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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Comment ' 26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13 07:21
    No. 1

    인던 들어가서 몹잡고 보상받고 렙업하고, 요새는 아예 '띠링 퀘스트가 떴습니다.' 하는 수준인데...
    그냥 변종 겜판이라고 생각합니다.
    취향만 맞으면 겜판만큼 편하고 캐쥬얼하게 즐길 수 있는 글도 별로 없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7 [탈퇴계정]
    작성일
    15.08.13 07:23
    No. 2

    변종 겜판같아요 으으..정말 그렇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13 08:37
    No. 3

    어쩔 수 없는 추세 같습니다.
    갈수록 장르 소설에 기대하는 재미가 '단순하고 빠른 대리만족'으로 굳어가고 있으니까요.
    사실 본문 말미에 언급하신 작품 중에도 겜판 요소가 섞인 작품이 있죠.
    액션 RPG만 게임이 아니라, 육성 경영 시뮬레이션이나 스포츠 시뮬레이션도 엄연히 게임장르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유필(愉筆)
    작성일
    15.08.13 07:25
    No. 4

    몬스터 부산물이 마법 재료라서 마탑에 팔면 큰 돈이 된다, 라는 클리셰는 예전부터 있었죠.
    옆동네 나는 귀족이다가 그걸 처음 양지로 끌어온 걸로 압니다.
    몬스터 부산물이 석유를 대체할 정도의 자원이라서 석유화합물 정도 외에는 석유시장이 사라지죠. 의약, 신소재 쪽에도 쓰이고 해서 몬스터 부산물 시장의 규모가 경 단위..

    그 나는 귀족이다도 와우 팬픽 같은 개념으로 시작했다고 작가님이 직접 말했었죠.

    이 개념을 현대물에서 양지에서 돈버는 수단으로 쓰이게 되니까 생각보다 훌륭한 대리만족이 돼서 이렇게 대세 장르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7 [탈퇴계정]
    작성일
    15.08.13 07:59
    No. 5

    네 그렇군요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일단 연참을..시작해주시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9 이통천
    작성일
    15.08.13 08:01
    No. 6

    오. 몸이 좋아지시고 연재후. 바로 댓글. 설마댓글러가 주업. 작가는 부업인건가요. 반갑습니다. 건강잘 챙기셔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0 파레토
    작성일
    15.08.13 10:52
    No. 7

    비축분 만드셔야죠
    여기서 이러시면 안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8 바리사
    작성일
    15.08.13 08:41
    No. 8

    게임판타지에서 치열함은 어디까지나 유희 수준에서의 치열함일 수 밖에 없죠. 목숨이 오가고, 거기서 얻어지는 부와 명예가 현실적으로 다가오고... 게임판타지가 게임시스템을 차용한 현실판타지로 치환된 것은 결국 치열함의 차이 때문입니다. 작은 차이지만 이 것 때문에 작품 전체적인 분위기가 조금더 긴장감이 생기죠.

    문제는 그 하나를 위한 변환이다보니 현실판타지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죠. 포스트 아포칼립스물을 쓰고 싶은게 아니라 밝고 활기찬 게임판타지의 현실판을 쓰고 싶었을 뿐이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7 [탈퇴계정]
    작성일
    15.08.13 08:45
    No. 9

    그냥 밝고 활기찹니다..소설들이..ㄷㄷ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8 바리사
    작성일
    15.08.13 08:47
    No. 10

    똑같은 상황이 게임에서 일어났을 때랑 소설에서 일어났을 때랑을 비교한다면 긴장감의 차이는 당연히 있겠죠.

