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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신입니다.

작성자
Lv.10 세종
작성
09.09.21 09:01
조회
5,948

동양의 신(불교쪽)

  

1. 금강계

: 대일여래의 덕을 지적 방면으로 설명한 부분.

2. 명부

: 다른 말로 정토라고도 하며, 죽은 뒤에 간다는 불교의 저물소를 타고다니며 분노를 나타냄. 본지는 아미 서쪽을 호위하며 일체의 독사, 악룡 등을 굴복시켜 두려움을 없애고 중생에게 편안을 가져다 준다.

3. 부동명왕

: 오대존 명왕의 제 일위이고, 대일여래가 일체의 악마에게 항복 받기 위하여 변화하여 분노신으로 나타난 명왕이다.

4. 흑천신

: 대암흑천이란 이름을 가진 신. 삼보를 수호하고 5중을 급양하는 신으로 인도에서는 자채천의 화신이라 하여 흑색 분노의 상으로 표시. 검은 두건을 쓰고 오른손에는 망치, 쌀자루를 둘러매고 쌀가마 위에서 서있는 모습으로 나타냄.

5. 자채천(Maheuesera)

: 불교, 인도의 신으로 대천세계를 자재할 수 있으므로 자재천이라 하며 제사 선천 중의 색구경천에 있다고 한다. 힌두교에서는 쉬바(시바)라고 부른다.

6. 대자재천(Mahesvara)

: 대천세계의 주인이며 장엄한 궁전에 거처하며, 육십천신을 거느리고 백천녀의 호위를 받는 신. 팔이 8, 눈이 3이며 흰 소를 타고 3갈래 창을 잡고 있다.

7. 자씨보살

: 미륵보살을 친근하게 일컫는 말.

8. 허공장보살

: 현세, 미래의 이익을 수여하는 지혜롭고 허공처럼 자비롭다는 보살. 불상은 단정, 보과과 영작으로 장신되며 오른손에는 검, 왼손에는 여의주를 지니고 있다.

9. 염마

: 귀계, 명계, 지옥이 왕으로 법에 의하여 죄인을 심판한다. 리그베다에서는 인류 최초의 죽은 자이고 천상천락 광명 세계의 왕으로 야마천이라 하며, 그 후 죽음의 신으로 염마왕이라 부르게 됨.

10. 야차

: 염마졸. 하늘을 날아다니며 사람을 잡아먹고 상해를 입힌다는 잔인혹독한 귀신. 번뇌의 상징.

11. 수라

: 싸움 잘하는 귀신들의 총칭 또는 아수라의 준말.

12. 아수라

: 고대 인도의 선신이고, 후에 제석천과 싸우는 귀신으로 육도 팔부 중 하나. 삼면 육비이고 이비는 합장한 형태.

13. 환희천

: 대성환희 자재천의 약칭. 불법 수호신의 하나로 지혜자재. 모든 암화를 물리치고 애욕을 성취, 오곡을 풍요하게 한다. 불상은 상두인신인데 단신과 쌍신의 두 종류가 있다고 한다.

14. 대세지 보살(Mahasthamoprapta)

: 삼불의 하나로 관세음보살과 함께 아미타불 오른쪽의 보처존이다. 아미타불의 지혜를 대표하며 삼도를 건지는 무상한 힘을 지니고 있다.

15. 애염명왕

: 불법을 보호하는 명왕의 하나. 몸은 붉고, 눈이 셋이고, 팔이 여섯이며 머리에는 사자관을 쓴다.

16. 서왕모

: 중국 신화의 경이적 여성이고, 곤륜산에 살며 표범의 꼬리와 범의 이를 가지고 있고 반은 사람, 반은 짐승. 신선설에 유행에서 신선화되었고, 한나라 무제에게 장수의 선도를 주었다 한다. 음양설에서는 일몰의 여신이고 동방을 지배한다는 동왕부의 대이다.

17. 가루라

: 불경에 있는 상상의 새. 용을 잡아먹으며 날개는 금빛. 머리에는 여의주가 있고 항상 입으로부터 불을 내뿜는다고 전해 내려옴.

