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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잡는법

작성자
柳韓
작성
03.09.28 12:28
조회
6,334

(판타지,무협뿐 아니라 모든 소설에 적용)

1. 배경의 의미

일어나는 모든 사건은 어떤 시간과 장소에서 발생한다. 사건의 장소와 시간을 드러내는 소설의 요소를 배경이라 한다.

배경은 이야기가 펼쳐지는 동안의 <특정한 시간과 공간>이다. 말을 바꾸며, 배경이란 소설 내의 사건, 행동, 인물에게 부여된 '시공간적 한계'이다.

배경은 사건이 일어나는 직접적인 세계, 사건의 물질적 환경이며 인물의 활동무대이다. 배경의식이 싹튼 것은 근대문학에 와서이다.

근대의 환경결정론에 영향을 받아 근대소설에서 배경은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 가운데 일련의 사건과 인물을 구축한다.

근대소설은 사람이 살아가는 현장의 문제를 주로 취급하게 됨으로써 그 현장이나 시대 배경 자체가 탐구대상이 되었다. 그래서 배경의 선택과 처리는 소설의 리얼리티를 보증하고, 주제나 의미를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일과 통한다.

배경은 인물의 행동과 심리, 삶의 양식을 구체화하며, 작품의 주제에 신빙성과 필연성을 높여준다. 배경을 바꾸면 작품의 의미와 맛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작가가 선택한 배경에 따라 그의 문학세계가 결정될 수 도 있다.

2. 배경과 분위기

이야기의 사실성, 인물의 생동감, 적절한 분위기는 배경에 의해 구현된다.

배경은,

1) 사실적 정확성의 관점에서

2) 소설을 위해 무엇을 달성했는가의 관점에서 판단되어야 한다.

후자의 경우, 배경은 분위기, 상징을 통해 작품에 기여한다.

소도구가 조직된 것인 배경이 은유나 상징으로 되는 경우(광란의 바다, 폭풍, 황량한 평원, 어두운 산중 호숫가의 허물어져가는 성),

분위기를 창조할 수 있다. 대체로 은유로서의 배경은 인물의 심적·정서적 배경의 영향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분위기를 창출하는 배경은 독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분위기는 <독자가 작품 속에서 숨쉬는 호흡>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으로, 배경에 의해 환기되는 정감적인 기분이다.

물론 분위기는 하나의 원인에 의한 결과라기보다 소설의 여러 요소의 결합에 의한 결과이다. 그러나 배경이 분위기 형성에 구심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물질적인 시공간의 산물이면서도 보편적 추상적인 기분을 형성하여 작품의 정신을 물들이는 독특한 색조를 흔히 분위기라고 한다.

분위기란 물질적 장소의 개념이 작품의 정신에 접합된 정신적 장소라고도 할 수 있다.

작품의 정신면과 연관된다는 측면에서, 배경에 의한 분위기는 작품의 주체, 의미를 드러내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치륵치륵 내리던 빗물이 고여 처마끝에 매달린 경종을 요란하게 두드리는 소리가 방안으로 계속 스며들었다. 그렇지 않아도 비가 내려 어두운 방안에서 울려대는 경종소리는 가히 듣기 좋은 것만은 아니었다.

등...

3. 배경의 유형

특별히 한정된 장소만을 무대삼아 이야기를 펼칠수도 있고, 또 사회적 신분, 직함, 직업, 인물의 지적 혹은 도덕적, 종교적 환경도 배경이 될 수 있다.

작가의 태도나 문체에 따라 주관적 배경과 객관적 배경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대체적으로 자연적, 사회역사적, 심리적, 상황적으로 분류한다.

1) 자연적 배경

자연적 배경은 말그대로 지리학적 장소 또는 실내의 ?font color=red>성括?묘사장면을 말하는데, 대체적으로 자연적 배경은 사건이 일어나는 지정학적 공간을 의미하며, 특정한 장소를 구체화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은 다시 낭만적 배경과 사실적 배경으로 나눌 수 있으나 이 둘의 구분은 그다지 중요치 않으므로 자연적 배경에 대해서만 설명하도록 하겠다.

자연적 배경이 지정학적 장소의 구체화, 상징화를 시키는 것은 그 장소에 대한 의미부여를 통한 작품내의 인물과의 극적 조화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기 때문이다.

도시빈민촌, 시골풍경, 소록도, 제주도, 그 특정 지역이 나타내는 의미와 상반되는 인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운다면 그 불균형, 부조화로 독자는 심리적 부담감을 갖게된다.

