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24

  • 작성자
    Personacon 마아카로니
    작성일
    14.01.28 17:05
    No. 1

    나쁘진 않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 월하몽
    작성일
    14.01.28 17:46
    No. 2

    작가님 입장이 되서 생각 해 보면 섭섭하지 않을까요^^;
    전 소장하는 책 절대로 남한테 안 빌려 주거든요.
    정말 괜찮은 책이고 친한 사이면 선물을 해 줄지언정 돌려 보진 않아요. 구겨질까봐;
    그런면에서 보면 저도 좀 이기적이긴 한데 흔히 말하는 소장가치가 있는 책에 한해서이구요.

    한편으로는 만약 제 소설을 누군가가 읽어 주었다는 것만으로도 기쁨일 수 있겠지요.
    친구를 통해서든 대여점이든 유료 결재를 하던지간에.
    그 결과가 눈에 보이는 형태라면요.
    돈을 벌기위한 수단으로 글을 쓰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그 글을 쓰기 위해 고생하신 작가님에 대한 예의로 독자가 할 수 있는 일은 결국 돈과 연결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 합니다.

    텍본,스캔본이나 줏어 먹으러 어슬렁 거리는 굶주린 저 같은 입장이 뭐라 말 하긴 좀 그렇지만 결국 재밌는 책은 소장 하고 싶다는 것이고 그런 책이 매우 희귀하다는게 문제가 되겠네요.

    주제의 본질을 상실한 것 같긴 한데 제 결론은 괜찮다. 입니다.
    어떠한 경로든 접해보고 맘에 들면 사는 거고 아님 마는거죠.

    제 지갑을 열 수 있는 소설들이 넘쳐나는 세상에 살고 싶은 1인이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이계귀환
    작성일
    14.01.28 17:58
    No. 3

    그게 죄를 짓는것돞아닌데 죄책감따위 느낄필요 없다고 봅니다. 친구끼리 책은 서로 돌려볼수도 있고 그래서 책이 정말 마음에 들어서 소장가치가 있다 깊으면 그때 구입해도 되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4.01.28 17:59
    No. 4

    그 정도는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스캔해서 뿌린다거나 하는 것도 아니고, 자기가 돈 지불한 상태 그대로 빌려주는 건데, 그런 식의 콘텐츠 돌려보기를 제재하는 건 말도 안되죠.
    물론 상관있다고 해도 막을 수도 없을 테고...

    오히려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 파이가 커진다고 보기 때문에.
    제 경우는 정액 끊고 보다가 볼 거 없어서 친구에게 아이디 빌려줬는데, 나중에 보니까 친구놈이 우수고객이 되어있더군요.
    꼭 그런식으로 되지는 않더라도, '공짜라서' 보는 사람은 공짜 없으면 그냥 안 보고 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0 水月猫
    작성일
    14.01.28 19:25
    No. 5

    친구에게 빌려주고 빌려보는 건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Greed한
    작성일
    14.01.28 19:45
    No. 6

    그정도야 뭐 큰 상관있나요...개인 자금사정으로 구매가 불가할경우에는 좋은방법이죠...
    저도 친구랑 바꿔서 볼때가 있기때문에...뭐;;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탈퇴계정]
    작성일
    14.01.28 19:55
    No. 7

    빌려보는게 문제라면 도서관 자체는 범죄의 ㅋㅋㅋㅋㅋ 으익.
    친구에게 빌려보고, 재밌으면 구매하지 않을까요? 저도 친구 책 읽고 재밌어서 산 책들제법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8 총려
    작성일
    14.01.28 20:02
    No. 8

    소프트웨어도 친구에게 복사해서 주는 것 까지는 합법이지만 배포하는 순간부터 불법이죠. 책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4.01.28 20:36
    No. 9

    소프트웨어 자체의 복사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게 바로 불법복제입니다.
    복사 배포가 아니라, 자기 파일을 아예 잘라넣기식으로 배포한다면 차라리 괜찮을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4.01.28 20:38
    No. 10

    책을 사는 것은 내가 책이라는 출판물 자체를 산 것입니다.
    그 책을 누구에게 팔던, 임의로 대여하던 주던 아무 문제 없습니다.

    허나 유료연재의 고객인 경우, 인터넷 연재분을 산 것이 아닙니다.
    그 연재분을 읽을 수 있는 권리를 산 겁니다.
    그리고 권리라는 무형적 형태는 양도가 불가능합니다.

    유료연재가 결제된 아이디를 타인에게 넘겨주면, 타인은 볼 수 있는 권한은 갖지만 권리는 갖고 있지 못합니다. 그렇게 하면 엄연히 따졌을 때 불법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4.01.28 20:42
    No. 11

    혹여나 이해를 못하시는 분이 계실까 봐 예시를 들겠습니다.

