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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 독재체제

작성자
Lv.31 착정검주
작성
02.10.31 19:16
조회
1,931

  독재정치는 다양한 정도와 형태를 갖는다. 독재는 법을 초월하여 자신의 의지를 국가와 사회에 강요하는 통치자의 능력이라고 정의된다. 중국의 독재군주는 도덕성/이해관계/평판/절차법과 경쟁해야 했다. 황제는 인간사의 모든 면에 대한 최종적 결정자였으며 이에 따라 모든 측면이 정치화되었다.

  고고학에 따르면 선사시대 동서의 원시인들 사이에는 상당한 접촉이 있었다. 만주에서 산동과 동남해안을 거쳐 홍콩과 해남도에 이르는 거대산맥과 중앙 아시아 고원에서 산서성/사천성을 거쳐 서남부 고지에 이르는 거대 산맥이 존재한다. 이 서남부 산맥의 동쪽에 화북평야가 펼쳐져 있으며 북경 서남부 평원 끝에 축구장만한 주구점 동굴들이 있다. 40만년 전에 형성되었으며 20만년 동안 원시인들이 거주했다.

  북경원인은 작은 키에 두개골이 두껍고 턱이 뒤로 후퇴한 형상이다. 사냥/어로/채집에 의존하며 불을 사용했다. 사슴/표범/곰/호랑이/하이에나/코끼리/코뿔소/낙타/물소/멧돼지/말의 뼈도 발견되었다. 중기 구석기는 20만-5만 년 전 사이이며 이때 초기 호모 사피엔스가 등장한다. 5만-1만2천 년 전 후기 구석기 시대에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가 등장한다. 1만 2천 년 전부터 신석기가 시작되고 기원전 8천-5천 년 경 농경이 시작되고 기원전 5000-3000 년 사이에 앙소 채도문화, 기원전 3000-2200년 경 용산 흑도문화, 기원전 2200-500년 청동기 문화로 하왕조(2200)/상왕조(1750)/주왕조(1100)를 거치고 기원전 500년 경 철기가 시작된다. 후기 구석기의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는 평야가 보이는 산에 거주하며 어로/채집/수렵에 의존했다. 이들은 이미 혈연/권위/종교/예술의 기본적 관념을 형성했다.

  12000년 전 신석기 시대가 시작된다. 화북평원은 거의 호수였고 산동은 섬이나 마찬가지였다. 하남성/하북성은 거주에 부적합한 늪지였고 양자강의 화중지방은 거대한 호수였다. 산에는 수풀이 무성하고 동물이 많았다. 수렵/어로/채집 공동체가 점차 경작을 시작했다. 수수와 기장을 주식으로 삼고 마로 옷을 해서 입고, 개와 돼지를 가축으로 사용하고 종족을 구분하는 물고기/동물/식물 무늬와 상징으로 장식한 토기에 곡물을 보관했다. 앙소문화라고 부르는 화북의 채도문화는 동남해안에도 발견되며 강남에서는 이미 쌀 농사가 시작되고 있었다. 채도에 이어 얇고 광택이 나는 흑도가 화북/양자강/동남해안에서 발견된다. 농경이 확대된 것이다. 누에를 길러 비단을 생산했다.

  낙양 부근 언사현의 이리두에서 하왕조의 수도로 추정되는 왕궁유적이 발견되었다. 용산의 흑도문화를 직접 계승한 것이며 탄소연대측정에서 -2100에서 -1800까지 존속한 것으로 보인다. 1920년대 말 갑골문을 통해 상왕조(BC 1750)가 밝혀졌다. 상나라의 수도는 북경 자금성과 건축양식이 같다. 지배귀족들은 고도의 전문성을 지닌 청동기/토기 수공업자를 갖고 있었다. 상왕은 문자를 다루고 점을 치는 관료들의 보좌를 받았다. 이들은 전차를 타고 나가 싸우고, 사냥을 즐기고, 제사와 의례를 주관하고 공납을 받아 호화로운 생활을 했다. 상나라의 성은 사방 4마일에 이르고 27피트 높이에 이른다. 통나무로 기단을 만들고 흙으로 층을 쌓아 시멘트만큼 단단하다.

  용산문화의 신석기시대에서 하나라를 거쳐 상나라/주나라로 연결된 유적의 변천과정은 순탄했다. 외부문화의 폭력적 침략보다는 도구/무기/토기/청동기/농작물/가축/거주지/매장지/종교/정치에서 고도의 문화적 동질성과 연속성을 발견할 수 있다. 하/상/주를 통해 화북은 고대 중국의 지배적 중심지가 되었다. 이들 고대 성벽도시들은 농업에 바탕한 왕권을 증명해준다. 항해기술도 상당히 발전되었지만 중국에서 나갈 곳이 없어 양자강/산동성/남만주 해안을 따라 문화가 전파되었을 뿐이다. 지방문화들은 신석기 농경취락/친족조직/연맹관계가 증가하면서 씨족들이 독자적인 성벽도시(읍)를 건립했다.

