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44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6:06
    No. 1

    논점을 벗어난 글이네요. 지금와서는 그 견해에 대해 왈가왈부할 것도 없습니다. 당장 작가님이 이전에 남긴 댓글이나 사과문만 봐도, 왜 문제가 커졌는지 감이 오실 텐데요?

    찬성: 14 | 반대: 4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6:50
    No. 2

    네, 다들 사태파악 후 해결에는 관심 없고 누구든 싸잡아서 비난했기 때문에 더 개판이 된 거죠. 논점을 전혀 벗어난 글이 아닙니다만? 글들의 댓글을 찬찬히 읽어보면 전부 비난밖에 없습니다. 사태 파악 및 해결 따위는 1도 관심 없는데 그냥 견해를 피력했다고 몰매를 맞았죠. 물론, 그것이 잘못이다. 라고 지적한 게 아니라 일단 물어 뜯었으니... 그러니 제가 번팔님이 사과문을 올린 게 이해가 안 되는 겁니다. 뭐, 개인이 견해를 피력한 게 죄라면 할말 없네요.

    찬성: 6 | 반대: 16

  • 답글
    작성자
    Lv.66 지나가는1
    작성일
    18.07.08 16:54
    No. 3

    맞아요 사과문 올릴게 아니라 자기가 말했던것처럼 책임지고 문피아를 떠야죠 그게 맞는대처죠

    찬성: 8 | 반대: 6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6:58
    No. 4

    그거도 그거지만, 이중계정 사태로 인해 발생한 2차적 문제와 문제를 지적하면 마녀사냥으로 몰아가는 걸 방치하는 운영진도 잘못은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해결은 생각 따위 안 하죠.

    찬성: 3 | 반대: 6

  • 답글
    작성자
    Lv.66 지나가는1
    작성일
    18.07.08 17:07
    No. 5

    맞아요 문피아가 책임을 져야죠 작가님도 책임을 져야하구요

    찬성: 4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30 積雪沙果
    작성일
    18.07.08 17:16
    No. 6

    동의합니다. 번팔 작가님 주장도 문피아가 책임을 지라는거였으니 자승자박이 된거죠.

    찬성: 3 | 반대: 3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6:54
    No. 7

    그리고 추가로 문피아 운영진은 "이중계정"에 대한 조치는 취했지만 그것 때문에 발생한 2차적 문제는 전혀 해결하지 않았습니다. 이것 만으로도 심각한 문제고 누가 폴라님한테 뭐라할 자격조차 없지요.

    찬성: 3 | 반대: 12

  • 답글
    작성자
    Lv.30 積雪沙果
    작성일
    18.07.08 16:57
    No. 8

    그러면 번8님은 문피아 알바로 몰아세운 거에 대해 사과는 했지만 문피아 연재빵 약속한건 언급 안했으니 심각한 문제겠네요?

    찬성: 4 | 반대: 5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7:01
    No. 9

    그거 하고 이번 이중계정 사태+2차적 문제하고 대체 뭔 상관이랍니까.
    번팔님이 누구를 문피아 알바로 몰아간 것에 대해서는 사실 관계를 정확히 몰라서 할 말이 없지만, 폴라님을 지지한 게 왜 문제가 되는 지는 확실히 모르겠네요.

    찬성: 3 | 반대: 9

  • 답글
    작성자
    Lv.30 積雪沙果
    작성일
    18.07.08 17:02
    No. 10

    왜냐면 폴라가 먼저 문피아 직원한테 막말했으니까요

    찬성: 7 | 반대: 5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7:05
    No. 11

    정확히는 폴라님이 리뷰가 성의없음이 느껴질 정도로 불만족스럽다.->직원왈 조회수 2밖에 안 되는데 리부해준 것만으로도 감사히 여겨야 하는 거 아니냐 입니다만... 막말은 이중계정 사용한 직원이 시작한 게 맞습니다. 제발 정확히 검토후 이야기합시다...

    찬성: 3 | 반대: 7

  • 답글
    작성자
    Lv.30 積雪沙果
    작성일
    18.07.08 17:15
    No. 12

    님도 다시 생각해보세요. 폴라가 성의없다고만 썼습니까? 온갖 막말이 써있었는데요

    찬성: 4 | 반대: 3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7:29
    No. 13

    상당히 짜증이 나는군요.

