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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 샐러 소설 쓰는 법

작성자
Lv.1 onestar
작성
07.06.29 12:54
조회
5,717

베스트샐러 소설 쓰는 법(책제목)에서 요약한 글 입니다.

저자를 기억하지 못해( 분실한 관계로) 명시하지 못하고 그냥 글만 올립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특징

1. 뚜렷한 줄거리

2. 관심<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장면이 많을 것

3. 남, 여 주인공중 어느 한 쪽이나, 혹은 양쪽 모두 등장할 것

4. 변화의 상상력이 풍부하면서도 설득력 있는 성격묘사

5. 뚜렷하고 자연스러운 등장 인물들의 움직임

6. 면밀한 배경묘사

7. 읽기 쉬운 문장

8. 약간의 서정적, 시적인 흐름과 강렬한 인상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담은 표현

※ 악인을 쓰기란 쉬우나 이상적 주인공을 쓰기란 힘들다.

   창작은 독자가 절대적 심판자이다 → 작품에 불멸의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은 독자이다.

[2] 풀롯트는 소설의 으뜸가는 필수 조건이다.

1. 착상 요령

  1) 마음의 쏠림 → 관심 쏠리는 소재, 마음에 드는 얘깃거리, 흥미를 느끼는 등장인물 등

  2) 닥치는 대로 읽고 또 읽고 읽어 젖혀라 ⇒ 실마리를 찾아본다

  3) 닥치는 대로 쓰고 또 쓰고 써 젖혀라

  4) 제목 찾기 게임 → 드라마틱하고 화려한 낱말의 선택이 독자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비결이며, 구성의 실마리를 찾는 방법이기도 하다

    ① 한 낱말을 선택

    ② 간단한 수식어 붙여 나열

    ③ 조금 더 복잡한 어귀를 붙여 봄

    ④ 동사를 붙여 봄

    ⑤ 명사와 결합해 봄

  5) 등장 인물들을 설정하여 서로 대화를 시켜보라

    ① 우선 인물들의 특징을 몇 페이지 적어 본다

    ② 한 화제를 선정하고, 그 선정한 화제에 대해 등장 인물들이 어떤 방향을 보일까 주의 깊게 지켜보고 그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인다

    ③ 그들의 심리상태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판단

2. 방법

  1) 작가는 바야흐로 커다란 곤경에 처하게 될 주인공을 등장

  2) 주인공은 그 곤경을 극복하려고 하지만 더욱 깊이 빠져 든다

  3) 주인공이 함정에서 헤어나려고 하면서 여러 가지 복잡한 사태가 야기, 사태는 점차 악화되고 마침내 상상도 못할 최악의 상황으로 몰려간다

    ⇒ 대부분의 경우 주인공이 곤경을 해결하려고 몸부림 치는 가운데 저지른 실패와 판단착오가 원인이 된다

    ⇒ 실패라든가 판단 착오는 주인공의 개성을 형성하고 있는 결점이나 장점이 얽힌 상호작용에서 발생한다

  4) 엄청난 체험과 어려운 환경으로 깊은 상처를 입은 후 변모를 하게 된 주인공은 자기자신에 대해, 특히 인간이 겪어야 하는 상황에 대해 뭔가 터득하게 된다

    ⇒ 주위를 둘러싼 위험한 상황으로부터 빠져나가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깨닫게 된다

