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에 관련된 감상을 쓰는 곳입니다.
장무기는 4명의 여인과 많은 갈등을 하게되지요..
작가 후기에 도 밝혓듯이 장무긴느 그냥 평범한 사람을
그리고 싶었다고도 했습니다.
조민과의 사랑은 암시가 아닌...결국은 선택으로 귀결되어집니다만,,
눈썹을 그리는 영웅이 아마 마지막장 소제목일거라 생각합니다.
주지약이 거의 귀신으로 변장해서 조민을 나무뒤에 숨겨놓고
진실을 말하라 하지요 이부분에서 장무기는 소소와 은?주지약 조민
4명과의 여인의 대해서 생각을 하게되고 결국 조민을 선택합니다.
주지약은 3가지 부탁중 2가지를 남기고 사라지지요...
그리고 화쟁공주는 징기스칸의 딸이 아니지요^^;
원나라의 한 왕족의 딸인걸로 기억됩니다만^^;;
아무튼 대단한 책임에는 틀림이 없다는건 인정합니다^^
영웅문이 기연이 없다는 것은 좀 아니군요.
그렇게 많은 기인들을 만나서 무공을 전수받는 것이 기연이 아니면 무엇입니까?
한초식만 배우고도 고수로 이름을 날릴 수 있는 초식을 그렇게 많이 배웠는데요.
더구나 자질이 떨어진다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한국 무협에서 보는 것 처럼 완전무결의 기재는 아니지만 그정도면 엄청난 기재입니다.
가르쳐주고도 배우지 못하는 사람이 많지요.
과거 한국무협에 비해서 덜할뿐이지 무협의 성격상 기연과 특출난 인물이 나오지 않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기존의 무협과 괘를 달리하는 '대도오'조차 주인공이 탁월한 실전감각을 가진 것으로 나옵니다.
그런 것이 재능이지요.
영웅문의 강점은 주인공이 절대적이지가 않다는거죠.
정말 주인공과 주변인물의 무공배분을 빈틈없이 해놨다는겁니다
아시다시피 1부에서 곽정은 아직 천하 오절에도 못미치는 실력이며
2부에서 양과는 새로운 천하오절에 비슷한 경지일뿐 그중
두명만 합공하더라도 무조건 집니다.
3부에선 장무기가 무공면에선 최강이라고 할수있지만 어리숙한 관계로
온갖 계략에 죽을고비를 꽤 넘기죠....소림 삼신승에게도 진거나
마찬가지고...
즉 요즘 무협같이 수련편을 초반에 따로 모아(1,2권분량)엄청나게 세져서
나가는거와 달리 영웅문은 주인공이 온갖 난관을 헤치며
무공도 그때 그때 증진하는 '성장형 무협'이라고 말할수있습니다.
요즘은 정말 잘된 성장형 무협을 찾기 힘들더군요...
Ps 장무기의 사촌 동생 이름은 '은리'입니다^^ㅎㅎㅎ
냐하하하하~ 맞습니다. 은리... 이 이름이 그렇게나 생각이 안나다니...
바로 앞에 영웅문 3부를 눈앞에 두고도, 어디 내가 이기나 책이 이기나 한참을 씨름해도 생각이 나질 않더니만은...냐하하하하...
아하~ 은리라...
사실 영웅문 3부의 여주인공들중, 제일로 불쌍하고 안쓰러운 사람입니다.
맨 마지막 권에서 독기가 빠져 어여쁜 얼굴로 돌아왔음에도, 자신이 사랑
한 장무기는 지금의 장무기가 아니라며, 옛날의 장무기를 찾아 떠나는 은
리...
쩝~ 근데 장무기 이 녀석은 그녀가 자신의 사촌동생이라는걸 뻔히 알면
서도 그녀를 잡으려 들다니...
욕심 많은 놈 같으니...
확실히 제가 생각하기에도 영웅문의 주인공들은 평범하다는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데... 기연은 없다?
