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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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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 4

  • 작성자
    Lv.51 無의神
    작성일
    16.05.03 10:04
    No. 1



    이 작가님은 소재부터 캐릭터 자체가 많이 참신하죠.
    이후에 '천상천하', '괴수처럼', 현재 '이계학개론'까지 쓰고 계신데
    그중에서 '무림백서'와 '천상천하'는 조아라에서 쓰셨다보니 그쪽 사이트 기풍의 영향을 받아 작성자님이 지적하신 문제가 다소 등장하죠. 19금 묘사가 자유롭고, 개연성이탈같은 부분요.
    '괴수처럼'과 '이계학개론'은 문피아에서 쓰다보니 이쪽은 또 이쪽 나름대로 문피아 기풍에 영향을 받을수 밖에 없죠. 개연성문제는 해결되지만 다소 평이하다는 느낌이랄까요. 이런 느낌을 해소하려고 사건, 사고를 많이 늘리지만 그래도 저는 단조롭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괴수처럼 1부는 정말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두 사이트의 장점만 합쳐진 느낌이랄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1 아자토스
    작성일
    16.05.05 06:57
    No. 2

    난 다른 클리세 넘치는 양판소와는 다르다고!! 시작해서 클리세 범벅으로 끝나는 소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9 모스
    작성일
    16.07.26 15:43
    No. 3

    고진천에 관한 부분처럼 동의하는 부분도 있지만 저와는 감상이 다른 부분도 있네요. 저는 무림백서를 보면서 기연에 대가를 부여한다는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바로 존재감 시스템이었죠. 보통 소설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이 자주 사용하는 능력(혹은 처하게 되는 유리한 상황)에는 그에 알맞는 대가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히로인이 많은 것 역시 어쩔 수 없었다고 봅니다. 히로인 또한 아름다운 외모나 비상한 능력을 지니는 경우가 많았고 그것이 존재감 시스템으로 재해석되는 것이 이 소설의 재미였으니까요. 다만 그래서 다양한 타입의 히로인이 등장하는 것은 좋은데, 솔직히 지나치다싶을만큼 저속한 표현이 많았던 것은 개인적으로 거북했습니다. 나중에 후기에 옆동네의 기호에 맞추셨다고 작가님이 그러셨던 기억이 나네요. 또 후반에 들어서는 저도 수습이 안되는 느낌을 받기도 했습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영웅의 악당화로 표현하신 부분도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우선 존재감 시스템하에서 영웅은 숭고한 이상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남보다 우월한 지위나 능력을 위해서 빚을 진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주인공 스승의 딸과 결혼한 정의를 중요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자기의 사욕이나 이득을 위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죠. 하지만 저도 고진천의 경우는 캐릭터가 너무 변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무림에서 퇴장할때까지는 좋았지만 왜 이계에서 다시 불러왔는지 모르겠더군요. 환생해서 차원이동하는 영웅 캐릭터가 필요했으면 그 소설에 많았던 다른 이기적인 영웅으로 했으면 더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소설의 후반부에서 주인공이 다른 영웅들처럼 기연을 이용한 것에서는 다른 분들과 달리 별로 유감이 안 생기더군요. 처음에 밝혔다시피 이 소설의 강점은 기연에 근거를 만드는 존재감 시스템이었고, 소설 초반부터 열심히 존재감을 모아서 후반에 부자가 되어 그를 사용하는 주인공을 빚을 끌어들여 사용하는 다른 영웅들과 같이 생각하기는 힘들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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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79 모스
    작성일
    16.07.26 15:58
    No. 4

    막상 써놓고보니 정도는 약하지만 저도 동의하는 부분이 많네요... 그리고 소설에서 보면 존재감 시스템을 알게 된 주인공이 사랑은 없다는 가치관을 가지게 되서 원하시는 메인 히로인은 없었다고 기억합니다. 굳이 따지자면 오랫동안 추억했던 남자로 환생한 여인이나 긴 시간 함께해서 정들게 된 진가은 정도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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