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Comment ' 62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2:29
    No. 1

    3D그래픽이라고 3D게임인게 아닌데...제가 의사전달을 못하는건지;; 암튼 갑갑하네요.

    3D입체로 표현하면 체스가 3D게임이 될 기세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2:30
    No. 2

    3d 체스도 있지 않나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2:30
    No. 3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2:31
    No. 4

    있음. 윈 7 기본 게임에 내장되어 있을걸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2:32
    No. 5

    물론 체스말들이 3d라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2:34
    No. 6

    아니아니 그런 이야기가 아니라 빅뱅이론에 나오는 3d 체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2:30
    No. 7

    물론 롤은 캐릭터만 3D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3.10.01 22:36
    No. 8

    3d라기보다는 그냥 렌더링 케릭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2:36
    No. 9

    일단 본문글로 돌아가서 생각하면 롤은 엄연한 3d그래픽 게임이죠.
    다만 게임구조상 2d이긴 한데, 일반적으로 우리가 어떤 게임을 2d냐 3d냐 구분하는 건 그래픽의 문제 아닌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2:38
    No. 10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건 게임플레이입니다.
    2d게임, 3d게임의 기준은 게임플레이 방식이 2차원적이냐 3차원적이냐 이죠.

    바둑알을 아무리 3d랜더링해봐야...바둑은 2d게임일수밖에 없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2:41
    No. 11

    아주 간단하게 말하자면...
    전후좌우 or 좌우상하(포트리스나 보글보글)만 움직이는게 아니라
    전후좌우상하 다 움직여가면서 플레이해야 3D게임인거죠. 그게 3차원적인 게임플레이가 가능한거니깐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2:39
    No. 12

    뭐 우리나라 기준으로 말하자면 3d 초기 기술력이 딸릴땐 2d를 3d처럼 보이게 해놓고 3d라고 우겼었죠 그 기준으로 하면 3d라고 할수 있을거 같네요
    반푼이 3d를 3d라고 한다면 말이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3.10.01 22:39
    No. 13

    [일반적인] 것하고, 정말 사전적인 의미, 혹은 정답과는 다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2:41
    No. 14

    롤 그래픽은 분명히 3d입니다. 폴리곤이 좀 조악한 부분도(시비르라던가) 있긴 하지만 적어도 그래픽 부분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2:47
    No. 15

    하얀용님//
    그렇다면 그런 기준에서 디아3는 2d게임인가요?
    스타2는요?
    상하차이가 없는 수많은 온라인 게임(마비노기 등) 역시 2d게임으로 분류되나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2:48
    No. 16

    마비노기가 상하구분이 없어요 ?
    빗자루타고 하늘 날아다니는데.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2:50
    No. 17

    아 빗자루같은거 제외하고 단순히 필드에서의 플레이 부분 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2:56
    No. 18

    마비노기는 3d가 맞습니다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는데

    게임은 3d로 개발되었고 그 필드만 2d처럼 플레이하도록 레벨 디자인했겠지요

    안해본 지 오래 되서 뭐라 말하기 힘드네요.
    게임은 3d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2:58
    No. 19

    하얀용님의 주장에 따르자면 저런 식의 레벨디자인이라면 그래픽의 2d 3d 와는 별개로 2d게임이 된다길래 하는 소리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3:05
    No. 20

    제 주장 어디에 2d3d 그래픽 상관없이 3d게임이라는 내용이 있나요?
    2d그래픽인데 어떻게 3d게임플레이가 됩니까? 움직일 데가 없는데 어떻게 움직여요?
    3D그래픽은 기본으로 깔아야 3D게임이 나오면 나오는거죠;;
    아...이제 피곤해지네요.

    제가 무슨 말하는지 이해하시면서도 괜히 꼬투리 잡는걸로 들리면...제가 예민한건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3:08
    No. 21

    그렇다면 2d그래픽 3d게임은 불가하다...?
    어쨌건 그래도 스타2나 디아3가 2d게임이라 이소리이시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3:10
    No. 22

    2d 그래픽 3d 게임이 어떻게 되나요
    그냥 이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신 것 같은데.

