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강호정담

우리 모두 웃어봐요! 우리들의 이야기로.



Comment ' 47

  • 작성자
    Lv.33 푸딩딩
    작성일
    15.08.06 16:20
    No. 1

    틀리다ㅡ> 정답 혹은 명확한 기준점이 있는 경우
    \" 시험문제를 틀리다. \"
    다르다 ㅡ> 명확한 기준점이 없거나 모호한 경우
    \" 너와 나는 다르다. \"
    이렇게 배웠습니다만.... 사실 표현이 너무 굳어진터라
    저는 그렇게 신경쓰는 편이 아닙니다.
    (혹시라도 틀렸으면 답글좀 부탁드립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29
    No. 2

    그렇게 지금 쓰고 있는게 사실이긴 한데,
    근본으로 들어가면 그 뜻이 그 뜻이 아님에도,
    그렇게 쓰다보니 굳어졌다라는 생각인거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4 석박사
    작성일
    15.08.06 16:21
    No. 3

    네 말은 틀렸어라는 표현이 주제에서 벗어나있다는 의미로 쓰이나요?
    그 표현 자체가 상대의 말이 그르다는 의미 같은데..

    틀어지다를 틀렸다와 같은 표현으로 보시는 이유의 근거도 잘 모르겠구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27
    No. 4

    현재 용법으로는 그렇게 이해하는 것이지
    단어 자체가 원래 그런 뜻이 아니지 않냐는 거죠.

    틀리다와 틀어지다는, 틀 이라는 어근이 같죠.
    이다는 상태를 나타내는 조사고, 어지다는 상태가 바뀜을 나타내는 조사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7 로코코
    작성일
    15.08.06 16:26
    No. 5

    언어가 고정되잇지 않고 변화하는데 맞고 틀린건 많이 사용하는 게 맞는거죠 자장면이 짜장면이 된것처럼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31
    No. 6

    그런데 맞춤법의 기준을 보면
    어떤건 옛말을 지키려고 하고 어떤건 최신말을 업데이트 하려고 하죠.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보니 어느게 어떤때에 표준이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4 天劉
    작성일
    15.08.06 16:28
    No. 7

    틀어지다랑 틀리다는 다른 단어인데요;;;;;;;;;;;;;;;;; 전제부터 잘못 두셨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30
    No. 8

    어근이 같으니까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끌어들인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30
    No. 9

    뜻 자체가 다 다른 단어들인데요... 그런 걸로 치자면 요즘 낳다 낫다 구분못하는 사람들 많은데 낫다를 낳다로 써야 한다는 건가요..? 이건 아니지 싶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31
    No. 10

    그건 아예 어근 자체가 다른, 다른 단어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32
    No. 11

    님이 예시로 든 것도 뜻 자체가 아예 달라요..; 님이 쓴 글에 다르다, 달라졌다 대입해보시길..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33
    No. 12

    어근이 같다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35
    No. 13

    그런 식으로 뜻이 분명한 차이가 있는 단어들을 표준어도 제정하게 되면 의사소통 하는데 혼란만 더 가중됩니다.. 틀리다, 다르다 분명히 어감, 뉘앙스, 문맥상의 뜻이 다른데요.. 둘을 제대로 구분 못하는게 한국사람으로서는 충분히 부끄러워하고 지적받아야 할 일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36
    No. 14

    오타네요. 표준어도->표준어로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42
    No. 15

    혼란만 더 가중이 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표준어를 정할 때마다 혼란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는 말입니다.
    둘을 잘 구분하고 있고 다른 사람 정정까지 해줬는데 구분 못하는게 아니지요.
    그 찝찝함이 늘상 남아서 고심하다보니 갑자기 이런 생각을 했을 뿐이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1 손님온다
    작성일
    15.08.06 16:35
    No. 16

    그렇게 잘못 사용하는 말을 쉽게 표준말로 허용하게 되면 얼마 못 가 언어의 혼란이 오고 말 겁니다. 사투리도 표준말로 해야 하고요.
    언어 혼란을 막아주는 게 표준어규정이라고 봅니다.
    얼마 전 "너무 예뻐"의 "너무"가 표준말이 된 것은 이미 어의 확장이 이루어진 데다
    워낙 세력을 크게 얻었기 때문이라고 보아야 할 듯합니다.
    짜짱면이 표준말이 된 것은 시기가 늦은 감이 었었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39
    No. 17