    공손하게 시비를 걸어오는데 제대로 읽지 않고 쓴 게 티가 납니다.
    매크로 수준은 아니겠으나 추정컨대 아마도 늘 써오던대로
    ‘장면 구현이 안됐고 설명만 있다..’ 식의 리뷰가 왔습니다.
    아.... 저거 다 안읽어보고 대충 리뷰할 때 제가 종종 하기도 했던 말이죠.
    최근에 리뷰할 땐 안그럽니다.
    리뷰도 힘든 거라 싫을 땐 안하겠다고 하고 할 땐 제대로 하죠.

    역시나 일말의 기대라도 한 내가 병신이다 싶어서
    가만 있으려다가...
    열받아서 오늘 답댓글을 달았습니다.

    투고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이게 원문인데... "공손하게 시비를 걸어오는데", "역시나 일말의 기대라도 한 내가 병신이다 싶어서" 등등의 말이 보이긴 하네요. 근데 제가 폴라님을 옹호한다는 의미의 내용을 글에 올렸었나요? 저는 분명 "정중하게 태클 걸 수 있는 거 아니냐"라고 적었습니다.
    확실히 리뷰해준 입장에서 기분나쁠 수 있다고 봅니다. 근데 그게 타인이 폴라님에게 비난할 입장은 안 되죠. 쟤가 잘못했으니 욕먹어야 해.-> 이건 그냥 어린애 논지잖아요. 잘못이 있다면 잘못 했다고 명확히 지적하는 건 괜찮습니다. 근데 저는 무작정 공격하는 유저도 잘못했다고 지적하는 것뿐.

    찬성: 3 | 반대: 13

  • 답글
    작성자
    Lv.30 積雪沙果
    작성일
    18.07.08 17:31
    No. 14

    사건 공개하고 의견바란건 폴라님이셨는데 왜 뭐라고 하는게 안된다는거죠? 본인이 희망하신일인데

    찬성: 6 | 반대: 5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7:34
    No. 15

    제가 말하는 건 사실여부 상관없이 공격하는 게 안 된다는 거지... 문맥을 보시면 딱 알잖아요.

    찬성: 3 | 반대: 8

  • 답글
    작성자
    Lv.30 積雪沙果
    작성일
    18.07.08 16:58
    No. 16

    지금 번8님 입장이 이번 사태 문피아랑 비슷하단건 알고서 그렇게 변호하시는 건가요?

    찬성: 2 | 반대: 5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7:02
    No. 17

    변호는 안 했습니다만, 만약 번8님의 잘못이라고 해도 그렇게 몰아가고 물어뜯는 건 잘못된 거라고 지적하는 겁니다. 그러면 잘못한 사람과 대체 뭔 차이일까요.

    찬성: 3 | 반대: 4

  • 답글
    작성자
    Lv.30 積雪沙果
    작성일
    18.07.08 17:14
    No. 18

    글쎄요. 문피아에서 관심받는 작가인만큼 사람들이 반응하는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되네요. 난데없이 문피아 연재빵을 했고 그 약속을 지키라는게 마녀사냥으로까진 보이지 않네요.

    찬성: 3 | 반대: 5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7:19
    No. 19

    그러니까 그게 이번 이종계정+2차적 문제하고 무슨 상관이냐니까요?

    찬성: 3 | 반대: 5

  • 답글
    작성자
    Lv.30 積雪沙果
    작성일
    18.07.08 17:22
    No. 20

    2차적 문제는 있지도 않고 번팔님 사과문은 스스로 초래한건데 거기에 뭐라고 한다고 마녀사냥이라고 하는게 이상한데요.

    찬성: 5 | 반대: 5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7:30
    No. 21

    이중계정 사용자가 폴라님 비난한 건 2차적 피해내지 문제는 존재하진 않는 항목이군요? 그렇다면 그렇다는 거겠죠.

