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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Comment ' 9

  • 작성자
    Lv.85 피의정령
    작성일
    23.07.17 09:06
    No. 1

    그게 대중예술인거죠 뭐.. 소비하는 사람들의 입맞에 따라가는 것.... 언제부턴가 초기에는 환상문학이라는 장르에 걸맞는 글들이 나왔지만 결국 양판소가 등장했듯이, 웹소설도 장르라고 본다면 뭐.. 대중입맛에 따라가겠죠..그게 판타지라는 주제에 걸맞는 현재를 살아가는 대중들의 환상을 채워주는 역할 일수도 있고요. 달리 말하면 이룰수 없는, 하지 못하는, 채울수 없는 등의 만족감을 채워 주는 역할도 할테고요. 전 그게 사회적인 불만을 대신 충족 시켜주는 쪽이라고 보긴 하지만.. 별생각 없이 재밌게 보는 분들도 계실테고요. '사상적 관심이 없는 물질은 공허하고, 물질적 관심이 없는 사상은 무력하다.' ㅡ라는 일곱번째 기사에서 본 글귀가 생각나네요. 이것도 어느 철학가의 말을 인용할 걸테지만 그것을 알기엔 지식이 짧아서.. 하지만 저 말의 내용은 매우 글의 내용에 적합한 대답이라고 봅니다.. 해답은.. 모두에게 저마다 한가지씩 가지고 계실 것이기 때문에..그리고 그 해답은 모두에게 치고 받을 논쟁거리일것 이기 때문에.. 누군가 불씨를 지피면 구경하는 것으로...ㅋ

    찬성: 1 | 반대: 0

  • 작성자
    Lv.26 ka****
    작성일
    23.07.17 09:31
    No. 2

    벤팁 님이 제시한 글을 읽으면서 좀 궁금해 지는군요.
    1벚. 참신한 설정과 구성이란 무엇인지?
    2번. 예전 문제점이란 무엇인지?
    3번. 과거로 돌아간다는 것이 <작품 내용>인지 <작품 모방 기술>인지, 어떤 것을 지목하는 것인지?
    궁금하군요.

    찬성: 2 | 반대: 3

  • 답글
    작성자
    Lv.77 벤팁
    작성일
    23.07.17 10:41
    No. 3

    제가 모호하게 말한 이유인 것들은 대놓고 말하면 지금 나오고 있는 어떤 작품들을 말하는것인지 너무 저격하는 모양새가 되기때문입니다. 그래도 답하는게 어렵지는 않겠네요
    1. 참신이 무엇이냐? 이전과 다른 것이죠. 그렇다고 완전히 다를필요까진 없는 독자가 전에 읽었던 느낌과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소재와 설정, 말 그대로 새로운 스토리를 말하는거죠. 이전에 이미 누가 사용했던 플롯을 무작정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요.
    2.예전 문제점들을 지적하자면 끝도없는데 그중 몇가지 뽑아보겠습니다. 비슷비슷한 형태의 판타지들이 양산되어가면서 독자들의 시선을 끌고 무지성한 사이다 자극을 주기위해 작가들이 개연성이나 설정을 대충대충 잡아가며 스토리를 전개하던 것이죠. 주인공이 강한것도 알겠고, 이게 사이다인것도 알겠는데 그 근간이 되는 설정이 너무 적당히적당히 채워진 것이라 독자가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또 기본적인 플롯이 모두 똑같습니다. 시작과 동시에 큰 고구마를 하나 던져준후 주인공이 본인도 몰랐던 재능발휘로 순식간에 먼치킨적 요소가 되죠.
    이것도 물론 잘 쓰면 언제든 먹히는 것이겠으나 직전에 말한 문제와 엮여서 억지 고구마와 억지 사이다 전개로 느껴지게하죠.
    3. 둘다입니다. 이건 사실 그때 나온 소설들을 많이 읽어보시지 않았다면 딱히 설명드리기 힘든 부분입니다만, 두번째에서 설명한 문제들과 일맥상통합니다. 그때 나온 소설들을 양판소라 부르던 것과 같은 이유죠. 그냥 양산되어가고 있는 소설들. 깊은 고민이나 생각으로 짜여진 세계가 아니라 그냥 팔려고 짜낸 소설들이죠. 아마 그런 작품들 몇개 읽어보시면 거기에 왜 양산형이라는 이름이 붙었고 제가 과거 이야기를 하는지 아실겁니다

    찬성: 2 | 반대: 3

  • 답글
    작성자
    Lv.26 ka****
    작성일
    23.07.17 15:09
    No. 4

    밴팁 님. 감사합니다.

    찬성: 1 | 반대: 0

  • 작성자
    Lv.99 솔리온
    작성일
    23.07.17 11:04
    No. 5

    딱히 글이라는게 기술처럼 우상향으로 발전해 나가지도 않는데다 수십년동안 책을 읽은 독자들은 어째 옛날에 본것같은 느낌인데? 하는 글이어도 소설을 읽은지 몇년 안된 독자들에게는 새로운글로 받아들여질수 있는거겠죠.

    찬성: 1 | 반대: 0

  • 작성자
    Lv.99 아이젠
    작성일
    23.07.17 12:12
    No. 6

    독자들이 생각하기 싫어하고 스토리를 읽기보다 대리만족을 원하는 기조가 늘어나서 그렇습니다. 조금만 설명 해도 설명충이다, 인과를 쌓으면 늘어진다, 스토리를 만들어가면 고구마다 하니 기승전결에서 승전이 빠진 글들이 늘어나는거죠. 생각 없이 읽고 싶어하는 독자들이 늘어 그런 글들이 많아지고, 쓰기 편하니 쓸줄 모르는 작가들이 늘어나며 글의 전반부만 좀 나오고 허리는 개판나는거죠

    찬성: 5 | 반대: 0

  • 작성자
    Lv.89 [륜]
    작성일
    23.07.20 19:09
    No. 7

    굳이 천마 안넣어도 되는 소설들이 그놈의 천마 넣는것좀...ㅡㅡ;무림에서 잘나가다 다시 현대로 복귀한거면 굳이 천마아니고 그냥 무슨 ~검, ~도, ~객, ~왕, ~제 넣으면 될걸 전부 천마임..심지어 정파의 내공심법 익힌 천마..

    찬성: 1 | 반대: 0

  • 작성자
    Lv.40 두부갑빠
    작성일
    23.07.21 19:57
    No. 8

    제가 작년부터 얘기했었습니다.
    앞으로 10년간 소설계는 퇴보하고 10년동안 복고가 올거라고..(동시진행입니다)
    제댓글 검색해보시면 이런얘기 자주 있을겁니다.
    제말대로 되어가고 있군요.
    한마디 더하자면 10년뒤 이후엔 그냥 영상소설이 나오지 않을까합니다.
    지금 노벨피아가 그림이 많은데 그게 영상으로 바뀌는거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0 두부갑빠
    작성일
    23.07.21 20:03
    No. 9

    @빠뜨린내용
    지금 왜이러냐면 작가들이 스맛폰이랑 게임만 하기때문에 진짜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찬성: 1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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