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Comment ' 41

  • 작성자
    Lv.89 유주혁
    작성일
    19.07.22 17:12
    No. 1

    이미 그런 사람들은 일뽕에 거하게 취해서 눈에 안들어옵니다.
    사실, 오늘날은 국가주의 및 민족주의가 쇠락하고 세계화와 개방화가 상당히 진행되었습니다. 냉정히 말해서 불매운동을 하거나 안하건은 개인늬 자유에요. 민족 의식이 부족하건, 역사 의식이 부족하건 본인의 만족과 이익에만 부합한다면 상관없다는 주의가 많습니다.
    문제는 이런 사람들이 정작 자신과 다른 의견의 사람들에게는 기를 쓰고 달려든다는 거죠. 본인은 민족주의적 시각을 싫어하고 비난하면서, 자기 자신이 비난받는 건 부당하는 이중구속에 빠지는 겁니다. 어설프게 배운 사람들이 종종 당하는 경우죠. 이럴 땐 그냥 조용히 무시하면 되는 겁니다. 굳이 그런 이들에게 죽자살자 달려들면 더 발끈해서 물 흐리니까요.

    찬성: 13 | 반대: 8

  • 작성자
    Lv.84 arbans
    작성일
    19.07.22 17:20
    No. 2

    이런 말 하면 또 만물일베설이라 할 까봐 좀 그랬는데 밑에 저 분은 불매운동 폄하하고 일본 제품 구매 운동 하는거 딱 그 사람들 논리네요...
    한국사람들도 그렇게 하지 말자고 하는 일부 사례 들고 와서 불매운동 하는 사람 다 똑같다고 말하면서 본질 흐리고 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귀 담아 들어줄 거라 생각하는건가 참.
    얼마 전 분란 일으키던 사람도 그렇고 왜 저런 분들은 자꾸 티를 내지 못해서 안달인지 모르겠네요. 관심받고 싶은 뭐가 있는가.

    찬성: 13 | 반대: 5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피리휘리
    작성일
    19.07.22 17:22
    No. 3

    저건 치료방법이 하나뿐인 병입니다 그냥....어그로에 끌리면 안되는데 손이근진근질.....

    찬성: 8 | 반대: 6

  • 작성자
    Lv.96 念願客
    작성일
    19.07.22 17:28
    No. 4

    저어기 밑에 흔한 토착왜구 논리 지닌 충이 있네요.

    찬성: 9 | 반대: 9

  • 답글
    작성자
    Lv.96 念願客
    작성일
    19.07.22 17:35
    No. 5

    특징이 허점 찔리면 이 악물고 무시하거나 궤변펼침ㅋㅋㅋㅋ

    찬성: 6 | 반대: 6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18:28
    No. 6

    일름보임? 진짜 찌질하시네 ㅉ

    찬성: 4 | 반대: 13

  • 답글
    작성자
    Lv.96 念願客
    작성일
    19.07.22 20:39
    No. 7

    응 ㄴㄷㅉ

    찬성: 2 | 반대: 2

  • 작성자
    Lv.23 2i***
    작성일
    19.07.22 17:49
    No. 8

    밑에 글에 댓글 달까말까 고민하다가 괜히 어그로꾼에게 먹이만 던져줄 거 같아서 댓글 안 달았습니다ㅋㅋ
    말씀대로 불매운동 참여 유무는 개인의 자유의지에 맡겨야 할 문제이지, 어느 쪽이든 간에 타인에게 강요하거나 욕하는건 정말 보기 흉하더라고요.

    밑에 저 글은 그냥 무시가 답입니다. 괜히 달려들면 본인만 감정 상하고, 시간만 축내니...

    찬성: 8 | 반대: 5

  •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18:20
    No. 9

    강제징용은 당시 일본법으로도 불법 맞구요. 그러니 일본이 기를쓰고 자발적으로 일하러 간거다라고 하는겁니다.

    불법인건 한일조약 배상에 들어가지 않으니
    일본이 한일조약을 들먹이며 이미 배상했다고 못합니다.

    문제는 일본이 그래서 위안부나 징용공을 지들이 했다고
    인정하냐인데. 할리가 없죠. 이미 관련 문서 상당수도 소실되었고 증거들도 없애고 시간도 지나서 관련자들의 진술뿐

    일본내 양심있는 노인들이 고백하기도 하지만
    일본정부는 노망난 헛소리로 치부하죠.

