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Comment ' 30

  • 작성자
    Lv.47 Vo호랭이
    작성일
    20.04.22 12:51
    No. 1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본 몇몇 국가들과 시민들이 국제 소송을 준비 중이라고 들은것 같습니다.
    배상 여부와 무관하게 이 소송으로 인해 책임소재가 분명하게 밝혀졌으면 좋겠네요.
    여전히 중국은 책임 회피를 하고 있으니.....

    찬성: 7 | 반대: 1

  • 답글
    작성자
    Lv.31 에리카8
    작성일
    20.04.22 12:59
    No. 2

    중국이 발뺌한다고 될 것 같지가 않네요.
    여러나라 에서 바이러스 이동 경로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가 휘청할 정도로 큰일을 저질렀는데..책임질 곳이 없다는 건 나중을 위해서도 안될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확실하게 책임소재를 물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개인인 저도 피해가 막심한데,,,나라를 놓고 보았을 때 이건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호랭이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찬성: 1 | 반대: 4

  • 작성자
    Lv.72 박싸장
    작성일
    20.04.22 12:56
    No. 3

    바이러스가 눈에 안 보이니, "누구가 만들었다, 누구의 책임이다"라고 하기 힘든 부분이 있죠.
    그러나, 통계의 축소 발표 같은 것은 따지면 따질 수 있겠지만, 그것도 축소 발표 아니다, 다만 기준이 변한 거다... 이렇게 말하면, 영토 분쟁 처럼 답이 없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요?

    찬성: 3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1 에리카8
    작성일
    20.04.22 13:00
    No. 4

    일단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원형은 우한 박쥐에게서 나온 게 맞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기사 나왔는데요.
    원인과 결과가 있는데 그냥 넘어가기 어렵지 않을까요?

    찬성: 0 | 반대: 4

  • 작성자
    Lv.99 만리독행
    작성일
    20.04.22 12:58
    No. 5

    전염병에 책임을 묻는다는 발상은 참 신선합니다. ^ ^ 이게 가능하다면, 전에 메르스니 사스니 걸린 사람도 소송을 해 봐야 할 것이고, 사창가에서 성병을 옮아온 사람도 소송을 해 봐야 되겠네요.
    바이러스를 새로 제조해서 일부러 자기네 나라에 먼저 퍼뜨리고, 이윽고 다른 나라로 감염시키려고 했다.... 자살폭탄테러 같은 바이러스테러를 저질렀다고 의심하는 것도 좀 이상하죠.... 그냥 다른 나라로 가져가서 퍼뜨리는 게 더 간단하지 않나요?
    누군가의 주장대로, 연구소에서 비밀리에 제조/연구하다가 실수로 유출된 것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연구원의 뻘짓을 국가가 책임을 져야 하는 걸까요???

    찬성: 7 | 반대: 9

  • 답글
    작성자
    Lv.31 에리카8
    작성일
    20.04.22 13:03
    No. 6

    어떤 기사의 내용에 이런 내용이 있더군요.
    인민을 단도리 하듯이 야생동물 먹거리 단속을 했다면 이런일이 생겼겠냐는 조롱섞인 기사를 보았습니다.

    시*핑씨가 이런 비판을 받아들이지 못한다해도 정당한 비판이라고 생각합니다..저는요.
    중국내에서라면 모르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비난을 피할 수 잇을까요?

    찬성: 3 | 반대: 4

  • 답글
    작성자
    Lv.99 만리독행
    작성일
    20.04.22 14:21
    No. 7

    바이러스를 인공적으로 제조한 것이 아니라면, 시진핑이 욕을 먹을 이유는 없겠죠.
    야생동물은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계속 먹어왔는데, 시진핑이 그걸 제멋대로 막기는 어려웠지 싶네요. 우리나라도 몸에 좋다면 온갖 것을 다 먹지 않나요? 그거 못 막는다고, 안 막는다고 문재인을 욕하는 것은 좀 이상합니다...

