몰아세우는 것도 예의가 아닙니다.
한 번 더 생각하고 글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쓰고 싶다면 본인이 댓글이 아닌, 새로운 글로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금강님의 댓글은 너무 흥분하신거 같네요.
이곳은 감상란이고, 예의를 잃지 않는 한 자신의 감상을 얼마든지 남길수 있는것 아닐까요?
유치하다는 댓글을 단 사람이 본문글쓴이를 비판한것도 아닌데, 상식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본문과 댓글을 비교해서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작품이군"이라는 판단을 내릴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그것이야말로 이 작품을 올바르게 바라볼수있는 기준이 될 거구요.
저만해도 이 작품을 아직 보지 않았기에, '유치하다는 평이 많지만 지뢰작은 아닌듯하니 기회가 닿으면 한번 볼만은 하겠구나, 내 취향에 맞을지도 모르니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예의에 어긋나는 글을 남기지 않는 이상, 올바른 감상표현은 나무라지 않아주셨으면 합니다. 금강님의 글은 영향력이 크니..
이 글 하나만 그렇다면 그런가보다 할 수 있다.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 이런 경향이 너무 심합니다.
누가 뭐든 재미있다고 올리기만 하면 그 아래 달리는 글들이 이래서 재미없다. 라고 달리는데 그런 경향이 심하다는 겁니다.
무심히 볼 때는 잘 느꼈을 수 있지만
실제로는 점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제 말이 바이블이 아닌 건 맞습니다.
그럴 생각도 없습니다만...
어떤 분은 전혀 문제가 없는 글도 그렇게 침소봉대해서 올려두신 글을 봤습니다.
하도 신기해서 제가 일부러 책을 구해 본 적도 있습니다.
연재 할 때 안그랬다고 했는데 책 낼때 문제가 생겼나?
전혀 아니더군요.
왜 아닌지 토론을 하면 그 분 정말 무참하게 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그런 경우가 전에는 가끔 나왔는데...
지금은 아주 자주 많이 보인다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굳이 이 글에서 말씀을 드리는 거지요.
사람들이 작은부분을 침소봉대해서 크게 써놔서 자신이 다시 읽어봤는데 괜찮더라.. 자신에겐 명작이어도 어떤 사람들에게는 아닐수 있다는거 금강님도 아실텐데요?
적운의별이 금강님께는 충분히 재미있는 작품이라셨죠. 이 글에 유치하다는 댓글을 다신 분과 토론하게된다면 '무참히' 꺾고싶으신건가요...
또 어떤분은 한 단어로 작품을 평가하는게 '참 교양있는' 짓이라고 까시는데.. 감상란 본문글도 아니고 댓글에서 기승전결 완벽히 논리적구성을 갖추고 내용까지 완벽한 글이 달려야 하나요? 댓글의 태도가 문제시되는거면 몰라도 내용때문에 지적받으면 안된다고 봅니다.
때론 거칠지만 예의를 지키는 한도에서 가감없고 솔직한 감상글이 부담없이 나오는 감상란이 되는게 맞지 않을까 합니다.
워워.....
포인트를 다시 생각해 봅시다.
한사람이 감상을 합니다. 댓글1에 유치해. 댓글2에 이거 뭐냐? .......
이건 상식적으로 예의가 아닌겁니다.
감상란에 글쓰는 것이 쉽나요? 전 쉽지 않습니다. 기껏 난 어떻게 봤다. 라고 글을 썼는데, 댓글에 유치해, 허접해.....이런식으로 댓글을 달면, 감상을 쓴사람은 유치하고 허접한 작품을 본 사람이 되어버리게 됩니다.
단답형으로 난 유치하던데보다는 '뭐뭐해서 뭐뭐한데 무엇무엇이 이상하다 정도' 는 달면서 감상글을 쓴 사람이 무안하지 않는 수준의 댓글 정도를 요구하는 것이 어려운가요? 다시 말해, 감상글의 쓴 사람과 다른 의견으로 자신의 논지를 이야기 하면, 감상글을 쓴 사람을 무시하지 않고, 또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겁니다.
