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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Comment ' 15

  • 작성자
    Lv.14 몽l중l몽
    작성일
    11.11.10 18:26
    No. 1

    원래 게임은 95퍼센트 법칙이란게 있음.. 그걸 바탕으로 하는건 전세계 어디나 마찬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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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24 마법시대
    작성일
    11.11.10 18:28
    No. 2

    리니지 베타테스트 하던 시절에 게임 잡지 소책자에 실렸던 기사를 기억하는 저로서는 참 대단하다는 기분을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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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1.11.10 18:28
    No. 3

    입장료가 20만원이라던가..(먼 산)
    올해는 패스했습니다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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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Personacon 묘로링
    작성일
    11.11.10 18:29
    No. 4

    nc가 리니지 개발한거 울티마 온라인이랑 비슷한 시기지요. 둘다 1세대이고, 인기면에서는 결국 리니지가 압승해버렸으니..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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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38 黑月舞
    작성일
    11.11.10 18:57
    No. 5

    울티마 압승한건 '한국 내' 라는 조건 하에서지요.
    전 리니지 이터널 별로 기대가 안 되는 것이, 결국에는 쿼터뷰 핵앤슬래시로 흘러갈 가능성이 너무 높아보입니다. 단순히 조작감 타격감 액션성을 떠나서 다시 또 '강화' 가지고 ㅈㄹ할 가능성도 없는 게 아니고요.

    블소는 나름 참신한 시도를(성공이던 실패던) 했다는게 느껴지지만 리니지 이터널은 글쎄요... 아직 제대로 된 정보가 없어서 속단은 이르지만 제 눈에는 차지 않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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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현미쌀밥
    작성일
    11.11.10 19:03
    No. 6

    그렇게 잘만들어도 재수 더러우면 망하는게 온라인게임이라서요....
    거기다 그놈의 작업장떄문에 nc에 대한 색안경은 사라질것 같지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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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65 淸流河
    작성일
    11.11.10 19:24
    No. 7

    과거 cabal이라는 게임을 아시는지. 이스트소프트에서 야심차게 선보인 게임이었죠. 그 게임과 별반 다를바가 없어보입니다...

    아니, 솔직히 말하자면 디아2와 다를바가 없어보여요. 스탠스시스템과 드래그 캐스팅이 좀 차이랄까. 기대가 안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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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1.11.10 19:30
    No. 8

    그러면 뭐합니까...
    운영이 도그판인데...

    세계적으로 나름 성적을 기록한..

    히어로즈 마이트앤 매직 킹덤즈.

    옛 패키지게임의 향수에 이끌려온 유저들 돈만 쏙 빼먹고 버리는 패로 쓰고있죠...;

    아직은 서비스되고있는데, 각종 버그의 향연에 돈없으면 접어야되는 게임 1순위죠;

    미래가 없습니다;

    게시판에서 지엠마저 실종;


    저는 엔씨게임 뭘 해도 다 운영에서 -100점이네요.

    게임성에서 아무리 100점 줘도.

    엔씨라는 곳은 돈이면 다 라는 마인드입니다.

    단순히 시각효과만 본다면, 끝에가서 남는건 돈퍼주고 난뒤의 허무함?


    NC는 기술력만큼은 어떨지 몰라도, 운영과 기업마인드는 저 아래입니다.

    무저갱...


    NC게임에 돈쓰면 그거만큼 호갱님도 없다죠.

    물론 저도 아직 돈 들이붓고있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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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99 아우에이
    작성일
    11.11.10 19:43
    No. 9

    엔씨가 그래도 넥슨 보다는 운영 잘 하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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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77 말린콩
    작성일
    11.11.10 19:44
    No. 10

    지난 시절 imf터지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길은 새로운 시작 분야인 it밖에 없다면서, 정부측에서 과감하게 부서도 늘리고 투자도 엄청나게 했었지요.
    그 중 성공사례를 뽑는다면.

    한글과 컴퓨터.
    안철수연구소.
    nc소프트.
    하드웨어 분야에선 삼성전자........주식가치는 마소나 인텔이랑 지금 비슷한 수준.

    한컴은 중간에 망해서 이리저리 휩쓸리고, 관공서에서 정식프로그램을 책택함으로 겨우 명맥만 유지하는 수준이고(일반 회사는 한글보다 워드나 엑셀 선호)
    안철수연구소는 국내에서 그냥저냥 알아주는 백신. 세계적으로 봤을 때도 중간 정도 혹은 중간 약간 아래. 물론 국내에서 용으로는 좋음.
    NC소프트...........듣도 보도 못한 놈이 it강국을 외친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글로발 기업으로 성공 가능한 회사.

    삼성전자는 대기업의 강력한 자본과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아래 성장했다고 하지만, nc소프트는 온라인게임으로 거의 자력으로 성장한 기업이니만큼 기업 가치는 상당히 높게 평가해 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지금 이탈리아 문제로 유럽국가들의 재정위기가 어떻게 표출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1.11.10 19:55
    No. 11

    빛가루님//

    기업가치를 그럴지몰라도, 기업마인드나 운영방식은 글러먹었습니다.

