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Comment ' 27

  • 작성자
    Lv.61 정주(丁柱)
    작성일
    13.06.08 18:03
    No. 1

    문피아는 이런거 생각 해서 잘 했으면 좋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1 하늘짱
    작성일
    13.06.08 18:14
    No. 2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돈을 써야되죠. 그런데 되도록 돈을 안쓸러고 하다보니 늦는거 같습니다. 돈을 안써서 제대로 만들수 있을지부터도 의문이죠. 돈을 투자하고 수익이 나면 천천히 회수하는게 좋을것 같은데 투자에는 리스크가 따르니까요. 누구도 강요할수 없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1 미제너
    작성일
    13.06.08 18:18
    No. 3

    조아라, 사과박스, 작가들 셋 다 나쁜놈들이죠

    사과박스는 오픈초기에 이벤트가지고 장난치는거 보고 이곳도 싹수 글러먹었다 싶었는데, 문피아에서 그리고 조아라에서도 문제만 일으키네요 ㅡㅡ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1 하늘짱
    작성일
    13.06.08 18:45
    No. 4

    전 작가를 빼가는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더 좋은 조건이 있으면 옮길수 있는거죠.
    직장 이직하는거와 뭐가 다른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81 미제너
    작성일
    13.06.08 18:57
    No. 5

    작가로서 유료연재를 하고있다면 지켜야할 도리가 있죠.
    이탈한 작가들중 그나마 딱 한명만 도리를 지켰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1 하늘짱
    작성일
    13.06.08 19:06
    No. 6

    작가에게 너무 큰 도리를 바라는거 같습니다.
    책을 출판 했다면 완결할 도리가 있죠. 하지만 유료연재는 내가 연재한 만큼 돈을 버는거죠. 당연히 완결할 도리도 있죠. 하지만 꼭 그곳에서만 완결해야 된다는건 지나친거 같습니다. 그곳 대우가 안좋으면 다른곳에 가서 완결 할수도 있는거죠. 그런데 이걸 이해 못해주는건 부당한 대우도 그냥 받아들이라는거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 일주일에 한번씩 1일권 끊어보기에 3개월 끊어보는분과 다르게 느끼는걸수도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81 미제너
    작성일
    13.06.08 19:15
    No. 7

    독자입장에서는 영화한편을 1시간은 A상영관에서 보고 나머지 1시간은 B상영관에서 보는 셈입니다.
    너무 작가입장만 생각하시네요.
    대우가 안좋으면 다른 사이트에서 연재할수는 있는거죠.
    근데 그게 본인 좋자고 하는 일이죠. 독자 좋자고 하는 일인가요?
    욕먹을 짓을 했으면 욕 먹는거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1 하늘짱
    작성일
    13.06.08 19:23
    No. 8

    저도 제가 꼭 챙겨보는...1일권을 결제하게 만드는 작품이 옮긴다면 욕을 하겠습니다.
    다만 그게 해서는 안되는 짓이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이야기 입니다.

    음..역시 사람은 자기 중심적이네요. 제 생각을 평가한다면 말이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5 김말
    작성일
    13.06.08 18:18
    No. 9

    아프리카 TV랑 비교하는건 무리수 같은데요. 거기는 광고수주 엄청 많이 받죠. 조아라는 꼴랑 웹게임같은거나 광고 좀 받고. 방들어갈때마다 수십초씩 광고 2개 보게하는 아프리카tv랑 배너같은거나 걸어놓는 조아라랑 광고비 차이도 엄청날건 당연한거죠. 비교할려면 같은 유료연재 사이트랑 비교해야죠.

    북큐브도 알음알음 떠도는 말이 유료연재 운영비가 30%나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거긴 남은 70% 작가에게 모두 준다고 하고있죠. 그러면 연재에서 북큐브가 수익을 얻는건 없다고 본인들스스로가 말하고 있는겁니다. 북큐브야 이북 파는게 주력사업이니까 유료연재하는걸 사람들 끌어모으기용으로 쓸수있지만 조아라는 아니죠.

    운영비가 북큐브랑 동일하게 30%라 치고, 남은 70%를 작가랑 조아라가 반반씩 먹는다는건데, 이게 그렇게 악덕기업인지.. 물론 다른 운영상의 불투명함이나 다른 멍청한 부분은 저도 공감합니다만, 맨날 나오는 저 분배비율 얘기는 왜 계속 나오는지 이해가 잘 안되요. 출판하는 작가들은 책팔아서 출판사가 버는 순수익의 몇%를 받죠? 30% 받나요?