따라서 작가는 좀더 연관성있으며, 독자의 호홉을 흐트러버리지 않을 장소를 물색하게 된다. 그리고, 이 장소가 주는 배경적 무게에 독자들은 또다시 작품속으로 빠져들게 되는것이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무진에 명산물이 없는 게 아니다.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안다. 그것은 안개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밖으로 나오면, 밤사이에 진주해온 적군들처럼 안개가 무진을 뺑 둘러싸고 있는 것이었다. 무진을 둘러싸고 있던 산들도 안개에 의하여 보이지 않는 먼 곳으로 유배당해 버리고 없었다. 안개는 마치 이승에 한이 있어서 매일 밤 찾아오는 여귀가 뿜어 내놓은 입김과 같았다. 해가 떠오르고, 바람이 바다 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불어가기 전에는 사람들의 힘으로써는 것을 해쳐 버릴 수가 없었다. 손으로 잡을 수 없으면서도 그것은 뚜렷이 존재했고, 사람들을 둘러쌌고, 먼곳에 있는 것으로壙?사람들을 떼어 놓았다. 안개, 무진의 아침에 사람들이 만나는 안개, 사람들로 하여금 해를, 바람을 간절히 부르게 하는 무진의 안개. 그것이 무진의 명산물이 아닐 수 있을까?

위의 예에서 보이듯, 무진이라는 특정장소의 안개가 주는 희뿌레하고, 막힌 듯한 모습은 독자들에게 무진이 예사 곳과는 다르다는 인상을 받게되며, 따라서 무진안의 하나의 돌출구가 뚫어지는 즉시 모든 공기는 그 안으로 빨려들어가며, 독자역시 함께 작품속으로 빨려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자연적 배경이 주는 영향이다.

2) 사회역사적 배경

때때로 작가가 작품내에서 단순한 장소의 개념을 벗어나서 사회적 환경을 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독자는 이러한 작품에서 서사적 냄새와 함께 한순간 작품속의 인물이 되어 세월을 흐름을 느끼게 됨으로써 좀더 극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백마강은 공주 곰나루에서부터 시작하여 백제 흥망의 꿈자취를 더듬어 흐른다. 풍월도 좋거니와 물도 맑다. 그러나 그것도 부여 전후가 한참이지, 강경에 다다르면 장사군들의 흥정하는 소리와 생선 비린내에 고요하던 수면의 꿈은 깨어진다. 물은 탁하다. 예서부터가 옳게 금강이다. 방향은 서서남으로 빗밋어 충청, 전라 양도의 접경을 골타고 흐른다. 이로부터서 물은 조수까지 섭슬어 더욱 흐리나 그득하니 벅차고, 강넓이가 훨씬 퍼진게 제법 양양하다.

이름난 강경별은 이 물로 해서 아무때고 갈증을 잊고 촉촉하다. 낙동강이니 한강이니 하는 다른 강들처럼 해마다 무서운 물난리를 휘몰아 때리지 않아서 좋다. 허기야 가끔 홍수가 나기도 하지만.

이렇게 에돌고 휘돌아 멀리 흘러온 물이 마침내 황해바다에다가 깨어진 꿈이고 무엇이고 탁류채 얼러 좌르를 쏟아버리면서 강은 다하고, 강이 다하는 남쪽 언덕으로 대처하나가 올라앉았다.

이것이 군산이라는 항구요, 이야기는 예서부터 실마리가 풀린다.

예에서 처럼 독자들은 그 세월을 거슬러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쭉타고 내려오는 사회환경적 배경설명으로 세월안에 숨어있는 숨겨진 얘기를 찾게되고, 작가가 적절히 제시해주었을때, 희열을 느끼게 된다.

사회환경적 배경은 독자에게 세월의 무게와 동시에 숨겨진 역사를 일러주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3) 심리적 배경

시공을 초월한 주인공의 의식이 바로 배경이 된다. 전통적인 사실적 배경을 탈피한 것이 특징인 이 심리적인 배경으로 독자들은 어느것이 현재인지, 어느것이 과거인지, 혼란에 빠져버리면서 인물과 같이 여러 세계를 살게 된다.

그러나 이 혼잡한 배경구성으로 독자들은 그 심리적 흐름을 스스로 추측해봄으로써 또다른 여운이 계속 남게됨을 느끼게 된다.

