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Comment ' 82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6:39
    No. 1

    http://www.kocca.kr/knowledge/internal/insu/__icsFiles/afieldfile/2010/05/02/70182.pdf
    어느 교수님이 쓰신 게임의 역사에 관한 논문이네요

    1992년 ID 소프트사는 울펜슈타인3D 라는 PC 게임을 선보인다. 이 게임은 기존의 2차원 공간을 뛰어 넘어 3차원의 공간을 실현한 획기적 게임이었다.

    3d의 시발점이 시점 공간 그래픽 3개중 공간을 기준으로 삼았다는것은 누구나 알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공간이 빠져도 3d라고 할수 있을런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6:49
    No. 2

    주인공 캐릭터의 움직임이 전후좌우 4방향으로만 국한되어 있어 진정한 의미의 3차원 공간을 확보했다고 보기는 어려운 점이 있었다. 실제로 이 게임에서 게이머의 시선은 항상 똑같은 높이로 고정되어 있으며, 따라서 게임의 무대는 항상 편평한 평지일 수밖에 없었다.

    조금만 더 내려보면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결론은 이 게임도 z 좌표는 전혀 변하는 게 없는 거죠.
    이것이 그에 대한 답변이 되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6:51
    No. 3

    그다음에 둠도 있고 다른게임도 계속언급됩니다만 언급되는 단어중 공간과 시점이 주로 나올뿐 그래픽쪽은 나오지 않죠
    즉 3d라는 단어가 최초로 나왔을때에 공간이 큰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고 판단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6:54
    No. 4

    3d그래픽의 구현이라는 말은 xyz의 공간을 구현했다라는 말과 같습니다.

    그래픽을 뭐라고 생각하나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6:58
    No. 5

    3d 그래픽이라고 할수있겟네요
    하지만 링크한 논문은 게임의 역사고 저역시 말하는건 3d게임 이냐를 말하는 겁니다.
    지금 다신 댓글을 봐선 3d그래픽이 들어갔기 때문에 3d게임이라고 우기시는걸로 보이는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03
    No. 6

    그리고 그 논문에서 3d그래픽게임과 3d게임을 구분해서 나열하나요? 그렇지 않았을때 3d그래픽으로 게임을 만든다는건 3d게임일 수 밖에 없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14
    No. 7

    흠 저는 최초 3d란 단어의 정의가 나왔을때 무엇을 기준으로 3d라고 했는가에 대해 해당 논문을 링크한겁니다. 그래픽보다 공간에 중점을 둔 논문으로 보이지 않나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59
    No. 8

    공간이 3d 컴퓨터 그래픽과 동일어에요. 공간에 채색한걸 뜻하죠.
    제가 복붙한 내용이 그거잖아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00
    No. 9

    xyz축이 있으면 그게 바로 공간입니다. 그리고 3d그래픽은 거기에 점찍어서 공간내에 사물을 구현한거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01
    No. 10

    공간이 3d그래픽의 기본 전제 조건이라는 이야기에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6:53
    No. 11

    둠의 캐릭터는 울펜슈타인 3D 의 캐릭터와는 다르게 올라가거나 내려갈 수 있었다. 전후, 좌우라는 평면상의 두 축에 상하라는 제3의 축을 삽입함으로써, 게이머의 캐릭터는
    실제 공간에서 마찬가지로 3차원 공간을 자유롭게 누비고 돌아다닐 수 있게 되었다. 둠 은 울펜슈타인 3D 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하고 세련된 거의 완벽한 3차원 그래픽을 선보였다. 이는 3차원 배경을 실시간 렌더링(real-time rendering) 기술로 처리한 결과였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6:56
    No. 12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3D computer graphics)는 2차원의 그것과 달리, 컴퓨터에 저장된 모델의 기하학적 데이터(각 점의 위치를 높이, 폭, 깊이의 3축으로 하는 공간 좌표를 이용하여 저장)를 이용해 3차원적으로 표현한 뒤에 2차원적 결과물로 처리, 출력하는 컴퓨터 그래픽이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03
    No. 13

    전체 내용인가요? 올려주신 내용만 봐선 그래픽스 에 대한 내용으로 보이는데 음 어디에도 게임 이란 단어는 들어가 있지 않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19
    No. 14

    3d 그래픽이 공간의 구현을 뜻한다는 내용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3.10.03 16:58
    No. 15

    결국 우리가 판단하는 기준은 ‘보이는 것’입니다.

