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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차

작성자
진소백
작성
02.11.08 12:19
조회
2,580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7가지 필수품은 땔감, 쌀, 기름, 소금, 간장, 식초 그리고 차이다." 이 속담은 차가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말해준다. 중국은 차의 고향으로 차를 마시는 풍속의 기원은 매우 오래되었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 "신농이 백가지 약초를 맛보았는데, 하루는 72차례나 중독이 되었으나 차를 마시고 해독했다'란 기록이 남아있다. 후세 사람들은 신농이 차를 발견했다고 생각하여 신농이 죽은 곳을 차향(茶香)으로 부르게 되었다.

  옛날에 사람들은 차를 고차(苦茶)라 불렀고 후에는 또 가(?)라 부르기도 했다. 동한(東漢)에 이르러서야 차란 명칭이 확립되었지만 단지 이뇨와 가래를 삭혀주며 소화를 돕고 정신을 맑게 하는 일종의 약재로 인식되었다. 서한말년(西漢末年)에 문학가 왕포(王 )는 <동약>에서 차를 끓이려면 무양(武陽)에 가서 차를 사와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삼국시대에는 문인들이 차로 손님을 대접하는 것이 점차 유행이 되었고, 남북조 시대에 불교가 성행하면서, 차는 좌선하는 승려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음료가 되었다. 당대(唐代)에 <차경>의 작가 육우는 일생의 정열을 차의 기원, 전래, 품종, 재배, 채취 및 제조, 차 끓이는 법, 끓일 물 등과 같은 문제에 연구를 쏟아 후세사람들은 그를 차신(茶神)으로 받들었다. 송대에서 명청시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에서 차를 마시는 풍조는 나날이 성행하여 차의 품종도 다양해졌다.

  당송이래로 차는 사대부계층에서 서민들의 생활에 까지 스며들었다. 차는 또한 가까운 친지에게 보내는 예물로도 쓰였다. 남송의 수도 항주에는 매년 입하(立夏)가 되면 집집마다 차를 정성스레 준비해 각양각색의 과자와 함께 친지와 이웃에게 보냈는데, 이것을 칠가사(七家茶)라 불렀다. 대략 송대부터 차는 약혼의 의식에 사용되었다. 약혼은 차로 예를 올리는데 이것은 "차나무를 심으면 씨앗이 생기는데, 옮겨 심으면 생기지 않는다"란 말에서 "반드시 자식을 낳는다"와 "뜻을 세워 변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취했다. 남자쪽에서 여자쪽에게 예물을 보내는 것을 하차(下茶)또는 과차(過茶)라고 하며, 여자쪽에서, 남자쪽이 보내온 예물을 받는 것을 수차(受茶)혹은 홀차라고 불렀다.

   과거에는 혼인에 관련된 모든 예식을 삼차육례(三茶六禮)라 불렀다. 삼차(三茶)는 약혼할 때의 하차(下茶), 결혼할 때의 정차(定茶), 부부가 합방할 때의 합차(合茶)를 말한다.  이러한 차로 정혼을 하며 차로 손님을 대접하는 풍속은 계속해서 전해져 내려왔다.그래서 '어떤 집의 차를 마시면 그 집 사람이 된다" 는 속담도 있는 것이다. 손님이 집에 찾아오면 주인은 먼저 차를 손님에게 정중히 권한다. 이는 중국인들이 손님을 맞이하는 습속의 하나이다. 손님에게 차를 권하는 것은 주인의 열정적인 접대와 성의를 표시 하는 것이다. 차를 마시면 머리를 맑게 하고 갈증을 없애며 소화를 돕고 느끼한 것을 제거하며 살균하고 소염하며 소변에 이롭고 해독 역할도 하며 더위를 방지하고 체온을 낮추어 주며 비대감도 감소시킨다.

  차는 비단 인체의 건강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수명도 연장 시켜준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당 헌종시기의 한 중은 130살까지 살았는데 헌종이 중에게 장수의 비결을 묻자 그는 평생 차를 마시기를 즐겨 백 사발을 마셔도 싫증 안 난다고 했다. 손님에게 차를 권하는 것은 또한 우아한 품위도 나타낸다. 차는 비록 하나의 평범한 음료에 지나지 않지만 고사아객(高士雅客)에 의해 만들어 지고 마셔질 때 많은 설법이 동반된다.