18. 나라연

: 집금강의 하나로 밀적금강과 함께 이천이라고 불림. 제석천의 권속으로 불법을 지키는 신.

19. 십이천

: 세계를 수호하는 열두신을 합쳐서 부르는 말. 동에 제석천, 동남에 화천, 남에 염마천, 서남에 나찰천, 서에 수천, 서북에 풍천, 북에 비사문천, 동북에 이사나천, 위에 범천, 아래에 지천, 일천, 월천.

20. 제석천

: 관세음보살이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변신한 삼십삼체 중의 하나. 베다의 위대신이 되고 힌두교의 회견 성주가 됨. 뇌신이며 호법신이고 12천 동방 수호신. 전차를 타고 하늘을 날아다니며 악마를 정벌한다고 한다. 다른 말로 인드라.

21. 비사문천(Kubera)

: 인도의 신. 암흑세계에 사는 야차의 왕으로서 북방을 지키는 신. 같은 말로 다문천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2. 범천

: 바라문교조의 조화의 신으로 우주의 본원에서의 만물의 창조자. 제석천과 함께 불법 수호의 선신이리고 하다.

23. 약왕

: 중국 민간 신앙의 신. 인도에서 전래되었고 질병치료의 보살. 중국 각지에 약왕의 묘가 있다고 한다.

24. 약사여래

: 원래 이름은 유리광여래 라고 한다. 현세중생의 모든 고뇌를 구제하여 칠난을 없애고 질병을 구제하는 부처. 성불 후에는 일광, 월광의 양 보살과 협시로 하고, 또 십이신장을 거느림녀서 일체 중생을 구제 . 약사여래를 믿는 것을 약사신앙이라고 한다.

25. 십이신장

: 두가지의 뜻이 있는데 구나를 행할 때 쥐, 소, 범,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등의 탈을 쓰고 춤을 추던 열두명의 나자를 뜻하기도 하고, 국가를 수호한다는 12신장. 국가에 재난이 있을 때 국왕이 약사 유리광 여래를 공양하면 국가는 안온해진다고 한다. 궁비라, 발제라, 미겁라, 안나라, 안간라, 마습라, 인다라, 바이라, 마호라, 진달라, 초도라, 비갈라 라고도 한다.

26. 아미타불(Amitayus, Amitabha)

: 부처의 하나로 감로왕 여래 라고도 하며, 현재의 부처이고 서방극락을 다스리고 있다. 각각 무량수, 무량광이란 뜻이며 수명과 광명이 무량한 부처. 관음보살과 세지보살(대세지보살)을 좌우에 데리고 있으며 각각 자비와 지혜를 상징. 이 부처는 사십팔대원을 성취하고 성불되었음.

27. 관세음(Avalokitsvara)

: 관음, 관자재, 대자대비로 중생을 구하기 위해 33가지 몸으로 나타난다고 하며 관음을 염하면 삼독, 칠난이 소멸한다고 한다. 왼손에는 연꽃을 들어 불성을 나타내고 종류로는 성관음, 천수관음, 마두관음, 십일면관음, 여의관음, 불공견색관음이 있다.

28. 성관세음(Arya)

: 성관음. 모든 관음의 근본이 되는 고나음으로 상호가 원만하여 대자대비심을 표현.

29. 천수관음(Sahsrahasta)

: 천은 가득차 있는 수라를 뜻한다. 천수관음에게는 40개의 팔이 있는데 팔 하나 하나마다 25종의 힘이 있으므로 결국 천개의 손이 되며 그 천가지 손으로 중생의 고민을 없앤다한다.

30. 마두관음(Hapagriva)

: 보관의 말머리를 이고, 화내는 모양이며 얼굴과 팔의 수가 많다. 자비를 기본으로 하는 보살들 중 유일한 분노신이라 한다.

31. 십일면관세음(Ehadasamukha)

: 본체 외의 조그마한 얼굴 10개를 더한 관음으로 자비, 분노, 대소 등의 여러 표정이 있고 팔이 4, 혹은 2개 있다. 육도 중 특히 아수라도를 구제한다 한다.

32. 여의관음(citamanicakra)

: 여의륜관음이라고도 한다.

