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39

  • 작성자
    Lv.10 엘프트롤
    작성일
    16.06.10 10:08
    No. 1

    전 돌립니다. 그렇게 시간이 많이 걸리지는 않던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0:10
    No. 2

    너무 완벽하게 쓰면 재미 없을것 같아서요. 출판된 책에서 오타찾는것도 꽤 재미있는 일이었는데...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8 몽중정원
    작성일
    16.06.10 10:47
    No. 3

    아니, 오타가 없어서 글쓰기가 완벽하기 때문에 작품의 재미가 줄어든다고 하면 안 되죠. ㅋㅋ 그건 정작 이야기 내용이 그닥 재미있지 않다는 말이잖아요. 특히 돈 받고 파는 소설책이나 유료작이라면 더 그렇고요.
    애초에 소설을 읽는 건 이야기 내용을 즐기기 위해서지 오타 같은 부산물을 즐길 거면 초등학생 받아쓰기 시험지나 찾아 보지 왜 작가님들이 골몰해서 쓰신 작품들을 찾겠어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3:47
    No. 4

    그렇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7 아재셜록
    작성일
    16.06.10 10:20
    No. 5

    전 일단 육안으로 확인하고 나중에 완결내고 퇴고할 때 볼 생각입니다 ㅋ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3:47
    No. 6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6.06.10 10:35
    No. 7

    당연하죠... 오타만큼 하차하시는 분들도 늘어날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3:48
    No. 8

    그럴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La...pNI..
    작성일
    16.06.14 01:50
    No. 9

    당연하죠....
    극의 몰입을 낮추는요소에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묵석
    작성일
    16.06.10 10:45
    No. 10

    독자 입장에서는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
    작가님들이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끔찍합니다.
    명색이 작가라는 타이틀을 달고 '퇴고'가 귀찮고
    본인이 생각해도 완성품이 아닌 글을 버젓이 내놓으며
    너무 완벽하게 쓰면 재미 없을까봐 일부러 오타 수정을 안하기도 하고
    이런 마인드의 작가들이 많아서 타임킬링용 소설이라는 말이 등장했나 봅니다.


    P.S 뭔가 착각하시는 모양인데요.
    독자가 오타 지적하는 것을 본인의 글을 신경써서 봐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나봅니다??
    오타 지적 자주하는 개인적인 독자의 입장에서 말해보자면
    오타 지적할 때마다, 반복되면 반복 될 수록 작가의 수준이 점점 낮아 보입니다.
    심지어 같은 오타가 반복되는 경우 글의 수준도 떨어져 보이구요.
    그냥 간단한 이야기로 유료 연재 1~10위권 보시죠. 오타 지적이 극히 드뭅니다.
    순위표 상위권으로 갈 수록 기본이 되는 맞춤법이라는 부분을
    너무나도 지극히 가볍게 여기시는 듯 해 실망감이 매우 큽니다.
    "작가라는 글을 쓰는 사람의 마인드가 맞춤법 별거 아닌데??"
    라니요....하하....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3:49
    No. 11

    그런데 저는 글을 쓸데 킬링 타임용으로 생각하고 쓴것이라.....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6 시스나에
    작성일
    16.06.10 23:15
    No. 12

    나름 충격이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4:00
    No. 13

    그리고 문피아는 글을 써 보려고 가입한거라. 유료글을 읽어본적이 한번도 없다는. 전 책은 출판간만 대여해서 봐서리....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8 몽중정원
    작성일
    16.06.10 10:55
    No. 14

    독자로서 이전엔 오타 지적 많이 하는 편이었는데 최근엔 무슨 소린지 몇 초간 파악이 안 될 정도로 가독성에 문제가 되는 오타가 아니라면 그냥 무시하고 있습니다. 맞춤법도 문장 자체가 이상해지지 않는 이상 그러려니 하고 말고요. 적어도 유료작이 아닌 이상 굳이 자잘한 것까지 찾아서 알릴 필요성을 못 느끼겠더라고요.
    그래도 같은 오타, 맞춤법 문제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이야기 내용과 별개로 글쓰기 능력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이 생겨서 정말 오락용, 킬링타임 목적으로 읽는 게 아니면 못 따라가겠더군요. 특히 무료 완결작 중엔 내용은 그럭저럭 재미있는데 오타와 맞춤법 문제가 많은 작품들이 있어서 (그리고 완결작이라 오타 지적해도 수정이 잘 안 되서) 중간에 못 참고 놔버린 적이 꽤 많아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3:50
    No. 15

