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무협백과

무협에 관련된 지식백과



Comment ' 9

  • 작성자
    Personacon 금강
    작성일
    02.10.03 10:55
    No. 1

    이 자료의 평가는 애매하네요. 기본적으로 아주 틀린 부분은 없는듯 합니다. 오류가 조금씩은 있습니다만.. 예를 들면 제가 절대지존에서 쓴 홍무자염이 개방절학으로 편입되는등...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금강
    작성일
    02.10.03 10:56
    No. 2

    장소나 지리등, 각파의 계보는 참고만 하지 절대로 보지는 않는게 좋겠습니다. 파의 계보나 직제는 누구도 명확히 말하기 힘듭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노영진
    작성일
    03.05.17 14:53
    No. 3

    개방

    내력 : 거지들로 이루어진 문파. 궁가방이라고도 한다. 구파일방의 일방이 바로 이 개방이다. 무림에서 제일 큰 방파이며 소림파와 함께 나란히 위세를 떨침.
    신물 : 타구봉(打狗棒)

    개방의 구조

    총타(總舵) 하나와 천하 각처에 백여개의 분타(分舵)가 있다. 각 분타에 백여명에서 천여명의 인원이 있고, 전체 방도들의 숫자는 거의 오만여에 달한다고 한다.

    개방의 조직

    방주 1명과 여러명의 장로들 그리고 1대서부터 9대제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장로들과 제자들의 서열과 지위는 매듭 등으로 지위를 표시하며, 매듭이 없는 대기상태의 제자를 백의제자(白衣弟子)라고 하고, 그 위에 분타주(分舵主), 총순찰(總巡察), 장로(長老), 등이 있다. 방주는 타구봉이란 신물로 방주임을 입증한다. 개방의 방칙은 상당히 특이한데 의를 숭상하라는 단 한가지의 방칙을 지닌다. 단 한가지 방칙이지만는 이 방칙을 지킨다는게 얼마나 어려운일인지는 다 아시는 일일 것이다.

    개방의 입단

    개방에 입단 시에도 특이한 법칙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입단 시에 자신이 가진 모든 재산을 처분하여야만 한다는 것인데. 대개 결혼한 사람은 가족에게 모든 재산을 남겨주고 나오던지, 아직 미혼일 경우는 처분한 재산을 주위의 가난한 이에게 나누어준다. 즉 거지들의 집단인 개방에 가입하려면 완전한 거지가 되어야 한다는 뜻인데. 신기하게도 불가의 명언인 공수래 공수거와 딱 맞아떨어지는 사례이다.

    개방의 방주

    개방의 방주는 간단히 말하자면 거지왕초이다. 보통 거지의 왕초라면 대개 그 사람을 깔보지만 개방거지의 왕초라면 무림에서는 대접해 주는 실정이다. 그만큼 개방방주의 권위는 상당하다. 그에 따라서 개방의 방주는 무공도 무공나름이지만 인품을 더 따지는 실정이며 방주의 추대는 전대방주가 후대방주에게 물려주는 형식이다. 만약 여기서 새로이 추대될 방주를 개방원들이 반대한다면 그 사람은 방주에 추대될수없다. 또 방주는 방주로 추대될때 모든 개방거지들의 침을 한번씩 받도록 되어있는데. 아마도 거지는 침세례나 받으면서 다니는 존재이니 거지의 왕초는 모든거지의 침세례를 받아봐야한다는 약간 유머러스한 생각에 그 근거를 두고있다고 보여진다.

