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Comment ' 34

  • 작성자
    Personacon 엔띠
    작성일
    13.01.10 11:03
    No. 1

    문과는 아니고 이과이지만...
    문창과는 정말로 비전 없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곳 나와서 정말 특기 살려서 글로 밥먹고 살기 힘들어요...
    그 길을 포기하고 그냥 회사 가려고 하면 전공도 못 살린다고 면접에서부터 잘려요...
    차라리 복수 전공하세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1:05
    No. 2

    어라 네 둘다 복전 이에요 ㅎㅎㅎ다음 학기부터 국문과나 문창 중 복전 하려는 건데 ㅎㅎ
    전 법학 전공이에요 ㅋ 문과는 다 비전 없.........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 F.카프카
    작성일
    13.01.10 11:22
    No. 3

    소설을 쓰려 하신다면... 문창과를 추천해 드립니다.
    국문과는 약간 성질이 다릅니다.

    국문과를 택하시는 경우, 일단 일반인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책을 읽으실 수 밖에 없으니 그런 부분에서는 상당히 유리합니다. 그리고 갖가지 이론도 배우죠. 하지만, 너무 아카데믹한 성향으로 치우쳐 소설을 쓰는데 오히려 방해가 되는 요소도 적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그걸 극복한다면 정말 제대로 된 소설을 쓸 수 있으시겠죠.

    문창과의 경우 말그대로 소설을 쓰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리고 엄청 읽고 써대죠. 특히 신춘문예 등을 통해 등단을 하시려면 문창과는 이제 필수에 가깝게 되었습니다. 등단에는 공식이 있거든요. 이건 공공연한 사실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댓글이라 길게 말씀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중요한 것은 그저 소설을 쓰고자하는 것보다는 어떤 소설을 쓰고자 하느냐에 따라 하진이님이 가시는 방향이 정리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1:50
    No. 4

    이야 고맙습니다 ㅎㅎ ^^
    신춘문예 ㅠㅠ 문창과가 다니는 캠에 있었으면 고민도 안했을 텐데 ㅠㅠ
    님 댓글만 보면 문창과가 더끌리는 거 같아요 ㅎㅎ 좋은 조언고맙습니당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비비참참
    작성일
    13.01.10 11:38
    No. 5

    콘텐츠학과 혹시 이런거 있으신가요? 이런과에서 보면 각종 콘텐츠제작을 비롯해서 스토리 텔링을 만드는 일도 하거든요.

    아무래도 문창과나 국문과는 복전 하기에는 너무 어려워서 말이죠..;; 혹시 있다면 생각해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1:51
    No. 6

    헉 복전하기 어렵나요? 콘텐츠 학과는 없고.. ㅠ 신방과는 있는데 비슷한가요?
    댓글감사해요 ^^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비비참참
    작성일
    13.01.10 13:12
    No. 7

    제가 신방과 입니다. 신방과는.... 들어가시면 영상제작,언론,광고 뭐 이런쪽으로 빠집니다. 원하시는곳하고는 거리가 쫌 멀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3:43
    No. 8

    그죠.............그리고 신방과는 학점 후달려서 어차피 복전 못해요 ㅠㅋㅋㅋㅋㅋㅋㅋ
    고맙습니다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김연우
    작성일
    13.01.10 12:20
    No. 9

    국문학 전공자입니다. 창작을 하시려면 문창과 선택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과 차비가 부담되신다면 복수전공보다는 부전공으로 돌리시는 편이 좋지 않을까요? 문창과 졸업장이 필요하신 건 아닌 것 같으니...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2:25
    No. 10

    아 졸업장이 필요한 건 아닌데 ㅠ 저희학교는 전공심화아니면 복수전공 둘중 하나가 필수거든요.
    부전공은 안쳐줘요. 전공심화하기 싫어서 복전하려했는데..ㅎ
    국문학 전공자시군요. 창작은 전혀 안하나요? 교수님마다 다르려나 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김연우
    작성일
    13.01.10 12:33
    No. 11

    그런 경우라면 복전을 하셔야겠네요...
    국문학과에서도 창작을 하긴 하는데, 비중이 굉장히 적은 편입니다.
    커리큘럼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깊이 들어가지는 않을 겁니다.
    창작과 별로 관련 없는 것들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그래서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아요.
    보통 국문학과에서 글을 쓰는 친구들을 보면, 수업을 통해서 글을 배우기 보다는
    창작을 전공하신 국문과 교수님들(소설가)께 개인지도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5:24
    No. 12

    아....................... 감사합니다. ㅋㅋㅋㅋ전 교수님들 참 어렵던데...아나ㅏ...........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2:22
    No. 13

    문창과 졸업하면 먹고 사는데 애로사항이 꽃핍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2:23
    No. 14

    전공은 먹고 사는 걸로 하고 작법 공부는 문화센터 같은 곳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듯..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2:26
    No. 15

    아..그렇군요 감사해요 댓글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 배문수
    작성일
    13.01.10 12:59
    No. 16

    문창과가 좋지만 다른 캠퍼스라면 현실적으로 무리가 많지 않겠습니까?
    저라면 국문을 전공하고, 개인적으로 문화센터를 다니거나 아니면 혼자서 공부하는 쪽을 택하겠습니다.
    국문도 부전공이라고 해도 막상 공부하면 힘든 게 많을 겁니다. 전공도 있을 텐데, 스케줄이 빡셀 걸요. 문창과와 캠퍼스가 다르다고 하는 거 보니 중앙대(아니라면 죄송합니다) 같은데 중앙대는 수준이 세서 굉장히 힘들 거라고 생각하는데... 신중히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3:13
    No. 17

