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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v.1 다크의빛
작성
08.11.01 16:03
조회
4,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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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도(分水刀) - 물 속에서 쓸 수 있도록 고안된 기형도. 물 의 압력을 이겨내면서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몸체는 유선형에 가깝다.  

분수자(分水刺) - 물 속에서 쓰는 칼 모양의 기문병기. 물의 압력을 이겨 내면서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 도록 몸체는 유선형에 가깝다.  

분타(分舵) - 지부(支府)를 말한다. 원래 타(舵)는 배가 정박하는 나루터를 뜻하는 말로, 분타는 해상 및 강상의 세력들의 지부란 뜻이다. 그러나 점 차 모든 세력들의 지부라는 뜻으로 변하였다.  

배교(拜敎) 특징 - 마교의 다른 이름으로 묘사되기도 하지 만, 마교에 흡수된 하위 세력으로 묘사되기도 한다.불과 광명을 숭배하는 페르시아의 조로아 스터교가 중국에 전래되어 토착화한 종교이다. 흔히 사악한 저주의 주문과 환법, 기문둔갑법, 술법으로 무장한 사파 무림의 대표적인 세력으 로 묘사된다.  

백건아(白乾兒) - 중국의 값싸고 독한 술. 우리에게는 빼갈(白 干)로 잘 알려져 있는 술이다.  

백난총 - 온 몸과 갈기가 하얀 백마의 일종.  

백랑견(白狼犬) - 온 몸이 흰 사냥개. 이리나 늑대 같은 흉성을 가진 맹견이다.  

백리총 - 온 몸과 갈기가 하얀 백마의 일종.하루에 천 리를 달린다고 한다.  

백록동서원(白鹿洞書院) - 강서성 성자현 여산의 북쪽 오로봉 아래에 있는 서원.당나라의 이발이 형인 섭과 함께 여 산에서 책을 읽었는데 항상 백록 한 마리를 길 렀기 때문에 서원 이름이 그 백록에서 유래하 였다.남당은 여기에 처음으로 여산 국학을 세웠 고 송나라 초기에는 처음으로 서원을 세웠으나 뒤에 폐하였다.그 뒤 주자가 다시 세웠다.4대서 원의 하나이다.  

백마사(白馬寺) - 중국 최초의 불사.그 유적은 하남성 낙양의 교외에 있다.후한의 명제가 사자를 서역에 보 내어 불도를 구하게 했는데 그들은 대월지국에 서 중인도의 불상경전을 말에 싣고 낙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8년 후에 이곳에 절을 세우고 백마사라고 하였으며 스승들을 초빙하여 역경 에 종사하였다고 한다.백마사에는 13층 석탑이 유명하다  

백주(白酒) - 중국의 값싸고 독한 술. 우리에게는 빼갈(白 干)로 잘 알려져 있는 술이다.  

백제성(白帝城) - 사천성 봉절현의 백제산 위에 있는 산성.전한 말 왕망이 천자자리를 뺏을 때 각지에서 일어 난 영웅 중촉을 근거로 한 공손술이 백색을 국 색으로 하여 이곳을 백제성이라고 명명하여 중 요시했다.또 삼국시대 촉의 유비가 오와의 싸움 에서 패하여 이곳에 이르러 제갈양에게 유언을 남기고 죽었다.  

백화로(百花露) - 백 가지 꽃의 이슬을 받아 만들었다는 이름 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의 명주 중의 하나이 다.  

백화주(白花酒) - 백 가지 꽃으로 만들었다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의 명주 중의 하나이다.  

백타산의 무공 합마공(두꺼비공): 서독 구양봉의 무공으로 위력이 대단하나 너무 사악한 사파의 무공.  

벽곡단 - 선천지기를 회복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도사 들은 곡기를 끊고 솔잎 혹은 송화가루와 맑은 물만 마셨다.수도하는 사람들이 신선이 되기 전 까지는 식사를 완전히 안하고 살 수는 없으므 로 무언가를 넉기는 먹어야 하는데 매끼니마다 이런 방식으로 식사를 하는 것은 불편하므로 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나온 것이 바로 벽곡단 이다.즉 벽곡단은 도사들의 식사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절정고수에게나 해당되는 것일 뿐, 내공이 낮은 무인이나 일반 강호인들에게는 어려운 얘기이다.무림인도 인간인 만큼 먹고 쉬 어야 하는 것이다.  