33. 불공견색관음(Amogkapasa)

: 관음의 제 6위이고 생사의 대해에 묘법연화의 먹이를 내려 신념 불공의 줄로써 중생의 고기를 낚아 보리의 피안으로 보낸다는 뜻. 밀호를 등인 금강이라 하고 밀교만다라에서는 태장계 관음원의 세째 줄 네째 자리에 놓여 있다. 흰 살색 면상에 3 눈이 있고 녹비 옷을 걸치며 네 손을 가진 형상. 육비, 팔비, 십비 또는 1면 11면 등의 이상한 모양도 있다고 함.

한국

  

【치우(蚩尤)】 [한국] 환웅의 신하. 천지를 움직여 휘두르는 힘과 바람.번개.구름.안개를 부르는 능력이 있었다. 칼.창.큰도끼.긴창 등을 만들어 초목.금수.벌레.물고기를 다스렸다. 그 후손들이 서남쪽의  땅에 살았는데, 지금도 묘(苗)족은 치우를 조상으로 여기고 있다. 유망(楡罔)과 전쟁을  벌여 소호(少昊)와 싸웠고,  유망을 제위에서 쫓아내고  공상(空桑)에서 스스로 제위에 올랐다. 탁록에서 황제(黃帝)에게  패해 요서지방으로 물러났다.

【풍이(風夷)】 [한국] 치우.고시.신지 세 씨족의  후손으로 이루어진 9개 부족중 하나. 치우의 후예.

【해모수(解慕 )】 [한국] 주몽의 아버지. 하늘나라의 왕자. 하백의 딸 유화와 사통하여 주몽을 낳았다.

【해부루(解扶婁)】 [한국] 부여의 왕. 금와의 아버지. 나이가 많아도 왕자가 없어 산천에 기도하였다. 어느 날 왕이 곤연(鯤淵)에 가니 물 속에 있는 돌 두 개가 마주 대하고 눈물을 흘리고 있었다. 왕은  이상스러워 그 돌을 굴리게 하였더니 돌 밑에서 아기가 나왔다. 금빛이  찬란한 개구리처럼 생긴 아기였다. 왕은 하늘이 주신 왕자라고 기뻐하고  이름을 금개구리(金蛙)라고 짓고 태자로  삼았다. 대신인 아란불의  말을 따라 가섭원(迦葉原)으로 천도하여 국호를 동부여라고 하였다.허황옥(許黃玉)】 [한국] 가락국 김수로왕의 부인. 아요디아국(阿踰抒國)의 공주. 일설에는 파족(巴族)이  난을 피해 가락국으로  망명한 일행중 한 명이라고 함. 태자 거등(居登)을 낳았다.

【환웅(桓雄)】 [한국] 혹은 신시(神市). 환인(桓因)의  명을 받아, 혼돈의 세상을 갈라서 세상을  만들었다. 천부의 인(印)  세 가지를 갖고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데리고 태백산{지금의 백두산. 일설에는 중국의 태산(泰山) 혹은 돈황(燉煌).}에 내려왔다. 태백산의 박달나무 아래에서 임금으로 추대되어 신시씨가 되었다. 치우(蚩尤)에게 명하여 사나운 짐승과 독충을 다스리게 하고, 고지(高矢)에게 명하여 곡식을 주관하도록 했다. 신지(神誌)에게 명하여 글자을 짓도록 하고 주인(朱因)을 시켜 혼례법을 만들게 했다. 역리(易理)의 기본법칙을 만들었으며, 중국의 복회, 수인과 동시대 사람이라고 한다. 웅녀(熊女)와 혼인하여 단군(檀君)을 낳았다고 한다.

【환인(桓因)】 [한국] 하늘의 주신(主神). 만물의 아버지.  세상이 있기 이전부터 모든 신들의 우두머리. 일설에 따르면 곤륜산에 있던  우전국의 신하였다가 우전국이 망할 무렵에 돈황으로 이주했다고 한다.

  

일본

  

일본의 신들(日本書紀)

主神 : 아마테라스 = 女神 アマテラス (天照大神)

일본신화의 주신이자, 빛의 신. 전신이 광채가 나는 아름다운 여신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골치덩어리 폭풍의 신 [스사노오]와 달과 어둠의 신 [쯔쿠요미]와는 형제들이다.