    찬성: 6 | 반대: 4

  • 답글
    작성자
    Lv.47 Vo호랭이
    작성일
    20.04.22 13:46
    No. 8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한 책임을 묻는다는건 전염병 발생 원인에 대한 책임이 아닌 이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묻는다는건 겁니다.
    첫번째로 제대로된 정보 공유 없이 방치를 해 보균자들이 세계로 퍼지도록 두었고
    두번째로 전염성에 대해 제대로된 역학 조사 없고 정보를 은폐하여 골든 타임을 놓치도록 하였고
    마지막으로 지금도 여전히 본인들은 잘못 없다 주장하고 있죠.

    찬성: 7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만리독행
    작성일
    20.04.22 14:26
    No. 9

    중국이 잘못했다<-->중국이 잘못한 게 아니다
    미국과 중국이 설전을 벌이는 것은 아마도 이런 맥락에서일 겁니다..

    중국을 생각하면, 중국정부가 바이러스를 제조하지 않았다는 전제 하에 말씀드리면,
    이번에 중국은 참 운이 나빴죠.
    박쥐에 천산갑에 사람에 옮긴 바이러스 때문에 여러 모로 피해를 봤습니다.
    운이 나쁜 걸 중국정부 탓을 하거나 중국인 탓을 하는 것은 좀 무리인 듯 싶습니다.

    어젠가 기사를 보니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또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아프리카 각국의 책임을 물어서 소송을 하든지 해야 할 것 같네요... ^ ^

    찬성: 2 | 반대: 9

  • 답글
    작성자
    Lv.47 Vo호랭이
    작성일
    20.04.22 14:42
    No. 10

    맥락을 잘못 보시네요.
    후속조치가 잘못 되있고 그로 인해 발생한 피해에 대해 말하고자 함인데 계속해서 바이러스 발생은 중국에서 했지만 중국은 잘못하거 아니다라고만 하시는군요.
    바이러스 때문에 여러모로 피해를 본것도 있지만 중국의 잘못된 대처로 인해 피해가 더 커졌죠.
    게다가 애초부터 중국을 신뢰하지 않고 우리는 우리대로 심각성을 파악하고 계속해서 철저대응을 일관 해왔고 그로인해 현재는 조금은 진정국면에 들고 있죠.
    하지만 중국을 믿었던 다른 나라는 골든 타임을 그대로 놓치고 피해는 계속해서 늘고 있구요.
    이런 상황에서도 중국은 단순히 운이 없었던 건가요?

    찬성: 9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9 유통기한
    작성일
    20.04.23 19:17
    No. 11

    중국이 바이러스를 제조했느냐, 그리고 퍼뜨렸나는 차치하고 사건을 알고있음에도 방치하고 전세계로 퍼뜨린 죄는 있으니 그에대한 추궁은 일단 되지 않을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1 에리카8
    작성일
    20.04.22 21:55
    No. 12

    찬성했습니다.
    은폐와 왜곡이 너무 심하지 않았나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sunwh196..
    작성일
    20.04.22 13:22
    No. 13

    실물 적인 책임은 어렵겠지만 그 책임 소재는 명확히 해야합니다 중국이 워낙 철판이라 뻔뻔하게 나서겠지만 2015년도에 벌써 논문에 우한연구소에서 박쥐를 가지고 유전자 변형연구를 하여 백신이나 치료약을 만들려고 시도하다가 실패 했다는 재미 내과의사의 유튜브를 본적이 있습니다이 말이 사실이라면 책임을 져야합니다 물론 우리나라는 친중이 판을치는 나라라 찍소리도 못하겠지요

    찬성: 5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31 에리카8
    작성일
    20.04.22 13:30
    No. 14

    저하고 지슷한 의견과 생각을 가지고 계셔서 찬성눌렀습니다.

    우리나라가 실속을 차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들어 조금 답답하네요.