    무공

    내공

    옥현귀진현공(玉玄歸眞玄功)
    백결연화신공(百結蓮花神功)
    홍무자염신공(洪武紫焰神功)
    혼천강룡신공(混天降龍神功)
    취팔선공(醉八仙功)
    혼원귀일신공(混元歸一神功)

    봉법

    타구봉법(打狗棒法): 개방의 방주만이 전수받을 수 있는 봉법의 한 가지. 타구봉 삼절초 (타단구퇴, 구구입동, 취구번신)와 타구십팔초(광구견미, 규화타구,아구흘뇨, 풍구난교, 사족앙천, 구급도장, 황구복천, 사각난붕 등)가 유명하다.
    삼십육로타구봉법(三十六路打狗棒法)
    천화봉법

    검법

    규지검법(叫枝劍法)

    수공

    용음십이수(龍吟十二手)

    권법

    지척천애권
    백결신권(百結神拳)
    취팔선권(醉八仙拳)
    파옥권(破玉拳)

    장법

    강룡십팔장(降龍十八掌): 장력이 거의 강기의 수준이나 근력과 내공을 빨리 소모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회선장법,
    용호팔십팔장,
    옥룡팔장,
    옥현쇄심장력(玉玄碎心掌力)
    백결신장(百結神掌)
    파옥신장(破玉神掌),
    연화장(蓮花掌)

    지법

    쇄심지(碎心指)
    쇄옥파운지(碎玉破雲指)
    연화지(蓮花指)

    금나수

    동추수(銅錘手)

    신법

    취팔선과천,
    취리건곤보
    만리추풍신법(萬里追風身法)
    비천무영신법(飛天無影身法)
    선풍신법(旋風身法)
    연화락(蓮花落)
    취팔선보(醉八仙步)
    연쌍비(燕雙飛)

    음공

    산비벽정,
    창룡음

    진법

    타구진: 약 800명 정도의 인원이 모여서 이루는 대진이다. 타구진의 특징은 허술하면서도 탄탄한 구성인데. 타구진을 펼칠시에는 진을 이루는 거지들이 제각각 구걸을 하는 동작이나 술취해서 비틀거리는 동작등을 취하는데 겉으로 보기에는 그냥 거지들이 모여서 푸념하는것 같지마는 실상으로는 거의 완벽한 위장공격을 하는것이다. 대개의 적들은 타구진이 펼쳐지면 그 소란스러운 모습에 당황하므로 일종의 심리전효과도 얻을 수 있다. 진법의 기초는 음양오행설에 그 근거를 두고있는 것 같다.

    기타

    만리신향(萬里神香)

    소림사(少林寺)

    소림(少林) : 불가(佛家) 계열의 문파.
    장문영부 : 녹옥불장(綠玉佛杖)
    내력 : 소림사는 북위(北魏) 태화(太和) 19년(서기 495년)에 효문제(孝文帝)의 명에 의해 천축(天竺)에서 건너온 발타(跋陀)라는 승려를 위해 건립되었다. 그 후 효명제(孝明帝) 효창(孝昌) 3년(서기 527년)에 남천축(南天竺)에서 달마대사(達磨大師)가 들어와서 소림사에서 면벽구년(面壁九年)을 하고 깨달음을 전하여 불교선종(佛敎禪宗)의 초조(初祖)가 되었다고 한다. 달마가 <역근>과 <세수>를 남김으로써 정파 무공의 구심점이 됨.
    위치 : 하남성(河南省) 등봉현(登封縣) 숭산(嵩山) 소실봉(少室峰)의 계곡에 위치.

    소림사의 구조

    고루는 원나라 때의 초조암이며, 본전은 송나라 때의 목조건축이다. 본전의 내부에는 인왕, 용 등을 부각한 석주가 있다. 그 밖에 다수의 당송 이후의 석비, 동위의 삼존불, 북제의 조상 등이 있다. 본전의 앞에는 소림사의 승려들이 권법을 수련했다는 상석이 있고, 경내의 깊숙한 곳에는 역대 고승들의 묘와 석탑이 숲의 나무처럼 서있는 탑림(塔林)이 있다. 이외에도 각종 무공비급과 불교의 경전들을 보관한 장경각(藏經閣), 소림사를 찾아오는 방문객들을 접대하는 지객당(知客堂), 소림사의 노승들이 보다 높은 불법을 수도하는 계지원의 양심당, 소림의 제자들의 규율을 감독하는 계율원(戒律院), 소림사의 장문인이 기거하는 방장실(方丈室), 방장실을 앞뒤로 에워싸고 있는 팔대호원, 영화로도 익히 알려진 소림고수들의 무공연습실인 소림삼십육방, 소림의 절정고수들인 십팔나한들의 거처인 나한당(羅漢堂) 등이 많이 알려진 장소들이다. 선대 고승들의 유골과 유품을 모아 놓은 조사동(祖師洞), 장로원 격인 장생전, 계율을 어긴 승려들을 가두는 참선동(參禪洞) 등.
    나머지-보리원(菩提院), 반야당(般若堂), 달마원(達磨院),