    아, 페이퍼맨은 되려나?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3:14
    No. 23

    페이퍼맨도 일단은 3d그래픽이니...
    뭐 3d좌표로 가는 텍스트 머드같은 게임은 만들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3:15
    No. 24

    아 그리고
    스타2와 디3은 3d입니다
    2d처럼 보이게끔 연출했을 뿐이죠.
    디3은 2d 모드를 나중에 따로 지원한다고 했었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4 피즈
    작성일
    13.10.01 22:51
    No. 25

    이리아 나오기 전의 울라 대륙만 존재하던 당시에는 그랬어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4 피즈
    작성일
    13.10.01 22:38
    No. 26

    다른 사이트 뒤져보는 동안에 새 글이 올라왔네요.
    다들 설명해 주신 덕에 이해됐어요. 감사합니다 ^^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4 피즈
    작성일
    13.10.01 22:41
    No. 27

    이 주제가 이렇게 길어진건 오히려 단순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네요. 단순명료하다고 생각한 만큼 그 생각이 쉽게 바뀌지 못한 것 같아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2:45
    No. 28

    음..

    아뇨. 그냥 몇 몇 분들이 본인이 생각한 것이 맞다고 생각, 그 주장을 굽히지 않아서 길어졌습니다.

    다른 사람이 아니라고 하면 본인이 옳다고 생각해도 인터넷에 좀 더 검색해보면 나오는 수준의

    내용이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4 피즈
    작성일
    13.10.01 22:48
    No. 29

    아 그런가요? 전 검색 안하고 여기저기 묻고만 있었는데 방법이 틀렸군요 -_-;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7 아라짓
    작성일
    13.10.01 22:49
    No. 30

    시점의 차이는 3d 2d의 구분이 아닙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공(工)
    작성일
    13.10.01 22:51
    No. 31

    자꾸 버추어파이터 언급해서 쪼잔해 보이긴 하는데 버추어파이터 플레이방식은 2D이거든요. 근데 이건 3D라고 하시니 제가 뭐라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4 피즈
    작성일
    13.10.01 22:54
    No. 32

    아래 제 글에 김백경님이 댓글을 달아 주셨는데, 좋은 해답이 될 것 같아요. 한번 봐보세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2:55
    No. 33

    왜냐하면 그 이전의 대전 게임은 2d였습니다. 캐릭터가 2d거든요.
    킹오파나 아랑전설 등
    그러나 버추얼 파이터는 캐릭터가 3d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3d 게임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론은 아니고 추측수준.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3:02
    No. 34

    버추어파이터1 플레이영상 보고오세요 3d맞네요 xy축 외에 z축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3:06
    No. 35

    횡이동 모르세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공(工)
    작성일
    13.10.01 22:53
    No. 36

    그리고 롤의 논타켓 스킬 판정 방식이 3D로 알고 있습니다. 화면상에서는 적중된게 아닌데 적중된것으로 판정되는 그런 것 말이죠.
    그래요... 캐릭터, 지형, 물리계산 모두 3D인데 2D라고 할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2:55
    No. 37

    논타켓 스킬은 워3도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2:57
    No. 38

    그냥 쿨하게 인정하거나 좀 더 검색해본 뒤에 타당한 근거를 말씀하세요.
    솔직히 좀 그러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3:06
    No. 39

    애시당초 롤의 기본형이 워3를 기반으로 개발된 유즈맵 커스텀을 게임화 한거라서 말이죠..
    3d라고 할수가없죠 워3와 플레이방식에서 3d적인 면의 차이점이 없거든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3:06
    No. 40

    분명히 사람에게 얘기하는 데
    벽보고 얘기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건 제 착각이겠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7 방랑독자
    작성일
    13.10.01 23:07
    No. 41

    퀴터뷰인 3d게임이죠ㅡ.ㅡ
    차라리 라그나로크1이면 배경이 3d지만 캐릭이 2d라서 혼란스러운게
    이해가 가는데 캐릭 배경 둘다 3d인 롤이 2d라니!!!!
    그렇다면 에어본 스킬들이나 점프스킬들은 z축이 아니었단말인가!!!!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3:07
    No. 42

