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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v.43 성민영
작성
17.11.16 23:20
조회
1,827
표지

웹소설 > 작가연재 > 현대판타지

배현
연재수 :
32 회
조회수 :
38,317
추천수 :
1,885

미리니름 있습니다


“난 사람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릴 수도 모르겠소. 그건 도적 떼, 전염병, 기근, 전쟁과 불보다도 나쁜 일이오”

이 한탄은 구로사와 아키라가 감독한 <라쇼몽>의 한 대사입니다. 한 사무라이의 변사를 놓고 그의 아내, 도적, 사무라이의 원혼, 나무꾼은 각자의 입장에서 상반된 진술을 합니다. 극이 진행될수록 진실은 흩어지고 사실은 혼탁해져 바라보는 이들은 누구의 말이, 무엇이 정답인지 알 수 없게 됩니다. 그들의 공판을 목격한 승려는 울분에 차 말합니다. 자신은 사람에 대해 믿음을 잃어버렸다고.


사실 인간 개개인을 이기적이고 믿을 수 없는 존재로 보는 관점은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고, 오늘날에는 정치학이나 경제학의 보편적 시각이기도 합니다. 이런 사상의 연장에서 우리는 정부를 조직하고, 법률을 제정하여 개인을 통제하고 일탈을 처벌합니다. 나아가 교육을 통해 개개인에게 선량함을 학습도록하고 사회화합니다. 민주화된 공동체에서 시민 간의 신뢰란 사회나 시스템에 대한 신뢰와 동일합니다. 우리는 파란불이 들어오면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다는 것을 믿으며, 이를 어기는 자들이 도덕적 비난과 법률의 제재를 받을 것을 믿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사회와 정부조직이 붕괴한다면 사람 간의 신뢰 역시 소멸할까요? 적어도 몇몇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토마스 홉스는 자연상태가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상태라 표현했습니다. 인간은 자연에서 빈곤이나 질병, 죽음의 공포로부터 고통받습니다. 리바이어던이란 강력한 괴물로 비유되는 정치 권력이 이들을 통제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사람들을 구제하는 선행이 됩니다.


배현 작가의 『폐허 정복자』에서 묘사하는 아포칼립스는 홉스가 묘사한 자연상태와 비슷합니다. 알 수 없는 전염병으로 인해 사회는 무너지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하루를 근근이 살아갑니다. 난세에는 언제나 그랬듯 도적들도 창궐합니다. 약탈자로 표현되는 이들은 타인의 목숨을 빼앗고, 물자를 강탈하여 생존합니다. 지난 10년간 새로 태어나는 이들은 거의 없었기에 생존자들은 점점 수가 줄어듭니다. 사람들은 서로를 믿지 못하고 배척합니다. 


소설은 약탈자 집단에서 이탈한 단과 상우의 행적을 좇으며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전직 군인을 사사한 이들은 비교적 강한 무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무리를 모읍니다. 비록 유능하지 않더라도, 신뢰할만한 이들을 그룹으로 받아들입니다. 강한 무력을 가지고 있다면 약탈이 가장 안정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방식이지만 단은 이를 단호히 거부합니다.


“약탈 짓은 안 해”

단은 못 박았다.

“사람을 모을 거야. 그리고 약탈 따위를 하지 않고도 살 수 있는 집단을 만들고 싶어”

“약탈을 안 하면... 그럼 항쟁이요? 다른 그룹을 털어먹게요?”

단은 고개를 저었다. 단을 잘 따르고 솔직했지만 정상적인 사회보다 멸망한 세상을 더 많이 접한 상우는, 이미 이 세계에 맞게 적응해버린 상태였다.


그렇다고 단은 마냥 착한 성품을 지닌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오랜 약탈자 생활로 인해 감정이 무뎌져 사람을 죽이고도 무덤덤해 합니다. 때로는 살인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근처에서 쾌락살인을 일삼는 ‘교수’의 무리를 일망타진 하는 등 선제적으로 타 그룹을 공격해 섬멸시킵니다. 


나이프가 다시 복부를 찔렀다. 나이프로 머리를 찍는 것을, 단은 싫어했다. 두개골은 너무 두꺼웠고 날을 상하게 하기 일쑤였으니.

 죽음이 임박한 상황에서도 교수는 태연했다. 비록 거듭 찔리며 겁먹은 듯 단을 몰아냈지만, 지금 그의 태도는 자신이 숱하게 매단 다른 시체들과 자신을 같이 여기는 듯했다.

“감염자 새끼.”


누구도 타인을 함부로 믿을 수 없는 세상에서, 단은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 그룹을 만들려 합니다. 과연 그의 시도는, 노력은 보답받을 수 있을까요? 전작인 『노예병 크로스』에서 감탄할만한 문장력과 수준 높은 연출을 보여준 배현 작가가 이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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