    이 소리는 다르게 말해서 보이지 않는 건 믿지 않는다는 소리입니다.
    물론 저도 그렇게 생각은 하지만,
    보이지 않아도 우리은하 밖 다른 은하는 존재하고 블랙홀 같은 자연현상도 실재합니다.
    '우리'가 판단하는 기준과 정의는 다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01
    No. 16

    역사는 승자에 의해 쓰여진다고 하죠
    결국 후세 사람들은 승자에 의해 쓰여진 역사서를 읽게되고 믿게 될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승자에 의해 쓰여진 역사가 진실인가요?
    진실이 아니라는걸 알고있는상태에서 받아들여지는 역사와 진실이라고 믿은상태에서 받아들여지는 역사를 다르게 다가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09
    No. 17

    그래서 사라진 언어를 사용하는게 옳다라는 이야기는 괴변이죠.

    언어는 누군가와 소통하기 위해서 쓰는 겁니다. 내가 이렇게 생각하고, 이게 옳다라고 생각해서 단어를 혼자서 마음대로 바꿔쓸 수 있나요?
    그렇다면 그건 대화를 위한 언어가 아니라 자기 만족을 위한 자기만의 언어에요.
    남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언어가 아니라 자기 혼자만의 언어일뿐이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7:13
    No. 18

    도리도리곰님, 전 글들에서도 공간좌표의 활용에 의해 3디를 말할 수는 있어도 우리가 말하는 건 그래픽상에서 보이는 것들에 대한 것을 기준으로 3디를 말하는 것이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많았지만, 공간좌표의 활용에 의해 3디를 말할 수는 없다. 그래픽으로만 봐야 한다. 라고 말하는 분은 보지 못 한 것 같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18
    No. 19

    도리도리곰님의 이야기에 가장 적절한 예시를 들어보죠.

    테러리스트라는 말은 단어의 의미가 현재는 폭력수단을 통한 범죄행위를 뜻하는 부정적인 뜻이였지만, 독립운동시기에는 일본에 대항하기 위한 당연한 수단이였습니다.
    김구선생이 백범일지에 테러리스트인것을 자랑스러워하는 그런 문장이 보이기도 하죠.

    하지만 37년도에 테러리즘에 대하여 열강들이 모여서 범죄행위라고 규정을 하고 그 의미는 부당한 권력에 대한 투쟁이 아니라 과격한 범죄로 의미가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민주주의의 가치가 들어오고 폭력이 아닌 다른 수단으로 원하는 정치적 목적을 얻게되면서 테러리즘은 범죄요어로 굳어지고, 기존의 독립운동의 경우에는 테러리즘에서 분리되거나 레지스탕스라는 단어로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도리도리곰님은 김구선생을 테러리스트라고 이야기를 하는게 옳다라고 생각하십니까? 열강에 의해서 단어의 의미가 바뀌었지만, 테러리스트라는 단어 의미를 대체할 뜻도 있고, 그냥 무장독립투사라고 이야기를 해도 됩니다.
    무턱대고 김구선생을 테러리스트라고 말하는 행위는 남들이 보기에 김구선생을 범죄자 취급하는 행동과 같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현대이고 현대에 살아가니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현대에 쓰이는 의미로 표현을 해야합니다. 내가 그런 역사적 배경을 잘 알고 있다고 해도, 남이 그것을 알 것이라는 확신이 없고, 남이 그것을 알아도 도리도리곰님이 무슨 의도로 그 이야기를 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과거의 그 단어가 옳다라고 해서 무조건 따르는게 옳은가요?

    그리고 그 단어를 쓰는 것과 지금 상황이 무슨 상관이 있나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21
    No. 20

    우리가 토론하고 있는건 남들이 어떻게 단어를 쓰고 있는가지, 그게 옳은가 그른가가 아닙니다.

    3d가 이거라고 정의하려고 토론했습니까?