  차를 마실때는 먼저 찻잎을 선택하게 되는데 찻잎의 모양, 향기, 맛 등을 여러모로 따져 봐야 한다. 모양을 놓고 말할 때 녹차인 경우 비취녹색이거나 푸를 녹색이되 기름 바른 듯이 윤택이 있어야 좋은 것이며, 홍차은 경우 똘똘 뭉치고 치밀해야 좋은 것이며 홍쇄차(紅碎茶)인 경우 분쇄한 찻잎이 세분균형되고 깨끗하여야 하며 또한 검은 색깔로서 윤택이 있어야 한다. 화차(花茶)인 경우 잎이 균형 건실 하고 깨끗해야 하며 색깔은 녹색으로 윤택되어야 하되 약간의 미황색이 있어야 한다. 오룡차는 잘 따라져야 하며 청갈색의 광택이 있어야 좋은 것으로 된다. 찻잎의 향기를 놓고 이야기할 때 녹차는 반드시 청신하여야 하며 혼차는 반드시 짙고 순정하여야 한다. 오룡차는 반드시 짙은 향기가 있어야 하며 화차는 반드시 그윽한 향기로움이 코에 닿아야 한다. 차를 음미 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녹차는 반드시 신선하고 순후하여야 하며 홍차는 짙고 달고 순후하여야 하고 오룡차는 짙으면서도 달아야 하며 화차는 신선한 입맛이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물의 사용이다. 육우의 다경에서는 "산속의 샘물이 으뜸이고 강 복판의 물이 중등이며 우물물이 최하이다"라고 하였다. 차를 음미하는 전문가들은 좋은 물이면 가볍고 순후하여 입맛이 좋으며 여운적인 입맛을 남긴다고 한다. 그러므로 명차는 반드시 명수(名水)에 끓여야 한다.  같은 명차라고 하더라도 좋은 물을 끓여 부은 것과 나쁜 물을 끓여 부은 것은 그 향기, 맛, 색깔 등이 현저하게 달라진다.

셋째로 물을 끓여 붓는 방법이다. 보통 1g의 찻잎에 50ml의 물을 부으면 적당하다.

홍차와 녹차인 경우 부글부글 끓는 물을 부으면 좋고 고급 녹차인 경우에는 물의 온도가 80도 정도 이면 된다. 특별히 고급녹차라면 50도 정도 의 물이 여야 한다.

마지막은 찻잔에 대한 요구이다.  질이 좋고 우아한 찻잔일수록 찻물의 색깔을 부연할 수 있으며 차의 신선한 향기를 보존할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은 흔히 '옥 같이 희고 반석같이 소리나며 거울처럼 맑은' 강서 경덕진의 흰 도자기를 찻잔으로 사용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사람들에게 담백하고 청아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강소성 의흥의 자사도자기찻잔은 더욱 인기가 있다. 명나라 때 자사도자기 찻잔 기술자 공춘이 마든 찻잔들은 금이나 옥보다도 더 귀했다고 한다.

이 차주전자와 찻잔은 소박하면서도 시원스러웠으며 색조가 순정 하였으며 고풍적이면서도 우아하였으며 차맛이 변하지 않으며 쉽게 식지도 않는 다고 전해진다.  손님에게 차를 권하는 것은 서로간의 깊은 우정을 표시하는 것이 된다. 옛 사람들은 차를 마시는 것은 "한 사람일 때면 정신을 가다듬게 되고 두 사람일 때면 흥취를 얻게되고 세 사람일 때면 맛을 얻게 된다'고 하였다. 서로 가까운 벗들이 모여서 차를 음미하고 무릎을 마주하고 속심을 나누는 것을 인생에서 제일유쾌하고 마음 편한 것으로 간주해 왔다.

중국에서 차 마시는 것이 성행하자 여러 종류의 찻집이 생겨났다.  특히 광주 사람들이 찻집에 가는 것을 즐겼다. 찻집은 차를 마시며 갈증을 해소 하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중요한 사교장소가 된다. 예를 들어, 강소성과 절강성 일대에서는 자녀들의 혼인을 의논한다든가 집을 사고 팔거나 사업 상담과 같은 일들이 으레 찻집에서 이루어진다. 찻집은 또한 지방사회의 여론과 새로운 소식의 창구가 되기도 한다.

  오락기능도 가지고 있어 큰 찻집의 아래층은 차를 팔고 윗층은 만담꾼의 이야기를 듣거나 차를 음미하기도 하고 그 안에 기원을 두어 차를 마시며 바둑을 둘 수 있게도 한다.

이러한 차풍속은 중국인들의 짙은 민속문화의 숨결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참고문헌; 중국 민속학,백산 자료원 1998  大申,祁紅  중국의 생활민속,집문당1996김인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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