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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사: 지역생활

작성자
Lv.31 착정검주
작성
02.10.31 19:11
조회
2,242

  북경 남쪽으로 펼쳐진 화북평원에서 중국문명이 처음으로 번성했다. 반 마일 간격으로 숲에 둘러싸인 마을들이 펼쳐져 있으며 여기에 수백 명의 사람들이 공동체를 이루고 있다. 한편 화남에는 물이 찬 논들이 계단처럼 줄지어 있다. 중국의 인구 대부분은 경작이 가능한 토지에 밀집되어 있다. 중국의 경작지는 더 증가할 전망이 없다. 화북의 건조한 소백지대와 화남의 습윤한 도작지대는 북위 33도선을 따라 황하와 양자강 중간선으로 구분된다. 강우량/토양/온도가 구별된다. 대륙은 태평양보다 온도변화가 커서 겨울에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적은 비를 동반하여 동남으로 바다를 향해 분다. 여름엔 습기를 포함한 남풍이 뜨거운 공기가 상승한 대륙을 향해 불어간다. 화북평원의 평균 강우량은 경작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중국인은 이모작이 가능한 강남의 미곡지대에 살고 있다.

  양자강 줄기를 따라 사천성/호북성/호남성은 면적이 독일에 필적하고 인구는 독일보다 많다. 지방마다 특징적인 방언/요리/사회문화적 관습들을 가지고 있다. 인구가 조밀하고 생산력이 높은 수로 주변의 핵심지대와 인구가 희박하고 생산력이 낮은 산지/건조지의 주변지대가 구분된다. 비옥한 강남지역이 압도적 경제력으로 하나가 될 때 통일성이 깨지므로 절강/강소/안휘로 분할되었다. 핵심지역의 대도시들은 해상무역이 내륙의 수상무역과 만나는 곳에서 성장했다. 열대와 온대와 냉대가 겹친 한 나라가 통치체제와 생활양식에 의해 통합되어 있다. 황하의 퇴적층은 산서와 바다 사이에 범람원을 만들었다. 홍수를 통제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이 수반되었다. 조밀한 인구밀도는 집약적인 토지이용의 동기와 수단을 제공하며 일단 집약농업에 기초한 경제가 확립되면 그것은 관성이 된다. 뼈를 부수는 노동이 일상화되고 노동을 절감하려는 창조적 노력은 배제된다. 기계는 인간의 손과 경쟁관계에 있는 것으로 보였기 때문에 농업사회의 지도자들은 근대화론자들과 충돌하게 된다. 기후의 변화에 의존하면서 '하늘은 생육시키고 또 파괴한다'고 한탄했다.

  유럽인들은 물의 공급에 곤란을 겪지 않았으며 해상무역과 상업을 통해 자연을 극복했다. 동서양에서 자연에 대한 인간의 관계의 차이는 문명의 차이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서양에서는 인간이 주인공이고 자연은 배경이거나 적이다. 동양은 집단이 개인을 지배하는 공동생활에 익숙하다. 개인은 자연세계뿐 아니라 인간집단에서도 매몰되어 있다.

  오늘날에도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땅을 경작하며 촌락에서 생활한다. 갈색 벽돌/대나무/나뭇가지의 벽과 지붕, 흙바닥, 종이창문을 사용한다. 수입의 50%는 식량에 소비된다. 고기는 거의 먹지 못한다. 이런 생활수준에서 고도의 문명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가족과 사회 안에 개인이 소속된 사회적 관례에 놓여 있다.

  중국의 가족은 축소된 국가이다. 개인이 아니라 가족이 사회적 단위이며 지역 정치생활의 기본요소이다. 가족에서 효심과 복종심을 기르는 것은 군주에 대한 충성과 복종을 위한 연습이었다. 아버지는 가정의 재산/수입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자녀의 결혼상대를 결정하는 독재자이다. 사랑/두려움/경외심이 섞인 아버지에 대한 자식의 감정은 연장자에 대한 존경심으로 확장된다. 노인의 정력 상실은 지혜의 증대로 보상된다. 법에 의해 아버지는 자녀를 팔거나 죽일 수 있다.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지배도 구조적이다. 여성은 사랑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시어머니의 지배 하에 놓이는 며느리가 되며 아이를 못 낳으면 쫓아낼 수 있다. 여성은 가사노동에 종사하지만 아무런 수입도 없었고 교육도 없었다.