    전 처음부터 3d가 보편적으로 어떻게 여겨지는가를 이야기 한다고 명시해 놨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28
    No. 21

    이런 역사적인 부분은 시대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조선이 해방을 맞이 하지 못하고 일제 치하로 남았다면 독립운동가라고 됐을까요?
    입장과 상황에 따라 바뀌는 부분과 기술적 정의는 분명 다릅니다.
    괜히 제가 역사는 승자에 의해 쓰여진다고 하는게 아닙니다. 어떤 단어의 정의 라는것은 변치 않아야 의미가 있죠.
    언급하신 예는 잘못된거 같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35
    No. 22

    3d게임이라는 용어가 발전한 발전사적인 상황을 무시하고, 최근의 3d게임의 경향인 3d 요소를 통해 3d는 이렇다라고 주장하는 것이 최근의 경향을 통해서 전체를 왜곡하려는 승자의 역사지요. 아닌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36
    No. 23

    그리고 그때는 그 독립운동가가 옳은 행동을 했다라고 배우지도 않을테니, 그냥 테러리스트라고 배우겠죠.
    실제 독립운동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단어의 부정적인 의미가 일치합니다.

    그게 제가 제시한 테러리스트의 상황과 뭐가 다른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44
    No. 24

    게다가 단어의 정의는 언제나 달라집니다. 어떤 단어가 영속적으로 쓰이려면 그 단어를 쓰는 사회의 상황이 유지가 되어야겠지요.
    단어의 정의란 느리든 빠르든 결국 사회와 같이 바뀌기 마련입니다. 뭐 쓸데없는 이야기지만 너무 글 하나에 오류가 많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7:10
    No. 25

    저, 중간에 고래랑 박쥐가 포유류라는 이야기 그냥 있는 거 아니거든요? ㅠ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9 도버리
    작성일
    13.10.03 17:16
    No. 26

    이미 시작하면 자존심 때문에라도 시각을 바꾸지 않죠. 좋은 글이지만 같은 댓글이 달릴 거 같네요 ㅋㅋㅋ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22
    No. 27

    고래 박쥐를 예로 드셨는데 솔직히 이해가 잘안되서요
    고래 박쥐는 보여지는건 물고기나 새 로 보이지만 물고기나 새처럼 먹이를 먹여키우는게 아니라 젖을 먹이기 때문에 포유류란 뜻아닌가요?
    그렇다면 눈으로 보여지는게 전부가 아니라 어떤 생태(즉 종을 가르는 중요 요건 젖을먹인다)를 가졌느냐 를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7:28
    No. 28

    사실 이거 잘못 된 비유에요. 묘로링님의 시치미나 테러리스트 비유가 더 적절한 것이고요.
    그래도 쓴 게 아까워서 변명하자면, 젖을 먹인다는 기반지식이 없다면 고래가 어류이든 포유류든 상관 안한다는 거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7:30
    No. 29

    정확하게 설명하자면 3D그래픽인가(젖을 먹이는가)가 중요한 거지 플레이에 관한 요소(어디에 사는가)가 중요한 게 아니란 건데, 좀 뒤바뀐 부분이 있어서 망한 비유지요.
    그래도 뜻은 알아들을 수 있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39
    No. 30

    정확하게 설명하자면 3D그래픽인가(젖을 먹이는가)가 중요한 거지 플레이에 관한 요소(어디에 사는가
    여기서 괄호앞부분은 서로 바뀌어도 해석에 별차이가 없는거 같아서 하는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7:24
    No. 31

    제가 모든 논란을 끝내요. 3D는....
    Dangerous, Dirty, Difficult, 입니다.
    백수77님의 답변 지금 보니 정말 현명한 답변이셨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통곬
    작성일
    13.10.03 17:29
    No. 32

    lol, 워크레프트, 기타등등의 게임은 결국 컴퓨터로 구현된 그래픽이죠.
    컴퓨터 그래픽은 크게 2종류의 그래픽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2차원 그래픽(2d)과 3차원 그래픽(3d)이죠.
    2차원 그래픽은 x축과 y축에 구현된 이미지이고, 3차원은 x ,y, z축에 구현된 이미지입니다.

