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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요리

작성자
Lv.1 최윤호
작성
03.01.09 17:32
조회
2,034

<유명요리>

1. 8대 유명 요리

중국은 지역이 넓기 때문에 지역의 넓이만큼이나 다양한 자연 조건을 갖고 있다.

각지의 자연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각지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맛 또한 다르다. 이로 인해 지역별로 맛이 서로 다른 독특한 음식들이 발달되어 왔다. 크게 대별해서 " 北人嗜, 촉상기산랄蜀湘嗜酸辣, 월인기담식 人嗜淡食, 강절기당식"의 설이 있다. 즉" 북쪽 사람들은 파나 마늘을 좋아하고, 사천이나 호남사람들은 시고 매콤한 맛을 좋아하고, 광동 사람들은 담백한 음식을 좋아하고, 강서성이나 절강성 사람들은 단 맛을 좋아한다."하는 뜻이다. 결국 풍부한 가짓수로 정평이 나있는 중국요리는 이런 맛의 기초 위에서 형성되고 발전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수많은 중국요리 가운데에서 비교적 공인되고 있는 분류법으로 4대요리 혹은 8대요리설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1> 산동요리(山東菜)

산동요리는 일명'노채魯菜'라고도 한다. 춘추시대때 이 지역에 있었던 제나라와 노나라 요리로부터 기원한다. 북방요리를 대표하며 해산물 요리가 비교적 유명하다. 조미료에 의해 맛을 내기보다는 요리 재료 본래의 맛을 중요시한다. 맛이 비교적 짠 동시에 담백함과 부드러움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산동요리의 주요계파로는 현재 산동성의 수도인 제남을 중심으로 하는 제남요리와 복산요리가 있다. 제남요리는 제남 이외에도 덕주.태안등 산동성 내륙 지역의 요리를 대표한다.

또 다른 계파인 복산 요리는 복산, 연대와 청도를 중심으로 하여 발전되어 왔다. 이 지역은 모두 바닷가에 위치한 지역이기 때문에 자연 해산물을 중심으로 하는 요리들이 발전해 왔다.

산동요리의 조리법 중 아주 특이한 것으로는 '폭爆'이라는 것이 있다. 즉 강한 불로 재빨리 볶아서 신선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을 내는 기술이다. 또 다른 특징의 하나로는 파의 향기를 빌려서 맛을 내는 기술이 발달되어 있다.

2> 사천요리(사천채)

사천요리는 고대 이 지역에 있었던 파국과 촉국요리로부터 기원한다. 전국시대때 파촉은 진나라에 의해 멸망되었다가 진시황의 중국 통일 이후 산동 지역의 제나라, 노나라와 남방에 있던 초나라의 요리기술이 유입되고, 삼국시대 이후 중원지역의 요리기술도 이 지역으로 도입되었다.

옛부터 사천지역은 천부의 나라라는 호칭과 더불어 사면은 산으로 싸여있고 기후는 습윤하여 가축들이 잘 자랐다. 이러한 조건들은 사천요리의 변화무상한 맛을 내는데 일조를 하였다. 특히 사천요리는 매운 맛으로 유명한데, 중국인들 사이에선ㄴ "호남사람들은 매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귀주 사람들은 매워도 겁내지 않지만, 사천 사람들은 맵지 않을까봐 두려워한다."하고 하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이다. 색채와 맛이 매우 강한 편이다.

3> 강소요리(江蘇菜)

양주요리. 소주요리. 남경요리 등 세 계파가 있다. 담백한 맛을 주로 하며 요리의 색과 모양을 매우 중요시한다.

  강소요리는 절강 요리와 함께 강절 요리로도 묶이는데 이 강절요리는 끓이고 푹 삶고 뜸을 들이며 약한 불에 천천히 고우는 조리법이 특징이다. 또한 양념을 적게 넣어 재료의 본래의 맛을 강조하며, 단맛이 약간 많다.

4> 절강요리(浙江菜)

항주요리·영파요리·소흥요리 등 세 계파가 있다. 절강요리 중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동파육 東坡肉'을 들 수 있다. 이 요리는자타가 공인하는 절강성의 수도인 항주의 최고 요리이다. 이 요리의 기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재미있는 고사가 있다.

