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36

  • 작성자
    Lv.37 whitebea..
    작성일
    16.05.05 19:13
    No. 1

    대체 뭐라고 말씀을 드려야할지 모르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sima
    작성일
    16.05.05 19:22
    No. 2

    하하...제가 전달력이 안 좋은가 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sima
    작성일
    16.05.05 19:25
    No. 3

    당신은 작가입니까?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7 whitebea..
    작성일
    16.05.05 19:47
    No. 4

    아니요. 전 작가는 아니고 작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sima
    작성일
    16.05.05 19:48
    No. 5

    작자라...문학은 재밌나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8 loveless..
    작성일
    16.05.05 19:43
    No. 6

    소설가랑 만화 애니 영화등의 각본을 쓰는 작업은 다릅니다. 소설이 글로서 모든것을 표현 한다하면 후자의 경우는 영상매체로서 표현이 되는데 그 틀을 잡는것이 콘티 이구요. 글을 잘 쓰는것과 콘티 각본등의 작업을 잘하는 것은 다릅니다. 대화를 이어나가는 기초가 되어 있지 않은분이 어떻게 그 다음 단계인 콘티 각본등을 쓸 것 입니까? 님이 꿈을 어떻게 꾸건 관여할 바 아닌데 말같은 말을 좀 합시다. 소재요? 레이드 떡밥? 뭐 복선 몇개 끼워 넣으면 되겠지요. 그걸 가지고 자신의 글로 창작해내는게 힘든겁니다. 70%를 준다구요? 이 글 쓰신분이 30%를 먹는단 얘기죠? 이미 글로 나와있는 작품을 만화화 영상화를 해도 그 원작자가 홀로30%를 먹는단 얘기는 듣도보도 못했네요. 글쓰는 사람들한데 엄한 소리하지마시고 그런 생각은 혼자 하세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sima
    작성일
    16.05.05 19:53
    No. 7

    그렇군요. 제 의도가 너무 나빴네요.
    확실히 당신의 말대로 전 콘티를 잘 하지 다른건 못합니다.
    떡밥이야 누구든 하고요. 하지만 저는 대화도 가능합니다. 그러면서 구하는 이유요?
    \'지브리\'라는 회사 자체가 명작만 뽑기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때문에 완벽하지 않으먼 뽑히지 않아요.
    그렇기에 대화담당 분을 따로 모집한겁니다. 한 수 배울겸 완벽한 꿈에 다가서기 위해서요.
    제 나쁜의도는 인정하지만 꿈을 짓밟는건 사과하시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8 loveless..
    작성일
    16.05.05 20:10
    No. 8

    사과는 당신이 글쓰는 사람들을 당신글에서 모독 한것을 사과하셔야 하는거구요. 이전 당신글에 답글을 안단건 기가차서 안단거고 이 글엔 아는 사람이 댓글을 써어 나도 달긴 했는데 그렇게 꿈에 대해 열정적이시면 꿈에 대한 준비를 따로 하시고 준비가 되기도 전에 이런 말들을 준비하는 것, 또는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미화하지 마세요. 지브리가 명작만 뽑기로 유명한 회사라구요? 명작을 만드는데 동종업계에 대한 기본 예의도 없는 사람을 뽑는 답니까? 애니의 소재 절반을 가져다 쓰고 오마주, 클리셰라고 미화할겁니까? 불법다운로드로 봐 놓고 자기껀 사서 봐 달라 할 거에요? 지브리가 완벽하지 않으면 안뽑는 다는건 어디서 나온 소리고 그렇게 알고 계신다면 공모전, 일어 등을 준비해야 하는거 아닙니까? 나이가 몇이신지는 모르겠는데 그런 뜬구름 잡는 소리는 일기장에 쓰세요. 내가 당신 한명만을 모독한거라면 당신은 글쓰는 사람들을 모독한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8 loveless..
    작성일
    16.05.05 20:17
    No. 9

    생각이 어리신 분 같은데 격한 어조로 말한 것은 사과 하구요. 이런 글은 지워 줬으면 좋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5 신승욱
    작성일
    16.05.05 20:20
    No. 10

    대체로 러브리스님 말이 맞긴 합니다만 글쓴 이가 저작권을 상대방에게 다 넘겨준다고 했으므로 상대가 갖는 것은 '수익의 70%'만이 아닌 '수익의 70%+저작권'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8 loveless..
    작성일
    16.05.05 19:57
    No. 11