보표(保票) - 수행원, 경호원을 이르키는 말.  

봉선(封禪) - 흙을 쌓아 단을 만들어 하늘에 제사지내고, 땅을 정하게 하여 산천에 제사 지내는 일.옛날 중국의 천자가 주로 동악 태산에서 지냈다.  

봉신방 - 명대에 쓰여진 장편소설. 주나라 무왕이 은나 라 주왕을 정벌하는 이야기를 황당하면서도 낭 만적인 필치로 다룬 소설로 신마가 서로 싸우 는 장면, 비검, 도술, 선진, 요법 들이 그 속에 충만해 있다.  

붕조(鵬鳥) - 상상의 큰 새. 장자의 소요유 편에 나오는, 곤이 변해서 된 새로서 날개의 길이가 삼천 리나되며 한 번에 구만 리나 날아간다고 한다. 대붕. 붕조.  

비급 - 무공 수법이 적혀 있는 책. 고수들은 자신의 무공의 정수를 책으로 써서 은밀히 전수하였지 만, 때로 제자는 없이 비급만이 남은 고수들도 있어 이들의 비급이 강호에 출현하면 항상 한 차례의 피바람이 휘몰아쳤다.  

비황석(飛蝗石) - 누리(메뚜기과의 곤충. 풀무치와 비슷함)의 모양을 본뜬 암기의 일종. 당문 비전의 암기이다.  

비표 - 표창처럼 생긴 암기의 일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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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아미파(峨嵋派) - 소림과 더불어 불가 소속이지만 비구니, 여승 들로만 이루어진 구대문파 중의 한 문파. 어떤 무협지에서는 남자승려들로 나올때가 있는데 그때 쓰는 무공이 복호장법이고 무기는 방편산이다.  

(1)내력 : 아미산에 호랑이가 많아 사람들을 해 치므로 사성법사가 호랑이들을 없애고 복호사 를 세운 것이 아미파의 기원  

(2)명승 : 아미팔경(성적만경, 나봉청운,쌍교청 음, 대평제운, 홍춘효우,구로선부, 상지야월, 백 수추풍), 복호사(아미파의 진원지. 금정에 있 다), 성적사(옛날의 노보루로서 명나라 정덕 연간에 성적사라 개칭되었다. 대우전안에는 높이 십육척이나 되는 보현보살이 코끼리들의 성상으로 모셔 있고, 또 높이 이십 육척이나 되 는 화엄동탑이 있는데 그 탑 위에는 조그만 불 상이 사천 칠백 개나 새겨져 있다. 대웅전 좌 편에 있는 진경루는 송나라 때 위료옹이 쓴 현 판으로서 팔괘를 새긴 동종을 달아 놓았는데 그 높이가 구척, 지름이 팔척, 무게가 이만 오 천 근이었다. 매월 일일, 십오일에는 절안의 스 님들이 빠르게 열 여덟 번, 느리게 열여덟 번 치는 식으로 백 여덟 번을 치면 그 소리가 산 골짜기를 메아리쳐 백 리 밖까지 울려 퍼진다. 이리하여 아미산에서는 저녁 종소리가 정적을 깨뜨리면서 울리면 으례 저녁 염불이 시작된다. 이것이 아미팔경 중의 하나인 성적만경이었다.)

금정, 만불정,청음각, 홍춘평, 세상지, 구 로동, 나봉암, 서산벽령관, 상우심사. 불교사대 명산절강 보타산, 산서 오대산, 안휘 구화산, 사 천 아미산.

(3)위치 : 사천성 서부의 아미산.  

(4)장문영부 : 서천보살자로 된 백팔염주.  

(5)절기 - 태청검법(연환혈풍 등),  

소청검법(무 극무변, 연환영풍, 적우세영),주비홍삼십육격(홍 은천변),

난파풍검법(볍륜연환삼절식),  

검법(태청검법, 소청검법, 난파풍검법, 옥허삼십 육검),

도법(천불계도, 금광도법),  

수(금정산수, 적하신장, 나운장, 복호금강권),  

신공(금강선공, 대정신공, 금정천룡신공), 기타(주비홍삼십육격)  

암경(暗勁) - 암암리에 공력을 발휘하는 것. 주로 상대방이 눈치채지 못하게 기습을 할 때 발휘됨.  

암기 -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미세한 독가루, 투척용의 작은 비수 등 상대방 몰래 빠르고 힘있 게 던지는 무기의 일종.  