    게임 시점이나 플레이 방식은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36
    No. 33

    3d게임 3d그래픽 이게 같은 말은 아닙니다.
    간단이 말해서 게임플레이는 그 게임의 세계관이자 플레이 방식 기본틀을 말하는거구요
    3d그래픽은 그중에 부수적인 부분에 불과합니다.
    전체적인 구조는 무시하고 보여지는 부분만을 가지고 3d게임이라고 하면 곤란하죠.
    33d그래픽은 3d게임이다 라는 부분은 동의할수가 없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38
    No. 34

    그걸 옳다라고 주장하려면 근거가 있어야하는데, 어떤 귀납적 근거도 들지 못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게 도리도리곰님이나 소수의 공상인지, 3d게임이라는게 실제로 그런지 그걸 증명을 하려면 그런 노력을 하세요. 지금은 그냥 도리도리곰님의 망상밖에 안되는 소리라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7:43
    No. 35

    묘로링님은 좀 쉬세요. 이 댓글부터 좀 과격해지셨어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45
    No. 36

    그래서 3d게임의 정의를 말하려는 것 아니었습니까 정의는 필요없다고 하시더니...
    게임의 발전 역사에 관한 논문도 올렸구요. 해당논문에서 게임플레이의 공간적 변화를 3d시대의 시발점으로 보았다고 언급한부분도 있었구요. 망상이라고 하시니 좀 그렇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48
    No. 37

    귀납증거라는건 그 증거를 외부 사례에서 찾는것을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그런 쓰임이 외부세계에서 쓰여지고 있는가를 이야기하는거죠. 도리도리곰님은 전혀 그런 노력을 하지 않고있고요. 실제 게임의 예시를 뽑아오라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54
    No. 38

    제 주장 즉 3d 공간적 요소가 없으면 3d게임이라 부를수 없다는 것에서 무슨 예시가 필요한거죠?
    3d란 단어의 의미를 기준으로 단순히 롤 게임내에 등장하는 캐릭터들만 3d그래픽 처리했다고 3d게임이라고 하는게 말이 안된다는건데
    3d 기준에 미치지 못하니까 아니라고 말하는겁니다. 무슨 예가 필요한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56
    No. 39

    대부분의 다른 사람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면, 그건 도리도리곰님 혼자만 쓰는 언어잖아요.

    아무도 알아들을 수 없는 혼자만의 3d게임 개념을 만드셨는데, 그건 자기와의 대화 말고 쓸 수 있는 게 아니죠. 대화를 할 수 있는 용어가 아니며 그걸 망상이라고 불러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05
    No. 40

    말이 안되는 이유가 그냥 도리도리곰님의 혼자생각이잖아요.
    3d기준에 충족하고 있고, 실제로 3d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롤은 배경도 3d고 케릭터도 3d라 xyz축이 구현되어있어요. 물론 케릭터는 z축을 이동하지 않지만 키라는 개념이 있죠. 그것을 증명하는 가장 단순한 예는 논타겟스킬의 판정인데 블리츠 크랭크의 그랩은 상단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하단의 발위치에만 적용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53
    No. 41

    이론적으로 이게 옳다라는 이야기가 아무 쓸데없는 말이라는것입니다. 저 박사님 논문에도 도리도리곰님의 의견을 보충해주는 내용은 없죠.
    게임플레이의 공간적 변화를 3d시대의 시발점으로 본게 상관이 있는건 제가 주장한 3d그래픽이 3d게임이라는 이야기를 증명할 수는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몇몇 대표적인 게임을 통해 귀납적으로 제 주장을 증명을 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도리도리곰님의 주장은 일단 가설로서 유효할 뿐이지 그게 검증을 받은게 아닙니다. 그래서 귀납적 증거를 찾고, 세계에서 그런 인식도 많은 사람이 한다라는 것을 증명을 한다면 그 이야기도 맞겠죠.

    그렇다고 해서 제 이야기가 틀린 것은 아니죠. 그럴경우 저도 맞고 도리도리곰님도 맞습니다. 틀리다라는 것을 증명하려면 제 귀납적근거가 잘못되었다라는 자료 자체가 필요하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40
    No. 42

    저처럼 그런식으로 판별해서 3d게임을 그렇게 인식한다는 예시를 들고와서 귀납증명을 하세요.