    소림사의 조직

    소림사의 장문인은 방장이라고 부른다. 방장이라는 칭호는 원래 천축의 유마거사가 처음 호칭한 말로, 불법을 많이 닦은 고승들이 주로 사방 한 장(:3미터) 정도 되는 좁은 밀실에서 도를 수련한다는 데서 유래된 것이다. 대체로 방장 밑에는 그를 호위하는 팔대호원이 있는데 그들중 우두머리는 감원이라고 한다. 사대금강이나 십팔나한은 자주 등장하는 것이고, 그들 외에 십계십승이 있다. 십계 십승이란 불교에서 승려들이 지켜야할 열 가지 계율을 관리하는 열명의 승려들을 말하는데 이들의 절 안에서의 위치는 상당히 높았다. 십계란 살계, 투계, 망어계, 기어계, 음계, 주계, 악구계, 탐계, 진욕계, 치계의 열 가지로, 이를 주관하는 승려들을 각기 살계승, 투계승..... 등의 명칭으로 불렀다.

    소림사의 배분

    소림사의 배분은 엄격해서 윗 배분의 인물들에게는 절대 복종하였다. 명나라부터 청나라 순치년간까지의 소림승려들은 대부분이 현자 배를 썼다는 기록이 있으나 확실치는 않고 무협소설에 서는 각기 다른 배분이 나오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느 자 배분이 우선 하는지는 알 수가 없다. 대체로 무협소설에 많이 등장하는 소림사의 배분을 가나다순으로 기술하면 아래와 같다.
    - 각, 계, 공, 광, 굉, 담, 대, 덕, 도, 료, 명, 묘, 무, 방, 백, 범, 법, 보, 불, 심, 연, 영, 오, 운, 원, 언, 이, 일, 자, 정, 종, 지, 천, 해, 현, 혜, 홍.

    영약 및 신물

    소림사의 영약으로는 무림제일의 성약이라고 까지 불리우는 \'대환단\'과, 그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역시 놀라운 성능을 지닌 \'소환단\'이 있다. 소림장문인의 신물은 녹옥으로 만든 지팡이인데 흔히 \'녹옥불장\'이라고 한다.

    소림사의 무공: 소림권법의 가장 큰 특징 은 기격을 중시한다는 점과 충분한 실전적 연습에 있다. 소림권법은 정교하면서도 단조로워 보이나 응용에서는 가히 변화무쌍하다. 진퇴에도 법이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일기가성\'이라 하여 우렁찬 고함소리를 동반한다. 대체적으로는 강이 주가 되고 힘이 넘치며 용맹쾌속하다.공격은 머리, 어깨, 팔굽, 권, 장, 손가락, 엉덩이, 허벅지, 무릎,발의 열 가지를 상호 결합하여 사용한다. 손이 앞서고 눈이 따르며, 몸이 따르고, 보법이 따른다. 이렇게 협조,일치되어 어깨와 허벅지, 팔굽과 무릎, 손과 발이 합일되며 심의, 의기, 기력이 합일된다. 발력(發力) 위주<主剛)>의 외가공부(外家功夫)


    신공

    금강불괴신공(金剛不壞神功)
    대반야금강공(大般若金剛功)
    금강불괴체신공(金剛不壞體神功)
    나한기공(羅漢氣功): 기로써 내장을 보호하는 대표적인 기공


    내공

    대승반야선공(大乘般若禪功)
    불광대승신공(佛光大乘神功)
    반야신공(般若神功)
    대승범천신공(大乘凡天神功)
    반야대능력(般若大能力)
    무상대능력(無上大能力)
    달마역근경(達摩易筋經)
    세수진경(洗髓眞經)
    달마대선공(達摩大禪功)
    소림보리신공(少林菩提神功)