  5) 그는 취해야 할 행동을 실행으로 옮긴다 ⇒ 때로는 실패하기도 하고 성공하기도 한다

[3] 맨 처음 3 페이지가 승부를 결정한다

   ⇒ 첫 장면은 서스펜스로 가득 채워라

   ⇒ 묘사는 오로지 배경의 설정과 무드를 조성하는 데에만 필요한 것

1. 완전한 구성 ⇒ <처음> <중간> <끝>

  1) 처음: 그 앞에 아무 필연적인 것은 없으나 뒤에 무엇인가 반드시 따른는 것

  2) 중간: 앞과 뒤에 반드시 무엇인가 딸린 것

  3) 끝  : 반드시 앞의 것을 따르되 뒤에는 아무것도 따르지 않는 것

2 풀롯트의 종류

  1) 가장 단순한 형태: 한 사건의 자초지종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기술

  2) 극적 구성:  결단적, 비상한 인상적 행위나, 어떤 중대한 결정적 계기가 되는 갈등과 충돌을 중심으로 엮어진 풀롯트

※ 목적 순간을 핵심으로 해서 그 전후 사실을 다룬다

  1. 사건의 중도에 뛰어들기 → 되돌아 가기

  2. 예고의 테크닉 → 줄거리가 끌고 가는 상황과 등장인물의 조성하는 환경에서 자연적으로 솟아 나와야 함

  3. 시간을 다투는 테크닉

  4. 감질나게 하는 수법 → 잠시 화제를 끊고 딴 데<정황, 환경>로 시선을 옮기는 테크닉

※ 어떤 갈등이 빚는 결정적인 순간을 향해서 치밀하게 짜인다 → 인과관계의 법칙

  예) 1. 임금님이 돌아가셨습니다. 그 다음에는 왕비님이 돌아가셨습니다 → 풀롯트 X

      2 임금님이 돌아가셨습니다. 그 다음에는 왕비님이 슬퍼서 돌아가셨습니다 → 풀롯 X

      3. 왕비님이 돌아가셨습니다. 아무도 그 이유를 몰랐다. 얼마가 지난 후에야 임금님이  돌아 가신데 대한 슬픔 때문에 돌아가셨다는 것이 밝혀졌다

       ⇒ 극적 풀롯트: 중간 뛰어들기와 되돌아가기가 저절로 따름

3. 역전, 발전

  1) 잇따른 난관으로 주인공을 몰아 가라 → 어떠한 새로운 역경도 앞에 있었던 사건에서 필연적으로 파생하는 것

  2) 우연의 일치는 피하라

    ① 곤경은 항상 주인공이 취한 행위의 결과에서 나오고, 그 전에 있었던 일의 귀결이여만 한다

    ② 잇따른 곤경이 주인공의 어리석음에 기인 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 ⇒ 물론 주인공의 결점에 기인된 것은 제외

    ③ 상황을 밀어 붙이는 마지막 대형폭탄 → 마지막 곤경은 최악의 것

     ⇒ 주인공의 처지가 더 이상 나빠질 수가 없다고 독자가 느껴질 상황

  3) 결말이 재미 없으며 실패작이다

    ① 그렇게 하는 것이 유일한 필연적인 결말이 아닌 한, 주인공을 패배하게 만들어서는 안된다

    ② 현명한 결말이어야 한다 → 인과응보

    ③ 주인공이 어떻게 해서 문제<곤경을 벗어 날>를 해결하느냐가 결정되기 전에는 소설을 쓰지 마라

    ④ 끝이 가까워지면 소설의 속도를 올려라 ⇒ 마지막 장은 풍경이나 인물묘사를 길게 하지 마라

    ⑤ 테마는 소설에 깊이를 준다 ⇒ 인간 조건에 대한 설명 → 풀롯트의 흐름에 따라가야 한다

     ● 풀롯트 → 어떤 사건이 전개되는 가를 나타내는 것

        액션   → 그 사건이 어떻게 발생하는냐를 나타내는 것

     ● 작품에는 되도록 많은 움직임을 주어라

4. 액션 ⇒ 완급 교차하면서 속도가 빨라져야 함

  1) 액션 장면을 최대한 이용하라 → 주인공을 모질게 다루어라

  2) 긴박감을 조성하는 두 가지 테크닉

    ① 문장이나 단락을 보통 때 보다 짧게 잡음

    ② 시간적인 차질

[4] 등장인물

1. 주인공

  1) 태연하게 살인을 범할 수 있는 주인공은 안 된다 → 도덕적으로 고결해야 함

  2) 주인공은 유능해야 함

  3) 용기 있고 독자에게 호감을 얻어야 함

  4) 완전무결한 주인공은 호감을 얻지 못한다 → 불안전성

2. 신빙성 있는 등장인물을 내세워라

  1) 액션을 통해서 성격묘사를 하라

  2) 등장인물 모두가 속속들이 머리 속에 그려져 있어야 한다

  3) 등장인물들의 신상명세서를 만들어라

    ① 신체적 특징 → 신장, 체중, 체형, 나이, 얼굴의 윤곽, 모양, 옷차림, 손발의 크기, 눈동자의 색깔(특히 백인들 묘사시)과 눈의 특징, 입과 코의 외형적인 특징, 모발의 색(역시 백인들 묘사시), 피부의 색깔과 유연성, 질, 길이, 반점, 기타...