암연소혼장 - 양과가 소용녀에 대한 그리움으루 만든 장법, 그 위력이 무궁무진하고 초식이 짝수가 아닌 17초식 즉, 홀수로 돼있다 하지만 소용녀를 만 나자 그리움이 사라져 소실된다.  

엄영춘 - 영춘권을 만든 여성. 영춘권은 일거일동에 빈 틈이 없고 자신의 권내를 침범하는 자는 예민한 반사신경과 탄력을 사용하여 최소의 움직임으로 타도한다고 하는 강한 권법이다. 이보다 하나 더 높은 단계가 어검술임.  

운기조식(運氣調息) - 기운을 운행하고 호흡을 가다듬는 것을 말한 다. 이를 위해서는 가부좌를 튼 자세에서 오심 (정수리와 양 손바닥, 양 발바닥)을 하늘로 향 한 채 눈은 코끝을 보고 코는 마음을 보는 식 으로 단전의 진기를 전신의 혈도를 따라 운행시킨다. 이렇게 하여 자신의 내공을 증진시킬 수 있고 또 내상의 치유나 피로의 회복을 도모 할 수 있다.  

운기토납법(運氣吐納法)  

- 운기조식의 방법. 대개는 가부좌를 튼 자세에 서 오심(정수리와 양 손바닥, 양 발바닥)을 하늘로 향한채 눈은 코끝을 보고 코는 마음을 보는 식으로 단전의 진기를 전신의 혈도를 따 라 운행시킨다.  

이렇게 하여 자신의 내공을 증 진시킬 수 있고 또 내상의 치유나 피로의 회 복을 도모할 수 있다.  

운룡대팔식(雲龍大八式) - 곤륜 비전의 경신법. 곤륜파는 험준한 곤륜산을 배경으로 한 도가문파이기 때문에 신법으로 이름높다.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이 운룡대팔식이다.  

양가창법(楊家槍法) - 창법으로 이름난 양가의 창법. 송대부터 내려 오는, 중국 창법의 대표격이다. 빠르고 현란하 여 공격대상은 어디를 공격당하는지 모르고 쓰 러지고 만다.  

양의(兩儀) - 양(陽), 또는 하늘(天)과 땅(地). 어검비행(馭劍飛行) : 검과 하나가 되어 비행하는, 한계가 없어지는 검술 상의 경지. 어검술(馭劍術) : 칼에 엄청난 내공을 불어넣어 손에 칼을 쥐지 않고도 마음 먹은대로 칼을 날 리거나 돌아오거나 휘두르게 할 수 있는 전설 상의 무술. 모든 무술 중에서 인간이 거의 도달할 수 없는 가장 최상위의 무술이라고 한다.  

양의검법(兩儀劍法) - 무당 진산의 검법의 한 가지.  

어검비행(馭劍飛行) - 검과 하나가 되어 비행하는, 한계가 없어지 는 검술상의 경지.  

어검술(馭劍術) - 칼에 엄청난 내공을 불어넣어 손에 칼을 쥐 지 않고도 마음 먹은대로 칼을 날리거나 돌아 오거나 휘두르게 할 수 있는 전설상의 무술. 모든 무술 중에서 인간이 거의 도달할 수 없 는 가장 최상위의 무술이라고 한다.  

어기충소 - 신법 가운데 순간적으로 몸을 높이 뽑아 올 리는 데는 가장 탁월한 신법이다. 이 어기충소 의 신법을 사용하면 단 한 모금의 진기로도 십 장 이상의 높이를 뛰어 오를 수 있다. 억겁(億劫) - 무한히 긴 오랜 동안.  

여아홍(女兒紅) - 중국 명주의 하나, 중국 명주의 하나로 죽염 청과 함께 무협소설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술.  

역근경(易筋經) - 소림 무학의 원조인 달마대사가 지었다고 전 해지는 무경의 하나. (자세히 알아보기)  

역근세수(易筋洗髓) - 벌수역근, 벌모세수와 같은 말로, 탈태환골과 같은 의미. 신체구조를 인위적으로 근본부터 바꾸는 것을 말한다.  