인터넷을 하면서 익명성의 뒤에 숨어서 '툭툭' 내뱉는 몇마디는 쉽지만, 그것이 보기 좋아 보인다면, 저는 예의는 아니라고 말하고 싶네요.
백면서생 /
포인트를 짚자는 것인가요.. 아니면 상황을 과장해서 자신의 주장 내지 입장을 합리화 하려는 건가요?
여기 달린 댓글이 '유치해' '이게 뭐니' 수준의 댓글이라서 금강님이 열받아 감정적인 댓들을 다시고 몇몇 분들이 옹호한다고 판단하시는게 본인이 생각하시는 '포인트' 이신가요?
만일 그렇다면, 오히려 백면서생님의 태도가 나름 진지하게 댓글의 정도에 대한 진지한 의견 표명을 하시는 다른분을 싸잡아 '예의없는 놈'으로 만들어 버리는 '예의없는 짓'이 아닐까 싶은데요.
제가 볼때는,
위 댓글 논쟁에서의 포인트가, '문피아에서의 댓글 표현 자유의 한계'랄까.. 그런것인듯 싶습니다.
그 기준이 백면서생님이 말씀하시는 '예의'가 될수도 있고,
윗분 중에 말씀하신 '비난'이 아닌 정도가 될수도 있겠지요.
중요한 것은 그러한 기준을 합의나 소통을 통하든 문주이신 금강님이 임의로 정하시든 해서 세워 여긴 이런곳이다 라는 상황을 만들면 되는 것이지 당장 누구 의견이 옳니 그르니 하는것은, 적어도 '포인트'와는 거리가 먼듯 싶습니다.
문피아는 작가보호주의니까. 어쩔수 없지요.독자보다는 작가쪽의 손을 들어줄 수 밖에요. 하지만 그러한점이 현 시장에서 수준이하의 책들을 쏟아져 나오게 하는데 일조를 하고 있다고 봅니다.
요즘보면 서사문학으로서의 소설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하나도 모르고 그냥 막쓴 책들이 허다합니다.
글이란 당연히 쓰기 어려워야 하는것이 옳습니다.
쉽게쓰고 쉽게 출판되니 이건뭐야? 하는 글이 나오는거죠.
문피아가 진정으로 작가보호주의를 표방한다면
작가의 글에 대해 더욱 혹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소설인지 망상수필인지 모를 글들이 허다합니다. 문체가 없는 소설이 많아요 하지만 문체는 소설의 3요소중 하나입니다. 그 요소가 없는데 소설이라니요. 망상수필이지요. 그런 글이 허다하고 또 그런 글이 출판됩니다.
진정한 작가주의 싸이트라면 동매달 100개보다 금매달 1개를 노려야죠.
그러기 위해서 더 혹독해 져야 하구요.
재미가 있다고 소설이라면 재미있는 수필도 리얼소설이라고 해야할 정도로 현재 대여점 소설분야는 심각합니다. 작가들의 어휘력을 보면 거의 예전에 읽었던 무협지에서만 나오는 어휘를 그대로 쓰기..이런것 뿐이에요.
시나리오로서는 꽤 흥미가 동할 대중성의 글들이 있을지는 몰라도
소설로서는 꽝인 글들이 출판되는 현 시장이
점점더 작품에 대해 안좋은 댓글을 달게 하는거지
독자가 이유없이 작가에 대해 악평을 해서 떡이나오겠나요 돈이나오겠나요?
전 솔직히 가끔 금강님의 과도한 작가보호주의에 대한 기준을 알고 싶을때가 꽤 있습니다.
그 소설의 어떠한 소설적 특성에 대해서 만족해 하고 있어서 과보호를 하는시는지 소설가로서 말입니다. 문피아 운영자로서가 아니구요.