    그렇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ALLA
    작성일
    16.06.10 11:06
    No. 16

    뭐 개인의 자유지요 ㅎㅎ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3:50
    No. 17

    어차피 글을 쓰는건 작가니깐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6 묘한인연
    작성일
    16.06.10 11:09
    No. 18

    오타 많을 글중에 좋은 글은 없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4:10
    No. 19

    오타많은 글 중에 좋은 글은 아니더라도 재미난글은 있던데요. 물론 그 만큼 작가가 신경을 안쓴 작품이니 안 좋다고 표현해도 할말은 없지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1 필락
    작성일
    16.06.10 11:13
    No. 20

    참 다양한 사람이 있다고 생각 되네요. 취미 생활에 자기만족이면 별 상관 없을 듯 합니다.
    저는 그래도 퇴고도 최소 세 번은 하고 올립니다. 올리고 나서도 제 글을 다시 보며 수정할 때도 있구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3:51
    No. 21

    제가 자기만족을 위해 글을 썼었기 때문에 그랬나 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페퍼솔트
    작성일
    16.06.10 11:19
    No. 22

    취미면 그래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3:52
    No. 23

    취미 까지는 용납이 되는군요 ㅎㅎ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7 성검S
    작성일
    16.06.10 11:56
    No. 24

    글을 쓴다는건 퇴고를 한다는 말과 동일 합니다.

    라고 생각하지만 자신의 글을 짚어보는건 여러이유로 엄청난 괴로움을 동반하지요.
    저는 한번 쓰고 한번 퇴고후 오탈자를 찾음과 동시에 마지막 퇴고를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3:54
    No. 25

    맞아요. 다시 보다보면 처음 쓸때의 즐거움이 사라져 버리더라고요 ㅜㅜ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6.06.10 12:07
    No. 26

    음... 작가에게 완벽한 오탈자를 수정하라는 것은 무립니다. 교정 교열을 보는 사람들은 이미 하나의 직업으로 존재하고 있지요.
    하지만, 웹소설 특성상, 흐름이 끊기는 오탈자는 수정은 반드시 작가가 해야 합니다. 대신 해줄 수 있는 사람이 없으니까요.

    그리고, 오탈자 수정이 퇴고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퇴고는 퇴고고, 오탈자 문법 수정은 교정 교열이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3:56
    No. 27

    그렇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1 흑색숫소
    작성일
    16.06.10 12:23
    No. 28

    오타가 하도 많아서 첫편 보고 후퇴했는데, 이래서 그런거구나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3:58
    No. 29

    저는 읽을수만 있다면 문법틀리고, 오타나고, 띄워쓰기 잘못한거는 신경안쓰고 읽거든요. 어차피 뇌는 위대해서 알아서 수정해서 읽을수 있게 해 주니깐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6.06.10 14:09
    No. 30

    오타는... 한글로 쓰고 텍본 만들어서 폰으로 보고 그래도 못 잡을 때도 있더라고요. 하지만 맞춤법 면에선 검사기를 돌리지 않아도 아직 지적받은 적은 없습니다(댓글 다는 사람이 없어서?!). 전 그거 돌리는 것보단 헷갈리는 맞춤법 부분 나오면 그냥 공부해버립니다. 어차피 지금 한 번만 덜렁 쓰고 말 것도 아니니 차라리 공부하는 게 장기적으로 이득이라고 생각해서요.
    그리고 퇴고는, 오타 같은 것도 보지만 주로 글의 흐름을 보는 게 아닐까 해요. 독자는 몇 분만에 보지만 쓰는 사람은 시간을 걸려서 두고 쓰잖아요. 예를 들어 어제 쓰고 이어서 오늘 쓰는데 어젠 빨간 티셔츠 입혀놨다가 오늘 그거 까먹고 노란 티셔츠라고 쓸 수 있단 거죠. 퇴고 과정은 그렇게 전체적 흐름을 보고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0 14:17
    No. 31

