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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조의 전성기

작성자
Lv.32 착정검주
작성
02.10.31 19:28
조회
1,484

  송대 300년은 기술혁신/생산증가/정치사상/통치구조/상부문화의 창조적 시대였다. 바로 이 시기에 북방 유목민은 중국에 대한 지배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960년 후주의 친위대장은 친위대에 의해 황제로 추대받았다. 조광윤은 절도사를 문신관료로 대체하고 중앙 금군을 강화하고 과거제를 통해 관료제를 수립하고 재정을 중앙집권화시켰다. 북송(960-1126)은 중국의 창조적 르네상스 시기이다.

  중국의 인구는 기원 2년 6000만에서 분열기에 감소되었다가 700년대 6000만에 도달하여 송초에 1억으로, 12세기 말에 1억 2000만으로 증가했다. 화북이 4500만, 강남이 7500만이었다. 운하망의 값싼 운송수단 덕분에 수도인 개봉의 인구는 140만이었다. 화북의 석탄과 철광으로 제철이 발전하여 18세기 영국의 2배를 11세기에 생산했다. 강철 무기가 발명되고 대포/조총/소화탄/화약이 사용되었다. 여진족이 전쟁기술을 신속하게 이어받아 1126년 개봉을 점령하고 강북에 금왕조를 세웠다. 강남의 항주에 남송이 세워졌다. 1279년 몽고가 침입할 때까지 항주는 세계 최대도시였다. 동인도에서 중국/유럽으로 연결되는 향료길을 통해 대외무역이 발전했다. 비단/도자기/동전을 수출해서 향료를 수입했다. 광주/천주/하문/복주/항주가 무역도시가 되었다. 전국적으로 송금장/약속어음/지폐가 사용되었다. 500명을 태운 선박은 지도와 나침반을 사용했다. 그러나 팽창주의적 동기와 자극은 없었다.

  교육발달의 기술적 요체는 인쇄술에 있다. -2세기 종이가 발명되었고 당대에 인쇄에 사용되었으며 북송에서 서적이 인쇄되었다. 처음에 정부는 출판을 통제하려 했으나 1020년대에는 서적/서원을 권장하게 되었다. 서원에 과거를 위한 수험생을 입학시키고 유교적 의례를 거행했다. 1100년대 초 국립서원은 20만 명의 학생들의 생활근거가 되었다. 문벌귀족이 관료의 주류였지만 당대에 과거출신이 15%, 송대에는 30%로 증가한다. 역시 대가문이 우월한 가정교육과 추천/인맥으로 이익을 얻었다. 1046년 관료 중 학위소지자가 57%까지 올라갔으나 점차 떨어져 1119년 45%, 1213년 27%로 내려간다. 경쟁은 치열해지는데 합격률은 줄어들어 1023년 2:1에서 1275년 200:1로 떨어진다.

  급제자가 아니더라도 고전교육은 보편화되었다. 사대부들은 농촌의 시장공동체가 성장하자 자기 고향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엘리트 가문은 관직진출보다 지방의 부/권력/위신에 더욱 의존하게 되었다. 엘리트 가문은 평균 140년 동안 신분을 유지했다. 사대부의 전제조건은 문화적 고전교양이었다. 이들은 물질적/도덕적으로 질서유지의 책임감을 갖고 있었다. 사대부들의 논쟁을 통해 신유학이 등장한다. 유교는 이기심 없는 행동기준을 강조했으므로, 주기적으로 개혁을 요구했다. 왕조 창업자들은 만연된 해악을 바로잡으면서 권력을 쥐게 되었다.

  과거제가 확립되면 개혁가가 등장한다. 개혁가들은 황제의 독재가 정치권력의 원천이라고 생각했다. 이들은 독재권의 원천을 질문하지 않았다. 대중은 수동적인 피지배자이며 상인들은 탐욕의 무리들이고 무인들은 폭력적 존재라고 생각했다. 개혁이란 국가질서를 유지하고 대중에게 이익을 주면서 지배하는 수단이자 사명이었다. 범중엄은 '사대부는 세상을 먼저 걱정하고 나중에 기뻐한다'고 말했다. 정실주의에 빠진 관료사회를 바로잡고, 과거문제를 현실성 있게 바꾸고, 지방관리의 착취 대신에 수입에 의존하도록 토지를 분배하고, 향병을 강화하는 개혁을 추진했다. 서원제도를 확충하고 가문 자제의 교육을 위해 토지를 기증했다.

  왕안석은 공자를 모델로 삼아 완벽하게 자급적인 자기영속적 체제를 설립하고자 했다. 1068년 신종의 후원으로 국가가 경제에 적극 개입하여 관리의 부패와 부의 편중을 개선하는 개혁을 추진했다. 토지소유/개인재산을 제한하고 공동체적 유대를 강화하는 보갑제로 대중을 조직하여 私黨에게 타격을 주었다. 지주가 소작인에게 주는 고리대를 폐지하고 모든 사람들이 정부에만 의존하게 하였다. 왕안석의 개혁은 지방 명문가의 부의 토대를 공격하는 것이었으므로 혼란만 가중시킨 채 실패했다.

  사마광은 이상적 모델보다는 역사적 연구에 의한 현실적 모델을 강조했다. -403년에서 959년까지의 연대기를 정리하고 정책들의 작용을 정리했다. 유교의 체제를 유지하는 실용주의적이고 보수적인 접근방식은 중국 정치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왕안석은 국가의 권위로 사회/정치적 질서를 변혁시키려는 것이고, 사마광은 사대부가 국가를 운영해야 한다고 보았다.

