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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족에 대해

작성자
진소백
작성
02.09.25 09:28
조회
2,887

전족 두 발에 눈물 한 섬

어른 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우리 나라의 화교 중에 옛날에는 전족을 한 사람이 꽤 있었던 모양이다. 전족의 악습이 완전히 사라지게 된 것은 지금부터 불과 60년 전의 일이다. 따라서 현재 나이 70세 이상의 중국 여자라면 혹 전족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

  전족이 발생한 원인은 남자의 성적 유의에서 비롯된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자신의 신체 부위 중에서 수치심을 느끼는 부분은 몇 군데가 있는데 어느 부분이냐 하는 것은 민족에 따라 다르다고 한다.

이를 테면 여자가 갑자기 나신이 되었을 때 아랍여인들은 얼굴을 서양여인들은 가슴을 일본여인은 둔부를 뉴기니아 여인들은 대퇴부를 사모아 여인들은 대퇴부를 각각 가린다고 한다.

반면에 중국 여인들은 발을 가린다. 그런데 공통점을 여인이 수치를 느끼는 부분이 곧 남성들로서는 성적인 매력을 느끼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옛날 중국에서 여인이 맨발로 남자를 맞이한다는 것을 곳 몸을 허락하는 의미로 통했다. 이처럼 중국의 여인에게 발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어 있었다.

중국에서 미인의 조건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한나라 성제의 비였던 조비연처럼 날씬한 스타일과 또 하나는 당나라 현종의 비였던 양귀비와 같은 풍만한 스타일이 그것이다 그러나 그 어느 경우에도 발만은 작아야 했다. 여자란 발을 최대한 작게 해야 성적인 매력을 풍긴다고 봤던 것이다. 아니 그런 여자를 보며 남성들이 성적인 매력을 느꼈다고 해야 보다 정확한 표현이 될 것이다.

  그래서 중국 미인의 10대 조건에는 연보소말이라는 조건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전족을 말한 것이였다. 이렇게 보면 전족은 서양에서 하이힐이 출연한 것과 비슷하다고 하겠다.

자연 상태의 발은 미인의 조건을 충족 시켜 주지 못하므로 인위 적으로 작게 할 수 밖에 없었다 즉 여아가 태어나면 3,4세가 될 때 발을 천이나 가죽으로 감싸므로서 기형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결국 발은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발은 세 살 어린이 발의 모양을 하고 있는 셈이다. 발이 작으면 우선 걸음 거리부터 달라진다. 마치 오리처럼 엉덩이를 심하게 흔들게 되고 이를 본 남자들은 성적매력을 느꼈다. 뿐만 아니라 여성 자신은 특정부위의 근육이 발달한다고 한다. 특히 재롱을 부려야 할 나이에 그것은 엄청난 고통을 안겨주었다. 환관과는 질적으로 다른 것이였다. 여자라는 이유 만으로 아무도 이것을 회피하거나 거절할수 없었다. 그것은 하나의 숙명이였던 것이다.

고통에 있어서도 양자는 크게 다르다 환관의 고통은 순간적 일시적이다. 작업 시간도 불과 한 두시간이면 족하고 삼사일 시달리고 한두달쯤 지나면 모든 것이 끝난다. 그러나 전족은 작업시간만도 4개월이 넘게 소요 되는데다 고통의 기간은 무려 3년이 넘으며 일생을 불편함에 시달려야 한다. 그래서 전족의 고통은 무덤에 가서야 끝난다고 했다.

  전족의 작업은 여자의 몫이였다. 전족을 전문으로 하는 노파가 있었다. 그녀는 뭇 어린이들의 공포의 대상이었다. 마치 옛날의 순사처럼 그래서 우는 아이도 그녀만 보면 울음을 그쳤다고 한다. 전족의 작업은 이렇게 이루어 졌다. 우선 발을 깨끗이 씻긴 다음 의자에 앉힌다. 아무것도 모르고 앉은 아이는 전족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는 그만 울음을 터트린다. 그러면 옆에서 회초리를 들고 서있던 부모가 엄숙한 표정으로 위협한다.

"전족을 안할래, 시집을 안갈래?"

전족을 하지 않은 여자는 혼인길도 막혔던 것이다.

전족은 크게 4단계로 진행된다.

  처음단계가 시전이다. 일종의 예비 단계인 셈이다. 큰 발가락은 제외한 나머지 4개의 발가락을 묶어 최대한 발꿈치를 향해 굽힌다음 천으로 동여맨다. 그런 다음 실로 꿰매고 끝이 뽀족한 가죽신을 신기고 나면 제일단계는 끝난다. 고통의 시작이다. 통증이 오고 발이 후끈 거리므로 전족은 대게 서늘한 가을에 실시되었다.

시전이 끝나면 이번에는 3일에 한번씩 천을 풀어 소독을 하고 다시 힘껏 동여 맨다. 이것을 시긴이라고 부른다. 보통 6개월이 걸린다. 이때 피부는 이미 허물어지고 난 상태다. 심하면 썩어 고름과 피가 범벅이 된다. 물론 악취도 나고 이 단계가 되면 굽은 발가락 사이에 티눈이 많이 생긴다. 그러면 바늘로 퍼낸다. 이렇게 수차에 걸쳐 소독과 동여매기를 거듭하는 동안 발가락은 발바닥을 향해 굽어 들어간다. 전신의 체중을 8개의 발가락으로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도 고통스러워 일어설 수도 없다.  고통에 몸부림 치면 이번에도 눈을 부릅뜬 아버지가 한마디 한다.

