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제가 모호하게 표현했나 보네요. 완전 초기 개척이나 시작을 말하는게 아니라 그런 소재가 보통 사람들이 알아볼 정도로 대박을 터트리는 작품을 말하는 거였습니다. 그래서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달빛조각사를 예를 든 것이구요. 수많은 소재가 나타나도 대박작이 나와야 해당 소재 관련 작품이 줄을 잇게 되니까 하는 소리였구요. 달조 이전에도 관련 소설은 있어왔지만 본격화 시킨건 달조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고, 다른 예로는 둠스데이가 유사한 예가 되겠습니다. 둠스데이 이후로 나오는 작품들은 색다른 아이디어 참 많이 더해서 나오고 있죠.
2005.11.24 네입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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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로 통하는 게임판타지는 이미 2005년에 양산형의 한 종류로 꼽혔습니다.
한달에 한권씩은 나와줘야하는 장르에서 달빛조각사(2007, 1권)는 개척보다는 후발의 후발주자였어요. 겜판에 질렸을때 조각사라는 참신한 직업을 들고나와서 유명해졌죠.
영혼에뮬레이션 이라는걸(안읽어봐서..) 도입한 탐그루(1998, 1권)가 최초의 게임판타지로 꼽히기도 하네요. 그 외에도 가상현실게임 외에도 카드게임형식을 차용한 판타지 카드마스터(2001) 전략게임을 다룬 TGP1(2004)등이 나오긴 했는데, 레이센(2004)나 더원(2005) 정도가 획을 그었다고 생각되네요. 달빛조각사는 거기에 다시 엄청 굵은 줄을 긋긴 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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