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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작가가 하는 일 추천글

작성자
Lv.67 Livnn
작성
18.02.13 03:53
조회
1,065
현대판타지가 유행하게 되면서 작품의 성공여부와 별개로 '성공'이 현대판타지 장르의 중요한 키워드가 되었습니다. 그것은소설작가를 주인공으로 하는 소설도 마찬가지고, 등장인물들은 역경을 이겨내며 끊임없이 '대작'을 내고 끝내 성공하는 시원한 사이다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실제 대작을 쓰는것은 아니기에 소설 속 소설의 내용은 아예 없거나, 뼈대만 갖춰진 상태로 넘어가거나, 혹은 실제 대작이었던 작품의 제목을 차용해서 독자들에게 내용을 연상시키는 형태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작품이 많습니다.


그런면에서 그 작가가 하는 일은 기존의 작가를 주인공으로 하는 현대판타지와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작소설이 여러번 쓰여지는 과정은 없고 대신 하나의 작품에 집중합니다.

이야기의 주 뼈대는 작가 주인공인 강태산의 이야기와 그가 쓰는 소설의 주인공인 지스가 이끌어갑니다. 지스의 이야기도 구체적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소설 속 소설인 액자식 구성을 갖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소설 속 인물이 튀어나온다는 상투적일수도 있지만 영리한 장치가 등장합니다.

강태산의 목표는 악의 퇴치나 지구 수호가 아닙니다. 그저 작가로 성공하는것이 목표이기때문에 자신이 창조한 인물들을 굴려 이야기를 만들어냅니다. 반대로 소설 속 인물들은 자기가 속한 세계 안에서의 삶이 있고 바라는 희망이 있지만 강태산에 의해 고난을 겪게됩니다. 소설속엔 매번 등장하는 선악갈등이 있으나, 그 결과는 소설속 인물이 아닌 작가 강태산에게 달려있습니다.

즉, 이 작품은 작가와 등장인물간의 갈등구조를 통해 내용을 전개합니다. 사이사이에 각자의 직업적 고충과 갈등, 원만한 협의를통한 내부소설의 성공적 행보가 주는 기쁨 등 다양한 요소가 들어있습니다.

인물 소개의 경우 소설속 인물이 현실로 나올 수 있기때문에 직접적인 대사를 통해 자신의 특징이나 마음을 표현하며, 옆에있는 강태산의 관찰자 시점을 더해 구체적이고 입체적인 인물상을 그려냅니다. 이때 소설 속 인물이 소설 밖에 있는 현실이라는 세상을 인식하기 때문에 그것을 감안한 대화가 이뤄지게 되고, 이를 통해 '그 작가가 하는 일'이란 소설을 읽는 독자, 즉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말하는듯한 뉘앙스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작가와의 협상을 통해 설정이 변할 수 있다는 여지가 있으므로 진부한 캐릭터 또는 약속된 전개를 피해갈 수 있습니다.

강태산은 관찰자 시점으로 인한 한계를 보여주는데, 본인 스스로 작품에 대한 이해부족을 반성하며 완성도를 끌어올려가는 과정을 통해 성공이란 키워드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Comment ' 22

  • 작성자
    Lv.48 쭈여
    작성일
    18.02.18 08:35
    No. 21

    이 분도 거의 기계가 되셨네 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0 yunja202
    작성일
    18.02.23 15:44
    No. 22

    이작가님 전작들 읽어봤다면 비추합니다. 처음에는 신선하지만 후반부가면 갈수록 비슷한패턴으로 끝나서 나빼귀를 읽어봤다면 다른 작품은 안읽어도 된다 생각될정도

    찬성: 0 | 반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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