    찬성: 0 | 반대: 1

  • 작성자
    Lv.99 DarkCull..
    작성일
    20.04.22 13:41
    No. 15

    李下不整冠 瓜田不履鞋 라는 말이 있습니다.
    배나무 밑에서 갓끈 고치지 말고 참외밭에서 신발 고쳐신지 말라는 ... 오해 살 행동 하지 말라는 이야기죠. 바꾸어서는 배나무 밑에서 갓끈만 고쳐도, 참외밭에서 신발만 고쳐 신어도 도둑으로 의심 받는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런데 배나무 아래에 배가 떨어지고 참외밭에서 참외가 구르면? 당연한 이야기겠죠?

    코로나 19 발원지가 무한 이라는거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무한에 세균연구소 있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명확한 전파경로 밝히기는 불가능하겠지만 이 이상 합리적인 의심이 있을 수 있을까요?
    배나무 밑에 배 구르고 참외밭에 참외 구르는데 어디서 온건줄 모른다는 저 뻔뻔함은.

    물론 바이러스의 피해에 대한 보상은 어렵다고 봐야 되지만
    도의적인 책임마저 회피하는 저들은 ...

    찬성: 1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만리독행
    작성일
    20.04.22 14:29
    No. 16

    중국 우한 시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창궐한 게 맞습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나머지 필요한 조치는 안 한 듯 합니다.
    바이러스 세대를 분석해 보니, 중국-->유럽-->미국 순서로 전염되어 미국에 많이 퍼졌다고 합니다.
    자, 이제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정부의 책임을 따져서 소송을 걸라고 해야 되겠습니다. ^ ^
    도의적인 책임마저 중국에 뒤집어씌우는 트럼프 대통령은..... ^ ^

    찬성: 2 | 반대: 7

  • 답글
    작성자
    Lv.47 Vo호랭이
    작성일
    20.04.22 14:47
    No. 17

    어떤 사람이 심각한 전염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이 실수로 그쪽한테 전염시켰어요.
    하지만 그 사람은 님에게 이 병은 심각한게 아니니 걱정 말라고 하네요.
    전염병에 대해 초기에 알았다면 치료가 가능 했지만 하지만 나중에서야 님은 심각한 전염병임을 알게 되었지만 이미 늦어버렸고 죽을날만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때에 님에게 전염병을 옮긴 사람은 아무런 잘못이 없는건가요?
    그 사람이 전염병의 원인이긴 하지만 그 사람이 병이 걸린것은 잘못이 아니니까?

    찬성: 4 | 반대: 0

  • 작성자
    Lv.60 세마포
    작성일
    20.04.22 14:48
    No. 18

    중국이 의도적으로 생물무기로서 만든 바이러스고

    그걸 퍼뜨렸다는 명확한 증거가 없는 이상 힘들거라 봅니다.

    지금 미국, 유럽 각국에서 중국을 규탄하는건

    코로나 사태로 미국, 유럽이 빌빌 거리는 동안 중국이 영향력 확대를 꾀해서라 봅니다.

    명분론에서 중국에 앞서기 위해 다시 중국책임론을 거론하는거죠.

    찬성: 1 | 반대: 3

  • 답글
    작성자
    Lv.31 에리카8
    작성일
    20.04.22 21:58
    No. 19

    즁귝의 영향력이 커졌다고 하는 부분에서 어떠한 부분에서 영향력이 커졌는지 궁그합니다.
    명분론이 필요하기 보다는 현실적으로 이익을 취하기 위해 움직이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는요.

    찬성: 0 | 반대: 2

  • 답글
    작성자
    Lv.60 세마포
    작성일
    20.04.23 12:30
    No. 20

    당장 WHO만 봐도 10년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태초기부터 끊임없이 중국 옹호의 언플을 진행했죠.

    트럼프가 미국의 고립주의를 선택하면서 그 빈 공백을 중국이 차이나 머니로 공략중입니다.

    한마디로 과거 미국이 누렸던 국제적 영향력을 중국이 가져오고 싶단거죠.

    방역물자를 아프리카나 유럽에 뿌리는건 중국이 착해서가 아니라

    중국에 맞서봤자 니들한테 이득될거 없다. 중국편에 서면 떡고물이 떨어진다는 인식을

    국제적으로 주려고 하는겁니다.