저도 윗분 말씀처럼 감상란의 추천/호평 글에 대해서는 댓글을 넣지 말고, 그냥 추천제도로만 갔으면 어떨까 싶네요.
댓글은 비평글이나 안좋은 감상에 대해서 서로 의견을 나누고요. 그리고 추천/호평 글에 대해서는 이 글이 좋았다면 추천을 찍는 것으로 그 역할을 다하는 것은 어떨런지....
모든 사람이 그러는 것은 아니지만.... 나는 충분히 재미있게 읽어서, 굳이 시간들여 그 책에 대해 좋은 평을 했는데.... 그것을 유치하다, 식상하다, 수준이 그것 밖에 안되냐? 등등으로 표현하게 되면, 정말 대다수의 사람들이 높이 평가하는 글이 아닌 이상은 감상글을 쓸 맘이 들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어떤 분들은 그 책을 읽어보지도 않고, 그 감상글이나 책에 대해 혹평을 하고 가는 분도 보았습니다. 표현의 자유도 좋지만, 감상글을 쓰는 것 자체에 진입장벽을 높이는 댓글들이 이렇게 점점 많아진다면....
감상란의 댓글 기능을 없애는 것에 대해서 고민해봐야 하는 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참 이렇게나 커졌군요.
저도 댓글 초반에 유치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만.
이 글은 솔직히 말해 다른 말로 표현하기가 어렵더군요.
글이 막장이라거나 그런것도 아닙니다만 뭔가 제 기준에서는 상당히 거슬리는 게 사실이었습니다.
어떻게 받아들이실지는 모르겠지만 제 내심으로는 작가분이 이런 리플들을 참고삼아 단점을 조금씩이나마 개선해나가길 바라는 마음도 있습니다.
까놓고 말해서 강호풍님 글은 예전 벽력왕때나 지금이나 별 차이가 없더군요.
솔직히 초반 덧글들이 크게 인신공격을 한 것도 아니고 작품을 크게 깐것도 아니었습니다. 이렇게나 일이 커질 이유가 없다고 보네요.
그리고 작품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간단히 리플로(부정적이더라도) 표현하는거 전혀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무조건 작품을 옹호해야 하는것도 아니잖아요?
물론 다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성의 있게 적는 것은 새글로 적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을까요? 댓글까지 너무 과도한 기준을 세우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은 보통 한두줄 적는 란인데 난 이렇게 생각해 그 이유는 이런이런 부분 때문이야 라는 글을 적으려면 상당한 노력이 들어갑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런 댓글을 댓글로 볼 수 있을까요? 댓글의 수는 확 줄어들게 될거 같습니다. 댓글은 댓글일 뿐입니다. 너무 예의없는 댓글은 바람직 하지 않지만 제 글이 예의없는 댓글이라고 생각하지않습니다. 자유롭게 서로 생각을 주고받는 형식이 댓글인데 이정도 수준의 댓글을 비판하는 것은 너무한듯 싶은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정리한 본질은 이렇습니다.
1. 글쓴이가 재미있다는 글을 올렸다
2. 저를 비롯 다른 문피아 회원들이 유치한 느낌을 받았다는 댓글을 올렸다
3. 유치하다는 것은 글쓴이에게 상처다. 예의없는 행동이다.
4. 따라서 이같은 댓글은 올리지 말라
유치하다고 느낀것을 쓴 것이 과연 예의가 없는 것인가요? 이 논쟁의 본질은 예의가 없는 행동이다는 것인데 그럼 부정적인 댓글은 어떻게 올려야 하나요? 생각과 표현의 규제는 올지 않다고 보입니다. 물론 이는 유치하다고 느낀 것이 예의없는 행동이 아님을 전제로 하는 것이고요.