북송(960-1125)시절, 당시의 대시인인 소동파 蘇東坡가 두 번째로 항주에 태수로 부임하였을 때, 지금도 유명한 명승지인 서호의 준설 작업을 무사히 완성했고, 이 공사가 마무리되자 백성들은 고기와 술 등을 보내와서 태수의 덕정德政에 감사하였다. 소동파는 집안의 요리사에게 명하여  이 고기를 삶아서 술과 함께 매 집집마다 보내게 하였다. 그러나 요리사는 이 말을 잘못 알아듣고 고기와 술을 함께 삶아 버렸다. 백성들은 술과 함께 삶은 고기를 먹고는 그 맛이 매우 특이하고 더욱 부드럽다고 여겼다. 이 때부터 사람들은 이 고기 요리를 '동파육東坡肉'이라고 불러 태수의 은덕을 기념하였다.  

5> 안휘요리(安徽菜)

  진한 맛에 큰 접시에 푸짐한 요리가 특징이다. 안휘성 요리 중'주홍무두부 朱洪武豆腐'라는 것이 있다. 혹은 지명 이름을 따서 '봉양양두부 鳳陽釀豆腐'라고도 하는데, 명나라의 개국 황제인 주원자이 가장 좋아하였던 요리라고 한다. 주가 아직 황제가 되기 전 그의 어린 시절은 너무나 가난하였다. 하루는 봉양성내에서 발효된 두부 한 조각을 얻었다. 그 맛이 너무 좋아서 잊혀지지 않았다. 황제가 된 후에 그 봉양 지역의 요리사를 궁중에 불러들여 이 요리를 만들도록 하였다. 이후 점차 궁중요리 중 하나가 되어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게 되었다. 맛이 달기도 하면서 새큼한 맛이 나는 두부요리이다.

6> 호남요리(湖南菜)

주로 매운 요리가 많다. 유명한 호남요리로는 '자룡탈포 子龍脫袍'혹은 '유초선사 溜炒 絲'가 있다. 자룡탈포 중'자룡子龍'은 새끼 용이라는 뜻이다. 이는 뱀장어가 마치 새끼용 같이 생긴 데에서 유래된 것이다. '탈포脫袍'는 두루마기를 벗다라는 뜻인데, 뱀장어의 껍질을 벗겨내고 단지 그 살코기만으로 요리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7> 복건요리(福建菜)

맛이 담백하며 해산물 요리가 대표적이다. 유명한 요리로는 '불도장 佛跳墻'(글자 그대로 번역하면 스님이 담을 뛰어 넘다라는 뜻이다)이 있다. 이 요리는 각종 고기와 해산물 등 30여 종이 산해진미와 양념을 잘 조리한 후, 중국의 명주 중 하나인 소흥주 항아리에 넣어 장시간 푹 고아서 만든 요리이다. 당연히 영양이 매우 풍부하다.  

  이 요리의 고사는 전하는 바에 의하면 1877년 복주에 취춘원이라고 하는 유명한 요릿집이 있었는데, 이 집의 주방장인 정춘발이 당시 이 집을 찾은 고관대작들과 문인들을 위해 이 요리를 만들어 상에 올렸다. 항아리 뚜껑을 여니 그윽한 향기가 온 방에 가득하였다. 사람들이 이 요리의 이름을 물었지만 당시에는 아직 이름을 갖고 있지 않았다. 그러자 그 중 한 문인이 즉석에서 다음과 같은 시를 지었다. "항아리의 뚜껑이 열리니 향기가 온 주위에 가득하다. 스님이 그 냄새를 맡고 좌선하다 말고 담을 넘어 달려왔다" 모두들 기가 막힌 시라고 친찬해마지 않았다. 이후로 이 시구의 "불도장佛跳墻"이라는 구절이 요리의 정식 명칭이 되었다.