"말을 듣지 않으면 큰 발이 된다. 평생 처녀  귀신이 되고 싶으냐?"당시의 여인들에게 큰 발은 귀신보다도 더 무서웠다.

시긴은 하고 나서 반년이 지나면 이번 단계는 긴전이다. 발가락은 이미 굽었으니까 이제는 발등을 굽힌다. 발등은 자연히 곡면이 되고 발바닥은 움푹 파이게 된다. 이 단계역시 반년이 소요된다. 이 단계가 되면 심한 경우 발가락이 아예 떨어져 나가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이 단계도 시긴 보다 고통이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다. 최후의 단계는 이만이다. 역시 반년이 소요된다. 이제 고통은 좀 가라안는다. 발바닥을 더욱 굽혀 마치 공처럼 휘게 만든다.

이때가 되면 큰 발가락도 자연히 아래로 쳐지게 되어 전체의 발 모양이 아담하게 자리잡게 된다. 가장 이상적인 발 사이즈는 10센티미터 정도라고 한다. 그래서 그것을 삼촌 근련이라고 불렀다.

그렇다고 여인들이 전족의 굴레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다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적어도 3일에 한번 정도는 동여맨 천을 풀어 씻어야 하며 발톱도 깍아 주어야 한다. 물론 평생을 동여 매고 있어야 도로 아미타불을 면할 수 있다. 여자를 노리개로 취급하던 때의 이야기이다.

전족을 하고 나면 바로 서기가 어렵다. 그래서 마치 어린애가 걸음마를 배우듯 걷는 법을 다시 익혀야 한다.

뒤뚱거리는 모습에서 중국의 남자들은 쾌감을 맛보았던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옛날 중국 남자들은 너무도 잔인했다고 볼 수 있다.

전족이 언제부터 있어 왔는지는 일정치 않다. 당나라 말기 때라는 설도 있고 북송때라는 설도 있다. 확실한 것은 여자는 발이 작아야 하는 것이다.

전족을 금련이라고 부르는데는 유래가 있다. 남북조 때 재나라의 동혼홍라는 호색 공주가 있었다. 정사는 돌보지 않고 매일을 주색으로 보냈다. 그에게는 반비라는 총애하는 비가 있었는데 민간에서 수탈한 금을 연꽃으로 만들어 궁의 뜰에 깔아놓고는 그 위에서 춤을 추게 하였다. 발걸음마다 금으로 된 연꽃이 나왔다 그래서 그녀의 걸음을 금련보라고 했다.

이 때부터 여인의 발은 정욕 또는 구애의 상징으로 되었다.

여인들이 평소 전족에 사용하는 천은 과각포 라고 한다. 보통 흰색의 천을 사용했다. 근데 과각포는 함부로 남에게 보여서는 안되었다. 중국에서 특히 여인이 맨발을 보인다는 것은 몸을 허락하는 것으로 보았다. 미인의 10대 조건에 보이는 소말이 그것이다.

금병매의 주인공 방금련도 어릴적부터 전족을 했는데 얼마나 아름다웠던지 이름까지

금련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서문경이 그녀의 발은 보고 마음이 기운 것은 물론이다. 왕파

라고 하는 중매장이를 통하게 하였는데 상대방의 의중을 알 수가 없다.

애달아 하는 서문경에게 왕파가 말했다 "식사 할 때 일부러 젓가락을 떨어뜨려 줍는 척 하시오, 그 때 모르는척 하고 그녀의 전족을 살짝 만져 보시오 만약 소리를 지르면 만사가 끝장이고 미소를 지으면 일은 성사되는 것이니까"

과연 왕파의 제안은 적중했다. 반금련은 미소로 대했던 것이다. 최근에 우리 나라에도 상영된 적이 있는 [붉은 수수밭]이라는 영화가 있다. 주인공 구월이가 시집을 갈 때 가마꾼 하나가 가마 밖으로 살짝 나와 있는 그녀의 발을 꼬옥 만지면서 집어 넣어 주는 장면이 있다.

물론 두 사람을 나중에 결혼을 하게 된다. 중국의 풍습을 아는 독자였다면 쉽게 이해가 갔을 것이다.

이상에서 보듯 전족은 잘못된 성문화의 단면이다. 그것은 수 백년 동안이나 전속되어 오면서 중국의 여인을 나락에 빠뜨렸다. 환관이 고대의 이집트나 그리스 로마 등에서도 성행 했던데 반해 전족만은 중국 고유의 악습이다.

악습이라고 하는 이유는 앞에서도 이야기 한 것처럼 그만큼 비 인간 적이고 반 인륜적이라는 것이 있다. 그런데 악습은 끈질긴 면이 있다. 청나라 중원을 차지하면서 전족을 폐지 시키는 금령을 내렸지만 오히려 더 성행 했던 것이다. 놀랍게도 전족이 완전히 자취를 감춘 것은 중화민국이 서고도 20년이 지난 1930년대 초였다. 지금부터 불과 60년이  채 못된다.

참고문헌)

재미있는 중국의 이색 풍속 강명상지음 을유 문화사

불가사의한 중국인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정석원지음  도서출판 대흥 김은영 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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