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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의 의미

작성자
alsrb9434
작성
09.01.14 15:20
조회
2,590

일원"은 태초에 우주에 존재했던 단 하나의 기운으로써 질서와 혼돈이 뒤석인 그러니까 빅뱅전의 에너지 덩어리 같은 개념입니다.

"이극"은 흔히 태극이라고도 많이 부르며 일원이 음과 양, 두가지 기운으로 나뉘면서 형성된 것이죠. 이 음과 양은 끊임없이 서로를 생성하고 소멸하며 영원히 이루어져 갑니다.

"삼재"는 천天,지地,인人의 세가지를 일컷는 말이구요.

"사상"은 음과 양을 주역의 법칙에 따라 짝지우면 네가지의 형상이 나타난다고 하는군요. 이것이 태음太陰,태양太陽,소음小陰,소양小陽의 4가지 입니다.

"오행"은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의 다섯가지 기운으로써 이는 서양의 4원소설과 비슷하구요... 세상을 이루는 다섯가지 물질로써 세상의 모든 물체는 이중 하나의 성질을 갖는다고 합니다. 각각의 방향은 순서대로 서,동,북,남,중앙이고 계절은 가을,봄,겨울,여름,4계절의 중심이고 각각의 성수聖獸는 백호,기린,창룡,봉황,황룡의 다섯가지, 상생相生은 목화토금수, 상극相剋은 수화금목토입니다. 어딘가 고구려의 사신四神(백소, 주작, 현무, 청룡)과도 비슷한 느낌이 들지요.(성수는 확실한거 아니에여.^^;;;)

"육효"는 삼재의 세가지가 각각 음양의 두가지 기운을 띄어서 여섯가지 결과를 이끄는 것을 말하구요.

"칠성"은 말그대로 북두칠성北斗七星을 말하는 겁니다. 국자 입구쪽에서 부터 천추天樞, 천선天璇, 천기天璣, 천권天權, 옥형玉衡, 개양開陽, 요광搖光이라고 불렀습니다.

"팔괘"는 건乾태兌이離진震손巽감坎간艮곤坤으로 각각의 의미는 하늘,못(연못), 불, 천둥(번개), 바람, 물, 산, 땅이고 방향은 북서, 서, 남, 동, 남동, 북, 북동, 남서입니다.

"구궁"은 주로 진법에서 사용되는데 <<낙서洛書>>에서 발전한 방위의 자리라는군요. (낙서가 뭔지는 몰겠어요. 무슨 고대 문헌같은데...-ㅁ-) 내용은 <낙서에 응한 일백一白, 이흑二黑, 삼벽三碧, 사록四綠, 오황五黃, 육백六白, 칠적七赤, 팔백八白, 구자九紫의 구성九聖에 중궁中宮와 8괘를, 휴休,사死,상傷,두杜,개開,경驚,생生,경景의 팔문八門에 배합하여 그 운행하는 9방위를 이르는 말>입니다.

▶ `一` : 숫자 ’1’은 중국인들이 예로부터 숭상해 온 숫자로서 모든 수의 시작이요, 만물의 기조이며, 만사의 근원이라고 여긴다.

▶ `二` : 짝수의 시작으로 숫자 ‘2’를 중국의 원시종교와 도교에서는 짝수가 길한 숫자로 여겨 줄곧 숭배해 왔다.

▶ `三` : 신비한 색채를 가진 숫자로 숫자 ‘3’은 길상(吉祥)을 표시하는 숫자로 여기고 있다.

▶ `四` : 숫자 ’4’(쓰)는 앞서 말했듯이 죽을 ‘사(死:쓰)’와 같은 발음으로 중국인들이 아주 기피하는 숫자이다.

▶ `五` : 숫자 ‘5’는 중국인들이 가장 신비로운 숫자로 여기는 숫자로 오행(五行), 오언절구(五言絶句), 오방(五方) 등 5에 관련된 말이 굉장히 많다.

▶ `六` : ‘6’은 길상(吉祥)을 상징하는 숫자로, 66은 특히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려간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 `七` : 신비로운 숫자 중의 하나이다. 주로 다수의 의미로 많이 쓰이고 있다.

▶ `八` : ’8은’은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이다.

▶ `九` : ‘9’는 완벽함을 상징하면서 다수를 나타낸다.