  한편 신유학은 5명의 주요 사상가의 공헌을 주희가 종합했다. 주대/한대의 유교경전 13경으로 돌아가 四書를 편찬했다. 만물의 불변의 원리인 理가 물질적 요소인 氣를 낳으며, 기가 이에 의해 형태를 취함으로써 사물이 존재한다는 이원론적 우주론을 제시했다. 이원론의 근원적 힘은 道이다. 인간은 엄격하게 규제된 자기수양을 통해 도를 추구하면서 자기 성격을 형성한다. 공자/맹자의 참된 도를 1500년 후에 부활시키려는 것이 신유학의 목표였다. 유교적 인본주의에 불교의 선험 철학적 요소가 가미되었다.

  신유학은 12세기 이후 중국 엘리트의 생활신조가 되었다. 경전연구를 통해 공익을 위한 양심적 실천을 강조하고, 이성적 도덕적 지식을 획득하여 사회질서를 유지한다. 정기적인 지역주민의 모임을 통해 구어체로 대중에게 접근했다. 매달 만나 식사를 하고 모임의 기록을 만들고 규율을 채택했다. 지방 엘리트 조직인 향약은 위계질서에 역점을 두고 모든 성원들의 행동을 규제했다. 의례와 관습을 보존하고 토론을 통해 선행을 칭송하고 잘못을 교정하는 향약은 공익과 사익을 융합시키고 국가와 가정을 중재하는 제도로서 강요된 도덕성을 시험하는 자아비판과 유사하다. 민간 서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도덕적 성취를 이루고 자기수양의 방법을 익혔다.

  송대는 중국이 강력한 정통의식의 이데올로기 사회로 전환하는 시기였다. 상인과 무역에 대한 경시는 근대적 성장을 방해했다. 유학자들은 방대한 경전과 역사서를 암기하며 문장과 구절을 잘라붙이는 모사의 과정을 통해 작업을 진행했다. 번역의 문제는 단수/복수/시제/능동/수동/연역/귀납에서 비롯된다. 가령 '격물'은 도덕적 통찰을 의미한다. 중국의 향사는 단순한 봉건지주는 아니었다. 서양 봉건제의 기본적 특징은 토지가 양도될 수 없다는 것이다. 농노는 토지를 처분할 수 없고, 따라서 토지에 매여 살게 된다. 그러나 중국의 농민은 토지를 구입할 수 있었다. 중국의 향사는 토지소유/학위소지를 함께 갖추어야 한다. 거인/진사의 기득권층은 상층신사로, 기초학위 소지자인 생원은 하층신사로 분류된다. 신사사회는 가부장적 가족주의에 기초한다. 신사층의 목표는 아들이 학자가 되는 것이다. 신사가문은 지방의 토지를 소유하며 도시에 거주하고 관료/상인 사이를 매개하는 지주가문을 구성한다. 대저택과 정원/하인/재물을 보유하고 농촌시장을 지배했다.

  공동체 안에 다양한 소유관계가 농민과 지주를 서로 얽었다. 신사층은 공동체의 지도력을 위임받았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은 공공사업/운하/제방/도로/교량/관개/운송의 건설과 보수를 위해 자금을 모으고 감독했다. 향약 모임에 참가하고 서원/학교/사당/공묘를 유지하고 서적/지방지를 출판하고 대중에게 도덕적 설교와 훈계를 펼쳐 유교적 관습과 도덕을 옹호했다. 평화시에 공중생활 질서를 유지하고 분란시에 자치체를 조직하고 지휘했다. 비공식적으로 지역의 분쟁을 중재하고 자선사업을 일으키고 신탁자금을 운용했다. 정부는 학위를 팔아 수입을 올리고 부유층은 그 대가로 상층계급에 들어가 특권을 누릴 수 있었다. 신사는 지방의 정기시장을 감독하고 조세의 할당과 징수까지 맡게 되었다. 양주 염상과 광주 공행은 국가의 허가를 받고 상업활동을 했다. 점차 토지가 감당할 수 있는 이상으로 신사의 수가 증가하면서 이들은 중개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농민사회의 성장과 함께 지방 향사들이 성장하여 관료주의는 지역생활의 기층까지 침투할 수는 없었다. 지방행정조직인 縣은 한 대에서 청대까지 1000여 개에 불과했지만 인구는 한 대 6000만에서 송대 1억, 명대 2억, 청대 4억으로 증가했다. 만일 현을 인구비례로 증가시켰다면 중앙통치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관료의 수는 당대에서 청대까지 2만 개로 한정되었다. 2만의 관료를 100만의 학위소지 신사들이 돕는 관계가 형성되었다. 신사층은 지주일 뿐 아니라 예술/문학/철학/행정의 전통을 계승하는 사대부의 모체로서 농민에 대한 우월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사회질서 유지를 위해 도덕적인 자기규제를 요청하는 신유학의 신념체계는 적절하게 조절만 되면 현대에도 존경과 충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질서는 혈연/연령/성별/신분에 따라 정해진 규범에 의해 가장까지도 고도의 통제를 받는 질서이다.


Comment ' 2

  • 작성자
    Lv.74 소닉
    작성일
    03.10.10 02:11
    No. 1

    음 북송시대에는 유명한 문인들이많았죠 -_-; 머 당때 절도사들의 폐해를 잘알고있을 조광윤이 문치를 표방했으니 말이죠-.-; 머 과거제도로 관리직에오른 쟁쟁한 문인들이 시대를 이끌었으니...구양수 사마광 소식 소철형제 왕안석 왕돈이등등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無識漢
    작성일
    09.01.31 00:11
    No. 2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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