제 의도를 그런쪽으로 보시니 그런 반응이 나오셨겠죠 제 댓글의 의도는 전 이 책을 보고 나서 대사 부분에서 손발이 오그라드는 듯한 부분에서 유치함을 느껴 하차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죠 이걸 유치하다고 느끼지 않는 분들도 있겠구요 그래서 유치함을 그다지 느끼지 못하신 분들에게는 재미를 느끼나? 라는 의미에서 댓글을 적은 것일 뿐입니다. 그런식으로 맞춰서 몰고 가시면 그렇게 느끼시는 거죠..하..참...누굴 비하하다뇨 비꼬다뇨.. 제가 그분에 무슨 악감정을 느껴서 그렇게 하겠습니까? 다만 여기서 제 생각을 한두줄의 댓글로 단 것이고 그걸 가지고 글쓴이를 비방한다 예의에 어긋난다 하시는데 이해가 안갑니다
음..가치판단의 문제이기에 제가 다 맞을수는 없겠죠
댓글은 원래 편한 형식으로 두세줄 적는 란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간단 명료하게 적을 수 있는 편리한 소통의 장치이죠
전 댓글을 너무 예의 없이 쓴다는 것은 잘못되었다는 것에 물론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 댓글이 너무 경직되어 이게 예의에 조금이나마 어긋나지는 않을까? 하는 것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 과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과연 댓글이 그것까지 고려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문피아는 좀 너무 경직적이지 않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도요
댓글은 원래 편한 형식으로 두 세줄 적는 기능이다라..뭔가 비겁한 변명 같은데요?
여러 가지 생각을 거쳐 용기를 가지고 쓴 것이 감상문이라면, 그 감상문에 <유치>하다는 식의 <받아들이기에 일반적으로 충분히 기분 나쁠 수 있는> 용어를 쓰면서 반대하기 위해서는, 두 세줄 끄적일 뿐인 댓글보다는 답글로 감상문에 대한 반대 의견을 표명하는 것이 그에 상응하는 정당한 노력이라고 생각됩니다만 제 생각이 너무 지나친 건가요?
댓글이란게 참 편리한 줄 이제 알았네요. 편한 형식으로 두 세줄 자기 생각을 적는 것인데 뭐 그렇게 규제가 심한가, 유치하다는 말이 그렇게 잘못되었는가...??
이건 가치관의 문제가 아니라 상식의 문제같군요. 제가 볼 땐.
기본적으로 활자로 의사소통을 하는 인터넷 게시판이라는 공간은 그만큼 본래 의도가 잘못 전달되어 커뮤니케이션 상에 있어 많은 오해가 발생할 수 있는 곳이니 만큼 반대로 얘기하자면,
상대방이 오해하지 않을 수 있는 충분히 검열된 표현과 단어를 선택하여,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식의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쌍방의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유치하다는 표현을 대체할 수 있는 표현이 없다라...자기가 느낀 것을 100% 그대로 표현해야 하나요? 그렇다면, 정신연령이 0살인 아기와 다를게 무엇인가요? 예의와 배려라는 것은, 자기 표현을 100% 하기 위함이 목적이 아니라,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게 나의 의견을 전달하고 설득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결론적으로 저 역시 평소에 감상문을 보면서 작금의 사태에 대한 생각을 항상 한 편이었습니다. 특히 추천글의 경우 더더욱 심한 편이더군요. 용기를 가지고, 좋은 마음을 가지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적은 추천글에 그렇게 난도질을 하면 자기 자신이 무슨 대단한 사람이라도 되는 느낌이라도 받는지 궁금하군요. 아무튼 공론화된 이상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가만보면 문피아 일부회원들은 금강님 글에 쌍수를 들고 반대하면 자신의 수준이 높아지는 줄 착각하고있는 분들이 많군요
금강님의 글이 그렇게 여러사람에게 까일 정도의 글인가요 ?
