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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의 도량형 古代的度量衡

작성자
Lv.99 tothao
작성
02.10.30 13:26
조회
3,082

고대의 도량형 古代的度量衡

고대의 도량형 환산표(중국원문)

   '주의' 번역이 미흡하여 한자를 병기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대의 도량형,음률

고대의 도량단위를 알려면 필수적으로 먼저 고대의 음악에 대하여 어느정도 알아야만 한다,그렇지 않으면 이해할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황제(黃帝)의 명령으로 영륜(伶倫) 제조에 음을 열두마디의 단음(單音)으로 나누었다. 소리는 죽관(竹管)을 이용하여 봉황의 소리를 흉내내어 음을 분리한 것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도레미파솔라시도 와 같은 음계로 체계화하였다는 말이다. 이렇게 완성후에 열두마디를 반반씩 나누어서 음양사상에 맞추어 육양(六陽)과 육음(六陰) 양조로 불리었는데 이러한 음악률법을 가르켜서 「황종(黃鐘)」,또는 「대려(大呂)」등등으로 십이율을 대략 주나라 경왕때(景王, BC 544~520)에 이르러 체계화되었다.

율을 부르길 <음> <양>의 여섯이며, 양을 가르켜서 <률 律>이라하고,음을 가르켜서<려 呂>라 하는 것이다:

<六律>: <黃鐘> <太簇> <姑洗> <賓> <夷則> <無射>

<육률>: <황종> <태족> <고세> <빈> <이칙> <무사>

<六呂>: <大呂> <夾鐘> <仲呂> <林鐘> <南呂> <應鐘>

<육려>: <대려> <협종> <중려> <임종> <남려> <응종>

합하여 <십이율>이다。 이 십이율이 바로 국고대정음지기가 된다。

그중에 황종은 죽관(竹管)의 사용한 정의(定義)에 의하면 궁음(宮音)에 속하며,그외에도 숱한 음악률인 삼분손익법(三分損益法)외에도 기타 상(商),각(角),치(徵),우(羽)라는 오음음계가 고정되어 후대로 내려오게된다,이시대야말로 오음십이률(五音十二律)이 개시된 때라고 보면 된다.

궁상각치우에 변궁(變宮), 변치(變徵)를 합하여 7계명을 칠음이라고 한다.

古代的度量衡(一)長度 一、音律

要瞭解古代的度量單位,就必須先瞭解古代的音樂,這看起來有點奇怪,但卻是事實。 相傳黃帝命令伶倫製造十二根不同的單音竹管來模擬鳳凰的叫聲,完成後分成六陽六陰兩組,分別命名為「黃鐘」、「大呂」等等後世熟知的十二律。 其中黃鐘那根竹管更定義為黃鐘律的宮音,再依照三分損益法,其他商、角、徵、羽也就固定下來,這就是五音十二律的開始。 至於黃鐘律的宮音究竟對應到現代的那個音高,這就要請研究中國音樂的人來說明了。

고대의 도량형,길이

이러한데서 출발한 황종률의 궁음을 설정한 죽관의 마디를 구십등분으로 나누어 매일등분의 길이를 가르켜서 「일분(一分)」이라고 부르며,십분이 모여서「일촌(一寸)」,십촌이 일척(一尺)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황종률 궁음의 음고(音高)는 다만 음계만 정하는 것이 아니라 고대척도를 재는 단위로도 쓰였다.이러한 단위는 진시황의 제도 개혁때까지 유효한 수단으로 쓰였다,그래서 부르기를 주나라때 척도라하여「주척(周尺)」이라 한다. 서

진(秦)나라 시대에는 다시 고쳐서:곡식 알갱이(一粒) 가운데 크고 작은 것이 있는데 그중 성숙한 「가장(서,黍)」으로 척도삼았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정확한 크기를 알수는 없지만,일립(一粒)을 대략 3mm,一寸을 대략 3cm ,一尺은 대략 30cm 이다.

후에 다시 진(晉)나라시대에,음악가들 사이에 오음에 대한 이견이 나오면서 옛날 법을 새롭게 바꾸어 새로 제작한 율관으로 秦나라 이후에는 尺과 周尺이 서로 달라서 대략 그 비율이 1.46대 1에 이르렀다,주척이 대략 20cm 정도 길었다.

어떤 책에 기재된 바에 따르면 공자의 신장이 십척이라하는데,원내 공부자는 2미터에 이르는 장신이라 하였다.

漢시대 이후 길이를 재는 단위는 :분(分),촌(寸),척(尺),장(丈),인(引),등으로 십진법을 사용하였다.