    예비 작가.. 작가요? 작가란 이름이 얼마나 가벼워 졌는지는 모르겠는데 스스로 자신에게 작가의 이름을 붙이는 사람이면 동종업계에 대한 생각은 좀 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잘 쓰던 못 쓰던 성상영씨 정도면 이 바닥에서 중견?쯤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런 기성작가가 이미 소설로 완결된 글을 가지고 작화가 구할태 콘티도 없이 7:3 먹는다고 방사랑 사이트에서 욕먹었던것 아십니까? 성상영도 30%먹었네요. 성상영작가 같은 경우는 콘티를 안준다고 해도 이미 완결된 플랫폼이 있고 네이버 다음등의 대형 업체에서 이미 자신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웹툰이 연재되고 있는 등 시작시 웹툰 작화가에게 이점이 있는데도 성상영작가가 30먹는다고 대차게 까였습니다. 일단 사람들 아니 적어도 2질 이상의 책을 마무리 짓고 협회에라도 작가란 이름을 올리시고 그렇게 올렸을 때도 이런 말이 나올지 생각해 보세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5 신승욱
    작성일
    16.05.05 20:17
    No. 12

    좀 더 정확히 부연하자면 성상영 작가가 처음에 방사에서 그림작가를 구인하면서 욕을 먹은 이유는 자신이 40%를 먹는다고 해서였습니다. 이후 성상영 작가는 자기가 가져갈 몫을 30%로 수정했습니다. 그 30%도 콘티를 주지 않는 상황에서 좀 많다는 의견이 있긴 했지만, 하여튼 성작가가 주로 비난받았을 때의 자기 몫 주장은 40%였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8 loveless..
    작성일
    16.05.05 20:20
    No. 13

    30이나 40이나 도찐개찐이긴 하죠. 검색해보니 네이버 다음등의 플랫폼에 연재루트를 뚫어 주는것도 아니였구요. 이 사건 뿐만 아니라 이번 대필 사건 협회 입장만 봐도 그렇고 이 바닥은 스스로 제 무덤 파는 사람들 천지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5 신승욱
    작성일
    16.05.05 20:22
    No. 14

    그건 그렇습니다. 다만 글을 쓴 이유는 처음 방사에 성상영 작가가 구인글을 올렸을 때부터 봤는데, 그림작가들이 40%는 과하게 가져가는 것이고 30%가 적당하다 식으로 말한 것이 많아서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성 작가가 처음부터 30%로 구인글을 올렸다면 그 정도까지 반발을 받지는 않았을 거라는 생각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16.05.05 20:26
    No. 15

    고렘님의 구인 건은 사실 문제가 없었습니다.

    1. 분배 비율

    고렘님 제시 - 6:4 배분에 그림작가에게 40만원 기본 보장 or 기본 보장 없이 7:3

    2. 콘티 문제

    고렘님은 글콘티를 제공하겠다 하셨습니다.

    3. 분배 비율 문제

    웹툰 제작(그림작가)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게 있는데.......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분배 비율은 7:3~6:4 입니다.(물론 큰 쪽이 그림입니다.)

    일본의 경우도 위와 같은데, 어째서인지 일본은 8:2가 기본이라는 잘못된 이야기가 퍼져 있더군요.(...)

    참고로 일본 만화계에서는 그림콘티보다 글콘티를 선호하는 작화가가 많다고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8 loveless..
    작성일
    16.05.05 20:31
    No. 16

    예 잘 읽었습니다. 콘티는 이 글을 쓰신분이 영상매체를 준비하시길래 예를 들고 옛 사건까지 들춰 냈는데 글 콙디 얘기는 처음 듣는군요. 제가 자세히 알아보지 않고 쓴건 죄송합니다. 뭐 정정이 안되니 그냥 이 글 폭파되기만 기다리겠습시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16.05.05 20:35
    No. 17

    제게 죄송해 하실 이유는 없죠.(...) 제가 고렘님인 것도 아닌데요.(...)

    저도 간혹 잘못된 내용을 적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 실수야 뭐 흔한 일 아닐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16.05.05 20:41
    No. 18

    음... 그리고 방사 초기엔 아마 콘티에 대한 언급이 없거나 대충 되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 lovelesses 님께선 잘못하신 게 없네요.(...)

    http://blog.naver.com/ssytop123/220579931069
    http://blog.naver.com/ssytop123/220572169064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8 loveless..
    작성일
    16.05.05 20:47
    No. 19

    성상영 작가를 공장장이나 그저 그런 작가로 생각 했었는데 이번 대필 사건 때문에 호감이 됬더랬죠. 다만 협회의 대응도 그렇고 내부고발자로 왕따 당하진 않으련지 걱정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16.05.05 20:50
    No. 20

    저도 그건 좀 걱정입니다.(...) 하지만 고렘님은 이미 기반을 탄탄하게 잡아놓으신 후라, 설령 협회에서 왕따를 당해도 큰 타격은 없을 것 같긴 하네요.