8> 광동요리(廣東菜)

광동요리는 일명 '월채  菜'라고도 한다. 진시왕이 중국을 통일하기 이전인 선진시대때 이 지역은 남월족이 거주하던 지역이었다. 이 지역은 중국 타 지역에 비해 비교적 낙후되었으며 음식들이 조악하고 사람들은 잡식을 즐겼다. 중국 중원 지역과 교류가 빈번해짐에 따라 타 지역의 요리 기술이 유입되었지만, 원래 잡식을 하던 전통은 그대로 유지되었을 뿐 아니라 타지역 요리 기술의 도입으로 인하여 더욱 더 '잡 雜'하게 되었다. 게다가 지리적 이점으로 인하여 중국이 대외 교역의 창구 역할을 함에 따라 다른 나라의 요리도 들어오게 되어 온갖 요리 방식을 망라한 매우 잡다한 요리 체계가 형성되었다. 그래서 오늘날에도 광동사람들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다 요리로 만든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실제로 다른 지역에서는 요리 재료로 잘 사용하지 않는 뱀·개·원숭이·고양이등이 동물들이 요리상 위에 등장한다.  광동사람들은 어떠한 음식이든 뱃속 안에 들어가면 몸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다. 광동사람들은 특히 국물을 중요시 한다. 먹는 순서도 중국의 다른 지역에서는 요리를 다 먹은 다음에 국물을 먹는 것이 일반적이나, 광동 지역에서는 식사 전에 먼저 국물을 먹는 것이 오랜 관습이다.

2. 일상 식사

전 세계 어느 나라 어느 지역을 가든 중국 음식점이 있을 정도로 중국 음식은 거의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외국인들은 중국의 도자기나 차 혹은 비단에 대해서는 잘 몰라도 중국요리의 다양함과 풍부함은 익히 알고 있다. 그래서 자칫하면 중국인들은 매일 거창하게 먹는 줄 착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 상황은 그렇지 못하다. 중국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먹는 음식은 외국인들이 이해하고 있는 8대 요리나 눈을 현란케 하는 산해진미와는 거리가 멀다. 다시 말해서 중국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는 그들의 조상이 발명해 낸 멋진 음식을 맛볼 조건이나 기회가 많지 않다. 그 원인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가 있다. 우선 재료를 구하기 힘들고 또 중국요리는 제작과정에 있어서 각종의 양념을 넣게 되는데, 각요리마다 엄격한 요구가 있다. 이들 양념들은 종류가 매우 많을 뿐만 아니라 어떻게 어떤 분량으로 어떤 온도일 때 넣어야 하는 등 그 과정이 매우 복잡하다. 일반 중국인 가정집에서 각종의 양념을 제대로 다 갖춘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그 다음으로 요리 기술인데, 유명 중국요리를 만드는 데에는 고도의 기술을 요구한다. 그다음 중요한 것으로 경비 문제가 있다. 중국요리들은 단독으로 먹는 경우가 없고 세트나 코스로 이루어졌는데 일반 중국인들의 수입으로는 그런요리들을 매식사마다 먹기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중국사람들의 하루 세 끼는 어떻게 안배되고 있을까? 중국의 북방에서는 아침으로 통상 만두·짠 반찬·죽 등을 준비한다. 비교적 큰 도시의 어떤 가정에서는 아침밥을 지을 시간이 없어서 집 근처의 아침 스낵을 차는 가게에 가서 긴 꽈배기 모양의 유조 油條, 혹은 이와 유사한 유향 油香이라고 하는 튀긴 밀가루 전병, 만두의 종류인 포자 包子그리고 중국식 두유 豆乳등을 사서 먹는다. 절강성 일대의 사람들은 아침으로 전날 남은 밥에 뜨거운 물을 넣어서 만든 밥인 포반에 짠 반찬을 함께 해서 먹는다. 우리 나라의 숭늉

밥을 연상하면 된다. 어떤 사람들은 유조 혹은 지진 만두로 하침르로 삼는 경우도 있다. 상해 등지에서는 아침에 양춘면이라는 국수를 먹느 습관이 있다. 양춘면은 중국의 각종 국수 중 가장 값이 싼 대중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양춘명의 제조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국수 가닥을 잘 삶은 후 사저에 식용유와 간장과 파를 넣어 둔 그릇에 넣어서 그대로 먹는다.