「일전지지(一箭之地,화살이 날아간 길이)」라는 말은 불경에서 보이며,이러한「일전도(一箭道)」는 대략 2리(二里)에 해당된다.고대에 一里는 대략 현재의 오백미터에 이른다,2리는 1키로에 해당된다.

고대의 1리는 대략 삼백륙십보를 말하는데,오백보는 대략 현재의  690미터이다,송(宋)나라 이후 일전지지(一箭之地)는 말하는 사람마다 틀렸는데 120보에서 150보 사이를 말하였다,대략  170미터 좌우가 되었다.소설속에 등장하는 일전지지는 이러한 점을 유의해야만 한다.

二、長度

把能發出黃鐘律宮音的那根竹管拿來,分成九十等分,每一等分的長度就叫做「一分」,積十分就得到「一寸」,十寸為一尺。 所以,如果知道黃鐘律宮音的音高,然後製造一根竹管發出這個音高,我們就能知道古代的一尺有多長了。 以上的定義只在秦朝以前有效,這個定義又稱為「周尺」。 秦以後分的定義改成:一粒中等大小、成熟的「黍」的寬度。 我沒看過黍,但應該和稻穀差不多,一粒中等大小尚未去殼的稻穀,大約寬三mm,所以一寸大約三公分,一尺大約30公分。 後來到了晉朝,有個音樂家發現五音不和諧,他就依照古法重新製作律管,才發現,秦以後的尺和周尺的比例,約為1.46比一,所以周尺的長度大約20公分。 依照某些書的記載,孔子身高十尺,原來孔夫子是個二米長人。 漢以後的長度單位由小而大為:分、寸、尺、丈、引,都是十進位。不過這只是官方的定義,民間有時候會有自己的一套。 「一箭之地」出自佛經,也可稱為「一箭道」,根據嘉祥的說法,相當於二里。古代一里大約現在五百公尺,二里就是一千公尺了。 以下做一點簡單的物理計算: 假設一枝箭重一百公克,射手以完美的45度角發射,在不考慮空氣阻力的狀態下,這枝箭飛行1000公尺之後落地。假設射手的施力時間為 0.01秒,重力加速度為 9.8米/秒平方,那麼,我們可以算出,射手至少需要發出一百公斤重的力氣,如果考慮空氣阻力,也許要一百一十公斤重才夠,這樣的射手大概只有哲別和郭靖作得到! 後來有人認為嘉祥的說法不合理,就把一箭之地改成五百步。古代一里為三百六十步,五百步大約合現在 690公尺,似乎也遠了一點,宋朝以後一箭之地的說法就改成 120步到 150步之間,大約 170公尺左右。小說裡的一箭之地應該就是這個長度。

    

子禾子銅釜  商鞅銅方升  陶量  陽城陶量  

公豆陶量  公區陶量  市陶量  右里銅量  

廩陶量  郢大繃量  銅量  司馬禾石銅權  

侯興銅權  高奴禾石銅權  木衡、銅環權  鈞益銅環權  

    

木衡、銅環權    

위 그림의 '권(權)' = 저울추, '형(衡)' = 저울, 량이나 부 승 등등 체적(부피)를 재는 말이나 되를 말한다.

고대적도량형 용적,중량 ,

고대에 사람들이 중량을 잴 때 사용하는 것은 동주조(銅鑄造)의 부(釜)라고 부르는 둥그런 모양으로 기괴하게 생겼다,일부(대략 육두사승 六斗四升);부안으로는 깊이 일촌의 낮은 부장이 가득찬 후에는 일두(一豆, 약 四升);부의 귀부분은(耳)깊이가 삼촌에 이르는데,꼭차면 대략 一升이다.빈 부분의 부의 중량은 일균(一鈞, 약 30 근)이다,이때 부를 두드리면 흡사 황종률의 궁음소리가 들린다!정말 괴기한 고대의 중량을 재는 용기라 할수 있다.

이상의 진나라 이전의 고제(古制)이고 그 이후에는 長度는 오급십진제를 이용하였다, 약(龠),합(合),승(升,되박),두(斗,말),곡(斛)이 그것이다.

제작되 한마디에서 출발한 황종음의 중공동관(中空銅管,가운데가 비어있는 동관)의 중공부분의 용적을 취하여「일약(一龠)」이라 하였다,고인이 말하기를,일약은 크고 작은 대략 1200의 粒이 들어간다고 한다!한서율력지(漢書律曆志) 기재,일약은 8.1 입방 寸에 해당되며,그외에도 합,승등은 약에 따라서 추산하였다. 고대의 중량단위는 오급제(五級制)로서 분별하였는데 수(銖),량(兩),근(斤),균(鈞),석(石)으로 부른다.