    사실 그런 기준이라면
    "너와 나는 틀려"라는 말이 "너와 나는 달라"보다 훨씬 많이 쓰였기 때문에,
    틀려라는 말을 그대로 허용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와 나는 달라"라는 말을 써라고 하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41
    No. 18

    그렇게 너와 나는 틀려 라는 말이 너와 나는 달라보다 많이 썼다는 근거는요..? 저는 중고등교육 받은 이유로 그 둘이 헷갈린 적도 없었고, 혼용해서 사용한 적도 없는데.. 주변사람들도 마찬가지구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44
    No. 19

    그러고보니 그런 근거는 없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45
    No. 20

    너와 나는 달라 대신 너와 나는 틀려라는 문장을 쓰게 되면, 중의적으로 해석될 여지가 많아 의사소통에 혼란만 가중됩니다. 표준어로 사용하기에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47
    No. 21

    일단 혼란만 가중된다는 말에는 동의할 수 밖에 없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1 손님온다
    작성일
    15.08.06 16:51
    No. 22

    단순히 많이 사용하는 것 가지고는 부족합니다. 어의 확장이 이루어져야 하고, 또 좀 애매하기는 하지만 교양있는 사람들이 아주 흔하게 사용할 정도로 세력을 얻어야 합니다.
    예전에 찌게와 찌개 가지고도 한동안 혼선을 빚은 적이 있었습니다.
    프로그래머님이 무얼 말씀하고자 하시는지 이해는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6 비유와상징
    작성일
    15.08.06 16:38
    No. 23

    틀리다와 틀어지다를 같은어근이라고 같은취급하려면
    틀리다,다르다는 다른 어근이므로 다른취급하는게 당연하겠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40
    No. 24

    그러게 말입니다.. 문제가 틀렸다를 문제가 틀어지다! 하고 하면 완전 다른 해석이 되는데요.. 틀리다, 다르다는 말할 것도 없고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41
    No. 25

    말했다시피 어떤 기울기에서 더 기울어진게 "틀"이란 어근의 뜻이니까 당연히 다른 뜻이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3 패스트
    작성일
    15.08.06 16:40
    No. 26
  • 작성자
    Lv.21 킴레거시
    작성일
    15.08.06 16:43
    No. 27

    왜 틀리다와 다르다를 구별 못하는 거지...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45
    No. 28

    저는 잘 구별하고, 다른 사람에게 정정까지 해준다고 적었는데 말이죠.
    구별하면서도 찝찝함이 남아서 드는 생각을 적은 것 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46
    No. 29

    옳은 방향(정답)에서 어긋나고 비켜나 있는 거니까 '그르다(틀렸다)'는 거죠.

    일이 틀어졌다 ->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어그러졌다.
    넥타이가 틀어졌다. -> 바른 형태로 있지 않고 비뚤어졌다.
    잠자긴 다 틀렸다. -> 제대로 잘 수 없다.
    모두 '정답 (옳은 지향점)'에서 벗어나 망친 상황을 의미한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다르다'는 옳고 그름이 아니라, 두 대상의 모양이나 생각이 서로 닮지 않았다는 의미고요.
    '수박과 포도는 다르다' 는 문장에서 수박이나 포도 어느 한 쪽이 틀려먹은(글러먹은) 과일인 건 아니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50
    No. 30

    말씀하신 해석이 맞는 것 같네요.
    저는 상대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했는데, 어쩌면 절대적인 개념일 수도 있겠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에 맞춰서 이야기 하다보니, 틀리다라는 말이 자연스레 그르다라는 뜻이 되겠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7 시마린
    작성일
    15.08.06 16:48
    No. 31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이미 입에 붙어서 구분하는게 무의미한 지경이고 말하는 사람도 듣는사람도 찰떡같이 알아듣는데 꼬투리 잡는거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50
    No. 32

