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글에 대한 비평을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저로선 심히 공감할정도네요..^^
하늘에서 떨어진듯한 수많은 무공들...
다시 다른한권 꺼내들면 또다시 쏟아지는 무공들..
주인공과 조연들이 강해지지만, 적들 또한 비례해서 강한자들이 판치는.
문제는 1권부터 현재권까지 주연과 적과의 무공을 지나치게
비례적인 관계로 설정하다 보니..
진정으로 주연들이 강한지 전혀 못느껴진다는점..
책에선 끊임없이 완벽하다. 강하다 작가가 주입을 하지만,
무의 레벨이 전혀 의미가 없어지는 설정들이 끊임없이 쏟아집니다.
만약 추리무협이 있다면 수읽기를 통한 추리가 아니라
하늘에서 떨어진듯한 아이템발로 범인을 맞혀버리면 생뚱맞겠지요.
그런 설정들이 지나치게 많이 나오는거 같습니다.
뭐.. 전 오히려 전부가 천재인건 당연하지 않나 싶은데요. ^^; 그게 아니라면 서로간의 세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을리가 없죠.
다만 역시 그렇다보니 천재를 누르는 천재의 발상들이 필요하고, 그러다보면 어딘가에 무리수가 보이게 되는 것만은 어쩔 수 없을 듯...
설봉님 소설이 지역 무림에 한정되는 경우 (해남, 사천 등...)에는 비교적 괜찮은데, 무대가 커지고 활동범위가 넓어진 마야에서는 그 부분에 다소 문제가 생긴 듯 합니다. 권수가 늘어난 것도 적지않은 부분을 차지 하겠지요.
개인적으로는 설봉님의 작품은 권수가 짧을 수록 재미있게 즐긴 경향이 있습니다. 산타, 암천명조, 남해삼십육검, 추명객, 포영매, 독왕유고... 와 같이... 사신이나 마야, 대형설서린 등 비교적 권수가 많은 소설은 개인적으로는 상대적으로 재미가 떨어지더군요.
마야는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며 그만큼 인물들도 발전해 나가고 있는 것 같아요.
정말 그 반전이 하늘에서 뚝 떨어진 듯한 아이템이란 느낌이 강하긴 해요. 하지만 그 아이템들이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는거~
그 아이템을 살리기 위해, 그 아이템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고심이 느껴진다고나 할까요?
보통 무협에서보면 주인공이 초절정의 경지에 이르면 상대할 적이 없잖아요. 그에 반해 마야에서는 계속 발전하고 있어요. 권수가 길수록 강약의 조절 때문인지 약한 권이 있으면 다음 권은 좀 더 강해지더군요. 그래서 꾸준히 읽어줘야 한다는 거~^^;;
마야가 설봉님 작품이 처음이라 그런지 마지막까지 보게 되더군요.
그 끝이 궁금해서요.^^
다른 작품들도 어여 봐야겠어요.
이 글을 이제야 봤네요. 주제를 설파함에 있어 중언부언한 면이 적잖이 발견되지만, 마야의 문제점에 대한 지적은 지독히도 적확하고 통렬합니다. 절로 감탄성이 나왔습니다.
처음 마야를 읽어오면서 설봉이 한 차원 더 높게 발전하여 우리 무협을 새로운 장으로 이끌 지도 모르겠다고 여겼습니다. 하지만 괜한 기대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아쉽습니다.
많은 분들이 설봉의 최고작으로 산타니 남해삼십육검이니 등을 들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천봉종왕기'를 꼽습니다. 비교적 초기작에 해당하는 이 작품에는 설봉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여기에는 설봉의 사신, 대형설서린, 마야 등을 가로지르는 추격과 도망이라는 기본 설정의 원형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하여 앞서 말했듯이, 이번 마야를 통해 그의 글 전개방식에 커다란 마침표를 찍고, 이를 발판으로 새로운 판으로 뜀뛰기를 기대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설봉은 아직 그 방식을 완전히 장악하지 못했나 봅니다. 어쩌면 이런 형식의 글을 몇 차례 더 읽어야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크게 아쉽지는 않습니다. 아직도 얻어야 할 것이 남았다면, 조금 더 기다려야 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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