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12

  • 작성자
    Lv.81 우룡(牛龍)
    작성일
    14.10.27 00:34
    No. 1

    고작 반년만에 게임을 이적한다라.... 오픈한지 10년이 넘었음에도 아직 마스터 레밸은 커녕 49에서 50이 되는에 5년이나 걸린 게임조차 잘은 아니지만 그럭저럭 돌아갑니다. 아무런 보상조차 없이 돈만 먹어대는 유료게임이요. 그리고 10억이면 팔자를 피는거니까 이적하는건 더더욱 말이 안되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 DrKei
    작성일
    14.10.27 00:37
    No. 2

    그 말도 안되는 게 왜 일어낫는지 찾아보는 것도 이 글의 내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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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4.10.27 01:17
    No. 3

    게임시장의 규모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네요.....
    정녕 잘 나가는 게임이라면... 캐퍼시티 온라인도 부합할 텐데...
    업계에서 랭킹 매길 수 있을 정도의 게임은 일매출이 몇 억이 넘습니다.
    그런 회사에서 이벤트성 단발 홍보비로 10억 정도는 경영진만 설득하면 적은 액수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 DrKei
    작성일
    14.10.27 01:25
    No. 4

    매출과 순수익의 개념은 다릅니다. 벌면 그만큼 유지비용, 인력비용 등이 나가는 것은 당연 합니다. 즉 실제 순이익은 높게 잡아야 30%정도입니다. 그리고 회사가 망한다는건폐인 유저들이 얼마 안가서 상금을 타갈 것이라 생각한 플레이어들이 회사에서 돈이 썩어 나냐고 비꼰 것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4.10.27 01:41
    No. 5

    상금을 여러번 타가는 것도 아니고, 한 명한테 한 번만 줄텐데 일찍 타가던 늦게 타가던 차이가 있나요?

    그리고 게임은 식당이나 기타 공장제품과는 다르죠... 많이 팔린다고 많이 만들어야 해서 원재료 구입비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1명한테 파는 것과 1만 명에게 파는 것에 차이는 있겠지만, 실제 제품을 만드는 공장과는 천지차이가 있습니다.
    단순히 대량생산으로 인한 원가절감, 그 수준이 아닙니다. 1만명의 유저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으로 유지비 메꾼다 했을 때, 나머지 유저가 내는 매출은 거의 순수익으로 가는 수준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 DrKei
    작성일
    14.10.27 01:58
    No. 6

    규모가 큰 게임일수록 나가는 비용은 훨씬 늘어납니다. 아무리 잘 만든 게임이라고 해도 버그는 일어나기 마련이고, 그 버그에 의한 문의는 빗발치게 되고, 그럼 그걸 감당할수 있게 그만큼 인력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한국은 인터넷위주의 업무라해도 회사출근이 거의 의무적입니다. 미국의 구글같은데 하고는 달라요. 그렇다면 서버 유지 비용뿐만 아니라 건물 임대료 혹은 좀 대기업이라면, 건물 유지비용이. 그리고 게임회사에서 게임을 하나만 운영하고나 만들지는 않죠. 도한 만든기업과 퍼블리셔가 나뉘어잇는 겨웅는 꾀나 많습니다. 근데 퍼블링싱을 한번 맺으면 계약기간이 정해져있고 그 계약기간동안 수익이 된다 싶으면 끝나고 재계약할지 안할지가 결정됩니다. 혹은 그 과정에서 다른 업체로 퍼블리싱 권한이 넘어가게끔 계약을 옮기게 되기도 하고이러한 과정에서 나가는 비용은 어마어마할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에서도 1등공신 게임만큼의 대폭적인 수익은 안나오는 만큼 그만큼 수익이 추가저긍로 더분산되어서 실제 그 게임한에서의 순이익이 70%를 넘긴다고 해도 회사 자체 규모에서는 커야 30%정도가 타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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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75 vcombo33
    작성일
    14.10.27 13:50
    No. 7

    갑자기 순수익 문제로 빠지는이유를 모르겠지만
    위 엔띠님의 말씀은 10억이란돈 그리고 그돈도 한명한테만 준다는것을 주제로 하는데요
    저도 좀;; 이상한거 같아서요
    작품 설정이 어떻게 되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가상현실 나올때는 10억이 가벼운 돈이 되나요?
    반년만에 다크게이머들이 포기한다는 이야기를듣고 의문이 나오네요
    그리고 순수익 이야기 나오는거 말씀이신데요 무려 가상현실 게임 회사의 순수익인데
    넥슨이 4천500백억을 벌은 이상태에서 10억은 앤띠님 말씀처럼 적은돈이라고 느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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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58 호쿠토
    작성일
    14.10.27 17:57
    No. 8

    요즘 잘나가는게임의 정말 큰대회나가면 기본이 십억단위까지 갑니다 저번에 도타2가 우리나라돈으로 1등 상금 100억찍걸로 기억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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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글
    작성자
    Lv.2 DrKei
    작성일
    14.10.27 18:04
    No. 9

    도타의 상금은 스팀이나 여러 게임배포 사이트의 이용자들이 기부한 금액이 다수이므로 논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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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글
    작성자
    Lv.58 호쿠토
    작성일
    14.10.27 18:31
    No. 10

    도타를 논외로 치더라도 잘나가는 회사들이 버는 놈을 생각하면 과연 10억이 많은가라고 생가하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뭐 기업의 입장에서는 10억가지고 사람들이 이렇게 달려드니 좋다 라고 생각은 하겠네요.
    그리고 게임의 유저가 늘어서 생기는 유지비와 수입을 따진다면 유지비보다 압도적으로 수입이 높죠 아니면 서버를 돌리이유가 없어요 (서버 돌린다면 회장님 아들이라도 하나보죠...)
    10년 가까이 된 게임들의 서버가 아직도 돌아가는건 거기서 뽑아내는 수입이 어마어마 하기 때문이죠
    예전 고객 지갑에서 돈뽑아내는 게임 순위 세계 1위가 마비노기 였죠...게임시장이 작을때였는데도 10억은 돈도 아닐정도 뽑아냈습니다...
    그리니 외국들이 지금 게임시장 공략을 위에 세금을 엄청 부어대고 있죠 왜? 돈이 되니까 엄청 되니까!
    뭐 말이 쫌 돌아갔는데 10억은 프로게이머들을 꼬시기에는 큰돈이 아니라는걸 말하고 싶은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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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글
    작성자
    Lv.2 DrKei
    작성일
    14.10.27 19:34
    No. 11

    10억이 적은돈도 아닐 분 더러, 게임 리그도 아닌 그냥 먼저 라스트 보스 목한번 따내면, 주는 돈인데 과연 큰돈이 아닐까요? 던파로 치면 만렙찍고 가장먼저 안톤 레이드 성공하면 10억줌이고. 마영전으로 치면 만렙 찍고 가장 먼저 크로우 크루아흐 한번 레이드 해내면 10억인건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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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99 라이룬
    작성일
    14.10.27 19:15
    No. 12

    흐음... 10억 말고 한 천억으로 올리면 되요.. 요새 보는 게임글 있는데 거긴 10조던데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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