이것은 두마디의 빈부분의 일약동관의 중량을 취한 것으로서「일량(一兩)」이라부른다(이러한「兩」의 根銅管을 부르기를 兩라고도 한다);그외에도,一兩은 약 24 銖,16 兩은 一斤으로 삼으며,30 斤은 一鈞이 된다,四鈞 은 一石이다,고대의 一斤은 현재 600그램이며,기타는 위의 방법에 따라 추산하면된다. 무협소설에 통상적으로 등장하는 오석대궁(五石大弓)이라함은,황이(黃易)의 大唐雙龍傳에서 나오는 사일궁(射日弓)의 무게를 가르키는데 오석은 약 육백근,그러니까 360키로가 된다,이로인하여 세사람이 양손을 이용하여 겨우 들수 있는 무게이니 얼마나 대단한지 알것이다!

「錢」은 당나라의 이연(李淵)이 주조한 개원통보(開元通寶)가 있는데,십매이 개원통보의 중량이 一兩으로 쳤다,후에 다시「錢」는 중량을 재는 단위로 쓰였다.

古代的度量衡(二)容積、重量 三、

容積和重量 有了長度單位之後就可以定義容積。 古代有一個人用銅鑄造了一個外圓內方叫做「釜」的奇怪容器,把釜的正面朝上,裝滿後為一釜(等於六斗四升);釜倒過來,深一寸的底部裝滿後為一豆(等於四升);釜的提把(耳)深三寸,裝滿為一升。空的釜剛好重一鈞(等於30斤),敲擊空釜恰好可以聽到黃鐘律的宮音! 這個釜可能是古往今來最多功能也最神奇的量器。 以上說的是秦之前的古制,後來也改成類似長度的五級十進制,由小而大為龠、合、升、斗、斛。 製作一根可以發出黃鐘音的中空銅管,中空部分的容積就叫做「一龠」,據古人說,一龠恰好可以裝下1200粒中等大小的黍穀! 根據漢書律曆志記載,一龠為 8.1立方寸,其他的合、升等,可從龠來推算。 古代的重量單位也是五級制,分別為銖、兩、斤、鈞、石。 兩根空的一龠銅管的重量就是「一兩」(因為是「兩」根銅管,所以叫做兩);此外,一兩等於24銖,16兩為一斤,30斤為一鈞,四鈞為一石,古代一斤約等於現在 600公克,其他的可以照此推算。 武俠小說裡常有所謂的五石大弓,黃易大唐裡的射日弓應該就是這個等級,不過寇、徐和老跋似乎隨時隨地都能拉弓制敵。 五石等於六百斤,也就是 360公斤,看來,這三人兩手的拉力可真不是普通強悍! 「錢」則出自李淵鑄造開元通寶,十枚開元通寶恰好重一兩,所以後來也把「錢」當成重量單位。

  

고대의 도량형, 시간

시간은 아시다시피,고대의 하루는 십이시진으로 나누었다;이외에도,한마디의 일약동관(一龠銅管)에 가득히 물을 채워,밑바닥에 적당한 구멍을 뚫은뒤에 물을 흘려보내고 그 시각을 재서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었는데 이를「각루(刻漏)」라 부른다.

원래 하루는 대략 100각(刻)으로 나누었고 서한말년(西漢末年)에 이르러,황제가 일백각과 12시진이 서로 부합되지 않기에 취합하여 하루를 120 十刻으로 나누었다,이러한 구분은 서양의 시각체계가 나타나기까지 이어졌다.

오시삼각(午時三刻)이라하면 11시 36분~45분을 가르킨다. 「일개다(一盞茶,차한잔을 마시는 시간)」,「일돈반(一頓飯,밥한그릇 뚝딱하는 시간)」이라는 시간은 자기의 경험법칙으로 추산되는 시간을 가르킨다,「일주향(一炷香,한대의 향이 타는 시간)」이라는 것도 이와같다.

이아(爾雅)에서 나오는 「대마수졸(代馬輸卒)」이라는 재밌는 시간도 있는데 무수한 전쟁시기에 물자가 자연적으로 결핍되는데 당연하겠지만 병졸이 굶게되는 경우가 많다,결핍되는 군수물자를 운반하기 위하여,부대장은 사병이나 당반 참위병들을 처벌하였는데,모두에게 사용하게한 향불을 살라서 계산한 시간이다.계산하는 방법은 육각형의 향불이 다 타기전에 현재 타고있는 부분을 표시하고 다른조와 비교를 하였다. 그외에도 명,청시대,「수본(手本)」이라는 것이 있는데,수본이란 명청시대의 소개장으로 글씨를 쓰는 방법중에 세필직행(細筆直行)이 있는데,행간을 접어 표한후 육각향을 표한후에 수본을 쓰게하였다,이러한 수본을 「일주향(一炷香)」이라 불렀다. 이러한「일주향」의 시간이란 한마디의 육각향이 타는 시간을 말한다,또는 책을 읽거나 一本의 글을 쓰는시간을 말하는 것이다,이러한 방법은 비교적 합리적이라 할수 있다.