▶ `十` : 마지막으로 숫자 ’10’은 ‘완전하다’,‘절정에 달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1은 수비학에서는 첫번째 홀수로 남성을 나타내기도 하며 유일무이, 또는 모든 것의 시작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2. 수비학적으로는 첫번째 짝수로 여성을 나타내며 그런 까닭에 수동적인 상징, 반대, 대칭, 결합, 협조, 공조, 사랑과 미움, 합의, 이견, 이중성 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전통적인 문양에 있어서는 특징적으로 2개의 대칭적인 문양 즉, 머리가 둘달린 독수리나, 대립되는 쌍둥이 인물 또는 동물은 한 해의 두 기간, 즉 온기와 한기를 나타내는 상징물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3. 한국 사람 뿐 아니라 많은 민족 사람들이 3이라는 숫자를 좋아하는데, 이는 꽤 오랜 기원을 가지는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수비학적으로는 창의, 창조성, 표현, 사교성, 낙관주의, 삼각형의 형상, 평행, 대치되는 무선을 연결하여 생성되는 창조적인 접점을 뜻합니다.

한편, 기호에 있어서는 머리가 셋달린 용, 세방향을 보며 나란히 선 사자, 이파리가 세개인 클로버 그리고 성삼위 일체는 하늘, 대기, 땅의 세개의 세계를 나타내는 것이라는 의견부터 초기 농경시대에 한 해의 절기를 셋으로 나눈데서 시작되었다는 의견까지 다양합니다.

그것은 초기 인류 문명이 오늘날 우리가 사는 지역과 다르기 때문에 한해의 절기를 나누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인데, 이러한 지역적 또는 관점에 따른 차이는 앞으로 다양한 상징체계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참고로, 삼각형 기호는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고대에 이러한 기호는 문, 여성의 생식기, 산, 지신의 머리 또는 지신이 거하는 장소를 나타냅니다.

4. 사는 정사각형, 질서, 방법, 일, 엄격, 안정, 동서남북, 4계절, 4대 원소, 달의 4주기 등의 수비적 의미가 있습니다.

상징기호로서 사각형은 땅을 나타내는 기호로 그 안에 물결 무니가 들어가있으면 물이 공급되고 있는 땅, 색이 채워진 지그재그 무늬가 들어간 사각형은 인위적으로 경작된 땅을 나타냅니다.

네개의 가지를 가지는 십자 기호는 사방을 나타내는 기호로 시작되어 이 또한 땅을 나타내는 하나의 기호가 되었는데, 후에 독수리로부터 형상화된 태양의 기호와 혼동되기도 합니다.

5. 수비적으로 5는 유동성, 움직임, 변화, 자유, 커뮤니케이션, 독립 등을 나타냅니다.

한편, 상징기호에 있어 질문하신 것과 같은 오광성(五光星)을 숭배하는 까닭은 몇가지 의견이 있는데, 그 첫째는 고대 농경인들이 일년의 절기를 다섯으로 나누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이미, 둘, 셋, 넷으로 나눴는데, 어떻게 또 일년을 다섯으로 나누느냐고 반문하실지 모르지만 고대인들이 살았던 환경에 따라 그러한 차이는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살고 있는 온대 지방의 경우 일년의 네 절기가 각각 뚜렷하지만 비교적 온화한 기후의 지역에서는 봄, 가을, 겨울이 짧기고 여름이 길기 때문에 짧은 봄, 온기의 상승기, 온기의 하강기 , 짧은 가을 그리고 짧은 겨울로 나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의견은 사람의 손가락이 다섯이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그것은 단순히 인간의 손가락 숫자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데, 만약 그렇다면 양 손가락을 포함한 10이라는 숫자를 숭배해야하는 것이 더 타당하기 때문이다.

그 보다는  '큰여신'을 나타내는 신성한 손바닥 문양에서 기 이유를 찾는데, 쫙펼친 왼손바닥을 나타내는 기호는 마법의 힘을 지닌 '큰여신'의 상징으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한 주의 다섯번째 날에 여신인 비너스의 날을 정한 걸로 봐서도 알 수 있으며 이 여신을 나타내는 기호가 바로 '오광성'이기도 합니다.

6. 육은 사랑, 책임, 화해, 타협, 서비스, 가정, 조화의 추구를 의미합니다.

상징적 기호로서 흔히 육광성(六光星)은 방위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방위를 정할 때 가장 많이 기준으로 삼는 것이 북극성입니다. 이를 기준을 해서 정 반대편이 남쪽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확인된 남과 북을 기준으로 하여 해가 뜨는 하지의 일출점과 일몰점 그리고 동지의 일출점과 일몰점을 기호로 나타냈을 때 여섯개의 가지를 가지는 기호가 나타나며 이 각 꼭지점을 이은 두개의 정삼각형이 겹친 기호가 바로 '다비드의 별'로 널리 알려진 육광성 기호입니다.

그러나 이 육광성 기호는 십자기호와 달리 대지의 방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하늘의 여섯 방위를 나타낸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때문에 오광성과 마찬가지로 하늘 여신의 또 다른 상징기호이기도 합니다.