유치함을 극복한 당신은 용자 인가 이런표현의 댓글을 보는 순간 저는 글쓴 당사자가 아님에도 뭐랄까 기분이 상하더군요
일부 작가의 글은 행간의 의미까지 파고들면서 좋은 의미로 해석할려고 노력하면서 금강님글을 비롯한 댓글들의 의미는 축소해석 및 나쁜쪽으로만 해석하려는 모습이 참 씁슬하군요
일부 댓글처럼 댓글못달게 혹은 좋은 댓글만 달도록하자 이런 주장에는 절대 반대입니다 그러나 같은 표현이라도 정중하게 상대방을 배려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두세줄로 달아도 됩니다 두세줄로 달때도 충분히 상대방을 배려하는 댓글을 달 수 있죠
" 초반 댓글다신분들 참 유치하네요"
댓글의 어느부분이 잘못 혹은 유치한지 언급도 없이 다짜고짜 유치하다라고 쓴 저글을 댓글다신 분들이 읽으면 기분이 어떨까요
유치하다라고 표현할수있지 뭐 이러면서 아무렇지도 않게 넘어갈 수 있나요?
하늘이야님 제가 댓글을 쓴 당사자로서 수정해 드리죠 그리고 제 댓글 다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제 댓글을 약간 수정해서 악의적으로 오도하셨습니다. 전 분명히 "유치함을 극복한 용자만이 재미를 느끼는 건가요?" 라고 썼지 "유치함을 극복한 당신은 용자" 라고 쓰지 않았습니다. 하늘이야님의 글처럼 제 댓글을 오도하여 해석하여 이 댓글에 참여하신 분들이 많은데 제 댓글을 다 읽어보시고 말씀해 주세요 유치함을 극복한 당신은 용자라고 쓰지 않았고 그런 비아냥으로 글을 쓰지않았습니다 금강님이 처음 제 댓글을 안좋은 방향으로 보셔서 그 다음분이 또 그다음분이 그 틀에 맞춰서 보시기에 제 댓글을 틀에 맞춰서 비하한 것이다 라고 생각 하시는데 전 제 개인적인 느낌을 썼지 글쓴이와 별도로 썼지 비하하는 의도도 그러한 표현도 아닙니다. 지금 까지 제 댓글을 보시면 아실겁니다
비하하는 표현이 아니고 내 생각은 이렇다 단지 부정적일 뿐이다 라는 것인데 이를 갖고 비판하는것은 맞지 않다고 봅니다.
요즘은 연재글에는 눈도 안돌리고 가끔 들어와 감상란과 비평란을 기웃거리다 출판사소식을 들르지만...
화제의 감상글이나 비평글은 꼭 클릭하게 되더군요
그리고 가끔씩 욱하는 마음에 또는 감탄하는 마음에 댓글을 달기도 하는데 이번에는 아주 미묘한 기분에 댓글을 달게 되었습니다.
비판을 위한 비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언쟁...
정치하는 분들이 종종 보여주시는 모습들이었는데...
입안이 무척 쓰네요.
연재글들이 더이상 눈에 들어오지 않아 비평란 감상란을 기웃거리며 뜸하더라도 꼼꼼이 글들을 보곤했는데, 이제는 그마저도 그만두어야 할지 모르겠네요.
금강님 외 몇몇 분들 말씀의 핵심은
책 한 권 맛나게 읽고 나름의 정성을 들여 감상을 썻는데(안 그런 분들도 있지만..ㅡㅡ)
다른 분들이 단 몇 줄로 그 책이나 감상을 평해버린다면(어휘 선택에 문제가 없을지라도요.)
감상 글쓴 분이 얼마나 무안스러워지지 않겠냐??
이거 아닌가요??
그렇게 되면 다음에 겁나서 감상글 쓰기도 어려워 지고요.
문피아 생활 5년차가 넘어가는 제 주관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응?)
작년이랑 요번년도 들어 감상 글 수가 확 준 경향이 있는데
금강님이 말씀하신 부분이 어느 정도의 원인이 되지 않을까하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솔직히 상식적인 수준인거 잖아요.
감상 글에서 자기랑 다른 견해다 싶으면
"어 이 사람 생각은 나랑 좀 다르군" 하고 스킵 해버리거나
굳이 반박(?) 하고 싶다면
"저는 이러이러해서 요렇기 때문에 님과는 좀 다르게 봤습니다."