광동 사람들은 먹는 것을 상당히 따지는 편이다. 아침도 다른 지방에 비해 복잡한 편이다. 아침은 중국어로는 조반이라고 하는데 이곳에서는 조차 早茶라고 한다. 조차라고 해서 마시는 차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각종의 짠 반찬, 포자와 달짝지근한 과자류 및 죽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준비하는데 다소 번거롭고 경비도 싸지 않지만, 아침은 든든히 먹어야 하다.는 건강학의 관점에서 볼 때 조차는 매우 함리적인 아침 식사이다.

  중국 서북 지역에서는 북방이나 중원 지역의 아침 식사와 거의 비슷하다. 이 이외에 양고기로 잘 삶은 국물에다 커다란 전병을 넣고 다시 고추기름·참기름과 기타 조미료 등을 넣어서 조린 마늘을 함께 먹는 경우도 있다.  점심 식사는 세 끼 식사 중 가장 간단하다. 북방 지역에서는 시간을 절약하고 편리하도록 집에서 간단하게 국수를 먹는다. 어떤 집에서는 쌀밥 혹은 포자를 먹는다. 이 경우는 집안에 밥을 지을 사람이 있는 경우이다. 남방 지역에서는 쌀밥을 먹는다. 하지만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반찬은 만들지 않고 국물을 만들어서 함께 먹는다. 이들 국물에 사용되는 재료는 일정하지 않다. 광동사람들은 특히 국물을 좋아해서 밥을 먹을 때 어김없이 국과 함께 한다.

저녁 식사는 비교적 복잡한 편이다. 저녁에는 시간이 비교적 충분하고 하루 동안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였기 때문에 잘 먹어야 한다는 생각에서이다. 요리를 몇 개 만들고 주식과 부식도 다소 풍부하게 먹는 편이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해서, 중국인들이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은 우리

가 생각하듯 그렇게 풍부하거나 다양하지는 않다. 주된 이유는 물론 경제적인 이유가 가장 클 것이며, 이 이외에 조리 기술· 재료 등 여러 가지로 제한을 받기 때문이다. 중국을 여행하는 외국인 여행자들이 오히려 중국요리의 정수를 맛볼 기회가 더 많다고 할 것이다.  

3. 식사 초대시 각종 예절 및 금기

  남의 집을 방문해서 식사를 하는 경우, 손님은 너무 배불리 먹거나 혹은 접시를 완전히 비우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예절이다. 약간의 요리는 남겨야 한다. 만약 접시를 완전히 비운다면 마치 주인이 준비한 요리가 부족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나타내기 때문이다. 물론 음식맛이 좋지 않다느니, 요리를 더 달라느니 하는 말은 입에 올려서는 안 된다. 그리고 손님이 일어나서 요리를 집는 것도 실례에 속한다. 그리고 속담에 '객불번어客不飜魚'라는 말이 있듯이 손님은 생선요리를 먹을 때 생선을 뒤집지 않는다.

중국의 많은 지역에서는 식사 시작할 때 주인이 먼저 손님에게 술 세 잔을 권하는 관습이 있다. 매번 술을 권할 때마다 이유가 있다. 예를 들면 건강을 위한다거나 축하한다거나 등등. 이 세 잔 이전에는 손님은 주인한테 권하지 않는다. 술자리의 분위기가 무르익거나 식사가 거의 끝나갈 무렵에 권하는 것이 적합하다.

다음은 중국인들이 손님을 접대할 때 지키는 기본적 예의 혹은 금기 사항들이다.

① 식사 전에 따뜻한 수건을 내놓아서 손님으로 하여금 얼굴과 손을 씻게 한다. 손님은 항상 상석에 앉힌다.

