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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시대

작성자
Lv.31 착정검주
작성
02.10.31 19:25
조회
905

  이민족의 침입으로 한조가 붕괴되면서 1세기에 불교신앙이 번성했다. 한조의 쇠퇴 원인은 중앙권력의 약화로 인한 것이며, 중앙권력의 약화는 나약한 황제들, 외척의 전횡, 환관의 발호, 당파싸움 등의 문제다. 또한 대토지를 소유하고 도시 산업을 장악한 문벌귀족의 지방권력과 물려있다. 220년 화북의 유목귀족들이 반란을 일으키면서 유목민들이 끊임없이 침입했다. 그 결과 한족들은 좀더 온난하고 비옥한 남쪽 양자강 유역으로 이주했다.

  삼국시대를 위/진이 통일한 뒤에 강남의 6조, 강북의 16국이 경쟁하는 16국시대(317-589)가 개막되었다. 강북의 주요 침입자는 투르크계 흉노가 아니라 몽골 원류인 선비족이었다. 이들은 재빨리 중국의 귀족제도를 수용하여 중국식 국가를 건립했다. 투르크계 선비족은 산서성 북부에 북위를 세우고 화북을 통일했다. 강남의 6조에서도 불교가 성행했다. -6세기 네팔에 살았던 부처는 명상을 통해 윤회의 진리를 체득했다.

  인간의 불행은 인과조건에 의해 좌우되므로 마음에서 조건을 제거하면 불행을 극복할 수 있다. 욕망은 감각에서 생기고 감각은 접촉과 육식에서 생긴다. 정/욕망/애착을 끊는 것이다. 다르마 법에 따르면 존재는 수많은 부분으로 구성된다. 자아도 그 자체 존재가 아니라 요소들로 구성된 것이다.

  대승불교는 북인도에서 동아시아로 번파되면서 교리가 크게 변화되어 대중에게 더 큰 호소력을 갖게 되었다. 부처의 깨달음을 이루었지만 중생의 구원을 돕기 위해 세상에 남은 보살을 통해 해탈이 매개된다. 영원한 구세주 아미타불과 구원의 매개자 관음보살이 숭앙된다. 중생에 대한 자비의 관념이 강조되었다. 불교의 교리는 대장경/삼장에 수록된다. 다음절어로 어미변화가 많은 산스크리트 어를 단음절어로 어미변화가 없는 한문으로 번역했다. 도교의 도/무위를 수용하여 의미는 모호해졌다. 불교는 대중에게 순종의 미덕을 기르게 하는 북방 침입자의 동맹자가 되었다. 강남에서 불교는 종교적 구원을 제공했다. 명상의 실천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선종이 발전했다.

  수당시대(589-907) 동안 중국의 통일이념이 최종적으로 확립되었다. 화북지방은 유목민에 의해 황폐화되었지만 강남은 평화 속에 번영했다. 서기 2년 6000만이던 인구는 주로 화북에 몰려 있어서 화북을 통일하면 천하를 통일할 수 있었다. 산서성 서북지역은 주/진 시대로부터 유목민에게서 군사적 활력을 수용했다. 이들은 중앙아시아와의 교역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 수의 창업자는 장안/낙양에 기반을 둔 양씨이다. 이 군사귀족가문은 통혼을 통해 거대한 동질 지배집단을 형성했다. 이 혼성국가는 완전한 중국식 국가가 되었다.

  양견이 정권을 잡은 581년 화북의 16국은 이미 통일되어 있었다. 그는 율령을 반포하고 행정제도를 정비했다. 성인 남성에게 일정한 농지를 분배하는 균전제를 시행하고 호구를 묶어 집단책임을 주는 연좌제를 존속시키고 부병제/둔전제를 시행했다. 조세제도를 정비하고 상평창을 설치했다. 불교 사원은 점점 더 대지주가 되고 황제의 후원으로 국가불교가 탄생했다. 수양제는 강남을 정복하고 전국의 자원을 동원하기 위해 항주에서 양자강을 거쳐 낙양에 이르는 대운하를 확장했다. 609년까지 대운하는 천진/북경까지 확장되었다. 강남의 식량과 물자를 화북으로 운송하고 북방의 방위력을 강화했다. 무모한 고구려 원정은 국가자원을 고갈시키고 반란으로 수왕조는 멸망한다. 당조는 수대의 성과를 이어받아 이호예병형공의 6부를 설립했다. 당태종은 베트남을 장악하고 중앙아시아 대부분의 지역에 군현을 설치했다. 당은 창조적인 활력으로 개방사회를 만들어 일본/한반도/베트남/페르시아까지 영향을 미쳤다.