    어라 중앙대 맞습니다 ;; 깜놀;; ㅋㅋ
    네 수준셀거같은데 학점포기해서 괜찮습ㄴ디ㅏ................ㅋㅋㅋㅋ농이고 댓글감사합니다.''
    안성캠이라 왕복세시간정도라.......현실적으로 말안되겠죠 ㅠㅠ
    문화센터 가 도움이 될까요? 한번도 안가봐서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Personacon 김연우
    작성일
    13.01.10 13:26
    No. 18

    문화센터도 저렴하고 좋긴 한데 지역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니 미리 참관하셔서 분위기 같은 것들을 파악해 보시는 게 좋구요(서울 소재 문화센터에서 근무중입니다) 학교 내 창작 동아리 활동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3:41
    No. 19

    그렇군요 ! ;동아리는 이미 뭐하고있어서; 혹시 문화센터 괜찮은데 아세요 창작쪽으로?
    저도 서울살아서 웬만한 거리면 지하철 타고가도 될거 같은데 ㅎㅎ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 F.카프카
    작성일
    13.01.10 14:22
    No. 20

    연희동 창작촌에 가 보세요. 우리동네~ㅎㅎ 괜찮다고 하더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은서율
    작성일
    13.01.10 14:11
    No. 21

    문창과 졸업생입니다. 글을 많이 쓰거나 실력 향상, 또는 실전을 원하시는 거라면 문창과를 추천합니다. 그 밖의 관련 과들은 실제 분석이나 이론 공부에 전념한 것이지 실제 문학종류의 창작은 비중이 크게 없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5:25
    No. 22

    댓글 감사합니다ㅎ ㅎㅎㅎ역시 그렇군요 ㅠ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니르바나
    작성일
    13.01.10 15:00
    No. 23

    단적으로 말해서 창작이 '목적'이라면
    국문과보다는 문창과를 선택하는 편이 좋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5:25
    No. 24

    댓글 감사합니다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6 유니셀프
    작성일
    13.01.10 15:09
    No. 25

    저희 학교는 국문과랑 문창과랑 통폐합 한다고 해서 한동안 논란이...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15:27
    No. 26

    어라 거기 동국대 ? (아니면 죄송)저도 들은 거 같아요 ㅠㅠ
    요새(?) 통폐합 소리가 아주 여기저기서 ㅠㅠ 등록금만 올리고 ,,.ㅡㅡㅜㅜ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6 유니셀프
    작성일
    13.01.10 23:23
    No. 27

    어? 아시나봐요? 요새 돈 안되는 학과는 모조리 통폐합해서 말이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23:45
    No. 28

    알죠 ㅠㅠ 제가 한창 문창알아봤을 때 알게됬어요 . ㅋ
    요새 대학들 진짜 돈 엄청 밝히죠 ;; 중앙대도 가정교육과를 없애버렸어요.. 불쌍한 선배님들 ㅠ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6 말리브해적
    작성일
    13.01.10 18:30
    No. 29

    국문과 전공자로서 문창과도 나름 매력이 있지만 국문과가 조금 나을 것 같군요. 하지만 국문과는 실전이 약한 게 단점인데, 어차피 글이라는 게 왕도가 따로 없고 많이 읽고 많이 써본 사람이 낫죠. 문창과는 경험해보지 않았기에 소설작법에는 그쪽이 유리할 것이라고 추측은 해봅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배우는 소설작법은 제대로 된 것이 별로 없지요. 나름 유명한 작가인 교수님이 강의를 해도 거기서 거기인듯. 정수는 절대 안 가르쳐줍니다. 아마 개인적으로 교수님과의 친분이나 문하생으로 들어가서 배우지 않는한 문창과든 국문과든 노하우는 안 가르쳐줄 듯 싶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23:46
    No. 30

    그렇군요 ^^ 이야 좋은답변 감사드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1 세르미안
    작성일
    13.01.10 20:20
    No. 31

    국문과를 졸업했는데,

    어떤 방식의 공부를 원하시냐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듯 해요. 보는 법을 배우고자 하신다면 국문과! ㅎ 국문과도 작문이나 문예창작 같은 과목이 있긴 하지만, 확실히 쓰는 법보다는 보는 법 쪽 위주의 수업이 대부분이거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0 23:48
    No. 32

    네 ! ㅎ 보는 것도 배워보는 게 좋겠죠 . 책 읽는 건 원래 좋아해서 재미도 있을 거 같고요 ㅎ
    문창을 가면 쓰는 게 과제일 테니 확실히 많이 쓰겠지만 아직 훨씬 더 많은 책을 읽을 시기인 거 같아 국문과 좋을 거 같아요 ~ 고맙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9 Snowsky
    작성일
    13.01.11 03:48
    No. 33

    다 필요 없고, 소설가 되려면 법대가 제일 좋습니다. 논리적 사고가 바탕이 되거든요. 거기에다가 문창과나, 국문학과 교육을 받고 강연 듣는게 국문학 쪽을, 전공하는 것보다 훨씬 이롭습니다.
    요즘 제일 잘나가는 베스트셀러도 같은 법대 출신이에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3.01.11 17:21
    No. 34

    아 감사합니ㅏㄷ 댓글... 저 법대인데 왜 이모냥. .......'';;ㅋㅋ아직 저학년이ㅏㄹ 그런가...'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