라고 말하면 감상 글 쓴 사람도
"음 저 사람은 저런 이 책에 대해 저런 관점에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하고 받아 들일수 있는거고요.
근데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단순 몇줄로 감상글 혹은 그 책에 대해
평해버리면(그 말이 일리가 있는 말이라 해도요.)
작성자가 얼마나 무안스러워 지겠습니까??
반발심 마저 들수도 있고요.
그렇다보면 자연히 고운말 튀어 나오지 않고 또 그렇다 보면 갈등의 골은 깊어지고..
여튼 이건 상대방(혹 책)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배려 차원의 문제가
아니겠습니까?
(뭐.. 예의 따윈 집어치워버리고 싶게 만드는 책도 있긴 하지만서도요.
적운의 별이 절대 그 정도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무서운검님 님 모순이네요 지금 제 댓글로 오가고 있는 논쟁은 비판적인 것은 그 이유를 설명해서 올려야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다 그리고 저는 댓글은 댓글일 뿐인데 그 이유까지 자세히 설명해야 하는가 하는 논쟁입니다. 님이 제 댓글을 보시고 짜증나신다고요? 그럼 님도 그 이유를 설명해 주셔야 올바르지 않나요? 그럼 님도 저와 같은 입장이신가요? 댓글도 그 이유까지 기승전결로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제 댓글은 예의가 아니다 라고 생각하시는 입장으로 제 댓글이 짜증난다고 하시면 님이 적으신 댓글은 무언가요? 자기모순이 아닌지요? 저도 님 얼마나 감상글 잘 올려놨나 한번 찾아 볼랍니다
감상란의 글 감소는 감상란에 쓸만한 글이 잘 나오지 않는다는 측면이 있겠습니다. 또하나는 자유로운 표현이 불가한 사이트 감상란이다보니 많은 글들이 올라올 이유가 없지요. 일례로 디시인사이드 사이트의 갤러리를 보면 예절은 눈에 씻고 찾아봐도 보이지 않지만 갤러리의 유지와 활동은 왕성하죠. 확실히 현재의 문피아 감상란은 커뮤니티 구성원의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기제가 작용하고 있습니다.입맛에 맞는 댓글만을 원한다는 사실이 그것을 증명합니다.금강님 댓글에 딴지를 거는것은 딴지거는 행위가 자기의 수준을 높여주기때문이라는 말도 안되는 억지 때문이 아니라 작가권익보호에 중점을 두고 활동을 하시는 금강님이 회원의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기 때문이라는것이 맞을겁니다.
장르 시장에 초딩들이 일기처럼 쓴글이 판치고, 제대로 된 문학 한번 읽어 본 횟수가 손에 꼽히는 인간들이 글 쓴다고 설치는 것, 게다가 한질 한질 출간된 책이 늘어나도 전혀 필력이 늘지 않고 그 내용 또한 늘 대동소이 하다는것, 또한 대중의 성향 또한 진정 잘 쓰는 작가들이 아니라 대충대충 스토리 텔링 식의 흥미위주의 글이 위주가 된것. 이것들 모두 문피아가 가장 큰 보탬이 됐을 겁니다. 왜? 운영진들의 작가 싸고 돌기 때문입니다. 이건 뭐나뭐나 작가라고 싸고 도니. 혹평을 마다하는 창작자가 도대체 어떻게 성장을 한다는건지?
감상란 비평란 왜 있습니까? 재밌고 재미없고, 읽었던 것들 독자들 끼리 서로 나누면서 커뮤니케이션 하라고 있는 거 아닙니까? 비평글 관리, 댓글 제재. 작가라는 이름 달고 돈을 받고 프로로서 시장에 내놓았으면 좋든 나쁘든 평가를 받는게 당연한거 아니니까? 대가를 치르고 책을 사서 읽고 빌려보고 하는데 왜 평가는 작가들이 원하는 것만 내놓아야 하는지요? 언론 조작이랑 뭐가 다릅니까? 막말들로 서고 물고 뜯자는 것도 아니고 감상대로 직설적으로 말하면 예의에 어긋난다, 개념없다? "읽지도 않고 이 작가는 쓰레기" 이딴게 진짜 예의없고 개념없는거지 그 작가 작품을 정당하게 읽고 감상을 하고 평가를 하는데 무슨.