    다만 위기가 위기처럼 안느껴진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죠. 목숨을 걸고 나서는 사냥을 경험치 얻으로 게임서 사냥나가는 것처럼 나가니까요. 갓 십대를 벗어난 청년이 아무것도 모르고 능력각성했다는 이유만으로 일반인들을 썰어나가는 곳에 휙하고 가서 쫘르륵하고 무찔러버리면, 거기서 현실성은 바이바이...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7 [탈퇴계정]
    작성일
    15.08.13 08:53
    No. 11

    그냥 목숨건다고 하는데 파티원들 행동도 그렇고
    몬스터도 그냥 손쉽게 썰려나가고..
    긴장감요 전혀 없어요 그냥..읽어보면
    사회에서의 행동도 별반 긴장감은 커녕 그런갑다 하고
    연예인 대하듯하고 아 우린 돈번다 각성자들 돈많이 번다 이런식..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7 [탈퇴계정]
    작성일
    15.08.13 09:00
    No. 12

    그리고 대부분의 주인공들이나 주변인물들은 그냥 돈벌어야지 에헷!
    하는식으로 행동해요 그냥 목숨따윈 안전하니
    일확천금얻으러 우린 몬스터잡으러갑니다.
    그냥 대기표뽑고 에헷 난 능력자됬으니 몬스터잡아야지
    보통은 무서워서 동물한마리도 못잡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말입니다.
    던전이 왜생기고 그냥 돈벌기위해서 생김 에헷! 근본적인해결은 없고,
    사회가 급변하고 혼란이 가중되고,
    주변이 파괴되고 무서운사회가 되면서..
    위기감에 고조되는 사람들도 없고,
    심각한 일을 겪은사람도 없을뿐더러
    그냥 헌터되겠다라는 사람들만 바글바글..
    이런저런 한계를 느끼는 훈련이나 공포를 이겨내기위한
    특수부대훈련도 없이 총안통하는 몬스터를 잇힝 잡자
    이런식..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2 안경몬
    작성일
    15.08.13 09:57
    No. 13

    그래도 작가님만의 독특한 현판도 많은거 같아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8 호뿌2호
    작성일
    15.08.13 11:03
    No. 14

    사람은 무엇보다 자기보신을 중요하게 여기는 생물입니다.
    근데 레이드물보면 충분히 목숨이 위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 돈타령하는 부분이 많더군요.
    그렇다고 딱히 무언가 절박한 사정이 있어서 돈을 원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몬스터 때려잡고 돈을 벌 수 있으니까 그러는 것 뿐이에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9 미르네
    작성일
    15.08.13 12:13
    No. 15

    공감합니다. 애초에 겜판부터가 개연성이 개판이니깐 그걸 차용한 레이드물은 말할 것도 없겠죠. 다만 슬픈건 바사카님이 말씀하신 여러 사항들을 치밀하게 파헤쳐서 글을 써봐야 사람들이 글 내용이 어렵다고 안 보죠. 요즘 트렌드는 쉽고 빠른 글이라 개연성이 안 맞아도 재미만 있으면 된다는 독자들이 태반이니깐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7 [탈퇴계정]
    작성일
    15.08.13 13:55
    No. 16

    트렌드라 태반이라 단정하기에는 좀 아닌가싶어요
    저나 다른독자들이나
    국어사전마냥 어렵게만 쓴거 읽으면
    당연히 재미가 떨어지죠
    딱딱하게 글쓴거 읽으면 재미없죠
    당장에 포텐이나 다른 몇몇 현판들은 재밌어요
    구성도 새롭고요
    스포츠물중엔 괴물배터리도 재밌구요
    독자를 이해시키는것도 재미를 느끼게하는게
    작가능력이라고 봅니다
    뭔가 다른데도 재미가 있잖아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9 미르네
    작성일
    15.08.14 13:23
    No. 17

    무슨 말씀을 하시는건지 모르겠네요. 쉽고 빠른 글이 트렌드가 아니라면 어떤 글이 트렌드인가요? 포텐은 안 봐서 모르겠지만 괴물배터리도 쉽고 빠른 글입니다만? 그리고 말에 어폐가 있는게 전 최근 유료 연재 상위권에 있던 글 대부분이 쉽고 빠른 글이었기에 태반이라 말한건데 일부 작품을 들어 트렌드니 태반이 아니라고 하시네요.
    국어사전 마냥 어렵게 쓴 글에 대해 말한적은 없습니다. 어렵다는 단어하나에 너무 초점을 맞추시는거 같은데;; 개연성이 있는 것과 무슨 논문마냥 설명을 줄줄 하는건 다른 겁니다. 제 말을 이해 못하시는거 같아 풀어서 말해드리면 바사카님이 본문에 적으신대로 몬스터가 현대에 등장하면서 발생하는 현대 사회의 변화에 대해 치밀하게 파고 들어서 글을 쓰는 것보다 그런거 고려없이 쉽고 빠르게 글을 전개해나가는 걸 대다수의 독자들이 좋아한다는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6 지각쟁이
    작성일
    15.08.13 13:00
    No. 18