  음은 여성적이고 어둡고 약하고 수동적이지만 양은 남성적이고 밝고 강하고 능동적이다. 남녀는 서로 보완하지만 여성은 수동적 원리이다. 이러한 이념에 기초하여 남성 도덕론자들은 여성에게 복종과 수동성의 행동양식을 만들어냈다. 군위신강/부위자강/부위부강은 평등주의가 아니라 수직적 상하관계이다. 아버지는 아들이 개성이나 독립성을 보이면 이기적 방종으로 집안을 망칠 것이라고 두려워했다. 고등교육을 받은 엘리트는 자기를 억제하고 성적 충동을 누르는 데 노력을 집중했다. 소년기에 복종을 훈련하고 예의바른 성격 형성을 위한 집중적인 훈련을 받았다. 신분은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가족의 지위에 의해 결정된다. 대가족제도 하에서 어린이들은 많은 사람으로 구성된 질서정연한 혈연관계의 체계 내에 포섭된다. 지위에 따라 권리와 의무가 결정되며 서로의 관계를 규정하는 용어로 서로를 불렀다. 가족공동체의 구성원은 조상의 후손임을 주장하고, 상속재산을 보유하며, 주기적 제사에 참여한다. 혈족들은 공동이익을 경제/정치적으로 공유한다.

  화남과 화북의 혈연조직은 다소 구분된다. 양쪽이 모두 부계 가부장제이다. 그러나 장자상속제는 역사의 초기단계에서 포기하고 모든 자식에게 토지를 균등하게 분배했다. 그 결과 가족의 지속적인 토지소유가 약화되고 토지에 기초한 관료들의 권력형성이 예방되었고 농민들은 생존의 한계선상에서 살게 되었다. 질병/기근/토지부족 때문에 한 가구의 인구수는 4-5명으로 제한된다. 대가족은 부유한 집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토지의 균등분배제로 인해 자본축적의 기회는 없었다. 가족은 사회적 단위이자 경제적 단위이다. 농촌의 생활주기는 농작물의 성장/수확 주기와 맞물려 있다. 농민생활은 시장지역을 형성하는 촌락들 전체를 무대로 한다. 시장을 중심으로 주변에 위성촌락들이 동그란 고리를 형성한다. 물건을 들고 하루에 다녀올 수 있는 거리 안에서 생활했다. 농민/상인/수공업자/지주/승려를 모두 합쳐 1500호, 7500명이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한다. 시장은 주기적으로 열리며 행상들이 주기적으로 순회한다. 결혼은 시장의 중매인을 통해 맺어졌다. 시장에서 축제가 열리고 비밀결사도 구성되었다. 징세인도 시장에서 활동한다.

  내륙 아시아는 만주에서 몽골을 거쳐 티베트에 이르는 광대한 비한족 거주지를 의미한다. 이들은 중화인민공화국을 구성하는 55개 소수민족에 포함되어 있다. 초원지대의 인구밀도는 희박하며 수백만의 종족들이 고원지대에 살고 있을 뿐이다. 인구밀도가 낮은 초원지대 유목생활은 한족과는 다른 방식을 낳았다. 유목은 여름철 저지대의 목초지에서 겨울철 산간지대로, 기후와 강우량에 따라 목초를 찾아 계절이동을 한다. 유목민과 초원 변두리의 반유목민은 청동기와 철기를 받아들였다. 양/염소/낙타/말/소를 키우는 기술이 발달했다. 가축에서 식량을 얻고 양가죽으로 옷과 천막을 만들고 양의 똥을 연료로 사용했다. 이들은 이동하는 모험에 친숙하다. 그들은 숙련된 사냥꾼이자 잠재적 전사였다. 지도자는 군장의 아들이나 방계 형제에서 능력 있는 후계자를 추대했다. 중국의 문화주의는 夷狄과의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되었다. 북방 침입자들은 강한 전사들이지만 한족은 문화적 우월감으로 위안하는 것이다. 북방 아시아인들은 중국역사의 결정적인 한 요인이다.

  (페어벵크의 중국사에서 제가 요약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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