    리니지 클로즈베타부터 엔씨게임중 mmorpg장르는 안해본게 없고, 요즘은 직장인이라 nc웹게임을 조금씩 즐기는중인데.

    주력으로 밀고있는 게임외의 서비스는 나락입니다. 나락.

    소실 블앤소 클베도 해봤지만, 운영자들의 마인드자체는 별다를바 없더군요.

    좀 띄워주면 헤헤, 버그리포팅하면서 항의하면 1:1문의 어쩌고 매크로답변.

    제가 10년넘게 NC게임해봤지만, 그것 하나만큼은 불변이더군요.

    NC직원이면 무슨 철밥통이라도 되는지.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면 된다."라는 답변을 한 NC지엠의 격언대로.

    시간이 지나도 바뀌질 않더군요.




    진짜 웃긴건, 히마매 킹덤즈 2시즌 패치랍시고 해놓고는 외섭원작을 마구훼손해서 아이템 모으기 해라. 라는 거죠;

    이상한 밸런스도 산으로가는 아이템 수백종 업데이트하더니 버그에 버그에...벌써 몇개월째 고쳐지지도 않고. 그저 리니지1때처럼 강화강화.

    pvp해서 강화강화.

    웹게임을 리니지화 한 첫사례가 될껍니다.



    조금 흥분했습니다. 지금 하는 게임 좀 막장으로 만들어놔서.

    여튼 저는 NC가 각성을 하고 단지 매출로서 글로벌 기업이 되기보다는 구글이나 라이엇처럼 건전한 기업마인드로 NC하면 '유저를 생각하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는 그런 기업으로 거듭났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으로서는 단지 실적만으로 다른 거대게임사랑 비교되겠지만, 파고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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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99 블랙템플러
    작성일
    11.11.10 20:09
    No. 12

    엔씨에게 기업윤리 바라는건 무리라 봅니다. 그냥 넥슨처럼 애들 코묻은돈 삥뜯는 양아치짓만 안함 다행이죠. 그리고 엔씨 무시하는분들 많은데 린2를 끝으로 이미 탈피하는 조짐은 아이온부터 있어왔습니다. 아무리 욕하고 갈궈도 엔씨가 국내 게임운영 탑인건 부정하기 힘들고요. 다른 국내온겜 해보심 제말이 와닿을겁니다. 진짜 저도 고전겜부터 매냐라서 겜접해서 지금까지 약 20년도 더됐는데 국내 온겜회사 운영 잘하는데 거의 못봤어요. 엔씨도 사실 따지자면 만족하는건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회사는 국내기업에 못미치는거 아시면 더 놀랄겁니다. 그렇게 찬양받는 블쟈도 와우가 떼돈을 벌어주니 그만큼하는거지. 엔씨나 거기가 오십보백보고요. 여튼 아이온으로 예기치못한 성공을 거두고선 노선이 바뀌었는지 김택진사장이 시야를 넓게 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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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99 블랙템플러
    작성일
    11.11.10 20:13
    No. 13

    중간에 리차드게리엇을 영입해서 세계를 놀라게도 했는데 그 홍보효과에 비해선 먹튀덕분에 타격을 심하게봤지만 길드워부터 시티 오브 히어로즈에 이번에 무슨 sf온라인겜부터 캐주얼까지 손대고 블앤소,리니지이터널로 영역을 넓혀가는중이죠. 길드워가 국내겜 아니라고 입에 거품무는 사람도 간혹 있는데 길드워 초기 개발화면 보시면 엔씨 손타고서 그렇게 바뀐건 간과하시는거라 봅니다. 뭐 여튼 엔씨가 초기에 작업장 위주로 겜운영한건 사실이고 더러우면 관둬라 너 없어도 겜은 잘돌아간다 마인드로 유저한테 원성산건 저도 실드치고 싶지 않네요. 앞으로 세계화에 맞춰가는 만큼 엔씨에서도 생각이 좀 깨어나길 바랄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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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24 마법시대
    작성일
    11.11.10 20:27
    No. 14

    그런데 새로운 리니지 시리즈도 온라인인가 보군요. 저런식으로 싱글 하나 내주면 좋을텐데. 멀티도 가능하게 해서.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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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1.11.10 21:38
    No. 15

    루니님//

    저도 와우 접은지 2년은 됐지만, 최소 nc랑 동급이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운영이나 마인드측면에서 lol의 라이엇사만 봐도 외국게임사가 국내게임사 운영을 못따라간다. 라고 쉽게 말할 수 있는것은 아닌듯합니다.

    다행히 루니님 말씀대로 nc가 점점 작업장마인드에서 벗어난다면야 국내게이머로서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올해 포인트블랭크 서비스중단과 히마매 킹덤즈 깽판 쳐둔거보면, 도저히 공감은 못하겠군요;




    <a href=http://mmhk.jactari.info/fight?info=FMAlAAAALYBiAAHBPqFfMLADAAAEAAAHAAAAAAAAAAABAAAAAAAAAAAAAAAAAAAAUAAGTAALRgHW_wAA_wAA_wAA_wAAGgAhHAALGAAg_wAA_wAA_wAA_wAAIEFQ_E_LAAAAAAAAAAAAAA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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