전에 어떤 사건으로 그녀가 동굴에 숨어 버린적이 있는데, 온 일본이 어두워지고 불행이 끊이지

않았다한다. 아메노우즈메 여신의 '춤'으로 그녀를 다시 불러낸 일화는 잘 알려져있다.

창조신 이자나기가 세수를 할때, 그의 눈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스사노오 = 破壞神 スサノオ (須佐之男命)

창조신 이자나기의 코에서 태어난 폭풍의 남신. 야마타노 오로치를 퇴치하기도한 영웅.

성격은 급하고 난폭해서 때때로 말(馬)로 변신, 누이인 아마테라스를 괴롭히는것을 즐겼다.

쯔쿠요미 = 天津神 ツクヨミ (月論命)

달을 지배하는 신. 악한 신이다. 생명들의 식료를 담당하는 [포식]이라는 신을 맘에 안든다고 살해.

누이인 아마테라스에게 큰 꾸중을 들은뒤 신들의 세게에서 추방. 밤과 어둠을 지배하는 신이 된다.

달과 해의 연관성을 만드는 신일듯. 몸안에 달을 담은 남신의 모습으로 묘사됨.

아메노우즈메 = 女神 アメノウズメ (天宇受賣命)

神樂(카구라)의 여신. 아름다운 용모를 지닌, 춤과 예술의 신이며 모든 신들에게 사랑 받는존재.

아마테라스가 말로변한 동생 스사노오의 횡포를 피해 동굴로 숨어, 세상이 어둠으로 고통 받을때.

동굴 앞에서 신들을 모아놓고 '스트립쇼' 비슷한 야한 춤을 추어서 신들이 크게 웃게했다.

밖에서 큰소리가 나자 궁금해진 아마테라스가 고개를 내밀때, 힘의 신인 '다치가라오' 가

그녀를 재빨리 잡아당겨 다시 세상은 빛과 태양이 돌아오게 되었다고한다.

아메노토리후네 = 天津神 アメノトリフネ (天鳥船)

벼락을 실어 나르는 배. 뇌신 다케미카즈치의 부속신이라고도 여겨졌다.

오오쿠니누시 = 國津神 オオクニヌシ (大國主命)

일본의 토지신인 國津神(쿠니쯔 가미)의 일원이며 스사노오의 자손. 풍요의 신이며 많은 처를 두고있다.

오오야마쯔미 = 國津神 オオヤマツミ (大山津見神)

산의 신이며. 농업과 사냥에 관련된 일을 하는 쿠니쯔 가미.

오모히가네 = 天津神 オモヒカネ (思金神)

모든 인간들의 머리를 합친것 보다도, 더 좋은 생각과 지혜를 발휘 할수 있다고 하는 지혜의 신.

아마테라스가 동굴로 숨었을때, [아메노우즈메 스트립쇼]를 생각 해낸것도 '오모히가네'라고 한다.

키쿠리히메 = 女神 キクリヒメ (菊理媛)

부활과 은혜의 여신. 일본 '白山신사'의 여신으로 모셔지는 여신으로 여러가지 치유를 행하는 여신.

중국에서 일본으로 전해진 여신으로 , 뱀이나 여우와도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있다.

쿠시나다히메 = 女神 クシナダヒメ (櫛名田比買)

8명의 자매중, 7명이 괴물 뱀 '야마타노 오로치'에게 제물로 바쳐진뒤 자신마저 죽을 차례가 되었을때

스사노오가 등장. 오로치를 퇴치한뒤 쿠시나다히메를 자신의 부인으로 삼았다.

코토시로누시 = 國津神 コトシロヌシ (事代主神)

오오쿠니누시의 아들. 7복신 중 '에비스'와 동일시 된다.

다케미카즈치 = 鬼神 タケミカヅチ (武甕雷神)

일본의 번개신. 창조신 '이자나기'가 자신의 아들인 히노카그쯔치의 목을 벨때 뿌려진 피가 돌에 스며들어

탄생했다고 한다. 검술의 신이며 전투의 신이기도 하다.