    조아라 분배에 대해서 얘기할려면 사과박스, 북큐브, 출판사 출판 등에서 작가가 순수익으로 얼마를 배당받는지에 대한 정보정도는 필요한것같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4 [탈퇴계정]
    작성일
    13.06.08 18:23
    No. 10

    다른 것을 보지 않고 그저... 35% 라는 수치만 보고 조아라를 욕하는 것이죠.
    북큐브가 다른 수익창구를 통해 연재로 인한 수익을 거의 포기하는 것은 생각하지도 않고
    그곳은 70%를 주는데 왜 조아라는 35%정도만 주냐라는 것에 주목하는 겁니다.
    그저 운영비만 떼고 조아라는 어떤 이득도 보지말라는 것이죠.

    실제로 운영비를 제외한 70%에서 5:5 를 나눈다는 정도면 무리가 없어보이거든요.
    그 액수가 작가들이 여럿 경쟁하고 순위가 높으면 높을 수록 배정받는 돈이 높으니 상대적 박탈감때문에 그러는 것인지...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7 잉여킹
    작성일
    13.06.08 18:34
    No. 11

    문제는 그 운영비 30% 라는게 엄청난 금액이라는 겁니다. 전체적인 매출이 적다면 운영비가 30%가 들어갈만 하지만 매출이 커지고 규모가 커질수록 상대적으로 운영비는 줄어들게 됩니다. 그 때는 매출의 30%는 엄청난 수익이고 그것만으로도 이미 운영비는 물론이고 영업이익도 발생하게 되는데 거기에서 다시 35%를 떼가는것은 그야말로 착취에 해당하는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1 하늘짱
    작성일
    13.06.08 18:36
    No. 12

    아프리카는 공짜로 볼려면 광고를 봐야 되지만 한달 3,900원 퀵뷰를 사면 광고 없이 볼수 있습니다. 노블레스도 당연히 결제를 해야 볼수 있으니 해당 사항이 없고요.
    광고 수익 적은건 맞지만 그건 조아라가 해결해야 될 문제지 독자가 걱정해줄 문제는 아닙니다. 조아라의 광고 배너창을 보면 많은 페이지뷰를 기록하면서도 광고 수익이 왜 적은지 뻔히 보이죠.
    쓰다보니 퀵뷰는 아프리카가 순수 먹는군요. 수익모델의 다각화로 조아라와 수평 비교할건 아니네요.

    파이가 커지면 운영비는 줄어들게 마련이죠. 북큐브보다 적을게 분명하죠. 그리고 수익을 반씩 나눈다? 글쎄요. 파이가 작을땐 모르겠지만 파이가 커지면 그에따른 분배가 필요하죠. 조아라가 비율을 줄여도 수익은 커지는거죠. 하지만 그러지 않고 있기에 후발주자들의 공격을 받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종이책은 투자비용이 있죠. 인터넷 연재처럼 무제한 복제가 아니라 돈을 들여서 찍어야 되고 그게 다 팔릴지도 장담할수 없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5 김말
    작성일
    13.06.08 18:44
    No. 13

    일단 대표적인게 광고라서 광고얘길 한거지만, 일단 아프리카랑 조아라는 종목도 다르고, 인터넷에서 위상차이도 다윗과 골리앗 수준이죠. 거기는 스포츠같은 방송 중계권받아서 방송하고 아마추어 방송국에서 방송할 자리도 마련해주는등..여튼 조아라랑 비교하긴 무리수가 많죠. 별풍으로만 먹고사는기업도 아니고.

    파이가 커지면 운영비가 줄어드는건 맞지만, 그런데 그 30%운영비 이하로 내린 곳은 아무도 없죠. 딱히 조아라만 욕할게 아니라는겁니다. 북큐브, 조아라, 사과박스,각종출판사 모두가 악덕기업이라고 하면 몰라도요. 밑에 종이책 투자비용, 재고위험 그런건 원래 운영비에 다 들어가는거고요. 제가 말한건 순수익이니까요. 그런 위험들 다 고려해서 출판사 순수익을 조아라보다 딱히 비율을 많이 주진 않거든요 .

    일단 파이가 커진대로 조아라도 분배를 하긴했죠. 작가 연봉제라고. 뭐 몇명안되는거같아서 솔직히 별로긴 하지만, 덕분에 같은꿈 작가도 연재주기도 느려지고 해도 고정수입원도 얻고 이건 긍정적인것 같습니다만. 여하튼 조아라가 하는짓이 좀 꼴통스럽긴 해도 아직은 타 기업들보다 못한것도 없다는 생각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1 하늘짱
    작성일
    13.06.08 18:50
    No. 14

    아프리카tv도 처음부터 컸던게 아닙니다. 처음 시작은 미미했죠. 당연히 광고도 많지 않았고 방송 중계권 같은것도 없었죠. 하지만 분배는 처음부터 그런 조건으로 한겁니다. 이후 운영을 잘해서 더 커진거고요.
    지금 조아라가 운영하는걸 보면 뭔가 변화가 있어야 할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글을 쓴게 꼭 조아라 망해라 하고 쓴건 아닙니다. 글 마지막에도 적혀 있듯 작가들에게 더 좋은 대우를 해주라는 거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5 김말
    작성일
    13.06.08 18:46
    No. 15