② 산동성 일대에서는 찾아온 손님을 접대할 때 물만두를 내놓지 않는다. 물만두는 사람을 전송할 때 대접하는 음식이기 때문이다. 물만두의 속칭'곤단포滾蛋包'하고 한다. '곤단'이라는 단어는 중국어 속어로 '어서 꺼져라'라는 뜻이 있다. 그렇다고 정말로 손님이나 친구를 어서 없어지라고 하는 뜻은 아니다. 단지 재미있게 표현하기 위한 단어일 뿐이다. 그렇다고 아무한테나 사용해서는 안 된다.이 단어는 단지 친한 사이에서만 농담으로 쓰일 수 있다. 예를 들어"오늘 우리 함께 곤단포를 먹자"라고 말하면 친구가 먼길을 떠나니 송별식을 거행해 준다라는 의미이다. 만약 이 말을 웃어른이나 아주 가깝지 않은 손님한테 사용하면 실례가 된다. 어쨌든 중국 북방 지역에는 '영객면 迎客麵', '송객교자 送客餃子'라는 말이 있듯이 손님을 맞이할 때에는 국수를 환송할 때에는 교자를 대접한다.

③ 손님 접대시 술 주전자나 차 주전자의 입 부분을 (壺口)사람 쪽으로 하지 않는다. 주전자의 입 부분이 사람을 향하면 그 사람은 구설수에 오른다고 한다.

④ 손님 접대할 때 달걀은 두 개 부치지 않는다. 달걀 두 개는 중국어로 '이단 二蛋'이라고 하는데 이 단어는 '바보'라는 뜻이 있다. 일반적으로 4내지 5개를 부친다.

⑤ 과일을 대접할 때 배는 둘로 쪼개지 않는다. '배'는 중국어로 '梨子'이며배가 갈라진 것은 '梨別'이 된다. 그런테 이 단어의 발음은 동시예 '離別'의 발음과 같다. 결국 배를 둘로 쪼개서 먹는 것은 '헤어진다'라는 의미가 된다.

⑥ 우리 나라 사람들은 가끔 고개를 숙여 밥을 먹기도 하나 중국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필요시 그릇을 받쳐들고 먹는다. 고

개를 숙여 식사를 하는 것은 돼지 같은 동물이나 그렇게 하는 것으로 여긴다.  

사실 중국에서 밥공기를 받쳐들고 먹지 않을 수 없는 이유로 우선 중국인들은 수저로 밥을 먹는 개념이 없다. '조갱 調羹'이라고 해서 우리 나라의 수저보다 다소 자그마하게 생긴 유사한 것이 있긴 하지만, 이는 밥을 먹는데 쓰는 것이 아니라 반찬을 담아 오는데 사용하거나 국물을 마실 때 사용하는 도구이다. 따라서 젓가락으로만 밥을 먹기 때문에 밥알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밥공기가 입 쪽으로 올라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중국인들이 먹는 쌀은 우리 나라의 그것과 달리 끈끈한 기운이 없어서 젓가락으로 잘 집어지지 않는 편이다. 따라서 밥공기를 입 근처에 대고 젓가락으로 밀어 넣는 식사의 형태를 취한다.

4. 중국요리의 순서

중국요리가 나오는 순서에는 일정한 격식이 있다. 먼저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몇 가지의 소채 小菜가 나온다. 이는 정식 요리가 나오기 전에 차를 마시면서 함께 드는 가벼운 음식이다. 입맛을 돋구는 전식前食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땅콩이나 약간 짠 반찬 등이 이에 해당된다.

그 다음 정식 음식의 첫 부분으로 양채凉菜(우리 나라의 중국 음식점에선 냉채라고 한다)라고 하는 찬 요리 몇 가지가 동시에 나온다. 양채는 주로 술에 대한 안주의 개념이며, 맛이 담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다음 더운 음식인 열채熱菜들이 나오는데, 주로 하나씩 하나씩 나온다. 식당에서 식사시 웨이터나 웨이트리스가 통상 요리를 상에 놓으면서 요리의 이름을 알려 준다. 열채는 술에 대한 안주의 개념이 아니라 식사를 위한 요리이다. 열채의 끝에는 통상 생선 요리가 나온다. 따라서 생선이 나오면 일단 그 식사는 거의 끝나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생선요리는 중국 정식 요리에서는 절대 빠지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생선은 중국어로 '어魚'(yu,위)'라고 읽는데, 이 발음은 마침 '여유있다'의 여餘의 발음과 같다. 즉 생선을 먹는 것은 항상 풍족함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는 것이다.