    보통 그 두가지가 동시에 이루어 지잖아요. 맞춤법 수정도 중요하고, 퇴고도 중요한걸 아는데, 귀찮아서요 ㅜㅜ. 예전에 글을 쓸때는 읽고 또 읽었는데, 그러다가 글 쓰는것 자체에 질려버렸었거든요. 게다가 맞춤법 검사기가 있다는 사실도 글을 다 완성하고 나서 알았거든요. 방대한 양을 수정할 마음이 생기지 않아요, 어차피 이미 버렸다고 생각하는 소설이라서요. 새글은 신경써서 써봐야 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9 요르퀸
    작성일
    16.06.11 04:06
    No. 32

    독자들이 무료 연재 글을 읽을 때, 유료를 따라 갈지 말지를 결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작가님이 전에 쓰셨 던 글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전 작이 있다면 완결을 내셨는지를 보구요.
    반대로 첫 작품이실 경우엔 당신 글의 애정도를 봅니다. 자신의 글이 완벽하길 바라는 마음(오탈자가 없도록 퇴고를 하신다던가, 피드백을 하신다던가.), 성실연재, 글의 재미를 보게 됩니다.

    그치만 아무리 재미가 있어도 지속되는 오탈자는 작가의 역량을 의심하게 됩니다. 물론 눈에 거슬리는 정도가 아니라면 괜찮습니다. 읽어도 읽어도 안보이는 부분이 있고, 검사로도 안나오는 부분이 있으니까요.

    또 다르게 엄청난 재미로 인해 뇌의 필터링에 의지하며 읽을 만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잣대는 프로,아마추어 할 것 없이 동일하지만 이름있는 작가분들께 조금 더 엄중할 순 있겠죠.

    취미가 아닌 유료화를 바라는 글은 그만큼의 무언가를 보여줘야 합니다. 오탈자도 보살의 기분으로 넘길 만큼의 재미.
    그게 아니라면 기본기는 탄탄해야 할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1 06:19
    No. 33

    그렇군요. 새로쓰는 글은 신경쓰고 있다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2 마천회
    작성일
    16.06.11 13:41
    No. 34

    저는 최근 이른바 성실연재로 불리는 풍조가 마음에 안듭니다. 다듬어지지도 않을글을 연참이라고 올리는거 보면 차라리 안하니만 못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문제는 장르소설 = 킬링타임 구도인 이상 앞으로도 고쳐지긴 힘들거같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1 13:49
    No. 35

    문법 오류나 오타에 별로 신경을 안쓰는 저 같은 독자도 분명 많이 있긴 하니깐요. 저는 제가 그렇다보니 올리는 글에도 별 신경을 안썼었다는, 어차피 지금 올리고 있는글은 그냥 올리고 있는글이니 수정할 생각도, 남은 부분을 수정해서 올릴생각도 거의 없네요. 버린 자식이라고 할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6 아르카잔
    작성일
    16.06.12 11:09
    No. 36

    그냥 한글 2007 같은데 썼던 글 복붙하니 검사 되더라구요. 그거 보고 수정함.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2 19:34
    No. 37

    그렇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6 야광흑나비
    작성일
    16.06.13 18:18
    No. 38

    한글 2010으로 기본적인 맞춤법 검사는 합니다. 그리고 나서 비문이나 오탈자 같은 게 나오면 자학을 하고 또 수정을 합니다. 그런데도 오타가 나오는 걸 보니 문피아에 그냥 올리는 건 못하겠더라고요. (초반에 너무 개판으로 쓰면 수정할 때 힘들다는.ㅠ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루디사
    작성일
    16.06.13 18:41
    No. 39

    그렇군요. 저도 새로쓰는 글만 신경쓰고 있다는...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