    찬성: 3 | 반대: 3

  • 작성자
    Lv.37 no현질
    작성일
    18.07.08 16:15
    No. 22

    "만약 당신이 문피아 직원 또는 이중계정 직원과 관련된 지인이 아닐 경우 앞으로 문피아에서 연재안합니다. "

    찬성: 15 | 반대: 3

  • 답글
    작성자
    Lv.37 no현질
    작성일
    18.07.08 16:18
    No. 23

    "나 진지하게 메인 밥줄 까지 걸었으니까 진짜 끝까지 가보자"

    찬성: 15 | 반대: 3

  • 작성자
    Lv.35 일민2
    작성일
    18.07.08 16:28
    No. 24

    이래서 무섭다는 겁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하는...

    번팔님도 '이 곳'을 이용해야 하는 '가장'이시고.

    담 주에는 저가 바톤을 이어 받을까요?
    한담과 정담을 오가며 계속해서 불을 지핀다면?

    찬성: 2 | 반대: 7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6:52
    No. 25

    제가 볼 때는 마녀사냥이 종식될 때까지는 똑같은 일이 반복될 거라 봅니다. 그도 그럴게 몇 년 잔에도 똑같았거든요.

    찬성: 2 | 반대: 4

  • 작성자
    Lv.66 지나가는1
    작성일
    18.07.08 16:39
    No. 26

    불계속 지피고 책임져야할사람들 다 책임지게 하자구요 법적조치도 취하고 탈퇴건사람들 탈퇴도 시키고

    찬성: 6 | 반대: 3

  • 작성자
    Lv.85 offe
    작성일
    18.07.08 17:24
    No. 27

    그러니까 제 3자입장에서 말을 할 수 있는데 그걸 틀어막고 비난하는게 잘못되었다는 건가요? 제가 알기로 그 작가분이 똑같이 제 3자입장에서 말하는 사람을 문피아 관계자로 몰아붙이면서 아니라면 자신이 문피아를 떠나겠다는 발언까지 했는데요.
    마녀사냥은 죄 없는 사람을 매달아 공개처형하는 행위라고 알고있습니다. 그 작가분이야말로 제 3자입장에서의 발언을 틀어막고 죄 없는 사람을 비난하고 공개처형시키려고 한 것 아닌가요?

    찬성: 15 | 반대: 4

  • 답글
    작성자
    Lv.30 積雪沙果
    작성일
    18.07.08 17:29
    No. 28

    와 이건 반박이 불가능하다.

    찬성: 8 | 반대: 6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7:33
    No. 29

    그렇다 하더라도 무작정 비난하는 게 옳은 일이 되진 않습니다. 근데 제 시각에서는 우선 몰아가니까 몰매 때리자는 인식이 컸고 그것 말고도 폴라님이 대면사과+코인 요구에 대해 글을 올렸을 때 잘못 햇으면 조언해주면 좋겟다고 하니까 다들 비난하면 까댔죠. 이건 확실히 문제 아닌가요?

    찬성: 3 | 반대: 17

  • 답글
    작성자
    Lv.85 offe
    작성일
    18.07.08 17:40
    No. 30

    작성자 분이 주장하신 논리에 따르면 그 작가님은 충분히 비판의 대상이 되야 하지 않나요? 그런데 작성자분은 그 작가님의 문제는 축소 및 은폐하시고 다른 사람들이 그 문제에 대해 지적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과장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녀사냥을 하는 사람들을 비판하고 싶다면 당연히 같은 정도로 그 작가분에게도 비판의 화살을 향할 수 있는데 의도적으로 그것을 피한다면 이중잣대로 보여질 소지가 충만하지않을까요.
    극단적으로 말해서 특정 인물의 쉴드를 치기 위해 형식만
    빌린 논리들을 아전인수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여지기 쉽습니다만.

    찬성: 11 | 반대: 3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7:47
    No. 31

    특정인의 잘못을 수면으로 드러내서 잘못이라는 걸 지적하는 건 당연히 잘못된 게 아닙니다. 근데 그게 특정인을 비난할 권리가 되는 건 아니죠. 이 글에도 정중하게 태클 걸지 않고 왜 그렇게 날카롭게 공격하냐고 지적하지 않았었나요? 특정인이 잘못했다고 공격하는 건 그 특정인과 다를 게 없습니다. 극단적인 예지만, 나치를 척살하기 위해 독일인을 없애버리자 라는 게 상식적인 건 아니잖아요.

