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道敎(도교) 聖地(성지)
華山派(화산파) : 養生(양생),調息氣功(조식기공),瞑想(명상),聞學(문학),武藝(무예),禮拜儀式(예배의식)을 重點(중점) 修鍊(수련)-修道(수도)에 專念(전념)(일명 天主宮派(천주궁파))
茅山派(모산파) : 法術(법술)에만 주력(일명 玉柱宮派(옥주궁파))
武當派(무당파) : 武術(무술)과 呪術(주술)에 주력(일명 北斗宮派(북두궁파))
全眞派(전진파) : 儀式(의식)에 주력(일명 上淸宮派(상청궁파))
廬山派(여산파) : 儀式(의식)에 佛敎的(불교적)인 것을 椄木(접목) (일명 神雲宮派(신운궁파))
화산파-龍門(용문)과 화산이 그 據點(거점).
전진파-龍虎山(용호산)이 그 據點(거점).
다른 곳은 그 산이름 자체가 있는 곳이 據點(거점)임.
우리가 아는 무당파는 원래 있던 도교의 성지에 장삼봉이 들어와 확산시킴이니 실제로 장삼봉은 무당의 실질적인 조사가 아니라 무당을 중흥시키고 번창케 한 중시조임.
중시조 : 원래 있던 것을 더욱 개선시켜 발전시킨 인물.
오래지 않은 세월이 흐른 후에 전진은 몰락을 하고 그 중 일부가 무당에 자연스레 흡수통합되며 그들 전진도문을 추앙하는 뜻에서 상청궁이란 곳이 생겨남.
역시 후에 여산파 또한 그 몰락의 길을 걸어 그 중 일부가 무당에 흡수되었다.
모산파는 그 중 일부가 남아 화산에 흡수되었으나 나중에 따로이 나와 일본으로 건너가 [닌자]들의 모태가 되는 문파를 건립하나 그 정확한 것은 알길 없다.
모산파-
개파조사는 진나라 말기 관리이던 [위서]의 딸 [위화존]임.
위화존은 24살 되던 해에 억지결혼을 하였으나 도교에 심취하는 계기가 되며 태강9년(서기 288년) 12월 16일 태극진인등 선인들이 하늘에서 내려와 31권의 도서를 줌에 받아들임.
후에 81세가 되어 우화등선을 하게 되며 서왕모를 만나고 자허원군이란 선녀자리를 얻게 된다.
그녀가 떨군 자락이 후에 여인왕국의 모체가 되고 당나라 [측천무후]나 훨씬 후에 [서태후]등이 정권을 잡는 큰 기반이 된다.
그리고 그 끝자락은 근대 중국역사의 한 획인 5.4운동 당시 한 여성에게까지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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