    노멀한팢타지가보고싶듬다 ㅠ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1 無의神
    작성일
    15.08.13 13:49
    No. 19

    레이드물에 영향을 준 작품은 많은데 그중에서 실탄님의 '나는 귀족이다'랑 산호초님의 '둠스데이'를 보자면 두 작품의 현실세계 배경은 상당히 다릅니다.
    근데 설정상으로 직관적이고 쉬운게 아무래도 겜판 영향이 큰 '둠스데이'류인데 반해 대리만족이랄까요... 그런건 '나귀족'류가 월등히 강하죠. 그래서 대충 작품을 쓰다보면 겜판설정에 나귀족류 배경을 할수밖에 없다고 할까요... 그래서 작성자님 말씀처럼 배경상에 모순이 생길수밖에 없죠.
    나귀족류 배경을 할거면 세상이 안정되어있어야하고, 둠스데이류는 극한의 상황에서 성장하려면 배경이 엄청나게 위태워로야하니까요.
    그 중간을 배경으로 하는것중에 기대작은 토이카님의 '무한경쟁던전사회'나 alla님의 '뇌전의왕'같은건데 고심해서 설정한것임에도 불구하고 배경자체는 애매모호하다는 느낌을 계속 받게 되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51 無의神
    작성일
    15.08.13 13:58
    No. 20

    쓰고보니 댓글에 이런의견이 이미 있네요 ㄷㄷ 그만큼 나귀족이 레이드물에 미친 영향이 크다는거겠죠.
    둠스데이도 정말 산호초님이 대단한게 다 한번씩은 본 설정들인데 그걸 뭉쳐서 과하지 않게 표현해냈다는게 인상깊죠. 이후에 나온 작품중에 둠스데이 1~3단계 배경으로만 진행하는 소설이 있는데 왜 산호초님이 그 좋은 배경을 포기하고 4단계이상으로 넘어가는지 이해가 가더군요. 겜판설정이라는거 자체가 아무래도 한계성을 지닐수밖에 없다고 할까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7 [탈퇴계정]
    작성일
    15.08.13 14:03
    No. 21

    음 글쌔요 왠지 틀에 잡혀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토이카님은 무한경쟁같진 않고 글을 읽으면 읽은내용을 반복해서 보는느낌이랄까
    220회까지 그냥 몬스터만 스킬반복 해서 이기는 장면의 반복이라 ㄷㄷ
    으으 alla님은 글쌔요
    딱 긴장감좀 느끼게 하는소설이 있긴했습니다 라이프미션이라고
    미션한번이 쩔긴했죠 그후 개연성때문에 나가떨어졌지만 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4 군내치킨
    작성일
    15.08.13 13:55
    No. 22

    세계멸망물이면 좀 긴장감 있던데... 나귀족같은류는 너무 가벼운것같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7 [탈퇴계정]
    작성일
    15.08.13 14:04
    No. 23

    어쨋거나 저쨋거나 필력좋으신분들께서 탄생시킬것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의설
    작성일
    15.08.13 14:14
    No. 24

    현판에서 독립해서 레이드 장르로 분리되길 바라는 1인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Redy
    작성일
    15.08.13 14:19
    No. 25

    어그로 개념만 좀 없애면 그나마 볼만할텐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7 로코코
    작성일
    15.08.13 14:51
    No. 26

    요즘 레이드물 보면 어이없는게 능력 각성만 했다고 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괴수들 잡으러 가는 겁니다 적어도 훈련은 몇달하고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을 해야 괴수를 잡을수 있지않나요?? 그냥 겜판화 되고 있는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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