    결국 일본이란 나라 자체가 변하지 않는이상 진심어린 사과나 배상은 힘듭니다

    한국이 전쟁해서 이겨서 일본을 점령하던가
    한국의 국력이 일본을 압도해서 미국처럼 강제사과라도 받아내던가
    일본이 난카이 대지진 쓰리콤보로 진짜 일본침몰 상태가 되던가
    이 세가지면 가능하겠네요.

    찬성: 6 | 반대: 11

  • 답글
    작성자
    Lv.45 오정
    작성일
    19.07.22 18:22
    No. 10

    네, 그래서 정부가 함부로 움직이지 않는 거고, 시민들이 먼저 움직이고 있는 것이죠.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당연한 현상입니다. 각 시민들이 나라의 주인들이니까요. 물론 모두가 다 같은 생각일리는 없겠죠.

    찬성: 9 | 반대: 4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18:27
    No. 11

    제가 답답한건 현재 한국이 너무 국내 명분에만
    집착하는거 같단겁니다.

    조선이 청나라보다 자기들이 문화적으로 우수하고
    도덕적이라고 자기들끼리 백날 떠들었고
    그래서 우물안 개구리로 남았죠

    국제사회는 기본적으로 힘의 논리인데
    지금 대응보면 우리는 국내서 우리끼리
    명분과 정당성 외치는데 치중할뿐이죠.

    국제여론전도 회의적인게
    기본적으로 일본이 우리보다 인지도가 높고
    서방국가들이 와패니즈끼가 강하죠

    찬성: 5 | 반대: 11

  • 답글
    작성자
    Lv.45 오정
    작성일
    19.07.22 18:50
    No. 12

    그래서 일본이 한국을 때리면, 한국은 무슨 이유가 되었던 간에 무릎 꿇고 빌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으신 거죠?

    찬성: 9 | 반대: 5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18:55
    No. 13

    아뇨, 그거도 하수죠. 단 자존심 세울때와 아닐때는 구분해야죠. 자존심만 내세우면 뭐합니까 ...

    일본은 중국이 희토류 보복하니 바로 숙였죠.
    개네가 자존심 없어서? 그러고서 중국 엿먹이는거
    준비했죠.

    상대가 더 강하고 강공으로 나오는데
    똑같이 정면승부? 결과는 뻔하지 않나요?

    지더라도 서서 죽겠다. 한민족의 기상을 보이자.
    그래서 그걸 우리빼고 누가 알아줄까요.

    찬성: 5 | 반대: 10

  • 답글
    작성자
    Lv.45 오정
    작성일
    19.07.22 18:55
    No. 14

    일본이 세니까 말이죠. 학교에서 양아치들에게 당하는 찐따들처럼 말이죠?

    찬성: 6 | 반대: 4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18:59
    No. 15

    이래서 답답하단거에요.

    국제관계에 학교처럼 선생님이 있나요?

    미국부터가 양아치입니다. 국익을 위해 움직이는거죠.

    찐따같아서 싫으면 한국은 애초에 일본하고 왜 관계유지한거죠?

    한국이 망하더라도 중국 일본하고 다 전쟁해서

    우리 민족의 자존심을 보이고 다같이 죽어야

    찐따가 아니지않나요?

    찬성: 5 | 반대: 9

  • 답글
    작성자
    Lv.49 카뮴
    작성일
    19.07.22 18:52
    No. 16

    그거랑 님이 아랫글에서불매운동이 소꿉놀이 같으며
    걔내 말하는게 내 기분을 상하게 했으니 난 일본산을 더욱 살것이다! 하는게 먼상관이죠 ?

    찬성: 9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19:01
    No. 17

    불매운동 갠적으로 하는건 상관없다구요

    개인 자유니까


    근데 이게 점점 선을 넘어가고 있어요

    국내 민족주의 언론들이 이를 부추기구요

    참가 안하면 매국노니 배신자니 하는 프레임이 커지구요

    찬성: 5 | 반대: 9

  • 답글
    작성자
    Lv.84 arbans
    작성일
    19.07.22 19:04
    No. 18

    웃기지 마세요. 님은 불매운동 안한다 수준 아니었잖아요.
    안하는 사람은 정상인데 이런때일수록 더더욱 일본 제품 구매해야겠습니다하는 사람은 정상 아니예요. 선을 넘는건 님이셨어요.

