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글에 대한 비평을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거두절미하고 냉정하게 말하면 설정구멍 같은건 사실 조회수나 인기에 별로 영향이 없습니다. 아무리 개판으로 써놔도 결국 재밌으면 보는게 독자들입니다. 그런데 이 글은 재미를 느낄만한 독창성이 없습니다. 독창성이라 해도 뭐 거창한게 아니고, 그냥 눈길을 끌 수 있는 소재를 의미합니다. 많이도 필요 없이 딱 한가지 정도? 지금 베스트에 올라와있는 이런류의 게임판타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죠. 렙업 대신 진화시킨다거나 능력흡수, 애완동물이나 쫄따구들 기르는데 집중한 소설도 있고, 뭐 죄다 그렇습니다. 진짜 이런 별것도 아닌 아이디어에 독자들이 모입니다. 참 쉽죠? 그리고 스킬이나 능력치 같은 설정에 몰두하시는데, 사실 이것도 창의력이 모자랍니다. 너무 판에 박힌 상태창이에요. 식상한 상태창이 길어봤자 재미없습니다. 어차피 상태창을 도입하실거면 독창적으로 꾸미는게 낫습니다. 이게 또 게임판타지의 참 재미거든요. 제법 괜찮은 설정에 적당한 독창성, 그리고 최소한의 개연성을 확보한 전개. 이 세 개만 있어도 충분히 수작 소리 들으며 글들 쓰시더라구요. 리메이크를 하신다면 염두에 두시길. 그리고 조언 하나 더 하자면 너무 비평에 일희일비할 필요 없습니다. 어차피 비평은 독자가 수백수천명 중 한 명의 의견입니다. 괜히 이 비평 저 비평 듣고 리메이크하다 절필하신 분만 여럿 봤고요. 떄로는 고집부릴 수도 있어야 작가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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