    식당 가서 음식을 사면, 그 음식 자체를 산 겁니다.
    그 음식을 주인 보는 앞에서 먹던 남기던 버리던 밟던 똥칠을 하던 도덕적으로나 문제가 발생하지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허나, 뷔페에서는 돈을 줘도 그 음식을 사는게 아닙니다.
    그 음식을 한정된 시간동안 '나만' 먹을 수 있는 권리를 산 겁니다.

    만일 유료연재 결제한 아이디의 공유가 허락되는 것이라면, 뷔페 가서 1명만 돈 내고 배불리 먹은 다음에 다른 사람이랑 터치하여 그 사람 배불리 먹고 다시 터치가 합법이라는 소리가 됩니다.
    유료연재분을 구매한 아이디 공유는 불법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8 진짜냐
    작성일
    14.01.29 01:27
    No. 12

    아니, 가족끼리 온라인 게임 계정 돌려서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게 불법인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탈퇴계정]
    작성일
    14.01.29 05:46
    No. 13

    네. 주민등록증이나 개인 아이디를 공유하는 것도 잘못입니다. 그로 인한 범죄적인 노출과 피해는 스스로 감당하셔야 하구요. 모든 포털 사이트와 사이버에서는 계정 공유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5 vlfl
    작성일
    14.01.28 20:50
    No. 14

    유료 결제 작품을 결제한것은 구매한것이 아닌거군요.

    뭐 혼자보는 입장에서 구매냐 읽을수 있는 권한을 산 것이냐 그다지 차이는 없지만

    왠지 편당 백원이라는 금액이 더 무거워진 느낌이내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진짜냐
    작성일
    14.01.29 01:22
    No. 15

    아니 왜 그 작가의 기분을 즉, 눈치를 봐야하죠. 불법 다운 한건도 아닌데. 정말 이 글 쓴 저의를 모르겠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4.01.29 08:00
    No. 16

    불법다운은 아닌데 불법은 맞습니다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진짜냐
    작성일
    14.01.29 01:24
    No. 17

    그리고 작가가 출판하면 증정용이라고해서 출판사에서 책을 줘요. 작가느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자기가 쓴 책 갖다줍니다. 그리고 출판사에 소속된 작가들도 그 출판사 책 나오면 선물로 받아요.
    아니, 불법도 아닌데 내 돈 주고 구입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돌려보는게 뭔 죄라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탈퇴계정]
    작성일
    14.01.29 06:00
    No. 18

    작가가 책을 출판사에서 받는 것과, 독자가 책을 공유하는 것은 다르죠. (^^;) 비교대상이 잘못 되신 것 같습니다.
    작가는 책의 내용을 썼으며 출판될 책의 상태를 알아야 할 의무이자 이유가 있구요. 독자는 마음에 들면 지각을 열어 책을 사볼 수 있는 겁니다. 책은 빌려줄 수는 있죠. 책 자체를 돌려보는 것은 책 홍보도 되고, 내용이 맘에 든 분들에겐 구매의 기회를 주는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책을 돌려보는 것까지는 괜찮은데 독자분들이 기억하셔야 하는 것은 재밌는 책이면 사보는 것이 작가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작가도 생계를 유지할 필요는 있잖아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탈퇴계정]
    작성일
    14.01.29 06:00
    No. 19

    지각 -> 지갑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4.01.29 08:02
    No. 20

    불법 맞다니까요.
    내 책을 돌려보는 건 문제 없습니다.
    내 책을 친구 주면 나는 책이 없죠? 내가 읽을 수 있는 권한과 권리 모두 양도한 겁니다.
    근데 책을 복사해서 줘서 나도 권한이 있고 친구도 권한이 있다?
    불법복제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진짜냐
    작성일
    14.01.29 01:31
    No. 21

    정말 나쁜 넘들은 공유싸이트 운영자와 불법으로 파일을 올려서 부당이득을 취한 놈들이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9 호랑바우
    작성일
    14.01.29 09:59
    No. 22

    책 돌려보는 게 문제라는 얘기는 처음 듣네요.
    본래 좋은 책은 서로 돌려보는 겁니다.
    내가 얻은 교훈이나 감동을 다른 사람에게 선물하는 거지요.
    그럼 그 책을 읽은 사람이 새로운 독자가 되고, 그런 식으로 독자 스스로 책과 작가를 홍보하게 되는 겁니다.
    헌데 좋은 책이 있다고 무턱대고 책 사서 보라고 말한다면 듣는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8 수라백
    작성일
    14.01.29 11:37
    No. 23

    개인의 아이디를 타인이 사용하여 차후에 문제가 생긴다면, 개인이 책임을 져야만 하겠지요. 이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무상상인
    작성일
    14.01.29 18:51
    No. 24

    p2p, 복사, 텍본, 스캔 혹은 네이버 n드라이브, 대용량 메일이용등이 불법이죠.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