    물론 왕따가 안 좋은 건 분명합니다. 특히 내부고발자에 대한 따돌림은 더 그렇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8 개백수김씨
    작성일
    16.05.06 02:09
    No. 21

    이쪽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것은 8:2 . 그리고 그림 콘티 제공시 7:3

    그리고 정말로 정식 그림 콘티 제공시에는 6:4 정도 분배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기본적인 글콘티 + 그림콘티를 제공하기에 7:3 정도로 분배하구요. 2차 저작 문제는 5:5로 가져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8 개백수김씨
    작성일
    16.05.06 02:12
    No. 22

    그리고 고작 40만원으로 6:4로 배분하기에는 너무 짜요.
    그 배분 비율에는 유료 결제 분도 포함되거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16.05.06 02:27
    No. 23

    음... 아닙니다. 제가 예전에 이와 관련해서 조사를 좀 해 봤는데요.

    그림작가와 스토리작가의 배분은 보통 7:3~6:4고, 특수한 경우 5:5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네이버에서 연재되던 모 웹툰에서 그림작가/스토리작가가 작품 첫머리에서 밝혔습니다.) 물론 배분은 그림작가와 스토리작가의 협의로 결정됩니다만, 일반적인 경우가 위에서 말한 7:3~6:4였습니다.(물론 콘티의 형태 등을 가지고 협의하겠죠.)

    8:2는 낭설입니다.(...) 주로 8:2를 주장하는 측은 '일본에선 그렇게 한다' 라고 주장하는데(...) 스퀘어 에닉스 편집부(영간간)에서 근무하시다 코미코로 옮겨가신 '이현석' 님의 증언에 따르면 일본 만화 역시 7:3~6:4 정도의 비율로 수익을 나누고(참고로 이건 단행본에 대한 인세입니다. 연재시 수익은 회사와 협의한다고 합니다.), 스토리작가의 명성이 그림작가보다 높을 경우 5:5 까지도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16.05.06 02:28
    No. 24

    또한 40만원은 안 팔릴 경우의 보험으로 생각하면 될 문제입니다.

    보험을 갖겠다면(최소한 한 화에 40만원을 확보하겠다면) 6:4로 계약하고

    보험은 필요 없고, 잘 될 경우 많이 받겠다면 7:3 으로 계약할 수 있는 문제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8 개백수김씨
    작성일
    16.05.06 02:49
    No. 25

    제가 이쪽일 해서요.. ㅎㅎ

    생각하신것보다 글작가가 별로 안가져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16.05.06 02:49
    No. 26

    음..... 그런가요?

    제가 확인해 본 경우는 다들 계약을 잘 하셨던 건가.......(...)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8 개백수김씨
    작성일
    16.05.06 02:56
    No. 27

    다들 그래서 이쪽으로 넘어오고 많이들 허망해 하시죠 ㅎㅎ

    물론 파이 자체가 더 커서 괜찮게 이득 보시는 분도 있긴 하지만... 그림작가들이 상전같은 느낌인 경우가 많아서 ㅋㅋㅋ;;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8 개백수김씨
    작성일
    16.05.06 02:51
    No. 28

    6:4 배분이면 진짜 많이 가져가는거에요.

    7:3에서도 글콘티 + 그림콘티 둘다 넣어야 되구요.

    8:2는 말 그대로 진짜 글콘티만 제공했을떄 배분이에요. 그런분들 몇분 계시거드뇨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16.05.06 02:56
    No. 29

    음..... 그런가요?

    글콘티 8:2가 일반적이라면 의외로 한국이 더 짜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8 개백수김씨
    작성일
    16.05.06 03:00
    No. 30

    대신 장점도 있어요.

    글콘티는 정말 생각보다 쉬워서.. 대부분 다작합니다.

    그림콘티 같은 경우 총 컷중 몇 퍼센트 혹은 모든 컷을 그림 콘티 제공 하는 경우도 있어서..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16.05.06 03:08
    No. 31

    뭐 그거야 일본도...... 라고 하기엔 그쪽은 고료가 제법 되니 다작을 할 필요는 없겠네요.

    마사토끼님은 30~40%(물론 그림콘티 제공이지만)를 받는다고 밝히셨는데도 엄청난 다작을.......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8 개백수김씨
    작성일
    16.05.06 03:28
    No. 32

    사실 다 다작해요. 한 3~4개쯤? ㄲㄲ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5 orMyo
    작성일
    16.05.05 23:25
    No. 33

    작가1 (作家)[작까]
    [명사] 문학 작품, 사진, 그림, 조각 따위의 예술품을 창작하는 사람.


    제대로 된 집을 짓기 전까지 작가라고 말씀하시면 안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8 삼각초밥
    작성일
    16.05.05 23:30
    No. 34

    패기 있는 젊은 분이시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4 Vent
    작성일
    16.05.06 04:55
    No. 35

    내가 이상한건가.... 혹시 외국인이세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8 홀어스로스
    작성일
    16.05.06 05:56
    No. 36

    글쎄....이글만 봤을때도 대화글만 못쓰는건 아닌거 같은데 ㅋ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