    지금 똑같은 소리만 몇번합니까. 질리지도 않아요? 주장만 있고 근거만 있다면 그건 토론을 하자는 자세가 아니라 난 우길테니 넌 그냥 니 할말 하라는 자세일 뿐이에요.
    근거도 못대는 아무 쓸데없는 말을 도대체 왜 하냐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48
    No. 43

    아니 단순히 3d그래픽이 3d게임이라는게 말이되나요?
    그런 논리면 3차원적으로 캐드를 통해 캐릭터를 그려만 놓아도 이건 게임이다라고 한다는 소리인데 그래픽과 게임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전혀 모르시는것 같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54
    No. 44

    세상 모두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고요.

    게임의 정의는 게임성을 가진것에 출발하죠. 그림 동화봅니까? 3d게임이면 3d그래픽으로 된 게임을 한다는 거잖아요.
    3d게임성을 지닌 게임을 한다는건 게임중에 특이한 이동을 해서 z좌표를 잘 이용한다는 소리고요.

    이것도 이해를 못하고 계시면 안되죠. 정말로 말이 안통한다는게 느껴지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7:41
    No. 45

    너무 답답해서 제가 과격해지는거 같네요. 좀 저는 쉴께요.

    다음에 여기 왔을때 도리도리곰님의 상상이 아니라, 누구나 공감가능한 정상적인 근거가 있는 주장을 마주했으면 좋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통곬
    작성일
    13.10.03 17:39
    No. 46

    3d라는 단어가 3차원 그래픽과 같은 단어죠. 3d 게임은 3차원 그래픽게임이란 말 아닌가요. 아니라면 제가 괜히 끼어든거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7:48
    No. 47

    3D라는 단어가 3차원은 맞지만 그래픽이 포함된 단어는 아닙니다.
    그냥 Three dimension일 뿐이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8 통곬
    작성일
    13.10.03 17:54
    No. 48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3d는 그래픽도 함축되어 있습니다. 2차원 게임, 3차원 게임은 말이 되지 않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7:56
    No. 49

    이전에 어떤 댓글에서는 욪즘 2D 3D의 구분을 서버 인식으로 구분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3D가 반드시 3D 그래픽이라고는 할수 없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7:58
    No. 50

    그리고 3D에는 3차원 공간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3차원 공간을 사용한 게임 혹은 2차원형식의 게임이라는건 충분히 가능하죠.
    초창기 게임이 1차원적인 게임이었다는걸 생각하면 오히려 이쪽의 단어도 가능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윈드데빌改
    작성일
    13.10.03 18:02
    No. 51

    참고로 1D 게임은 저도 아주 옛날에 TV에서 게임 역사를 다루는 프로그램에서
    초창기 게임으로 선과 점만으로 된 것을 본거라 게임 이름까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_-a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16
    No. 52

    그래픽이 없는 게임이란 없죠. 애초에 그래픽이라는 용어라면 점만 찍혀있어도 그래픽이 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20
    No. 53

    그래서 3d그래픽게임과 3d게임은 본질적을 같은의미가 되는거에요. 게임이라는 단어에 그래픽이 포함되어있으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7:51
    No. 54

    도리도리곰님께 하나만 묻겠습니다. 3D그래픽 게임은 3D 게임이라고 할 수 없는 겁니까?
    도리도리곰님께선 3D그래픽 게임을 그냥 3D게임이라고 줄여서 말 하신 적이 없으신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56
    No. 55

    3d그래픽 게임 즉 게임내 캐릭터만 (즉 롤) 이런걸 어떻게 3d게임이라고 하나요
    3d는 세계관과 같은겁니다.
    그중 부속품이 3d형상을 취한다고 해서 전체 세상이 3d라고 하면안되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8:03
    No. 56