    ② 음성과 말 → 음성의 질과 높이, 낮은 목소리인지 아니면 목소리가 큰지의 여부, 액센트와 리듬, 어휘상의 특징, 바른 말, 고운 말을 쓰는 지, 상스런 말을 쓰는 지 등등....

    ③ 동작과 몸짓 → 활동적인지 게으른지 혹은 그 중간인지, 동작이 촌스러운지 세련되었는지, 표현에 손짓과 몸짓이 따르는지, 자세가 바른지, 구부정한 지, 민첩한지 둔한 지 등.....

    ④ 과거의 생활 → 출생지, 부모의 경제 상태는 상, 중. 하, 중 어느 쪽인가, 부모의 직업, 민족적 배경, 어렸을 때의 부상, 형제자매, 학교성적, 어린 시절에 가장 영향을 두었던 사람과 그 배경, 어린 시절의 취미, 상벌, 직장경력 등......

    ⑤ 종교  → 천주교, 유대교, 개신교, 불교, 유교, 천도교, 무신론자, 원불교, 불가지론자, 기타 신앙생활의 정도는 상, 중, 하....

    ⑥ 성 문제 → 체험한 바가 없다, 풍부하다, 즐기는가, 피의식을 갖는지의 여부

    ⑦ 직업 → 능력, 현직을 대하는 태도, 동료나 상사의 평, 기타....

    ⑧ 특기 → 스키, 비행기 조정, 기타, 피아노 연주, 등산, 그림 그리기....등

    ⑨ 공포

    ⑩ 꿈

    ⑪ 오락

    ⑫ 장래의 계획

    ⑬ 유머의 감각

    ⑭ 정치적인 신조

    ⑮ 이성을 대하는 태도

    ? 자녀들의 대하는 태도

    ? 금전에 대하는 태도

    ? 애정에 관한 태도

    ? 죽음에 관한 태도

    ? 음주와 흡연, 마약에 대한 태도

      이상(理想)