    맙소사.. 정말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51
    No. 33

    그런식이라면 낳다를 낫다로 잘못 쓰고 있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 다 찰떡같이 알아듣죠..? 표준어로 제정해야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53
    No. 34

    반대로 써군요.. 낫다를 낳다로..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1 킴레거시
    작성일
    15.08.06 16:50
    No. 35

    맙소사...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6:51
    No. 36

    하신 말씀이 제 생각의 근본적인 이유라고 볼 수 있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1 친자노
    작성일
    15.08.06 16:50
    No. 37

    한국말의 기초는 많은 사람들이 쓰는 말을 표준어로 한다이니까요. 그래서 틀린 말임에도 불구하고 표준어가 된 표현들이 꽤 많죠.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15.08.06 16:52
    No. 38

    근데 분명한 건, 다르다와 틀리다를 구분할 수 있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는 겁니다. 우리말 겨루기에 나올 정도로 대다수의 한국인들이 헷갈려 할만한 단어라면 몰라도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61 손님온다
    작성일
    15.08.06 16:55
    No. 39

    맞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6 비유와상징
    작성일
    15.08.06 17:05
    No. 40

    국어대사전에서 인용한 틀리다와 다르다의 뜻입니다.
    [Ⅰ]「동사」
    「1」【(…을)】셈이나 사실 따위가 그르게 되거나 어긋나다.
    「2」바라거나 하려는 일이 순조롭게 되지 못하다.
    「3」마음이나 행동 따위가 올바르지 못하고 비뚤어지다.
    [Ⅱ]「형용사」
    → 다르다01.

    「형용사」01.
    「1」【(…과)】((‘…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에는 여럿임을 뜻하는 말이 주어로 온다)) 비교가 되는 두 대상이 서로 같지 아니하다.
    「2」보통의 것보다 두드러진 데가 있다.

    사전에서 찾아보니 틀리다가 동사일떄는 뜻이 다르고 용법이 형용사일때는 틀리다와 다르다의 뜻이 같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7:08
    No. 41

    현재는 형용사 용법이 잘못된 용법이라고 아예 정해져버렸더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0 NG
    작성일
    15.08.06 17:17
    No. 42

    틀어지다와 틀리다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완전이 다른 말입니다. 본문음 전제가 틀렸어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4 天劉
    작성일
    15.08.06 17:18
    No. 43

    자꾸 과거를 끌어오시는데 그럼 어리다랑 어리석다도 혼용하실 건가요; 현재 두 단어는 다른 단어입니다. 어간이 어쩌고 할 거 없이 이건 그냥 명확해서 더이상 이견의 여지가 없는데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93 프로그래머
    작성일
    15.08.06 17:26
    No. 44

    어리다와 어리석다는 같은 어원을 가지고 있지만,
    어리석다에서 석다는 옛말로 셕다이고, 그 이전에 혁다이며, 현재의 말은 적다의 뜻입니다.

    원래 어리다가 어리석다의 뜻이었지만, 어리다가 어리다라는 뜻으로 변화하면서,
    어리고 (아는게) 적다라는 뜻에서 어리석다가 나왔기 때문에,
    말씀하신 비교는 맞지 않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3 패스트
    작성일
    15.08.06 17:18
    No. 45

    전혀 동의할 수 없습니다... 만약 이게 맞춤법으로 같은 의미의 말로 바뀌게 된다면, '절대로'라는 말도 의미가 바뀔 수 있습니다. 일어 번역투를 비롯해 영어 번역투, 그리고 수동태까지 표준어가 되겠네요. 생각만해도 무섭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8 斷劍殘人
    작성일
    15.08.06 18:47
    No. 46

    과거에는 사실 틀리다와 다르다는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였습니다. 사실 대부분 틀리다를 썼습니다. 생각이 틀려... 색갈이 틀려 등등.
    요즘 다르다와 틀리다를 구분하여 쓰자고 하는데 아직 입에 붙어서 자꾸 틀리다를 씁니다.
    구분해서 쓰자고 하는게 대세이니 구분해서 쓰는게 맞겠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2 Freewell
    작성일
    15.08.07 03:09
    No. 47

    엥 위의 예시가 전혀 설득력이없어요.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