    진법

    나한진(羅漢陣) :무림 역사상 한 번도 무너진 일이 없는 것으로 유명한 소림의 진법이다. 소림사의 무학을 탐내거나 천하에 명성을 떨치고자 소림사에 뛰어든 허다한 고수들이 이 진법 아래 허무하게 무너져 갔다. 나한진은 108명으로 구성된 대나한진=108나한진(百八羅漢陣)과 18명으로 구성된 소나한진=18나한진(十八羅漢陣)이 있는데 대나한진은 소나한진 6개를 동시에 운용하는 것이다. 소림사에서는 항상 각대 제자들 중 가장 무예가 뛰어난 제자 18명을 모아 십팔나한을 이루는데 이 십팔나한이 한꺼번에 소나한진을 구성하여 장경각을 지킨다.

    권법

    금강복마권(金剛伏魔圈),
    나한권(羅漢拳)
    백보신권(百步神拳): 소림 72종 절예의 하나. 백보 밖의 바위를 권경으로 부술 수 있을 정도의 엄청난 위력을 가지고 있다.
    용왕유권(龍王柔拳),
    용화권(龍華拳),
    백련신권(白蓮神拳),
    아라한신권(阿羅漢神拳),
    가사복마공(袈裟伏魔功)
    육합권(六合拳): 권법의 일종. 천지와 사방, 즉 하늘과 땅, 동서남북의 여섯 방위 또는 육합이 상징하는 우주의 모든 방위를막아낸다는 거창한 이름의 소림외가권법. 그러나 실제로는 비전무공이 유출되어 3류 무사도 펼칠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된 하류 무공이다. 너무 단순해 익히려는 사람이 별로 없지만 단순하기 때문에 완벽한 무공이기도 하다.
    나한십팔권(羅漢十八拳)
    대금강권(大金剛拳)
    소림장권(少林長拳)
    소림오권(少林五拳):동물들의 동작과 특징들을 본 따서 고안한 것들로 모두 다섯 가지가 있다. 용권(龍拳:신(神)을 단련한다), 호권(虎拳:골(骨)을 단련한다), 표권(豹拳:힘(力)을 단련한다), 사권(蛇拳:기(氣)를 단련한다), 학권(鶴拳:정(精)을 단련한다).

    지공

    광한지(廣寒指),
    일지선(一指線): 소림 비전의 지법의 한 가지. 격공지의 일종이다. 장애물에는 아무런 상관없이 그 뒤에 있는 사람을공격하거나 점혈할 수 있다. 엄청난 파괴력으로 이름높다.
    미공십팔류(彌孔十八流),
    금강신지(金剛神指),
    비류지흔(飛流指痕),
    무상겁지(無相劫指),
    다라엽지(多羅葉指),
    달마지(達摩指),
    탄지신통(彈指神通): 가히 모든 지법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탄지신통은 소림 비전의 지법의 한 가지이다.
    천축불지(天竺佛指),
    점화지(點花指),
    일지선공(一指禪功),
    법화지(法華指)
    금강지(金剛指),

    수공

    소금강산수(小金强酸手),
    관음청강수(觀音靑剛手),
    수리건곤(袖裏乾坤),
    일노박룡수(一怒博龍手),
    십이금룡수(十二擒龍手),
    대력금강지력(大力金剛指力),
    대금룡산수(大擒龍散手),
    소림삼절수(少林三梅手),
    여래천수법(如來千手法)
    달마십팔수(達摩十八手)
    반선수(反禪手)

    조법

    천엽수(千葉手)
    용조수(龍爪手)
    호조수(虎爪手)
    응조수(鷹爪手): 손가락을 매의 발톱처럼 구부려 상대를 공격하는 조법의 한 가지. 날카로움과 강맹함을 겸비한 위력을 가지고 있다.
    대력금강조(大力金剛爪)

    수(袖)