      후회하는 성품

  ● 판에 박은 듯한 유형은 피하라

  ● 성격의 일관성 유지

  ● 등장인물에게 합리적 동기를 줘라 ⇒ 동기부여가 허술한 작품은 햇빛을 못 본다

3. 동기부여 ⇒ 동기는 다원화를 꾀하라

  1) 애정

  2) 호기심

  3) 자기보전

  4) 금전적인 열망

  5) 자기 스스로의 자각

  6) 의무

  7) 복수

● 어떠한 등장인물에 대해서도 그 사람의 기본적인 성격과 모순되는 동기를 부여해서는 안  된다

4. 묘사

  1) 성격묘사

    ① 작가가 직접적인 설명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제시한다

      ⇒ 인물의 본격적 등장에 앞서 그를 설명한다

      ⇒ 한 인물의 어떤 행위를 취할 때 마다 그의 성격을 설명하는 대목을 먼저 삽입

    ② 인물의 행동<액션>을 통해 그의 성격이 드러나게 하는 방법 → 성격과 행위는 서로 인과관계

    ③ 외적 행동과 시추에이션이 한 인물의 내적 자아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

  2) 배경묘사

    ① 실제의 지리적 내지 물리적 장소 및 위치

    ② 등장인물의 생활상, 환경

    ③ 시간, 계절, 시대적 배경 → 인물의 행동은 어떤 일정한 때에 벌어진다

    ④ 인물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 심리적, 종교적, 도덕적 배경

● 주의 사항

   1) 배경의 자질구레한 것들이라도 엉터리로 속여 넘기지 마라 → 자료수집

   2) 지리적, 문화적 배경은 이국적인 편이 효과적이다

   3) 지리적 배경은 얼마든지 써도 닳아 낡아 버리지 않는다

   4) 어떤 직업, 혹은 산업을 배경 삼아 심층적으로 묘사할 때는 지리적인 배경은 무시해도 된다

   5) 배경의 비중을 크게 잡지 말 것 → 자료를 한 무더기로 몰아 내놓지 말고 여러 차례에 걸쳐 골고루 뿌려<분산> 놓아라

   6) 서스펜스의 장면도 장소를 가려라

● 묘사 → 어떤 한 순간의 고정된 대상의 모습을 비춤

● 서사 →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 줌

5. 서사 → 움직이는 대상, 그 자체에 중점

  ⇒ 어떤 대상이 움직이는 과정을 진술할 때: 설명 → 그 과정에 관한 정보나 지식 진술, 서사 → 그 과정 자체 진술

  ⇒ 서사의 움직임이 존재 →한 시정에서 다른 한 시점까지의 변화의 과정

  ⇒ 반드시 시간의 변화를 전제

   1) 서사에서 한 과정이 진술하고 있을 때

     ① 그 세부적인 사건 하나하나가 모두 진술되는 것은 아니다

       ⇒ 필자가 표현하고 전달하려는 의미에 합당한 것 만 선택  

     ② 단순한 일련의 사건이 아니라 의미 있는 일련의 사건인 것이다

       ⇒ 필자의 의도와 관계없는 사건은 진술되지 않고 생략

   2) 서사의 기본 3 요소 ⇒ 시간, 의미, 움직임<서사문도 인과관계에 따라 진술>

● 커트백 → 앞, 뒤 사건을 바꿔 배열

● 설명 → 독자가 모르고 있는 것을 알게 하게위해 쓴다

    논증 → 독자로 하여금 필자가 진술한 것을 옳다고 믿게 하고, 나아가 그것에 의해 독자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 시키기 위해 쓴다

    묘사 → 독자로 하여금 필자의 감각적 경험내지 그 대상을 실감나게 전하기 위해 쓴다

    서사 → 독자에게 사건의 경과를 알리기 위해 쓴다

6. 문체

  1) 군데군데 없는 리드미칼한 대화를 이룩해라 ⇒ 직접적으로 요점을 찌르고 있어야 함

  2) 대화를 자립시켜라 ⇒ 대화의 주인공의 명시는 혼동을 피하기 위해 절대 밝혀야 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록하지 마라

  3) 화자가 누군인지 밝힐 필요가 있을 경우

   ⇒ 90% 쯤은 간략하게 '말했다'  '물었다' 는 표현으로 충분하다

      나머지 10% 의 어떤 강한 표현이 필요한 경우 → '외쳤다'  '말을 건넸다'  '대답했다'  '주장했다'

  4) 상투적인 표현은 쓰지 말 것

  5) 말수는 적을수록 좋다 → 간결해야 한다

  6) 장면 전환을 솜씨 있게 다루는 요령

    ① 한 장면이 끝나면 곧 독자를 다음 장면으로 안내해야 할 것

      ⇒ 시간의 경과를 알림

      ⇒ 장소의 변동을 알림

    ② 문장과 문장 사이에 행간을 공백으로 남기는 수법

      ⇒ 앞 문장의 끝에 다음 문장과 연결이 되는 어떠한 이음새 남겨 둘 것

  7) 복수의 시점에서 얘기를 쓰며 폭과 깊이가 생긴다

    ⇒ 여러 등장인물의 시점을 자유로이 동원해서 구술 → 1 인칭, 3 인칭

    ⇒ 같은 한 장면에서 결코 시점을 이 사람, 저 사람에게로 옮아가서는 안 된다

  8) 장르소설에서는 한 사람의 시점으로 쓰는 방법이 적합 ⇒ 3 인칭 주인공 시점

  9) 1 인칭의 소설

    ① 주인공이 자기자신을 말할 때 어색한 표현

    ② 다른 등장인물의 속마음의 움직임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하는 어려움

7. 시점

  1) 1 인칭 전시적 관점 → 필자가 사건의 주인공으로 사건 진술

  2) 1 인칭 초점적 관점 → 필자가 단순한 관찰자로서 주인공에 관계된 사건을 진술

  3) 3 인칭 전시적 관점 → 필자가 사건 밖에 서서 사건의 전면 및 사건에 관련된 모든 인물에 대해 진술하는 경우

  4) 3 인칭 초점적 관점 → 필자가 사건 밖에 서서 한 인물 및 그 인물이 관계된 사건만을 진술하는 경우

  5) 자기 소멸의 저자의 관점

    ① 설명 부분이 적고 대화가 많은 작품

    ② 인물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고 그의 외적 행동과 말을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일부 사실주의적 작품

● 행동소설 → 풀롯

    심리소설 → 외적 사물이 인물의 내적 자아에 미치는 충격과 영향을 세밀히 묘사, 주인공의 눈을 통해 보이는 세계가 그의 심리 상태와 행동에 어떻게 작용 하는지를 묘사

    성격소설 → 의식의 흐름의 수법 ⇒ 내적 독백

                사회적 언어 이전에 무의식, 의식의 흐름 ⇒ 인물의 성격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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