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아야가사 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서버 수를 늘리는 건 단순히 서버를 사서 세팅을 하고 연결만 하면 됩니다. 제가 리니지를 해보지 않아서 잘은 모르지만, 리니지 서버가 다르면 캐릭끼리 만나거나 하지 못 하지 않나요? 즉, 다시 말해서 서버를 늘렸을 때, 이전 서버와 독립적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여태껏 해오던 방식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반면에 서버 최대 수용 인원을 늘리는 것은 기술적으로 이전보다 훨씬 좋아져야 합니다. 단순히 말해서 예전에는 A,B 두 명이 문제 없이 접속해서 할 수 있었다고 합시다. 서버는 A<=>B 간의 문제만 처리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A,B가 같은 화면에 있을 때, A가 움직였다고 하면, B의 화면에서도 A가 움직여야 합니다. 특히 시간적으로 거의 동시라고 느껴야 겠죠) 그런데 만약 C,D까지 포함해 네 명이 문제없이 접속해서 할 수 있도록 만드려면, A<=>C, A<=>D, B<=>C, B<=>D, C<=>D 만큼 처리해야하는 문제가 많아집니다.
다시 말해서 서버 최대 수용 인원을 2배 늘리려면 처리해야 하는 일이 2배 이상으로 (정확히는 exponentially) 증가하고, 이는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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