    근데요, 일반인들은 그냥 3D그래픽 애니메이션으로 되어있으면 3D라고 말합니다. 그 게임이 3차원 좌표를 가지건 2차원 좌표를 가지건 생각 안해요. 그냥 3D애니메이션으로 되어있으면 3D라고 하는 거에요. 도리도리곰님께서 말씀하시는 조작에 관한 3D는 기술 이름이 어떻게 되는 지 궁금합니다.
    보통은 표현기법에 따라서 게임을 분류하거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7:59
    No. 57

    3d그래픽은 3d그래픽이고 3d게임은 3d게임입니다.
    3차원 프로그램을 통해 사과를 그리면 3d그래픽이 된것이지 2d세상에 3d로 표현된 사과를 넣는다고 해서 3d게임이라고 말할수 없다는거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8:02
    No. 58

    다르게 표현하면
    xy의 값만 가진 세상에 xyz의 값을 가진 물체를 넣는다고 해서 세상이 xyz가 되는건 아니란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13
    No. 59

    도리도리곰님이 자기가 사용하는 단어가 옳고 다른사람이 다 틀리게 사용했다고 해도 도리도리곰님은 자기가 옳다라고 생각하시겠군요.

    3d게임이라는건 과학문제가 아니라 용어문제죠. 그냥 국어 어휘가 어떤 뜻을 지녔는가를 맞추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그 국어어휘는 사회통념상 그 어휘가 어떻게 쓰여지는가를 통해서 가려집니다.

    도리도리곰님이 자기가 맞았다라고 아무리 소리쳐봐야, 틀린것일 뿐입니다.

    도리도리곰님이 게임제작자들보다 잘났고, 이 내용에 해박한 전문가라, 많은사람의 인정을 받기 때문에, 다른 대부분의 일반인의 인식을 부정할 수 있을만한 권위가 있습니까?
    그게 아니라면 도리도리곰님은 아무 쓸데없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잠시만.......이거보니까... 롤 배경을 2d라고 알고계신건가요? 그거 그냥 봐도 3d인데? ㅋㅋㅋㅋ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8:14
    No. 60

    3D는 다음과 같은 뜻을 지니고 있다.

    3D는 3차원(Three Dimensions, Three Dimensional)의 약자이다.
    3D는 입체 영상(Stereoscopy)을 말한다.

    3d 의 사전적의미 입체 됐나염? 국어 어휘상 입체를 뜻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18
    No. 61

    3d 그래픽 게임이라는건 당연히 배경과 케릭터 모두가 3차원으로 구현된 게임을 이야기해요.

    무슨 케릭터만 3차원으로 구현되어있나요. 둘중 하나가 2차원일때 라그나로크 예로 2.5d라고 표현한다고 써놨을텐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15
    No. 62

    롤에는 xyz값을 가진 세상에 xyz값을 가진 물체를 넣었어요. 다만 물체가 z값으로 움직이지 않을뿐 분명 둘 모두 입체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8:17
    No. 63

    이런건 수학을 배우셨으면 그냥 아실텐데말이죠
    xy 차원에 xyz 값을 넣으면 z값은 버려집니다. 고등학교 수학이에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22
    No. 64

    실제로 xy차원에 xyz값을 넣는 경우가 스파4로 제시되어있죠. 가능합니다.

    근데 제가 이야기하는 라그나로크는 xyz 차원에 xy값의 케릭터를 구현한 2.5였죠.

    그리고 일반적인 3d게임은 xyz차원에 xyz케릭터를 구현한 것을 의미해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24
    No. 65

    xy차원에 xyz값을 넣으면 차원과 케릭터가 따로놀아서 그럴듯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쓰여있고, 그 따로노는 것을 보정해주는 작업이 힘든데, 스파4는 그 작업이 괜찮게 되었다라고 본거같네요. 이것도 2.5차원이고요.