다케미나가타 = 鬼神 タケミナカタ (建御名方神)

군신이자 바람과 물의 신 . 다케미카즈치와의 전투로 모든 능력을 잃게되는 신.

아마테라스 필두의 天津神 (아마쯔가미)들에게 끝까지 저항한 쿠니쯔가미로 알려져 있다.

하치만 = 威靈 ハチマン (八幡)

일본의 군신으로서 [應神天皇]이라는 일본 고대 황제의 신격화.

야타가라스 = 靈鳥 ヤタガラス (八咫烏)

일본 신화의 신들의 使者. 검고 거대한 까마귀로서 청백색 빛이 나는 한쪽 다리의 까마귀로도 등장한다.

야마타노오로치 = 龍王 ヤマタノオロチ (八岐大蛇)

붉은광채의 눈에 8개의 목을 가진 거대한 사룡. 한 나라를 점령. 인신공양을 받으며 살고있었다.

후에 스사노오에게 퇴치됨. 스사노오가 이 뱀의 뱃속을 갈라보니 [천하의 명검]이 한자루 나왔다고한다.

'아메노 무라쿠모'라고 이름지어진 이 검은, 후에 일본의 왕자인 '야마토 타케루'가 한국 정벌을

떠났다가 멋지게 전멸 당한뒤, 혼자서 이 검을 사용, 풀숲을 헤쳐나왔다 해서 '풀베는 검'이란 뜻의

[초치검(쿠사나기의 검)]이라고 명명 되어서 일본의 3대 국보가 되었다. 현재 진품은 소실됐다고 한다.

마사카도 = 猛將 マサカド (將門) = (平 將門)

서기 ~940년 (헤이안 시대) 사망한 민중의 영웅이자 용맹한 장수. 썩어 빠진 당시의 일본 정부에 대항해

시모우사 (현재의 일본 지바현과 이바라기현의 일부) 에 세력을 확대하고. 백성들을 위한, 백성들이 천대

받지 않고 살아갈수있는 '신세계'를 꿈꾸며 스스로 신황(新皇)이라 칭한뒤 나라를 일으키려 했지만,

당시 집권층인 후지와라 가문의 앞잡이가 된, 같은 혈족 '다이라노 사다모리(平貞盛)' 등에게

결국 멸망했다. 그의 시체는 절단 되어서 저자거리에 내걸렸으며, 그의 식솔과 모든 추종자들도

같은 참사를 당했다고 한다. 역사적으로 볼때는 [반란자]에 지나지 않지만, 헤이안 시대

귀족 (후지와라家) 계층의 횡포와 억압이 너무나 극심한 것이라, 민중들에게는 큰 인기를 끌고있는 장군.

여신전생 시리즈의 모든 최강 방어구나 무기는 그의 이름을 따른것이 많다.

요시쯔네 = 猛將 ヨシツネ (義經) = (源 義經)

헤이안 시대말기. 썩은 귀족들인 다이라家를 멸망시키고 막부를 세운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의 동생.

토끼를 잡으면 사냥개를 삶는다 했던가... 가장 큰 공을 세운 장수였던 요시쯔네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자

형인 '쇼군' 요리토모는 결국 쿠데타의 누명을 요시쯔네에게 씌운뒤 참살하게된다. 백성들의 슬픔은

대단한 것이어서 [요시쯔네 장군은 죽지 않고 살아서 반드시 우리를 데리러 와줄것이다]라는 믿음이

오랜기간 팽배했다고한다. 30살의 젊은 나이에 죽은 맹장.

중국

  

①관제: 촉한의 무장 관우가 신격화된 것. 무신이 된 것은 8세기 말 무렵부터였다. 9세기 초에는 가람신이 되기도 했는데, 송대에는 도교신앙의 무신으로서의 지위가 높아졌고, 왕조의 제사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또, 민간신앙에서는 재신으로서 제사지냈다. 명말에는 관성제군의 호가 주어졌고, 민중도교의 신으로서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한국·일본 등 각 지방 중국인의 관제묘 등 사묘에서 제사지내고 있다.