역용술(易容術) - 얼굴을 바꾸는 술법, 즉 변장술을 말한다. 이 역용술의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약물을 이용 하는 것이다. 즉 일종의 화장술이라 할 수 있 다. 조금 더 고급의 방법은 인피면구를 사용하 는 것이다. 소가죽이나 아니면 특수한 천을 이 용하여 사람의 얼굴 형태를 만든 후 이가면을 뒤집어 쓰는 방법이다. 말 그대로 사람의 얼굴가죽을 벗겨내서 약물 처리를 한 후 사용하는 끔찍스러운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가장 고급 의 방법은 내공으로 안면의 근육을 움직여 얼굴의 형태를 바꾸는 것인데, 이 방법이 가장 완벽하기는 하지만 오랜 시간을 지속할 수 없다 는 단점이 있다.  

연검(軟劍) - 검신의 두께가 얇아 휘어지는 검을 말한다. 평상시에는 요대 대용으로 차고 있다가 공격시 뽑아 내공을 주입해 공격한다. 부드러운 만큼 다루기 힘들 뿐만 아니라 상당한 내공이 없으 면 다룰 수도 없다.  

연단술(鍊丹術) - 단약을 제련하는 법이라는 뜻으로 원래 본 신의 삼매진화로 내단(內丹)을 제련하는 것을 말했지만 점차 단약, 그 중에서도 특히 불로장 생약을 제련한다는 의미로 바뀌었다. 선도에서는 도를 이루기 위하여 수행하는 방법 중, 연단술에 매우 큰 비중을 둔다.  

연편(軟鞭) - 부드러운 채찍. 대채로 휘두르는 초식과 감 는 초식을 위주로 하는 병기로 부드러운 만큼 다루기가 힘들다. 따라서 수련에도 상당한 시간 을 요하며 길이가 길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의 공격에 강점이 있는 병기이다. 내공이 경지에 이른 경우에는 채찍에 내공을 주입하여 단단 하게 함으로써 찌르거나 베는 초식으로 사용 할 수도 있다.  

영산홍(映山紅) - 영산백의 한 품종. 담홍색의 영산백을 말한 다. 영산백은 석남과에 속하는 관목으로 높이 1m 가량이고 가지가 많은데 잎은 호생하고 피 침형에 광택이 나고 그대로 월동하며 가지와 함께 잔털이 났다. 5 ~ 6월에 반점이 있는 흰 오판화가 가지 끝에 핀다. 품종이 많다. 바닷가 의 바위 틈 등에서 나는데 한국, 일본 등에 분 포한다. 화분이나 정원에 심는 관상용이다.  

오금(烏金) - 구리 100에 1 ~ 10의 비율로 금을 섞은 합금. 빛이 검붉으며 장식품으로 쓴다.적동이나 철의 별칭이기도 하다.  

오기조원 - 선가의 용어. 운기조식을 할 떠냅ㅋ고리가 생 기는 경지. 이 경지를 넘어서면 주위 사물, 대 자연으로부터 저절로 진기를 받아들일수 있다 고 한다.  

오룡차(烏龍茶) - 중국 복건성 및 대만에서 나는 차의 한 가지. 독특한 방향이 있다.  

오욕(五欲) - 재물, 색사, 음식, 명예, 수면에 대한 다섯 가 지 욕심.  

오행(五行) - 도가(또는 무속)의 기본이 되는, 우주간에 운행하는 화·수·목·금·토의 다섯 가지의 원기로 오행상생(오행의 요소들이 서로를 만들 어냄)과 오행상극(오행의 요소들이 서로서로 이 기고 누름)의 이치로 전 우주만물을 지배한다 는 원리.  

상생은 오행의 순서대로 토생금, 금생 수, 수생목, 목생화 화생토를, 상극은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 목극토를 뜻한다.  

오행검진(五行劍陣) - 오행을 이용한 도가 계열 합벽검진의 한가지. 주로 무당파 진전의 검진으로 그려진다.  

옥호춘(玉壺春) - 중국 명주의 한 가지.산뜻하고 깊은 맛을 준 다.  

외가기공(外家氣功) - 육체적인 수련을 중심으로 한 무공의 한 가 지. 외문무공이 고도로 발전해 내가중수법으로 부터 장기를 보호하려면 기공이 필요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외가기공이다.  

외공(外功) - 주로 육체적이거나 물리적인 힘으로 행하는 무술이나 기력을 의미한다. 내력은 이와 반대로 주로 영적이며 내적으로 갈무리된 힘을 의미한 다.  

외문무공(外門武功) - 육체적인 수련을 중심으로 한 무공의 한 가 지. 철포삼, 금종조, 횡가철문전, 나한기공, 강 기일식뿐만 아니라 소림사의 여러 무공들도 상 당 부분 여기에 속한다.  

