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8

  • 작성자
    Personacon 가디록™
    작성일
    16.04.05 11:45
    No. 1

    주인공의 포지션 변화도 상당한 반전이 아닐까 싶네요.
    예를 들자면 코드기어스의 루루슈나 데스노트의 라이토. 루루슈의 경우엔 혼자서 세계를 지배해 먹을 것처럼 굴어놓고, 사실은 전 세계의 원한을 자신에게 모은 후 자신의 죄를 짊어지고 죽는다는 제로 레퀴엠으로서 크나큰 반전을 이루어내지요.
    라이토의 경우엔 L과의 싸움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노트의 소유권을 포기하고 기억을 잃어 졸지에 '과거의 자신을 추적하는' 선의의 인물로 둔갑해 버립니다. 이런 전개 자체가 워낙 예상치 못했다 보니 반전 효과가 지대했던 기억이 나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6.04.05 13:03
    No. 2

    4. 사실 진실은 A도 B도 C도 아닌 D가 진실
    주인공과 주변인물들이 여러 추측을 내보이며 A, B, C 중에 하나가 진실이라는 것처럼 연출하다가 A, B, C의 떡밥을 전부 주워담아서 사실 진실은 D라는 걸 막바지에 알리는 기법.

    5. A, B, C, D 전부가 진실 or 무엇이 진실인지 알 수 없음
    주로 게임에 쓰이는 기법으로 선택의 결과 전부가 진실 혹은 진실이 무엇인지 특정할 수 없는 경우. 게임으로 예를 들자면 스토커 시리즈의 배경인 존(ZONE). 존이 탄생한 원인, 존이 만들어진 원흉은 전부 밝혀졌으나 존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베일에 싸여 있다는 특징이 있죠.
    게다가 저 밝혀진 것도 원인 제공자 뿐이라 궁극적인 진실은 여전히 미스테리라는 점...

    이렇게 2개가 생각나는데 첫 번째 꺼는 예시가 기억나질 않네요.(어쩌면 예시 자체가 없을 수도)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5 째패기
    작성일
    16.04.05 14:21
    No. 3
    비밀댓글

    비밀 댓글입니다.

  • 답글
    작성자
    Lv.11 인디안바디
    작성일
    16.04.05 14:42
    No. 4
    비밀댓글

    비밀 댓글입니다.

  • 작성자
    Lv.15 째패기
    작성일
    16.04.05 14:26
    No. 5

    +추리하며 한글자 한글자 정독하는 독자입장으론 이전에 한마디도 언급안하다가 갑툭튀해서 '반전이지롱~'하는게 제일 짜증나더랍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1 인디안바디
    작성일
    16.04.05 14:43
    No. 6

    그건 반전이 아니고 우롱이죠. 반전의 묘미는 눈치 채지 못 하도록 복선을 잘 까는게 중요한 건데 말이죠. ㅎ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2 pascal
    작성일
    16.04.05 16:56
    No. 7

    반전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가 가장 좋아하는건. 상황에 대한 개인의 인식의 차이에 따른 그런 느낌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8 메틸아민
    작성일
    16.04.05 22:43
    No. 8

    예측은 할 수 없되 납득은 할 수 있어야 한다.
    제가 젤 좋아하는 반전 작가분이 하신 말씀입니다.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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