생선 요리가 나온 다음 국물이 나온다. 중국어로 '탕湯'이라고 한다. 탕이 나온 다음 웨이터나 웨이트리는 밥 혹은 국수를 주문받는다. 이 부분이 바로 주식에 해당된다. 북방 사람들은 주로 밀가루 계통의 주식을 먹는 경우가 많고, 남방 사람들은 쌀밥을 먹는 경우가 많다. 이후 후식이 나오면 식사의 전과정은 끝나는 것이다.

요리를 주문할 때 중국인들은 항상 짝수로 시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탕이나 맨 처음에 나오는 소채 혹은 주식은 제외한 숫자이다. 다시 말해서 양채와 열채를 합친 숫자가 짝수가 되도록 하낟.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혹 무심코 홀수로 주문했을 경우, 고급 음

식점에서는 주방에서 서비스로 하나 더 만들어서 짝수로 맞추어 주는 경우를 본 적도 있다.

5.서양 음식 문화의 등장

중국인은 전통적으로 자신들이 요리에 대해 자부심이 매우 강한 민족이다. 그런데 오늘날 대혁개방과 더불어 서구 문명의 많은 요소가 물밀 듯이 들어오고 있다. 그 중 햄버거·프라이드 치킨 등 서구 사회의 패스트 푸드가 보수적이고 까다롭기로 정평이 난 중국인들의 입맛을 바꾸어 놓으면서 중국 대륙의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예를 들어 1990년 북겨으이 번화가인 왕부정(王府井)에 처음 영업장을 개설한 맥도날드사는 첫 해에 고객이 불과 이백만 명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이후 해를 거듭할수록 손님이 늘면서 94년에는 매장을 25개로 확장해서 1천 5백만 명의 고객을 끌어 들였다.

이제는 중국 대도시의 번화가를 다니다 보면 맥도날드 외에 켄터기 프라이드 치킨이나 피자 헛 등의 간판을 보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들 서양식 패스트 후드점은 중국인들의 임금 수준으로 볼 때 결코 싼 값이 아닌 데에도 항상 손님이 붐벼서 식사시간에 주문을 하기 위해서는 한참을 기다려야 한다. 종류나 맛으로 볼 때 만두·국수·죽·찐빵 등 중국의 전통식 패스트 푸드정이 서양의 그것보다 오히려 다양할 뿐만 아니라 값도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싼테도 서양식 패스트 푸드점이 이와 같이 많은 고객을 끌 수 있는 이유로는, 아무래도 중국 식당들이 외국 식당에 비해 위생 상태가 불량하고 서비스의 질도 비교가 되지 못할 정도이며, 고급스럽고 깨끗한 실내 장식에서는 더욱 더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와서 순 증국식 패스트 푸드점의 반격이 시작되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중국인의 입맛에 맞는 국수를 전문적으로 추급하는 '홍고량紅高梁' 즉 '붉은 수수'라는 패스트 푸드점이다. 그러나 햄버거나 감자튀김은 취급하지 않고 중

국인이 평소에 즐겨 먹는 국수를 주로 취급한다. 국수 한 그릇의 값는 맥도날드 빅맥의 절반밖에 안 된다. 97년 7월 현재 기준으로 주요 메뉴인 회면이라고 하는 국수는 크기에 따라서 우리 돈으로 600원에서부터 800원 정도 하다. 이 이외에도 중국식 반찬, 예를 들면 짜게 발효시킨 오리알·해파리 요리·소관절의 부드러운 연골 등등 중국인이 즐겨 찾는 요리도 함께 진열해 놓고 있으며, 아이스크림과 코카콜라 등도 있다. 아직은 이런 국수 전문점이 맥도날드와 같는 대규모 패스트 푸드점에 큰 타격을 주진 못하겠지만 어쨌든 대부분 맥도날드를 경쟁 상대로 삼고 있다. 중국인들의 입맛을 점령해가고 있는 행버거에 전통적인 중국 음식으로 맞서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맥도날드에서 배운 모든 것을 활용한다. 그래서 이들 점포의 점원 유니픔도 맥도날드와 비슷하고 음식점 상표의 디자인도 유사하다.

참고서적:현대 중국의 생활문화( 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장범성 저)

      중국의 어제와 오늘( 평민사- 왕순홍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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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북풍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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