이 육광성 기호는 한편,  양옆의 두 꼭지점을 서로 연결했을 때 '라블리스라 불리는 나비의 날개 또는 양날 도끼 문양과 비슷한 기호가 되며 이러한 기호는 모두 '큰여신'을 나타내거나 여신관들의 상징물 또는 하늘로 부터 부여된 권세를 나타내는 기호이기도 합니다.

오늘날에는 이스라엘 국기에서 볼 수 있지만 유대인들이 이 기호를 자신들의 상징으로 삼은 것은 12-14세기의 일이고 그 이전에는 기독교와 이슬람교에서 더 많이 사용한 기호였습니다.

7. 심사숙고, 비밀, 내성적, 내면화, 고독, 1주일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례적 의미의 7이라는 숫자는 3과 4가 결합하여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 3은 달의 세 단계를 뜻하면서 시간에 대한 관념을 구현하고 4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사방으로서 공간의 네 방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편, 또 다른 의견으로는 망원경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육안으로 확인되는 행성이 일곱개이기 때문에 하늘이 일곱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신화적 관념에 따른다고 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미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부터 1주일은 7일로 되어 있었고 각각의 하루 하루를 태양, 달, 화성, 수성, 목성, 금성, 토성에게 헌사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곱 단계의 하늘에 대한 관념은 일곱개의 가지를 가진 성스러운 나무, 즉 우주나무 또는 세계나무, 생명나무의 상징 기호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8. 강력한 힘, 통제, 제어, 건설, 물질, 권위, 무한대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징기호로서 팔광성(八光星)은 수메르에서 '신, 하늘, 별'을 뜻하는 상형문자였고, 아카디아와 바빌론에서는 '신, 태양, 별'을 뜻하는 표의문자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여덟개의 가지를 가지는 기호는 원래 땅을 나타내는 상징기호였는데, 이는 사방을 나타내는 십자기호와 또 다른 사방을 나타내는 기운 십자 기호가 결합된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8이라는 숫자가 갖는 성례적 의미에는 달력-천문학의 토대가 있다. 8년에 한번은 만월이 지일과 겹치기 때문에 음력과 양력의 시간계산이 일치하게 된다.

때문에 고대  근동의 여러 나라들과 고대 그리스에서 8년 단위의 달력주기를 받아들였고, 이 주기는 숭배행위로 뒷받침되었다.

처음에 언급한 태양기호로서의 팔광성 기호가 나타나는 것은 청동기 시대부터인 것으로 여겨진다.

9.수비적으로는 광범위한 커뮤니케이션, 애타주의, 휴머니즘 등을 나타낸다.

성례적 의미로서 9라는 숫자가 의미를 가지는 것은 '3과 3'이라는 개념에서도 기원한 것 같다. 고대 인도-유럽의 문헌자료에서 9는 많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앞서 소개한 8과 관련하여 달력의 주기가 8년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그 아홉번째 되는 9년 째에는 새로운 달력주기가 시작되는 것으로 간주되어 9는 다른 한편으로 새로운 시작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러나 더 거슬러 올라가자면 신석기시대에 이미 9는 지옥신, 뇌신의 형상과 연관된 숫자였다.. 고대 슬라브조의 이야기에 따르면 뱀에게 아홉개의 머리가 있었고, 마녀에게는 아홉명의 형제가 있었다.

머리가 아홉개인 신화적인 히드라는 고대 그리스 뿐만 아니라 중세 캄보디아에도 알려져 있었고, 아즈텍의 여신 체코메크아틀 Chekomekoatl.은 아홉 마리의 뱀을 뜻한다.

그것은 아홉이라는 숫자가 지하적인 의미를 지니기 때문인데, 9가 지신과 관련이 있는 것은 땅이 '팔방과 그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관념 에서 생겨났다. 즉, 팔방으로 이루어진 땅의 중심인 아홉번 째 영역에는 지하세계의 신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리스-로마 시대와 그 이후에는 9라는 숫자의 신비성이 보전되어 고대 올림픽 경기에는 아홉명의 심판관이 있었고, 그리스의 여러나라에는 아홉명씩의 아르콘(집정관)이 있었다.