금강님 그전 까지 좋아는 했습니다만, 점점 그렇네요. 무참하게 꺽어준다? 독자 상대로 그런 생각 하는 사람이 같은 작가들에게 그런 생각 안가질까요? 다른 작가들 옹호하고 재밌다 잘 쓴다 다 위선으로 보입니다 이제. 수준 수준 하시는데 그 수준높다는 허영과 자만은 문피아에서 금강님 따라 갈 사람 없어 보이는군요.
물이 고이면 썩는건 당연하지요? 게다가 고리타분하기 까지 하다면 구린내는 더욱 심할겁니다. 여기 회원들 중에도 가식과 위선 많지요. 디시인사이드에 판갤 무갤 회원들과 여기 회원들 거의 동일 할겁니다. 여기서 억눌리니 거기서 더욱 그따위로 놀겠죠. 문피아에서 언쟁 하다보면 자리 옮기자 그러고 요구대로 하면 거의가 디시인사이드로 부르더군요. 가자마자 말투가 바뀝니다. 그것만 봐도 이 사이트 얼마나 썩어가고 있는지 알겠죠. 가식과 위선보다는 거칠고 솔직한게 낫습니다.
어떤분들 말마따나 지뢰들 피하려고 가끔 들러봤지만 이제 그 효과도 거의 없는 듯 하고 다시 올일 없을 듯 하네요.
여기서 하나 집고 넘어갈것은
문피아가 사적 개인 홈페이지나욤?
모든 작가와 팬들과 독자들이 서로 격려하고
개개인이 중심인 글세상 공간거리 아닙니까?
금강님이 한 마디 남겼다고 거기에 옹호를 하고
덜덜덜 아부떨고..
그리고 공지사항에 떠있는 운영진 자체가
리플에 감정적인 글 남긴것 자체가 의아하네요
자신의 글 하나가 공지사항와 맞먹는 힘을 가졌는데
그것을 함부로 권력남용하고
문피아는 솔직히 자유공간이 아니라 억압된 공간이네요
금강이라는것은 운영진을 나타내니
차라리 공등한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하셔서
리플을 남기셨다면 이렇게 커지지도 않았을건데요..
제발 한번더 생각해보고 리플을 다십시요 운영진님들..
그리로 거기에 쪼라서 타협할려고 하는 분들...
우리가 큰 죄를 저질렀나요? 그게 아니면..
터놓고 반박하세요 설사 운영진, 홈페이지 관리자라도요..
다만 비속어, 욕설등으로 남에게 인격을 모독할만한 글만아니면..
개개인의 표현과 평가를 쓸수 있지 않을까요..
무슨 조선시대도 아니고..군사정권시대도 아닌데
자유민주에 글 하나하나 토를 달고 관섭한다면...정말 아니라고 봅니다.
"난 적운의별 봤는데 유치하더군요,," 이것은 개인의 평가입니다.
어떤분은 좋을수도 있고, 어떤분은 재미없게 보셧을수도있습니다.
개인취향일뿐..리플의 감상은 자기 줏대가 아닐지..
"난 적운의별봤는데 유치해 그것을 본 사람들은 도대체 머냐?"
만약 이러한 글이었다면 당연히 잘못된 리플이죠..
에의도 없을뿐더러 글을 읽는 독자들 전체를 인격모독하는것이기
때문에..만약 저러한 리플이었다면 금강님의 발언도 이해가 갔지만..
도통 단지 유치해 한 단어로 공지를 내린것 참..웃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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