②낭낭: 도교의 여신. 벽하원군을 비롯하여 다수의 여신이 있다. 그 공덕과 은혜를 믿고 신앙된다. 송자낭낭(자식을 줌)-자손낭낭(자손번영)-두진낭낭(천연두를 고쳐줌)-최생낭낭(출산을 촉진)·안광낭낭(눈병을 고쳐줌) 등이 있다.

③동악대제(유교의 예 에서는 오악은 제사의 대상이고, 오악의 제1인 태산은 한나라 때에 와서 민간에서 태산부군이라 불리었다. 당나라 때에는 천제왕이라는 이름이 주어졌다. 태산부군은 천제의 손자이며, 사람의 혼백(마음과 육체)을 가져오게 하여 생명의 장단을 관장하는 신으로서 신앙되었다.

④마조:푸젠의 퓨텐현 임씨의 딸. 태어날 때부터 신령을 나타냈으며, 사람의 화복을 예언했다. 관음신앙이 배를 타고 다니는 장사치들 사이에서 임씨의 딸 신앙과 합체됨으로써, 해난구조의 신이 되었다. 오대민국 때 시작되어, 송·원시대의 해상무역의 번성과 함께 항해신으로 정착했다.

⑤문신:만귀가 드나드는 귀문에는 신도-울루의 문지기가 있어서 중귀를 감찰-제어한다고 믿었다. 이것이 일반 민간의 문신이 되었다.

⑥문재신:은의 주왕의 충신인 비간이 신격화된 것. 민중도교신앙에서 관제의 무재신과는 대조적으로 문재신으로서 제사지낸다.

⑦문창제군: 북두칠성의 제1성 이외의 6성을 문창부라 한다. 사람의 운명을 관장한다. 과거를 보는 사인의 수호신으로 여겨진다. 또, 서점-붓가게 등의 길드신이 되기도 한다.

⑧서왕모:곤륜산의 왕모인데, 전국시대의 곤륜산 신선설 중에서 신선화되었다. 전한 말에는 여선으로서 신앙의 객체가 되고, 후한시대에는 태산신앙인 동태산에 배우하는 서왕모가 되어, 도교의 신이 되었다.

⑨옥황상제:천-상제-천제가 도교신화한 것. 옥황이라는 이름은 당나라 때 시작되었는데, 가장 높은 신인 원시천존의 아칭(인<옥제>에서 온 것으로 보인다. 육조시대의 상청파의 신통보 《진령위업도》 가운데의 최고신이 원시천존인 데 비하여, 삼교합일의 민중적 신앙으로 성장하다가 송나라 때 와서는 최고신으로 확정되고, 교회도교에서도 받아들여졌다.

용왕 한나라 때에는 천둥과 번개·구름비와 관련되어서 용의 설화가 전해졌다. 거기에 불교의 팔대 용왕설이 들어가, 당나라 이래 지금까지 내려오는 중국 설화와 결부되어서 민간신앙의 신이 되었다. 송나라 때는 천하의 오룡신에게 봉호가 주어져, 각 지역에 있어서의 한발기우나 수해막이신으로 정착했다. 저장강의 금룡사대왕이 그 한 예이다.

⑩원시천존:유교에서 말하는 천신-지기의 천신이 도교신화한 것으로, 도교에서 가장 높은 신이다. 육조시대의 상청파 사이에서 이 신의 이름이 쓰여졌고, 그것이 당나라 때부터 도교 각파를 통해서 불리워지게 되었다. 그 뒤 옥청원시천존-상청영보천존-태청도덕천존(3신을 합쳐서 <삼청>이라고 일컫게 되었다.

제가 집필하는 소설에 사용하는 자료인데. 여러분들께도 도움이 되셧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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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신화 대천사-라지엘 Lv.99 만디 06.11.11 861
11 신화 대천사-메타트론 +1 Lv.99 만디 06.11.11 1,185
10 신화 대천사-우리엘 Lv.99 만디 06.11.11 1,137
9 신화 대천사-라파엘 Lv.99 만디 06.11.11 1,010
8 신화 대천사-가브리엘 +1 Lv.99 만디 06.11.11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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