    찬성: 12 | 반대: 5

  • 답글
    작성자
    Lv.84 arbans
    작성일
    19.07.22 19:06
    No. 19

    일뽕 거나하게 취하셔서 옛날 친일파들이나 펼치던 논리 피고 있으면 누가 공감하냐구요.

    찬성: 10 | 반대: 5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19:13
    No. 20

    내가 강요자들이 싫어서 일본산을 더 사든말든

    그건 내 자유죠. 그게 꼬우면 아예 일본산 사면 불법이고
    여적죄라고 법을 개정해야죠.

    일뽕? 일본은 겉과 속이 다른 나라에요.
    국민성 자체도 매우 비열하고 음흉하구요.

    맨날 원숭이 타령하며 정신승리하고
    일본 얕보는게 일뽕이고 매국노에요.

    진짜 우리나라는 일본한테 빤스까지 털려놓고도
    아직도 삼국시대 문물전파 가지고
    일본 얕잡아보는 아주 웃긴 정신승리법을 가짐

    찬성: 5 | 반대: 14

  • 답글
    작성자
    Lv.49 카뮴
    작성일
    19.07.22 19:15
    No. 21

    ㅋㅋ 님, 본문 글에서 소꿉장난같다느니 일본산을 더더욱 쓰겠다느니 기생충에 나오는 지하실 남자까지 언급하면서 낮잡아 보는 글써놓고 갑자기 엣헴 제가 말하고자 하는건 그게아니라~ 하면서 지식인인척 글쓰는거 너무 역겹네양

    찬성: 10 | 반대: 3

  • 답글
    작성자
    Lv.90 슬로피
    작성일
    19.07.22 19:13
    No. 22

    arbans님, 열낼거 없어요.
    우리보다 힘썌니까 숙여야한다는 것에서부터 약간 이상하지 않으신지요.
    현대의 외교에 외자도 모르는 분이시니 그려러니 해줍시다.
    지는 해에 감성적으로 변하시는 분이 많네요.
    일본은 지는해고 조금이라도 볕뜰때 살아볼려고 발악하는거에 불과합니다.^^

    찬성: 10 | 반대: 4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19:18
    No. 23

    정신승리가 진짜 조선 사대부들 같네요.
    일본이 저출산고령화로 하락세인데

    우리도 10년뒤면 더 심각한 저출산고령화 여파가
    닥쳐요.

    일본과 우리 역량을 현실적으로 안보고
    국뽕만 마시며 과대평가하고 낙관적으로 상황보는게

    진짜 임진왜란이나 병자호란 직전의 조선같네요.

    감정과 자존심만 내세우는 사람들 목청만 크고

    찬성: 3 | 반대: 10

  • 답글
    작성자
    Lv.90 슬로피
    작성일
    19.07.22 19:27
    No. 24

    그니까 그 하락세인 일본한테 우리가 왜 숙여야 하냐구요.
    왜 오냐오냐 해줘야함???
    남양에 근무하는 사람이 많으니 남양갑질사태때도 남양불매하면 안되는거였나요??
    그사람들 실업자 되니까요?

    찬성: 7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20:00
    No. 25

    그래서 타협없이 끝까지 가자구요? 우리가 훨씬 더 다치는데?

    우리가 재판근거로 일본기업의 한국내 자산을
    강제매각하면 더이상 일본하고 그 어떤 협상도 불가능해요.

    양측 정권 모두 자기들이 키워놓은 투쟁 여론 눈치때문에라도 좋든싫든 끝까지 가야합니다.

    우리가 스위치를 가졌다고 아베가 그래서 떠드는거구요

    찬성: 3 | 반대: 10

  • 작성자
    Lv.60 카힌
    작성일
    19.07.22 19:12
    No. 26

    전 이번 일을 자유무역의 본질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계기로 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이것입니다.

    국제사회의 경제학을 전공했거나 관련 분야의 석학이거나
    또는 무역에 대한 이해가 깊은 사람들이 보았을 때

    굉장히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부의 이념적 목적에 의해 경제가 휘둘리고 압박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발상 자체가 엄청난 충격인 것입니다. 특히 중국처럼 공산당 독재 체제에 사회주의라 해도 오늘날에 와서는 국제적 압력 속에 정부가 기업에 깊숙히 관여하는 것이 비판받고 있는 마당에 자유경제체제의 가장 높은 경제력을 가진 나라 중에 하나에서 이런 일이 벌어진다는 것은 자유무역질서의 근간을 해치는 매우 중대한 도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곳이라면 이정도 충격이 아닐 터이나 일본이기에 믿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고 보는 것입니다.