    반선수(盤禪袖),
    철심수(鐵心袖),
    광한수(廣寒袖),

    인법

    보리옥룡인(菩提玉龍印),
    구련조화인(九蓮造化印),
    사자모니인(獅子牟尼引),

    장법

    대력금강장력(大力金剛掌力)
    위타장(韋陀掌):초보적인 장법
    금강장(金剛掌),
    대윤회겁륜장(大輪廻劫輪杖),
    악석장(握石掌),
    혼원장공(混元掌功)
    대력금강장(大力金剛掌),
    십팔로항마장법(十八路降魔掌法),
    항마복호장(降魔伏虎掌),
    항마십삼장(降魔十三掌),
    항마선장(降魔禪杖),
    복호장(伏虎掌): 불문의 비전 장법의 한 가지 호랑이를 굴복시킨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강맹한 위력이 일품이다.
    수미불면장(須彌佛面掌),
    나한십팔장(羅漢十八掌),
    팔십일복마장법(八十一伏魔掌法),
    쇄비장(碎碑掌),
    반야장(般若掌)
    대반야장(大般若掌)
    천수여래장(千手如來掌)
    나한십팔장(羅漢十八掌)

    도법

    대원도법(大元刀法),
    강마도법(降摩刀法)
    나한도법(羅漢刀法)

    검법

    달마검법(達摩劍法),
    나한검법(羅漢劍法),
    달마십삼검(達摩十三劍)
    달마삼검(達摩三劍)
    위타복마검(韋陀伏魔劍),

    금나수(擒拏手)

    미륵삼천해(彌勒三天解),
    금룡십이해(金龍十二解),
    소림금나십팔타(少林擒拿十八打)
    염화금나수

    각법

    항마연환신퇴(降魔連環神腿),
    관음십팔족(觀音十八足),
    무상각(無上脚),
    여영수형퇴(如影隨形腿)

    신법

    금강부동신법(金剛不動身法),
    능공천상제(凌空天上梯),
    대나이신법(大那移身法):소림 비전의 신법의 한 가지. 마음이 가는대로 몸이 따라 가는 절정의 신법이다.
    초연물외신법(超燃物外身法),
    연대구품(蓮臺九品),
    일위도강(一葦渡江): 불교 비전의 물위에서 사용되는 경공. 달마대사가 갈대잎 하나로 강물을 건넜다는 고사에서 나온 이름.
    불영선하보(佛影仙霞步),
    불광어기류(佛光於氣流)
    나한신법(羅漢身法)
    나한보(羅漢步)


    화산파의 조직

    문주를 중심으로서 1대제자부터 4대제자까지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문주가 다음 문주를 지목하면 그대로 따르는 방식으로 되어있어서 문주의 권위는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다. 특별히 젊은 화산파의 제자중에서 무공과 인품이 뛰어난 제자를 매화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매화검수는 전 무림이 미래의 유망주로 알아주기 때문에 매화검수라고 무림에 불리워진다면 화산파내에서의 총애를 독차지하게되고 대부분 나중에 화산파의 장문인으로 등극하게 된다.

    화산파의 무공: 화산검법은 아름다운것이 특징이고 특히 매화를 모델로 한 초식이 많다. 또한 여타 문파라는 달리 권각법이나창법보다는 검법을 주로 한다는게 또 하나의 특징이다.

    내공

    자하신공(紫霞神功): 장문인에게만 내려오는 독자적인 심법이다. 이 신공을 일으킬 때 온몸에 자색의 기류가 생기는 것이 특징으로 매우 아름답다고 한다. 이 자하신공을 일으키면 검에 검기가 맺히는 것은 기본이며 장력도 엄청나게 증가한다.
    옥녀심공(玉女心功):여자제자들이 배우는 내공(內功)

    검법

    육합검법(六合劍法): 화산파의 독문검법. 육합을 이용한 검법으로 상대방이 움직일 수 있는 모든 방위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을 기본원리로 한다.
    육합신검법(六合神劍法)
    매화삼십육신검형(梅花三十六神劍形)
    옥녀소심검법(玉女素心劍法)
    옥녀금침십삼검(玉女金針十三劍)
    백팔식광풍쾌검(百八式狂風快劍)
    구궁검법(九宮劍法)
    낙영검법(落英劍法)
    숙녀검(淑女劍)
    양오검(養吾劍)
    희이검(希夷劍)
    이십사수매화검법(二十四手梅花劍法),
    탈명연환삼선검(奪命連環三仙劍),