    물론 그 방역물자 태반이 불량품이라서 역효과나 나고 있지만요.

    중국이 지금 원하는건 과거 당나라, 명나라때처럼 조공국들 거느리고

    대국 행세 하며 으스대고 싶은겁니다. 물론 그런 체면 세우기를 넘어서

    실제 아프리카, 동남아의 자원들을 헐값에 독점하고

    해양 무역로도 차지하고 싶어하죠.

    20세기에 실컷 당한만큼 21세기에는 소위 갑질 한번 원없이 해보자는게 중국 공산당과

    중국인들의 속마음이죠.

    찬성: 1 | 반대: 1

  • 답글
    작성자
    Lv.31 에리카8
    작성일
    20.04.23 19:32
    No. 21

    찬성했습니다.
    세마포님 말씀 중에 중국의 영향력 확대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계신지 알고 싶었거든요.

    제 본글에도 있지만 중남미 국가에 수출을 했는데 불량품이었네요.
    일단 트럼프로 인한 세계기구의 중국의 입김 또한 맞는 말씀이고요.
    아랬분들 댓글에 대댓글 달면서 쓰려고 했는데 그냥 이곳에 쓸게요.

    우한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하고 난 후 중국에서 은폐하고 조작하는 바람에 전 세계에 확대 된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고 싶었어요...그부분은 호랭이님이 댓글에 자세히 써놓으셨네요.

    중국에서 우한 폐렴은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는다고 했고 WHO에서 1월달에도 국제 비상사태 선포 단계 아니라고 했던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전파력이 좋은 바이러스가 퍼지게 두었다는 점에서 ....중국에서 질병확산을 방지 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거짓말로 일관 한 것이 문제입니다.

    내부고발자도 꾸준히 나왔지만 통제했었지요.

    투명성에서..문제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어지되었든 우리나라가 무언가를 중국에서 받아내기에는 어려울것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이네요.

    미국도 현재 세게기구에 영향력이 줄어들었기에 집단 소송이 어떤식으로 흘러갈지는 봐야 알것 같네요.

    좋은 의견주셔서 고마워요..
    즐밤되세요.^^

    찬성: 0 | 반대: 1

  • 작성자
    Lv.80 크라카차차
    작성일
    20.04.22 15:18
    No. 22

    배째라고 나오겠죠...그러면 또 경제보복전쟁이 일어나려나? 아니면 진짜 전쟁이 일어나려나? 뭐가됬든 그사이에낀 우리나라에 피해가 안갔으면 좋겠음 지금도 힘든 시기인데...

    찬성: 3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1 에리카8
    작성일
    20.04.22 22:00
    No. 23

    사실 너무 힘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마도 중국에서 무조건 그냥 유야무야 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고 상처로 남았어요.

    크라라님!! 즐밤되세요.

    찬성: 0 | 반대: 1

  • 작성자
    Lv.25 돌힘
    작성일
    20.04.22 20:45
    No. 24

    제 생각에는 중국이 문제인건 맞는데, 중국 책임론의 밑바탕은 자국의 여론과 경제 악화의 책임회피용이라고 생각됩니다. 한마디로 여러 대비할 시간이 있어지만 강건너 불구경 하다가 불난거지요. 시선돌리기 여론 회피기술의 한 종류가 아닐까요.

    우리나라를 비난하고 조롱하던 여러 국가들이 생각나네요. 대처를 잘하니 얼굴 철판 깔고 도와달라고 하죠. 너무 앞서 가다가 조금만 삐끗해도 인종차별과 비난할 국가들은 널려 있는것 같습니다.