    네. 아닌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2 김백경
    작성일
    13.10.01 23:12
    No. 43

    아래의 글에 댓글을 다는 사이에 다른 글이 올라왔네요. 다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예전에는 클라이언트, 즉 모니터 상에서 보이는 것을 기준으로 2D와 3D를 구분했습니다. 이미지의 제작 시 2D로 그린 것이냐 아니면 3D로 그린 것이냐를 두고 구분했지요. 그러다가 온라인 게임으로 시장 구조가 확립되면서 그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서버에서 각종 위치값을 계산할 때 2D로 계산하느냐 아니면 3D로 계산하느냐로 구분하기 시작한 겁니다. 2D로 계산하는 게임의 경우 몇가지 독특한 현상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복층 구조입니다. 2D 계산 방식으로는 캐릭터 위에 캐릭터가 있을 수 없는데요. 이것은 Z값 계산과는 조금 다른 이유입니다. 그림으로 설명하면 쉽긴 한데 하여간 그래서 Z값 계산보다 좀 더 정확하게는 복층 구조가 구현된 게임은 3D, 그렇지 않으면 2D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복층 구조가 구현된 게임에는 다리 위와 아래에 캐릭터가 있을 수 있거나, 1층과 2층이 차지하는 바닥 면적이 동일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와우 이전의 게임들은 제대로 3D 엔진(서버 기준)으로 구현된 게임은 없었습니다. 몇몇 게임(예를 들면 RF 온라인)이 부분적으로 구현을 했었는데 버그가 엄청났지요.

    정리하면 예전에는 클라이언트 엔진이 2D냐 3D냐로 구분했고 지금은 서버 엔진이 2D냐 3D냐로 구분합니다. 단, 기술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보인다거나 기타 마케팅적인 이유로 인하여 다들 자기게임은 3D라고 우기는 경향이 있긴 합니다.

    z값이라는 것은 z축의 값을 계산하는 것을 의미할 뿐 3D와는 그다지 관계가 없습니다. 사람을 기준으로 하면 농구를 할 때 얼마나 높이 뛰느냐 (예를 들어 10cm를 뛰면 2D, 1m를 뛰면 3D?)를 기준으로 하는 것과 마찬가지지요. 하늘이 뻥 뚫린 구조에서 아무리 높게 뛴다 한 들 그것을 두고 3D라고 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왜냐하면 유저들의 눈높이는 이미 그것을 뛰어 넘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다가 횡스크롤 게임들이 대두되면서 Z값 계산이 일반화 되면서 더욱 그런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FPS는 First Person shooter (or shooting)의 약자로 1인칭 시점의 슈팅게임을 뜻합니다. 탱크나 자동차를 타고 슈팅을 하면 Thierd Person shooter (or shooting), 즉 3인칭 슈팅게임이 되는 것이지요. 그것은 그냥 게임 장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게임의 속성과는 크게 관계 없는 것이지요.

    스타 2는 서버 기준으로 볼 때 3D게임이 맞습니다. 복층 구조가 구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는 복층 구조는 제가 확인한 바가 없어서 정확히 모르지만 하늘과 땅, 그리고 높이에 따른 각종 보정 등을 살펴 보면 복층구조가 적용된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버추어 파이터는 언급이 되지 않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서버 구조를 기준으로 한 것에서는 예외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버추어 파이터는 서버가 없으니까요. 서버가 없는 패키지 게임 또는 아케이드 게임들은 그래픽을 기준으로 언급합니다. 따라서 그래픽이 2D라면 2D 게임, 3D라면 3D 게임이 되는 것입니다.

    게임 플레이를 기준으로 언급하시는 분이 있는데 예를 들어서 하늘 높이 날아가는 새를 땅에서 그냥 칼질로 공격 가능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라고 해도 복층 구조가 확립되지 않은 게임은 둘다 똑같이 2D 게임(서버 기준)입니다. 사정거리 계산 시 Z값을 넣으냐 안 넣느냐는 그다지 기술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복층 구조가 들어가면 그 순간 게임의 복잡도는 제곱으로 증가합니다.

