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24

  • 작성자
    Lv.39 Snowsky
    작성일
    14.04.28 19:04
    No. 1

    오빠따윈 전혀 좋아하지 않거든.

    이렇게 검색 해보세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2 얌전한괭이
    작성일
    14.04.28 19:12
    No. 2

    검색해보니 일본 애니가 나오네요
    그 애니가 아주 유명해서 사람들이 따라하는건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4.04.28 19:07
    No. 3

    따위
    【의존명사】
    ① 사람이나 사물을 얕잡거나 부정적으로 일컫는 말.
    ┈┈• 네 ∼가 뭘 안다고
    ┈┈• 이런 ∼ 물건을 무엇에 쓰나.
    ② 그것과 같은 종류·부류임을 나타내는 말. 등(等).
    ┈┈• 쌀·보리 ∼의 곡식.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2 얌전한괭이
    작성일
    14.04.28 21:24
    No. 4

    네 저도 반드시 사람에만이 아니고 사물에도 쓰인다는거 압니다
    제가 이해 안되는건 그 표현을 일상적으로 많~이 쓰는 글을
    여러번 봤거든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4.04.28 19:17
    No. 5

    저는 무슨 단어를 사용할 때 이게 적절한 뜻인가 의문이 들면 사전을 보고 그래도 모르겠으면 다른 단어를 씁니다.
    번역체는 평소에 많이 알아두면 쓰면서 본능적으로 피하지 않을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2 얌전한괭이
    작성일
    14.04.28 22:39
    No. 6

    이 표현을 자주 쓰는게 번역체인가요?
    우리나라말이긴 한데 일본에선 일상적으로 쓰나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르웨느
    작성일
    14.04.28 19:27
    No. 7

    따위, 가 가져다주는 감정적 어감이 좋아서 자주 사용합니다. 주로 소설에서 중요한 사건일 때 주인공이 '그런 것 따위~'라고 표현하는 게, 삐뚤어진 주인공 성격 표현하기에 좋은 것 같더라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2 얌전한괭이
    작성일
    14.04.28 20:19
    No. 8

    네 소설에서 중요한 사건이나 주인공 성격때문이라면 이해가요
    제가 묻는건 일반적으로 두루두루 쓰는 글도 많이 봤거든요...
    등장인물들이 일상적으로 쓰더라고요
    그게 어쩐지 어색한듯해서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인기작가
    작성일
    14.04.28 20:42
    No. 9

    좀 남용되고 있는 것 같긴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9 남양군
    작성일
    14.04.28 21:43
    No. 10

    피해야 할 의존명사라고 생각합니다.
    거친 표현이죠. 글을 쓰면서 거친 용언이나 의존 명사가 많이 쓰이면 몰입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어쩌면 각박한 현실의 실체화인지도^^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2 얌전한괭이
    작성일
    14.04.29 11:13
    No. 11

    네 그 표현을 보면서 무언가 계속 불편했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거친 표현이라 그랬나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3 엄청느림
    작성일
    14.04.28 22:44
    No. 12

    아마도 상대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거친 표현이 일상화되어 있다는 증거가 아닐런지요 ㅎㅎ;;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2 얌전한괭이
    작성일
    14.04.29 11:14
    No. 13

    이런 말이 일상적일 정도라면... 우울하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탈퇴계정]
    작성일
    14.04.28 23:07
    No. 14

    ㅇ_ㅇ 뭔가 좀 놀라운 충격을 받고 가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 LHH
    작성일
    14.04.28 23:44
    No. 15

    어떤 충격인지는 모르겠으나 동감하는것이 많은 분들께서 ~따위를 부정적인 단어로만 생각하고 계실줄은 몰랐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 LHH
    작성일
    14.04.28 23:07
    No. 16

    ?? ~따위가 상대나 사물을 얕잡아 이르기도 하지만 ~등 이라는 뜻도 있지않나요? 개인적으론 크게 거슬리지 않는데 한 글이나 한 편 안에 특정 단어가 과도하게 반복되면 보기 싫은건 ~ 따위 뿐만이 아니지 않을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 LHH
    작성일
    14.04.28 23:13
    No. 17

    일상에서 부정적으로 많이 쓰여서 그렇지, 부정적이기만한 단어는 아닙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 琉浪
    작성일
    14.04.28 23:19
    No. 18

    담항설님의 말이 맞습니다. 부정적이지 않은 의미도 있는 단어에요.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헷갈리는 게 또 '퍽'이 있지요. 전에 어디서 '퍽 좋다'라는 표현을 부정적으로 보고 욕하는 사람들을 봤는데, '퍽'은 매우와 비슷한 뜻으로 '퍽 좋다'는 매우 좋다와 정도의 표현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2 얌전한괭이
    작성일
    14.04.28 23:52
    No. 19

    네 작혼님이 올려주신대로 ~등의 의미도 있지요
    하지만 제가 어색하다고 생각한 예로 든 말을 보시면 알겠지만
    ~등 의 의미로 사용한건 절대 아닙니다
    만약 그런거였다면 이런 질문도 안했을거에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3 구선달
    작성일
    14.04.28 23:52
    No. 20

    어휘가 빈곤하면 썼던 단어 또 쓰고 썼던 문장 또 쓰게 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2 얌전한괭이
    작성일
    14.04.29 11:11
    No. 21

    아, 그럴수도 있겠네요
    전 작가가 의도했다고만 생각했는데, 어휘빈곤이라면 차라리 이해가 되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 선잠자다가
    작성일
    14.04.29 04:35
    No. 22

    의미의 추가가 별로 일어나지 않는 어휘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2 어른챙이
    작성일
    14.04.29 07:51
    No. 23

    전 책이라던가, 웹이라던가 항상 보면서 황당했던 표현이 속으로 궁시렁대는 표현이었죠.

    '~건가'

    '그렇다는건가'

    '그럼 이렇게 하면 된다는건가'

    ... 항상 그 표현이 그 표현... 왜 저런 표현을 쓰는지.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3 tulip642..
    작성일
    14.04.29 11:47
    No. 24

    작성일14.04.29 11:43

    제 소설에서는 한 번도 '따위'를 쓴 적이 없습니다.
    작가의 습관이나 무의식 세계를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