곽정은 위에서 말씀하셨듯이 뱀의 피로 내공의 증진이 되었습니다. 오죽했으면 그런 곽정을 잡아 먹으려고까지 하지 않았습니까? 그 만큼 그 뱀은 기연이라는 소리죠. 또, 노완동을 만나고 사대 고수 중 한명인 홍칠공에게서 황룡십팔장을 배운 것.. 이것도 솔직히 엄청난 기연입니다. 사대 고수에게서 그의 진신무공을 배우는 것이 기연이 아니라면 도대체 무엇이 기연일지...
양과도 기연은 많습니다. 우선 신조가 잡아 주는 뱀의 쓸개.. 제가 기억하기로는 황금어쩌구 저쩌구 뱀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한 번 보기도 힘든 뱀을 매일 잡아다 주었습니다. 엄청난 기연... 독고구검의 무공도 엄청난 기연이고.. 마찬가지로 사대 고수 중에 한명인 구양봉에게 무공을 배운것이나, 홍칠공과 구양봉이 양과이용(?)해서 대결을 펼치는 것도 대단한 기연입니다. 그야 말로 양과는 기연에 둘러 쌓였기에 엄청난 고수가 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무기 역시 구양신공을 얻었으며, 건곤대나이와 페르시아교도에게서 빼앗은 명교의 상징(뭐더라..?) 어쨌든 그것에 적힌 무공.. (이것 역시 건곤대나이의 마지막 부분으로 기억 됨)을 익힌 것 하며... 장무기역시 무공에 대해서는 어마어마한 기연을 얻었습니다.
영웅문은 기연으로 인해서 주인공들이 성장하는 과정을 재미있게 보여주기도 합니다. 영웅문의 기연이 지금의 신무협의 기연의 토대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제 생각입니다.
음.. 제가 생각하기에 영웅문의 기연과 예전 우리나라의 구무협류에서 보여주던 기연하고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영웅문에서의 기연은 그 에피하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기연이 계속 스토리상에서 이어진다는 것이죠. 예로 나온 복사의 보혈을 먹은 것만 하더라도 원래 그 뱀의 주인이었던 음..이름을 까먹었네요, 무슨 장백산파였던 걸로 알고 있는데 하여튼 그 사람하고도 이후에도 계속 다시 만나지 않습니까.
그러나 예전 작품들을 보면 정말 운좋게 몇 백년전 고수의 무공비급을 얻고 나서는 그 무공을 몇 번 사용하는 걸로 끝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나마 계속 더 센 무공들이 등장해서 실제로는 많이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요..
개인적으로는 신무협과 구무협을 나누는 기준은 여러가지 있지만 그중에서도 제가 말씀드린 것과 같은 기연이 스토리상의 유기체속에 있는가 아니면 홀로 떨어져서 있는 것인가 하는 것도 큰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또 영웅문 3부에 대해 쓰는데 개인적으론 양과가 맘에 들기도 하고 2부는 1부에 나온 인물들이 그대로 나오기에 가장 좋아라 하는 작품중 하나입니다.
-정이란 무엇이기에 생사를 가름하느뇨?-
비슷한 말일것입니다. 소용녀의 사형(?)이 하는 말이죠.-정확히 뭐하고 하죠?-
반대로 3부는 그 엄청난 기연때문에 저에겐 우리나라 80년대 무협을 보는듯 했습니다. 장무기가 초절정 고수가 된 이후, 아무리 어리숙해도, 더 이상은 어려움이 없다. 란 그런 느낌 때문에 솔직히 너무 재미 없었습니다. 그 작품이 별개의 작품이었다면 저에게 다른 느낌이었겠지만, 1,2부의 주인공과는 너무 다른 ,재미없는 인물이고, 내용인것 같습니다.아마 저에겐 1.2부가 너무 뛰어나서 3부가 가려지는 것 같습니다.1.2부에 비하면 3부는 발로 그린 그림이다. 솔직한 저의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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