古代的度量衡(三)時間

四、時間 眾人皆知,古代一天為十二時辰;此外,古人會拿一根一龠銅管 ,裡面裝滿水,底部開個適當的小孔,讓水恰好在一天內流光,這就 是所謂的「刻漏」。 原先一天分為一百刻,到西漢末年,皇帝覺得一百刻和12時辰無 法相合,就把一天改成一百二十刻,然後一直沿用到西方的小時制出 現為止。 所以午時三刻絕不是某些人說的11點45分,應該是11點36分。 「一盞茶」、「一頓飯」的時間可以用自己的經驗法則來推算, 至於「一炷香」就比較有趣了。 爾雅出版的「代馬輸卒」系列裡曾提到,抗戰時期物資缺乏,當 兵的又多是窮人,不會有手錶之類的東西,部隊長處罰士兵以及當班 站衛兵,都是用燒香來計算時間。 算時間燒的香不是現在拜拜用的線香,而是一種比較粗、像鉛筆 一樣的六角香。 此外,明、清時代,下官參見上憲都要呈遞「手本」,手本的寫 法是細筆直行,然後沿著行間折疊,折好後外型看起來就像是上述的 六角香,所以手本也稱為「一炷香」。 所以「一炷香」的時間可能是燒完一根六角香的時間,也可能是 讀或寫完一本手本的時間,以一個小時來估計,應該蠻合理。

십간(十干)

甲=閼逢,乙=旃蒙,丙=柔兆,丁=强 ,戊=著雍, 己=屠維,庚=上章,辛=重光,壬=玄黓,癸=昭陽

십이지(十二支)

子=困敦,丑=赤奮若,寅=攝提格,卯=單閼,辰=執徐,巳=大荒落,午=敦 ,未=協洽,申=涒灘,酉=作 , 戌=掩茂,亥=大淵獻

고대의 독서인들의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교양을 쌓았는데,간지로서그 시간을 정하여 운영하였다.그외에도 공손천우(公孫千羽)의 뇌정계열이나 회교, 이사마의교파(伊斯馬義敎派)의 무사들의 등급도 간지로 표시하였다,이때 쓰이는 단어가 대연헌(大淵獻),대황락(大荒落)등등이다.이사마의의 창시인인 무협에도 종종 등장하는 창시인「산중노인」도 이러한 간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동서를 통하여 선비들이 소통하였음을 알수 있다.그외,김용의 의천도룡기에 나오는 산중노인도 페르시아 명교의 창시자로 나온다.

古代的度量衡(四)干支

五、干支 古代記年月日都用干支,但其實甲乙和子丑等等都是簡化的說法,干支的本名很酷,非常適合武俠小說來用。 以下根據「爾雅」列出干支的全名: 甲=閼逢、乙=旃蒙、丙=柔兆、丁=強圉、戊=著雍、 己=屠維、庚=上章、辛=重光、壬=玄黓、癸=昭陽 子=困敦、丑=赤奮若、寅=攝提格、卯=單閼、辰=執徐、 巳=大荒落、午=敦牂、未=協洽、申=涒灘、酉=作噩、 戌=掩茂、亥=大淵獻 古代的讀書人若要顯示自己有教養,提到干支的時候一定要用以上的全名,宋朝尤其如此。 另外,公孫千羽的雷霆系列裡有提到回教伊斯馬義教派的武士等級,用的就是大淵獻、大荒落等等。沒想到伊斯馬義的創始人「山中老人」居然會是個學貫東西的通儒。另外,金庸的倚天屠龍記把山中老人當成波斯明教的創始者,這是稍扯了一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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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 3

  • 작성자
    Personacon 금강
    작성일
    02.10.30 13:37
    No. 1

    고맙습니다.
    다 올리셨으니.. 제가 올린건 지우는게 좋겠네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寒柏居士
    작성일
    02.10.31 16:51
    No. 2

    혹시 \'화빙루\'님이 아니신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tothao
    작성일
    02.11.04 12:33
    No. 3

    옙!!..쪽지 보냈습니다..^^;;

    고무림은 일주일에 한두번씩은 꼭 찾곤하지요...再見~~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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