    자유무역은 분업과 전문성 강화로 나라간에 상호 호혜적 관점에서 서로가 이득을 볼 수 있다는 믿음을 전제로 합니다. 때로 불합리한 경우도 있고, 불균형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상호 수혜의 대전제가 무역질서의 바탕을 이루게 됩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다면 많은 것들을 잃게 됩니다. 통화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이 통화는 신뢰 그 자체의 대명사입니다. 통화의 가치는 신뢰이고 이 신뢰가 없으면 모든 질서가 무너집니다. 마찬가지로 국가간 무역과 분업으로 상호의존이 가능한 것은 신뢰가 없으면 정말로 큰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세계 각국은 이러한 신뢰를 해치는 행위를 절대적으로 경계합니다. 앞서 가상화폐가 큰 이슈로 대두되던 이유중에 하나아기도 합니다.

    정치 현안을 위해 경제 전쟁을 벌인다?
    지금 아베로 인해 일본은 보이지 않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엄청난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나와 거래하는 기업이 정치권의 압력을 받아 거래를 중단할 수 있다는 것은 자유무역 체제하에서는 상상도 못할 일인데, 일본이 행한 것입니다.

    미국이 이와 유사한 행위를 종종 합니다. 그러나 일본처럼은 아닌데다 거긴 초강대국이죠. 유일 초강대국이 아니면 2~3등이어도 불가한 행동이라 아베의 행각은 누구도 상상못했던 짓이었습니다. 미국도 아니면서 미국도 하지 않을 엉터리 명분으로 경제 제재를 가한다라는건 자살행위죠.

    일본은 내수 경제가 크지만 그것이 상대적으로 큰 것이지 무역규모가 작은 나라는 아닙니다. 잃어버린 신뢰는 되찾기가 어려운 정도가 아니라 수십년안에는 회복이 불가합니다.

    삼성이 불산 거래처를 바꾸지 않은 이유가 뭘까요. 신기술 발명에는 혁신적인 마인드가 필요하지만, 그것의 바탕이 되는 소재는 조금의 오차도 만들지 않기 위해 보수적인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조금이 아니라 아주 보수적입니다. 촌각을 다투는 첨단 기술일 수록 그렇습니다. 이것은 가성비와 신뢰를 바탕으로 합니다.

    타국에서 일본업체와 거래할 때 정치권의 입김으로 거래가 중단될 수 있는 전례가 있다는 것은 엄청난 신뢰의 훼손인 것입니다. 일본 경제가 지금 아베노믹스를 통해 부작용이 나타날 징조가 있습니다. 연금 문제로 골치를 썩이고 있습니다. 경제발전은 침체기에 들어설 조짐을 보이고 있스니다.

    혹자는 일본경제가 불매운동을 통해 흠집도 안난다고 말하지만 . 웃기는 소리죠. 기업의 상호의존성은 곧 연쇄적 반응이 될 수 있고, 균열이 될 수 있습니다. 가볍지 않다는 말입니다. 이 연쇄작용을 예를 들면 일본 여행을 가는 항공기는 일정 할당량이 있습니다. 이게 안되면 유지가 안됩니다.

    일본 지역 중 일부는 숙박업의 고정비에 비해 수익을 내는 손익분기점을 넘는데에 한국인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여행객이 반으로 줄기만 해도 폐업해야할 위기가 됩니다. 그 숙박업이 문을 닫으면 대체할 취업처가 얼마나 있을까요. 또 수입이 줄어 불안정해지면 지갑을 닫게 됩니다. 특히 연금 문제로 내홍을 겪고 있는 일본은 소비자들이 급격히 지갑을 닫게 될 가능성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스에서 금융위기가 있을 때 세계는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리스 경제규모가 세계 전체를 뒤흔들만큼 클까요. 그러나 씨줄과 날줄로 엮인 세계 경제는 충격을 받습니다. 자유무역체제하에서는 어느나라도 자유롭지 못합니다. 더하냐 덜하냐의 차이일뿐.