    도법

    반양의도법(反兩儀刀法)

    권법

    복호권(伏虎拳): 화산파의 비전 권법의 한 가지. 호랑이를 굴복시킨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강맹한 위력이 일품이다.
    이형권,
    비형권,
    파옥권법(破玉拳法),
    벽석권법(劈石拳法),
    화형권

    장법

    복호장법(伏虎掌法),
    태을전진미리장,
    혼원장법(混元掌法),
    명령장법
    옥수십이식(玉手十二式:장법)
    육합신장법(六合神掌法)
    매화장법(梅花掌法)
    낙영장법(落英掌法)

    지법

    자하지(紫霞指)

    금나수

    점의십팔질(點衣十八秩)
    칠십이초응사생사박(七十二招鷹蛇生死搏)
    난화불혈수(蘭花拂穴手)

    수법

    죽엽수(竹葉手)

    퇴법

    소엽퇴법(掃葉腿法)
    표미각(豹尾脚)

    신법

    청운신법
    십단금(十段錦)
    신행백변(神行百變)
    구궁보(九宮步)

    진법

    칠앵검진
    목상진
    양의추월도법: 이 검진은 단 두 명이 펼친다. 이 양의추월도법은 음양설에 그 바탕을 두고 음양의 화합과 보완을 검법에 융화 시켜서 거의 완벽하다시피 한 공격과 방어를 한다. 소수의 인원으로 펼치는 진법 중에서도 이 양의추월도법은 가장 적은 인원으로 펼치는 진법이면서도 가장 강력한 진법이다.

    기타

    금은십삼탈,
    이십사수나혈비기

    화산

    화산은 중원오악(中原五嶽)의 하나이고 그 중 서악(西嶽)에 해당되며 진령산맥(秦嶺山脈)의 북쪽지맥으로서 동서(東西)로 달린다. 이 화산의 서쪽에는 소화산(小華山)이 있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여 태화산(太華山)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옛 사람들은 또한 오악을 오경(五經)에 비유하여 화산을 춘추(春秋)라고 부르기도 했다. 산손정(山蓀亭), 도림평(桃林坪), 희이갑(希夷匣), 사몽평(莎夢萍), 회심석(回心石), 선인봉(仙人峰), 낙안봉(落雁峰), 연화봉(蓮花峰) 등이 있다. 연화궁의 정상에 무림의 정통일파(正統一派)인 화산파의 근원지 상궁(上宮)과 옥녀지(玉女池)라는 한담(寒潭)이 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 도화만발
    작성일
    03.10.07 23:26
    No. 4

    자료 감사히 쓰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현경 
    작성일
    04.08.20 12:29
    No. 5

    감사합니다~
    퍼갈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웅삼대협
    작성일
    06.02.27 13:52
    No. 6

    이거 무공이 어느게 더 쎈건지 모르겠네요...

    참고하기가 힘드러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3 철혈오랑
    작성일
    07.04.16 21:46
    No. 7

    웅삼대협님, 그건 작가의 설정 나름입니다. 그리고, 어떤 무공이 절세무공일순 있지만, 익히는 사람의 화후가 결국 중요하지요. 아무리 좋은 무공도 제대로 익히지 못한다면, 대성한 삼류무공에도 지게 되어있습니다.
    삼류무공도 그 진체가 빠져서 삼류이지, 진체를 찾는 다면 무적신공이 되겠지요. 이상 잡담이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무신뇌
    작성일
    09.06.29 15:28
    No. 8

    참고할게요. 감사합니다. 무공이야 제 마음대로 몇 개 만들어도 되는 거죠? 무협은 창조에 의해 발전하는 거니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키루마
    작성일
    12.04.02 23:03
    No. 9

    참고잘 할게요 감사합니다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