    혼란스러워 하시는 것들이 제 글을 통해 정리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3:23
    No. 44

    서버기준이라는 것이 조금 의아한 것이, 랜플레이를 지원하는 경우에는 또 어떻게 되나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2 김백경
    작성일
    13.10.01 23:39
    No. 45

    랜 플레이를 지원하건 아니건 위치값 계산을 클라이언트가 아닌 서버가 할 경우(임시 설치되는 서버라도 동일합니다.)는 모두 서버 기준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페르딕스
    작성일
    13.10.01 23:18
    No. 46

    잠깐 해 보아서 잘 기억이 안나는데 디아블로3나 스타2 같은 경우 미세하게 회전하면서 볼수 있잖아요?
    롤도 화면이 조금이라도 회전가능한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3:20
    No. 47

    줌인, 줌아웃만 가능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3:20
    No. 48

    리플레이에서는 회전 가능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4 피즈
    작성일
    13.10.01 23:22
    No. 49

    음... 본 게임은 안됩니다만, 리플레이 프로그램을 통할 경우 마우스 오른버튼이 놀고 있기 때문에 회전 기능을 넣어서 가능합니다.
    다만 이 주제와는 상관 없는 얘기인 것 같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9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3:22
    No. 50

    롤에 z축 없습니다.
    예전에 일부 스킬들에 넣으려다가 판정상 곤란한 상황이 계속되고 버그유발로 없앴죠.
    라이엇 고객센터에서 예전에 스킬 설명하는 차원에서 답변한걸 본 기억이 있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3:23
    No. 51

    네 저도 인벤에선가 본 적 있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4 피즈
    작성일
    13.10.01 23:24
    No. 52

    판정상 곤란한 상황이 뭔지 알것 같네요 ㅋ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메앓
    작성일
    13.10.01 23:26
    No. 53

    2D랑 3D를 그래픽 표현 방식으로 보자면 엄연히 롤도 3D죠
    모델링이 있고 텍스쳐가 있는데, 까놓고 말해서 도트 찍어서 만든 게임은 아니잖습니까아...

    뭐, 플레이는 평면상에서 이루어지니 2D라고 말한다면 딱히 대답할 말은 없습니다만은.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3:30
    No. 54

    뭐...말을 해봐야 무한반복이네요.
    3D 그래픽 = 3D게임
    이라고 보시는 분들이 계속 롤이 3D게임이라고 하시는 거군요.

    바둑판, 바둑알을 3D 그래픽으로 표현한 바둑게임이 나오면
    그것도 3D게임이겠네요.

    더 할말 없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3:33
    No. 55

    그러니까 질문한 것에 대답좀 부탁드립니다.
    스타2 가 2d게임인지 3d게임인지
    디아3 가 2d게임인지 3d게임인지.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7 새벽고양이
    작성일
    13.10.01 23:36
    No. 56

    위에 덧글 달았는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3:38
    No. 57

    하얀용님께 드리는 질문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3:38
    No. 58

    저는 스타2, 디아3 둘다 3D그래픽, 2D게임이라고 봅니다.

    위에 김백경님이 스타2가 복층구조인가...암튼 그래서 3D게임이라고 하셨는데;;
    플레이 방식 자체가 스타1이나 스타2나 차이가 없기 때문에 3D그래픽 2D게임이라고 봅니다.

    3D게임은 조작이 더 어려워서 대중성이 더 떨어지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3:44
    No. 59

    롤 2d게임론 주장하는 사람 3명의 의견이 스타2에서는 또 갈리는군요 ㅡ_ㅡ;;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10.01 23:49
    No. 60

    의견들은 세부적으로 가면 갈리는게 당연한겁니다. 다 천편일률적으로 똑같을수가 없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3.10.01 23:59
    No. 61

    서로 의견이 아직 갈리는 와중이라 명확히 결론내리기가 힘든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4 피즈
    작성일
    13.10.01 23:34
    No. 62

    음...; 제가 처음으로 그런 주장을 해서 많이 찔리네요... 나쁜 의도는 없었으니 기분 상하지 마시길...ㅠㅠ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