    찬성: 2 | 반대: 12

  • 답글
    작성자
    Lv.30 積雪沙果
    작성일
    18.07.08 17:52
    No. 32

    말이되는 소릴 하셔야죠. 나치를 척살? 나치들이 행한일은 나쁘다 수준의 비난을 그렇게 받아들이시나

    찬성: 3 | 반대: 3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7:56
    No. 33

    글은 제대로 읽읍시다. "극단적인" 예요. 극단적인 예. 그만큼 사실 여부없이 공격하는 게 잘못됐다는 걸 지적하는 거잖아요... 너무 비아냥거리시는 거 아닙니까. 뭐 제가 틀린말 햇으면 할말 없는데 제대로 읽지도 않고 무작정 공격하면 나보고 어쩌라는 거임.

    찬성: 2 | 반대: 9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7:48
    No. 34

    저는 엄연히 비판하지 말자가 아닌 무작정 사실여부와 상관없이 비난하는 건 잘못 됐다고 지적하는 겁니다. 근데 아무도 그런 사람들을 말리지 않더군요.

    찬성: 1 | 반대: 11

  • 답글
    작성자
    Lv.85 offe
    작성일
    18.07.08 17:57
    No. 35

    작성자분의 태도가 이중적으로 비추어질 수 있는 점을 지적하고 싶었는데 제 말솜씨가 부족하여 충분한 의미를 전달하지 못했나봅니다.

    찬성: 2 | 반대: 1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8:00
    No. 36

    이중적으로 보이는 건 신경 안 씁니다. 애당초 누구를 옹호하는 건 관심없고 그거 몰려가서 공격하는 모습이 거슬릴 뿐이라서요. 뭐, 재수없으면 제가 그 타깃이 될 수도 있고.(그때야 뭐 손절하고 떠나면 그만일 테지만)

    찬성: 2 | 반대: 7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8:09
    No. 37

    저기요 이거하나만 말해쥬세요. 어찌되었든 작가님은 항상 약속을 지켜야 하는거 맞죠? 마감을 지키는 것처럼 말이애요

    찬성: 0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8 18:12
    No. 38

    작가를 떠나서 사람이라면 자기 스스로가 한 약속은 지키는 게 맞다고 보기는 합니다. 만약 약속을 지킬 요건이 안 되면 그걸 약속한 이에게 알릴 의무도 있고요.(물론 저는 번8님이 무슨 약속을 했는지는 전혀 모릅니다만)

    찬성: 1 | 반대: 9

  • 답글
    작성자
    Lv.30 積雪沙果
    작성일
    18.07.08 17:41
    No. 39

    진짜 대단하시네요

    찬성: 2 | 반대: 7

  • 작성자
    Personacon 피리휘리
    작성일
    18.07.08 18:43
    No. 40

    자기네들이 당하면 난리칠거면서 남일이라고 성인군자인척하는 사람들 극혐이라...한담을 안왔는데 역시나 배틀붙어있네...

    찬성: 5 | 반대: 0

  • 작성자
    Lv.6 PolarAli..
    작성일
    18.07.09 11:40
    No. 41
    비밀댓글

    비밀 댓글입니다.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9 15:32
    No. 42

    확실히 여기는 무슨 일이 생겼다하면 어떻게든 덮거나 몰아가려하는 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들기는 합니다... 대체 다른 분들도 배울만큼 배웠는데 왜 이러는 건지...

    찬성: 1 | 반대: 1

  • 작성자
    Lv.35 일민2
    작성일
    18.07.09 20:29
    No. 43

    번팔님의 사죄 글까지 읽었던 사람입니다.
    결국에는 문피아 옹호로 변하는 상황이니.
    '글 쓰는 이'들에게 만 맡겨놓을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최종 소비자들이 나서야 뭔가 방점이 찍히지 않을까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8.07.09 20:41
    No. 44

    그런데 그 '최종 소비자'가 문피아를 옹호하고 있지요...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