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캐릭터 그리고 끝없는 전투.
전투가 반복될수록 새로운 요소를 집어넣어야 질리지 않으니까 점점 더 강해지는 주인공과 적. 그러다 보니까 나중에는 별 하나쯤은 가뿐히 없앨 수 있을 정도로 강해집니다.
내용면에선 드래곤볼은 유머요소와 끝없는 전투로 일관한 눈요기만화라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무슨 작가의 깨달음이나 순간이라도 스쳐지나가는 혜안은 보이지 않습니다. 단지 돈을 많이 벌었을 뿐이지요.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저 적의 생김새가 바뀔 뿐 매번 같은 진행에 같은 레파토리, 그저 바뀌는건 주인공의 전투력뿐...
그저 시대를 잘 타고났다고 여겼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드래곤볼의 영향이 작지가 않습니다. 지금 원피스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만화지만 아직도 드래곤볼의 아성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판매량 말고요)
애초에 오다 작가도 드래곤볼에 영향 받았고요.
단순 판매고 이외에도 드래곤볼을 명작으로 부르기에는 모자람이 없다고 봅니다.
그래도 장면장면 묘사가 활기차고 역동적인 면이 좋습니다. 제가 뭐 평가할 수준은 못되지만 박진감이 느껴진달까요? 아마 그래서 인기를 끌었겠지요.
찌찌베게 같은 성적인 요소, 유머 요소, 그리고 전투를 통한 경쟁과 성장, 마지막으로 박진감 넘치는 싸움 묘사..가 드래곤볼의 인기 비결이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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