  씨족의 분파가 새로운 도시로 이주해서 읍을 세우면 지배/복종의 관계가 형성된다. 청동기와 하/상은 동시에 발생했다. 앙소문화/용산문화에서 토기에 열을 가해 형태를 바꾸면서 자연스럽게 청동기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광물채굴을 위해서는 노예/죄수를 부리는 강대한 권력이 필요했다. 의례용 청동기는 왕권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왕족은 조상신과 영적으로 교제하는 의례를 행했다. 도시국가는 제후가 되어 집단끼리 경쟁하고 지역끼리 경쟁하면서 단일한 통치왕조를 형성했다. 국가권위가 확립되자 청동기 국가는 신석기 지역을 통제할 수 있었다. -1500년경 서아시아에서 사용된 전차는 -1200년경 상대 후기의 정복전쟁에서 사용되었다. 정복전쟁 외에도 새로운 성벽도시를 건설해서 지배권을 확장했다. 농토가 새로 개간되면 왕은 새로운 도시 건설을 선포하고 주민을 차출하여 공사에 투입했다. 왕의 지방 순행은 아직 관료화되지 않은 신권적 국가의 제의적 수장임을 암시한다.

  주가 상을 정복하면서 중국적인 국가가 등장한다. 周族은 북부 유목민 狄과 티베트 원류인 羌의 영향을 받았다. 위수 유역에 정착한 이후 상의 복속국으로 지내다가 -1040년의 전쟁에서 상을 정복했다. 쌍방은 700-800개 읍에서 병사를 동원했다. 승리한 주는 서안(장안)에 수도를 건설하고 상의 유력 가문을 이주시켰다. 다른 가문은 서부 개발지역에 이주시켰다. 동부 평원을 정복하고 서북방 유목민에게 승리를 거두고 남방 한수와 양자강, 동남방의 회수에 출정하여 세력을 확대했다. 지배계층의 아들들을 50여 제후국으로 분봉한 봉건제도를 실시했다. 책봉식에서 주왕은 지역의 인민을 제후에게 하사한다. 씨족의 후손은 하사된 인민과 함께 이주하여 토착민과 함께 제후국을 건설한다.

  정치조직은 혈연관계이며 정당성의 근거는 천명론이었다. 상은 조상신을 숭배했지만 주는 비인격적 천을 내세웠다. 천명은 인간사회를 이끄는 최상의 도덕적 능력을 통치자에게 부여한다. 서양은 왕통의 신성성을 주장했지만 동양은 도덕성을 기준으로 삼는다. 북방/동북방/서북방의 반유목민과 화남의 종족들은 문화가 달라서 이름은 한자로 음역된다. 통혼과 관료제, 문화적 변용을 통해 이들은 한족화되며 -400년에는 전국시대의 주인공들이 된다. -3000년경 중동은 이집트/수메르/셈/아카드/아무르/아시리아/페니키아/히타이트/메디아/페르시아의 각축전이었다. 관계사업/해상무역/언어/문자/종교/채도/청동/전차/철기 문화가 증식된 도가니였다. 채도/청동/전차는 중국으로 전파되었지만 관개망과 철기는 하/상에 전파되지 않았다.

  전파와 독자성의 문제는 논쟁거리가 아니다. 어느 문화도 고립될 수 없다. 문화적 동질성을 파괴할만한 변동이 아니었다는 것이 중요하다. 당시 양자강/동해안/베트남에는 독자적 토기문화가 존재했다. 그러나 하/상은 친족과 종족의 종속적 사회질서에 기초하여 통치력을 확장했다. 통치자의 지위는 조상숭배의 무속적 종교와 금속무기에 기반한다. 서양과는 달리 해상무역이 결여되어서 도시국가에서 상인의 중요성이 경시되었다. 한자는 상형적 요소에 표의적 요소가 가미되어 발전햇다. 의미부분과 소리부분이 조합된다. 단음절에 구어의 음이 적기 때문에 동음이의어가 많다. 외어야 할 것이 너무 많아 점차 어려워진다. 한자에서는 214개 부수가 알파벳에 해당한다. 문자는 교역을 위한 목적보다는 씨족을 조직하고 통치하려는 목적에서 등장한 것으로 보인다.

  제사장/전사/사관/장인이 지배계층의 근간을 이룬다. 중앙정부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주변믹족들은 야만인이라고 불러서 중앙의 문화적 우월성을 주장했다. 그래서 중국이라고 자칭한다. 그러나 고고학적 발굴에 따르면 서주는 군사적 정복보다는 꾸준한 동화를 추진했다. 왕조에 복종하면 인간을 지배하라는 천명에 복종하는 것이고 중국 안에 속하는 것이다. 농업/기술/상업/전쟁/문학/종교/예술은 통치자의 권력지배에 종속되어 있다. 중국의 정치형태는 민족주의라기보다는 중앙집권 관료제에 가깝다. 모범/의례/도덕/교육은 항상 통치의 수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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