  유교의 중앙국가가 재등장하면서 관료정치는 불교교단을 강력하게 통제했다. 불교와 유교는 모두 도덕적 행동을 강조한다. 선행과 자비의 수행은 송대에 향약의 배경이 된다. 고급문화는 세속적 엘리트인 사대부가 장악하고 있었다. 6세기가 되어서야 고관가문 출신의 승려들은 제2의 엘리트가 되었다. 정부는 행정적 통제, 승려 자격부여, 자격증 매매, 불경편집, 승려 선발 자격시험을 통해 불교를 관료화하려 했다. 예부에서 주관한 승려의 자격시험은 불교 사원을 송대 서원의 선구로 만들었다. 845년 불교 탄압은 사원의 토지 소유를 금지하고 과세를 매겼다. 사원의 조직은 느슨하고 분산적이어서 교회와 국가 사이의 투쟁은 발전하지 않았다.

  고종의 황후인 측천무후(654-705)는 잔혹하고 유능한 통치자였다. 관직을 남발하여 부정부패의 온상이 되었다. 13000명의 관리가 5천만의 인구를 통치했다. 균전제 하에서 토지는 주기적으로 호적에 따라 재분배되었다. 측천무후는 관료합의제를 탈피하여 독재정을 수립하고 귀족보다 과거 합격자들의 엘리트를 형성했다. 현종(713-755) 치하에서 당조는 번영과 영광의 절정기를 맞지만 파미르 고원 서쪽까지 팽창한 군사비용은 재정을 고갈시켰다. 751년 사마르칸트에서 당군은 아랍군에게 패배했다. 변경의 번진 절도사들이 독립세력이 되고 고관의 당파싸움에 환관이 가세하여 중앙권력은 약화되었다. 양귀비의 총애하는 절도사 안록산이 반란을 일으켜 755년 장안을 포위했다. 763년까지 파괴적 반란이 전국을 휩쓸었다. 안록산의 반란이후 변경에 대한 통치권은 완전히 상실되었고 통일된 법률과 제도로 중앙에서 통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한 대에 상층귀족과 일반서민과 천민의 신분구별이 명확했다. 분열기에 귀족은 정부요직을 독점했다. 서북출신 비한족 귀족가문이 당대까지 관직을 차지했다. 중국에서는 오직 관직만이 중요한 직업적 계층질서였다. 장자상속제 대신에 자식에게 토지를 공평하게 나누어주었으므로 몇 세대 동안 관료가 되지 못하면 그 가문은 몰락하게 된다. 관리 임용은 주 자사의 추천에 의해 이루어졌다. 자사는 지역내의 인재들을 9품으로 나누어 추천했는데 이 등급이 후에 관료품계가 된다.

  추천제를 통해 엘리트들은 자신의 지위를 영속화시킬 수 있었다. 과거제는 충원에 불과했으며 사회적 연줄이 지배적이었다. 자사의 추천목록에 근거하여 국가에서 후원한 氏族志가 385-713년 사이에 만들어졌다. 씨족지는 통혼의 근거가 되었다. 659년 개정된 씨족지는 235개 종족의 2287개 가문을 포함한다. 8세기가 되자 관직의 보유가 귀족출신보다 중시되었다. 국가제도가 귀족가문의 사회적 이익에 대해 승리를 거두었다. 과거를 통해 능력과 업적으로 선발된 관료제 지배로 전환되었다. 최고 가문에 불과했던 황제는 지고무상한 통치자가 되었다.

  780년부터 인정이 아닌 토지를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합리적 조세제도가 실시되었다. 토지매매의 통제를 포기하고 세입을 안정화시킨 것이다. 반란 이후 상업에 대한 정부의 감독권이 붕괴되었다. 중국의 시장공동체 그물망이 송대에 확립되는데 국가가 통제하기에는 너무 큰 규모로 성장하였다. 30개의 번진이 지방정부를 장악했다. 전체 인구의 1/4이 조세체제를 벗어나 있었다. 학교제/과거제/국가의례/역사서/문학을 통해 유교경전에 대한 연구가 발전했고 사대부층이 성장했다. 845년 무종은 호화로운 사원을 탄압하고 승려 25만을 환속시켜 불교의 성장을 제한했다. 그러나 이미 절도사들은 개인적인 군사정권을 수립했고 당조는 무정부상태에 빠졌다. 폭도들의 약탈이 횡행했다. 황소는 산동/복주/광주/낙양/장안을 휩쓸며 전중국을 파괴했다. 907년 당조가 공식적으로 멸망하자 군벌주의는 더욱 번성했다. 화북에서 5대, 화남에서 10국이 출현했다. 960년 송조가 등장해서야 군벌이 제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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