또한 동양에서는 왕이나 황제가 유독 9라는 숫자와 관련이 많은데, 이 역시 황제와 왕이 원래는 지신 그 자체이거나 지신으로 부터 권위를 부여받은 자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10. <1+2+3+4=10> 이를 피타고라스는 '테트락티스'라했는데, 우주적인 개념으로 전체, 완성, 달성 등을 의미하며, 10이라는 숫자를 구성하고 있는 두 요소 1+0은 영원한 시작을 뜻하고, 부활, 새로운 변화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12을 언급해야 겠는데, 12는 보통 완전한 숫자로 많이 간주되는데 이는 일년이 12개의 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수비학적으로는 하늘의 수인 3과 땅의 수인 4를 곱한 수. 하늘의 수와 땅의 수를 곱한 수는 완전하고 꽉찬 수가 된다는데 있습니다. 그래서 12간지를 비롯하여 성경에 나타나는 이스라엘의 12지파, 예수님의 12제자 등의 숫자가 존재하게 된다.

1은 광물의 단계이다.

이 숫자는 세로줄 하나로 되어 있다.

이것은 부동성과 시작을 뜻한다.

이 단계에세사물은 그냥 존재한다.

생각하지 않고 움직이지 않고 늘 같은 자리에 머물러 있다.

그것은 의식의 첫 단계다.

광물은 존재한다.

그러나 생각하지 않는다.

2는 식물의 단계이다.

이 숫자는 밑 부분이 곧은 줄로 되어 있다.

이는 식물이 땅에 붙 박혀 있음과 같다.

식물은 땅에 속박되어 움직일 수 없다.

그런데, 이 숫자의 윗 부분은 둥글다.

이는 식물이 하늘과 빛을 사랑하는 것과 통한다.

식물은 하늘과 빛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것들을 위해 자기 윗 부분에 있는 꽃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다.

3은 동물의 단계이다.

이 숫자에는 곧은 줄이 없다.

이는 동물이 땅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음과 상통한다.

이 숫자에는 두 개의 고리가 있다.

이는 동물이 위쪽과 아래쪽을 사랑하고 있음을 뜻한다.

동물은 하늘의 노에도 땅의 노예도 아니며, 자기의 감정과 욕구에 따라 행동한다.

동물은 사랑하기도 하고 사랑하지 않기도 한다.

이기주의는 동물의 주요한 특성이다.

동물은 포식자가되기도 하고 먹이가 되기도 한다.

동물은 언제나 두려움을 지닌 채 살아간다.

자기의 직접적인 이익에 따라 행동하지 않으면, 동물은 죽음을 맞게 된다.

4는 인간의 단계이다.

이 숫자는 길들이 교차하는 모양을 이루고 있다.

4는 교차점을 가진 최초의 숫자다.

이 형태는 변화와 이행을 뜻한다.

이 단계에서 변화에 성공하면 더 높은 세계로 옮아가게 된다.

인간은 감정과 욕구에 속박된 동물의 노예 상태를 자유 의지를 통해 벗어난다.

인간은 자기의 사명을 실현하기도 하고 실현하지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선택의 자유라는 개념은 자유의 획득과 자기 감정의 제어라는 사명을 실현하지 않는 것도 허용한다.

인간은 자기가 원하면 동물로 남을 수도 있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도 있다.

그것이 바로 오늘날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선택의 기로다.

5는 영혼의 단계다.

이 숫자는 2와 반대로 곧은 줄이 위에 있다.

이는 영혼이 하늘에 매여 있음과 같다.

또, 아래에 곡선이 있는 것은 땅과 땅에 거주하는 자들에 대한 사랑을 뜻한다.

영혼은 땅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하늘에서 해당하는 데에는 이르지 못했다.

시련을 겪고 4의 교차로를 통과했지만 하늘에서 맴돌고 있는 것이다.

6은 모난 곳도 곧은 곳도 없이 하나로 이어진 곡선이다.

이는 완전한 사랑을 뜻한다.

이 숫자는 소용돌이에 가깝다.

이는 무한을 향해 나아갈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이 단계에 이르면, 하늘과 땅, 위족과 아래쪽의 온갖 속박에서 벗어난다.

그러나 아직 이루어야 할 일이 남아 있다.

창조주의 세계로 넘어가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6은 또한 어머니 뱃속에 있는 태아의 형상이가도 하다.

7은 이행의 숫자다.

4를 뒤집어 놓은 것과 비슷한 이 숫자에도 교차점이 있다.

이는 하나의 순환이 마감되었음을 뜻한다.

즉 물질세계의 순환이 끝난 것이다.

따라서 이제 다음 순환으로 넘어가야 한다.

8은 무한이다.

이 숫자의 곡선을 따라가면 영원히 끝이 나오지 않는다.

9는 태아의 형상이며 6을 뒤집어 놓은 것이다.

9는 현실 세계로 돌아갈 채비를 하는 단계이다.

10은 고차원의 0이다.

10과 함께 숫자의 순환이 더 높은 차원에서 다시 시작한다.

이 것 말고도 많이 있었는데 잃어버렸습니다.(퍽)

그냥 이것만으로 만족하시길 빌면서 저는 이만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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