    운영의 투명성 얘기하는데, 아니한말로 책판매량, 혹은 유료연재 결제량, 각종운영비 투명하게 속시원히 공개하는곳 아무도 없죠. 아까 한말대로 모두까기 할려는거면 납득하겠지만, 그놈이 그놈 도찐개찐인 수준이라 조아라가 악덕이라서 다른데로 가는거다 그런말은 공감안됩니다. 그냥 돈 더주니까 가는거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1 하늘짱
    작성일
    13.06.08 18:58
    No. 16

    맞습니다. 작가들은 돈 더 주니까 가는거죠. 그게 정답이고 진리입니다.
    자기 인기보다 더 적게 버는거 같으니까 옮기는거구요. 다른곳에선 인기 작가가 필요하니까 더 제시하는거겠죠. 그사이에서 작가는 이득을 보면 되는겁니다. 그리고 이런 경쟁이 나쁘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너무 난립하면 문제겠지만 적당한 수가 유지된다면 작가 대우는 올라가고 독자의 선택권도 넓어지겠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7 말말말
    작성일
    13.06.08 18:25
    No. 17

    조아라가 저렇게 해도 독보적인 1위사이트를 유지할수있는게 경쟁상대들이 다 변변찮기 때문입니다. 따라오는 주자들이 없는데 굳이 더 잘해줄 필요를 못느끼는거겠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 잉여킹
    작성일
    13.06.08 18:33
    No. 18

    투명하게 공개하면 작가가 몰리고 그러면 독자도 몰리면서 성장할 수 있지요. 그런데 그걸 작가에게 숨기고 뒷돈 비자금 꼬불쳐서 외제차 굴리고, 그러면서 말로는 운영 어렵다 운영비 많이 들어간다 그러고.... 투명하기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맨닢
    작성일
    13.06.08 19:47
    No. 19

    맞아요.. 조아라는 너무 불투명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9 청청루
    작성일
    13.06.08 19:54
    No. 20

    ....애초에 소설은 텍스트덩어리죠. 텍스트덩어리 운영하는 거랑, 동영상 실시간 중계 운영하는거랑.... 비교를...? 스쿠터 유지비와 벤츠 유지비 비교하는 것 같은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 잉여킹
    작성일
    13.06.08 19:57
    No. 21

    그리고 모르긴 몰라도 광고 덕지덕지 칠해진 것 보면 페이지뷰랑 따져서 광고 수입도 꽤나 엄청날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 올드뉴비
    작성일
    13.06.08 20:00
    No. 22

    사견이지만 정말 운영이 뒷구녕 찢어지게 힘들다면 내역공개 못할게 없다고 보는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3 지나가는2
    작성일
    13.06.08 23:29
    No. 23

    운영비 30%에 5:5 분배가 정당한지는 정확한 재무재표가 없어서 뭐라 확신할 수 없는 겁니다.

    그나마 확실하게 조아라를 욕할 수 있는 건 3개월 후 정산 시스템 같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1 하늘짱
    작성일
    13.06.09 03:29
    No. 24

    조아라 작년 매출이 40억 가량 된다는데 올해는 더 많이 벌고 있겠죠.
    2010년 4억, 2011년 15억, 2012년 40억(추정)

    이렇게 많이 버는데 대우는 적게 벌때와 같죠. 2년사이 매출이 10배나 뛰었는데 운영비 비율이 그대로라니 믿겨지나요?

    저중에 광고비도 있겠지만 없다고 해도 적어도 28억. 광고비 생각하면 더 많은 돈을 조아라가 가져가는거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2 패제
    작성일
    13.06.09 13:09
    No. 25

    30%만 지켜줘도 조아라 욕 안할텐데 30%에서 쿠폰이라는 이상한 제도를 도입해서 15%는 고정으로 주고 나머지 15%로 쿠폰 많이 받은 사람에게 주는 시스템입니다. 조아라 정산은 최악이라 볼수 있지요. 마치 엔터테이먼트 초창기 수익구조 엉망일 때랑 같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7 단테
    작성일
    13.06.13 05:50
    No. 26

    그런데 정산비율은 사과박스나 조아라나 비슷하다고 들었는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타락악마
    작성일
    13.06.17 10:55
    No. 27

    솔직히 조아라를 욕할수도 있지만 그건 그 작가들이 조아라에 계속 연재하면서 이런 목소리를 냈으면 상관없는데 말그대로 통수치기로 나가서 욕먹는거죠. 물론 여러가지 따졌을때 조아라가 악덕이라고 할수도있지만 작가들도 분명 할 도리 안하고 나가버린 건 분명하죠. 돈 많이 준다고 그쪽으로 간다는게 무조건 옳은건 아닙니다. 회사 들어가서 돈 마니 준다고 하루아침에 회사에 무단 결근하고 다른 회사 나가면 욕먹는거랑 똑같은거죠.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