    일본이 우리나라로 부터 얻는 이익의 30%만 덜 가져가도 엄청난 충격입니다. 더크면 더큰 충격이고요. 절대 작은 충격 아닙니다. 큰 흠집이 안된다고 말하는 것은 경제를 모르고 하는 말입니다. 특히 750만 여행객이 절반으로 줄고, 상품 수출이 절반으로 줄면....그 자체로도 충격이지만 현재 일본이 처한 상황 때문에 업친데 덥친격이 됩니다. 한국의 피해도 크겠지만 한국이 일방적으로 피해를 입는 다는 식의 발언을 하는 분들이 있어서 하는 말입니다. 일본은 우리나라를 상대로 흑자국입니다. 조금이 아니라 막대한 흑자를 보는 나랍니다.

    찬성: 7 | 반대: 3

  • 답글
    작성자
    Lv.90 슬로피
    작성일
    19.07.22 19:17
    No. 27

    일본은 자기살 자기가 파내고 있는 겁니다.
    미국은 땅덩이가 워낙 크고 그안에 없는게 없어서 뭔짓을 해도 꿀릴게 없는 나라라지만 일본은...ㅋㅋㅋㅋㅋ
    그동안 행태에 기득권인 새누리당같은 토착왜구들은 상부상조했을지는 몰라도 요즘 젊은이들은 미디어의 발달로 알만큼 알고 같이 분노해주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베충들은 버러지들이니 사람이 아니구요.
    개인적으로 극혐하는 일부의 집합소인 일본이 타격을 많이 받았으면 좋겠네요.
    특히 우익들.

    찬성: 6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90 슬로피
    작성일
    19.07.22 19:19
    No. 28

    그에 일반인들이 피해입는다고 많은 사람들이 연민을 가질 수 있으나 ㅈ같으면 투표해야합니다. 기권표를 던지더라도 투표는 하러가라는 이유가 그거죠.
    자기들이 투표하고 뽑은 사람이 시행한 정책이니 따라야죠.
    ㅈ같으면 탄핵이라도 시키든가...ㅋㅋㅋ

    찬성: 2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90 슬로피
    작성일
    19.07.22 19:32
    No. 29

    진짜네....
    이사람은 진짜다...

    찬성: 1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19:20
    No. 30

    그래서 타격 받긴하죠

    우리가 중상이고 저쪽이 경상이라 문제지

    지금 독립군인양 날뛰는 인간들 말대로면

    당장 단교하고 반도체 포기해서라도 우리 자존심 지켜야죠.

    경제 망해도 정신승리하며 버티면되고

    찬성: 2 | 반대: 11

  • 답글
    작성자
    Lv.49 카뮴
    작성일
    19.07.22 19:44
    No. 31

    ㅋㅋ 불매하자는 사람들이 독립군이면 님은 친일판가여? 재밌네 말씀 하는거
    암만봐도 머라하는거 자존심 상한다고 일본물건 더욱 사야겠어요~ 하는건 그쪽인거같은데 ㅎ
    님말대로 굽신거리면 다음에 또그러면요? 그다음엔요? 그그다음엔요?선례 잘못세우면 어떻게 되는지 정말 몰라서 그런말 하시는건가?

    찬성: 10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20:04
    No. 32

    그래서 지금 브레이크없이 가면 누가 더 다치는데요?

    일본이 계산없이 질렀다고 믿으시나

    일본기업 자산 강제매각이 우리가 망해도 지켜야할

    절대가치임?

    찬성: 3 | 반대: 10

  • 답글
    작성자
    Lv.49 카뮴
    작성일
    19.07.22 21:06
    No. 33

    님 ㅋㅋㅋ 여지껏 계속 님말처럼 굽신거렸잖아요~ 그런다고 지금 상황 나아졌습니까? 나아져서 지금 말한마디에 부품이 끊기고 협박받아요? 아니면 좀더 버티다 나중가면 안다칩니까?
    아프기 싫다고 매번 미루니까 1도 진행안되는데 뭔 소리에요 진짜 ㅋㅋㅋ 더처맞기 싫으면 대비하는게 당연한거지,
    님도알잖아요 쟤내 우리 침략했다는것도 인정안하고 역사교육도 안시키고 위안부부터 독도, 이번사건까지 하~나도 인정안함, 이번만 너네가 죽네 사네가 문제가 아니라, 앞으로도 우리랑 계속 마찰있을 예정인데 그럼 그때가서는 어쩔건데요?
    같은 방식으로 안나올거란 보장도없는데 대비안해요? 사람들이 불매만 한다는게 아니잖아요?
    ㅋㅋ 글구 첨에는 불매하는사람 비꼬면서 일본산 더더욱 사겠다느니 뭐니 하면서 남들 비꼬시더니 말하는 방향 바꾸시네 재밌어 아주 ㅎ

    찬성: 6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2 20:02
    No. 34

    국내언론 논조네요.