심리적 배경은 독자를 추리소설속의 탐정으로 승화시킨다. 그리고 작품내의 인물의 내면세계를 들여다봄으로써 인물과 동일인것으로 스스로를 착각하게 만드는데 그 묘미가 있다.

내 몸과 마음에 옷처럼 잘 맞는 방속에서 뒹굴면서 축 처져 있는 것은 행복이니 불행이니 하는 그런 세속적인 계산을 떠난 가장 편리하고 안일한 말자하면 절대적인 상태인것이다. 나는 이런상태가 좋았다.

이 절대적인 내 방은 대문간에서 세어서 똑 일곱째 칸이다. 럭키 ?font color=red>성裏?뜻이 없지 않다.

나는 이 일곱이라는 숫자를 훈장처럼 사랑하였다. 이런 이 방이 가운데 장지로 말미암아 두 칸으로 나뉘어 있었다는 것은 그것이 내 운명의 상징이었던 것을 누가 알랴?

4) 상황적 배경

환경결정론을 배격하는 실존주의 작가들의 경우에 상황적 배경을 많이 도입하는데 실존적인 상황을 암시하고 상징하는 배경은 곧장 주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강렬한 태양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최고의 위치, 뻗어나가는 힘, 약동하는 육체, 힘찬 리듬감 등이 될수 있으며, 사막의 강렬한 태양은 인간의 목마름, 지식에의 충족이라던지, 기타등등의 주제를 함축하게 되고, 이집트 피라미드에서의 강렬한 태양은 영원한 힘, 왕좌등을 뜻하게 된다.

감옥의 경우엔 갇혀있는 상황, 박탈당한 자유, 그리고 자유에 대한 갈구등 여러 가지 상황이 연출될 수 있으며, 바로 상황이 가지고 있는 배경에 의해 작품은 여러 모습으로 비추어진다고 하겠다.

5) 기타

그 이외의 것으로 일상적, 비일상적 배경이나 전체적,혹은 부분적 배경, 시간적 또는 공간적 배경, 그리고 중립적, 기능적 배경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서 중립적, 기능적 배경은 소설의 리얼리티를 위해 진행상 필요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절대적으로 蔘냅岵?배경은 드물다. 그것은 단순히 중립적인, 예를 들어 시골풍경이라는 배경이 있다고 했을때, 이 시골풍경에 내재된 상징성자체가 기능적 배경이 되어버리므로 중립적인 배경이 될수 없다고 하겠다.

4. 배경 설절의 방법

1) 배경 설정은 소설의 전체 구조 안에서 다른 요소들과 서로 어울려야한다.

2) 따라서 실제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처리하고, 필요하다면 유사한 현장을 답사한다.

3) 배경은 작품의 의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그 자체 복선이 되도록 장치하는 것이 좋다.

4) 인물의 활동무대인 배경은 생생하고 기억에 남을 정도로 충분히 묘사되어야 한다. 친숙한 무대일지라도 색다른 각도에서 포착하여 그려내면 독자를 매료시키는 낯선 세계로 만들 수 있다.

5) 배경은 주체와 인물에 적합해야 하며, 그 ?font color=red>성恝?있어서 과학적 엄밀성이 있어야 한다. 낯선 이국을 배경으로 할 경우에도 이야기의 흐름과 인물의 행동에 직간접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따라서 판타지소설이나 공상과학소설의 경우에도 배경은 과학적 가능성과 일관성을 지녀야 한다

5. 배경 처리 방법

1) 배경 설정의 의도, 목적, 다른 요소와의 관계를 확실히 마련한다.

2) 그 의도를 실현위해 어떤 방식으로(사실성/상징성) 처리할까를 생각한다.

3) 그런 배경 처리에 필요한 소재나 모?font color=red>성湲?정한다.

4) 문체를 결정한다.

6. 기타 주의사항

1) 타인의 배경을 모방하지 말라.

2) 전반적으로 강한 인상을 주고, 두드러진 몇개의 ?font color=red>성貫聆戮?제공하라.

3) 자질구레한 것들이라고 엉터리로 속여 넘기지 말라.

4) 지리적 문화적으로 이국적인 배경이 효과적이다.

5) 자주 사용되는 특정한 지리적 배경이라고 꺼릴 필요는 없다.

6) 배경의 비중을 너무 크게 잡지 말라. 잘못하면 기행문이 되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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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이 아닐듯.

중복이면 알려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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