    이렇든 저렇든 지금 하는 이야기랑 3d그래픽게임이랑 아무 상관없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8:06
    No. 66

    다르게 말씀드리면, 도리도리곰님께서는 제작기법에 따라서 게임을 분류하셨는데,
    그냥 보통 사람들은 표현기법에 따라서 게임을 분류한다는 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8:13
    No. 67

    3D는 3차원(Three Dimensions, Three Dimensional)의 약자이다
    3D 컴퓨터 그래픽스
    3D 모델링
    3D 인쇄
    3D 디스플레이
    3D 영화
    3D 텔레비전

    3d의 정의에서 d는 차원을 의미합니다. 그래픽이 아니에요 잘못된 단어 사용이 대다수라고 해서 정답은 아닙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10.03 18:15
    No. 68

    그럼 롤이 3D 컴퓨터 그래픽스가 아니란 얘기인가요? 그리고 캐릭터도 3D모델링일 거 같은데..( 이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19
    No. 69

    3d 게임에서 게임은 그래픽이 없이 형성이 될 수가 없어요.
    그러니 굳이 그래픽을 쓰지 않아도 되죠. 게임안에 그래픽이라는 뜻이 포함되어있으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8:21
    No. 70

    솔직히 3d게임은 해보시고 말씀하시는지 의문이군요
    gta 배틀필드 툼레이더
    3d 게임을 해보셨다면 롤같은 반푼이를 3d라고 언급할수가 없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3 18:22
    No. 71

    도리도리님 그만하세요.
    저는 포기했습니다. 벽이랑 얘기하는 것 같아 짜증나서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26
    No. 72

    지금 누가 벽이라고 그래요. 근거하나 못대고 계속 헛소리하는데....;;;;
    이해력 어떻게하지...;;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27
    No. 73

    그럼 둠하고 롤해보시죠. 둠같은 반푼이를 3d라고 언급할 수가 없죠.

    그런데 어쩌죠 세상사람들은 롤도 둠도 다 3d라고 생각하는데. 뭐라고 이야기해야되.

    도리도리곰님 경험말고 귀납적인 판단 가능한거요. 정말로 왜 이렇게 이해를 못하는거에요.
    기본적인 사회과학 증명방식이잖아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8:30
    No. 74

    3D는 3차원(Three Dimensions, Three Dimensional)
    3D게임 3차원 게임
    도대체 어디에 그래픽이란게 들어가 있는건지...
    그만하죠 사전적 정의 를 언급하는데 어느부분에서 귀납적이나 증명이 필요한지 참..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5 영비람
    작성일
    13.10.03 18:34
    No. 75

    ? 이건 무슨 소리죠?
    그냥 퀼이 월등하면 다른 게임 무시해도 됩니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3 18:30
    No. 76

    귀납적인 판단 = 예를 들어봐라

    즉 묘로링님의 말은 "그런 게임을 2D게임이라고 실제로 부르는 예를 들어바라" 는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31
    No. 77

    아니 제가 처음부터 이야기한 xyz공간에 xyz케릭터로 움직이는걸 3d 그래픽이라고한다는 가장 기초적인 주장도 지금에서야 뭔가 알아들은 거 같은데........

    제가 도대체 어떻게 해야되는건가요.

    그냥 우기면 없던 단어 정의가 하나 생기는건가요? 단어를 만들라고 토론하는게 아니라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3 18:36
    No. 78

    설마 롤배경이 3d라고 하시는건 아니겠죠?
    애초에 롤의 기원이 워3인데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3 18:37
    No. 79

    워3도 그래픽은 3d입니다만...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40
    No. 80

    케릭터 돌리면 배경도 좀 돌아가요. 그리고 봇라인 걸어가면 배경의 설치물들 위치가 이동하면서 3d인거 바로 표나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34
    No. 81

    저는 3가지인가 게임예를 교차 비교하면서 사례분석을 통해 3d가 일반적으로 어떻게 쓰이는가를 증명을 했어요. 그래서 이것을 귀납적인 증명방식이라고 이야기해요.

    단어는 이런 귀납적인 증명방식으로 밖에 증명할 수 없어요.

    사전에 3d게임이라는게 단어가 없잖아요. 사전에 있었으면 이런 생고생 안하지. 그러니까 사전이 없어도 일반적으로 쓰는 용어 뜻을 알기위해 귀납적 추론을 한거잖아요. 아 진짜...왜이래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3.10.03 18:35
    No. 82

    3d게임이 뭐라는 사전 있으면 나도 봅시다. 그 사전 어딧나요.

    사전에 그렇다고 쓰여 있으면 그 사전 의미가 맞지요. 네 그러면 당연히 도리도리곰님이 맞아요.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