    전 일본이 무형의 가치를 잃었다는걸 너무 과대평가한다고봐요. 이미 자유무역주의는 트럼프가 깨고있어요.

    세계는 다시 보호무역으로 가는중이구요.
    브렉시트도 그렇고

    일본도 피해있는데 우리는 피해가 더 커요

    이건 국내 전문가들도 떠드는거에요.

    찬성: 3 | 반대: 11

  • 답글
    작성자
    Lv.89 8walker
    작성일
    19.07.22 21:16
    No. 35

    우리가 피해가 더 크다고 자꾸 주장하시는데 주가지수를 보년 그렇자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나라 주가지수는 오르고 일본은 내렸죠 외국자본의 움직임 영향이고요. 니는 즉 외국 투자자의 입장에선 일본의 손해가 크다고 본겁니다. 본격적인 제재가 들어오면 좀 더 바뀌겠지만 외국의 언론들은 장기적으로 일본의 손해가 더 클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죠.
    이런 상황들과 일본의 어거지로 시작된 경제보복이란 점, 그리고 언제 어떤 핑계로든 다시 시작 될 수 있다는 것도 고려할때 숙이고 들어가자는건 너무 무식하고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찬성: 6 | 반대: 3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3 13:15
    No. 36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를 ...

    핵심소재들이 없어서 물건 못만들면

    수출의존 경제 아작나는거 한순간인데

    지금 코스피가 하락세고 불화수소 국산화한다니

    관련 기업 주가만 올랐어요

    찬성: 1 | 반대: 1

  • 답글
    작성자
    Lv.89 8walker
    작성일
    19.07.23 13:53
    No. 37

    남의 근거를 반박할 땐 좀 자료도 찾아보고 알아보세요. 그게 다른 사람을 설득시키는 기본 자세입니다. 그저 님의 머리속에서 나오는 망상만 이야기하면 누가 공감할가요. 네이버에서.이번 분쟁의 가장 큰 피해자가 될 우리 기업 sk 하이닉스와 삼성 전자 주가 쳐보세요. 일본제재 후에도 계속 상승세이니간요.

    찬성: 2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8 세마포
    작성일
    19.07.23 13:59
    No. 38

    제재 아직 시작도 안했어요

    지금 허가만 미루는거고 그것도 끽해야 3개

    진짜 화이트리스트 제외되고 수백개 부품에 적용되고

    생산차질이 본격화되면 주가 급락 순식간이에요

    이게 헤프닝이면 단기간에 재고 소진하는걸로

    이득이될수 있겠죠. 장기화되면?

    사업 자체가 불투명해져요. 화웨이가 지금 당하는거 안보이시나?

    찬성: 0 | 반대: 2

  • 작성자
    Lv.75 vcombo33
    작성일
    19.07.22 20:42
    No. 39

    ㅂㅁㄱ한테 먹이를 주지맙시다 ㅠㅠ
    사회부적응자한테 화내봤자 돌아오는건 없자나여~

    찬성: 4 | 반대: 3

  • 작성자
    Lv.93 dlfrrl
    작성일
    19.07.22 21:46
    No. 40

    근데 진짜 주가오른 거는 그럴법 한데 예측못해서 놀랍더군요. 장기적으로 가면 문제가 되겠지만 단기간으로 끝나는 거면 일본이 타격이 더 크긴 할듯.. 그거랑 상관없이 불매운동 정도의 액션도 안취한다면 뭐 어쩌자는 건지 뭐라는 건지 잘 모르겠음. 애국 매국 이런 걸 떠나서 국제관계에서 당연히 그 정도의 액션은 취해줘야 하는 것 같은데. 일본물건 산다고 매국노니 하는 사람들 있으면 그건 별로겠지만 글쓰신 분은 선민의식이 보여서 좀..

    찬성: 5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93 dlfrrl
    작성일
    19.07.22 21:54
    No. 41

    저는 경제는 잘 모르지만 무역 제재가 그렇게 오래 갈 것 같지는 않네요. 반도체가 최종 생산품도 아니고 다양한 기기들에 들어가기 위해 수출되는 건데 납품이 중지됐을 때 연쇄적으로 손해보는 외국기업들도 많을 것 같아서..그렇게 대체가 빨리 될까요?

    찬성: 2 | 반대: 2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