    찬성: 4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31 에리카8
    작성일
    20.04.22 22:02
    No. 25

    미국에서 인종차별이 심화되고 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저도 사실 내달에 독일에 돌아가는데 걱정입니다.
    독일에서 벌려 놓은 일들을 정리해야 하는데,,,정리하는 것도 일년은 걸릴듯 합니다.
    어떻게든 살아가겠지만,,,동양 사람에 대한 혐오는 당분간,,혹은 긴 시간동안 계속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달에 가보고 글올려 볼게요.
    즐밤되세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3 개쏨장
    작성일
    20.04.23 00:47
    No. 26

    코로나를 어찌어찌 넘기고 비슷한 병이 발병했을때 진원지가 한국이라면 어떨까요? 우리나라에서 그 병을 만들었다는게 아니라 누군가 공작으로 한국에 풀어 놓을수도 있고 우연히 첫 발견이 한국에서 된 다면요? 단지 한국에서 발견 되었다는것만으로 국제적인 비난을 받아야 할까요? 우한에서 발병한게 중요한게 아니라 우한에서 만들어진거라면 비난을 받아야 하겠지만 진원지가 단순히 우한이라고 비난하는건 지금은 통쾌할지 몰라도 바이러스가 10년 ~20년 안에 괘멸할게 아니라면 어느나라에서든 일어날 수 있는 일이 되었다고 봅니다. 진원지보다는 분명한 원인을 찾아낸 후에 비난하는게 순리라고 생각됩니다.

    찬성: 3 | 반대: 1

  • 답글
    작성자
    Lv.49 유통기한
    작성일
    20.04.23 19:23
    No. 27

    진원지가 문제가 아니라 대처가 문제죠.

    찬성: 2 | 반대: 0

  • 작성자
    Lv.71 테사
    작성일
    20.04.23 04:19
    No. 28

    중국을 빼고 생각하면, 전염병은 자연재해인데요. 어떻게 발생 국가를 비난할 생각을 했다는 자체가 놀랍네요. 에볼라 건으로 아프리카를 비난하거나 신종 풀루 건으로 미국을 비난했나요? 글로벌 지구를 중국이 강요해서 나아간 것도 아니고, 중국 경제를 키우고 중국 공장화를 추진한 건 미국 주체로 거대 글로벌 기업들이구요. 정치적으로 각 우익 보수 새력들이 이용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고 피해자가 아닌 사람이 없어요. 처음에 병 걸린 사람이 원망스럽지 않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피해 소송은 아니죠. 신종 돌연변이 바이러스를 고의로 생화학 무기로 살포하지 않은 이상 모두 피해자입니다.

    찬성: 4 | 반대: 1

  • 답글
    작성자
    Lv.99 만리독행
    작성일
    20.04.23 12:04
    No. 29

    1. 전염병은 자연재해다. 그러니까 발생 국가를 비난해서는 안 된다.
    2. 중국을 비난하는 것은 대처를 제대로 하지 않은 부분이다. 뭘 숨겼다는데, 바로 이 부분이 중국정부가 책임질 부분이다....
    아마 이런 차이인 듯합니다.

    찬성: 2 | 반대: 0

  • 작성자
    Lv.31 에리카8
    작성일
    20.04.23 19:39
    No. 30

    모든분들 의견 잘 읽어보았습니다.

    저는 일단 중국에서 사태를 은폐하고 조작했다는 부분에서 잘못되었다고 적고 싶었어요.
    그걸 또 이용해서 불량품 수출했고요.
    일단 잘못을 했는데 뻔뻔한게 적정선을 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본문에 적힌 것 외에도 앞으로 중국사람과 닮았다는 이유로 저같은 동양 사람이 서방세계에서 살아가기에 힘들어 질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서 중국에 대해 정말 안 좋은 감정이 생겼고요..
    바이러스 발생에 대해서도 많은 의견이 분분하지만 그후의 대처에 대해서도 문제가 많았고, 그걸 극대화해서 이용 할 수 있겠끔 만들었다는 점에서 시주석이 잘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다신 분들 중에서 중국이 바이러스를 일부러 퍼뜨린게 아니다라는 이유로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부분에서 왜 없다는 건지 전 아직도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각자의 의견은 소중하고 좋은 대화였습니다..
    즐밤들 되세요..

    찬성: 0 | 반대: 4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