용독술(用毒術) - 인체에 치명적인 독을 쓰는 무술의 한 가지. 사천당문, 묘강 등 새외의 문파들이 능함.  

위타장(韋陀掌) - 소림 비전의 장법의 한 가지. 초보적인 장법이다.  

유가내력(踰跏內力) - 인도의 유가술에 의하여 쌓인 내공을 말한 다. 유가술이란 오늘날의 요가를 말한다.  

유두절(流頭節) - 명절의 하나. 음력 유월 보름날. 신라 풍속에 이 날 나쁜 일을 덜어버리기 위하여 동쪽으로 흐르는 물에 머리를 씻었다 한다. 지금은 수단, 수교위 같은 음식을 만들어 먹고, 농촌에서는 논에 가서 농사가 잘 되라고 용신제를 지냈다.  

유성추(流星鎚) - 쇠줄의 양쪽 끝에 동그란 쇠공을 달고 가운 데를 붙잡아 휘두르는 무기이다. 쇠공은 그냥 동그란 공인 경우도 있지만 대개 고슴도치처럼 쇠못을 달아 놓는 경우가 많다.  

유엽도(柳葉刀) - 버드나무 잎사귀처럼 생긴 가늘고 얇은 칼로 서 다루기가 매우 힘든 기문병기의 일종이다.  

유엽비도(柳葉飛刀) - 버드나무 잎사귀처럼 생긴 가늘고 얇은 칼로 서 다루기가 매우 힘든 암기의 일종이다.  

육도(六韜) - 중국 주 나라 때 강태공이 지었다고 하는 여 섯 가지 병서, 즉 <문도> <무도> <용도> <호도> <표도> <견도>를 말한다.  

육신갑(肉身甲) - 피부를 갑옷처럼 단단하게 만드는 외문무공 의 경지. 금종조, 철포삼 등과 다른 점은 조문 이 없다는 것이다. 이를 이루어야만 진정으로 외문무공에 입문했다 할 수 있다.횡가철문전 등이 대표적인 무공이다.  

육합(六合) - 동서남북의 사방에 천지, 즉 상하의 두 방위 를 합한 여섯 방위를 말한다. 즉, 인간이 움직 일 수 있는 모든 방위를 통칭하는 말이다.  

육합검법(六合劍法) - 화산파의 독문검법. 육합을 이용한 검법으로 상대방이 움직일 수 있는 모든 방위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을 기본원리로 한다.  

육합권(六合拳) - 권법의 일종. 천지와 사방, 즉 하늘과 땅, 동 서남북의 여섯 방위 또는 육합이 상징하는 우 주의 모든 방위를 막아낸다는 거창한 이름의 소림외가권법. 그러나 실제로는 비전무공이 유 출되어 3류 무사도 펼칠 수 있을 정도로 보편 화된 하류 무공이다. 너무 단순해 익히려는 사 람이 별로 없지만 단순하기 때문에 완벽한 무 공이기도 하다.  

육합전성(六合傳聲) - 전음입밀, 천리전음보다 한 단계 위의 전음술 로 소리가 사방에 울리도록 함으로써 시전자의 소재를 숨기는 수법이다.  

육혼망(戮魂芒) - 혼을 도륙내는 무서운 암기의 일종. 사천 당문의 독문 암기 중의 하나.  

요상단(療傷丹) - 내상을 치료하는 단약.  

용설향 - 중국 차의 한 가지.  

은형술(隱形術) - 스스로의 모습이나 기를 감추어 보이지 않게 하는 도가의 비술. 모습을 감추는 경우에도 발 자국이 나는 것은 막지 못한다고 한다.  

음공(音功) - 사람이 내지르는 소리에 내력을 실어 상대를 제압하는 무술. 내공을 담은 음을 통해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치료하는 무공의 한 가지. 강력 한 음파를 사용하여 사람을 공격하거나 치료 하는 무공. 일신의 내공을 이용하는데 수련의 정도가 낮을 때는 시전자를 중심으로 하여 일 정한 반경 내에 있는 물체에는 모두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공력이 화경에 접어들게 되면 그 범위를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고 공격대 상을 임의로 정해 주위 사람에게는 아무런 영 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다.  

시전자의 조예가 아무리 높더라도 일단 한번 공격을 시작하면 내뱉은 공력을 회수할 수 없는 특징이 있다. 오 늘날로 치면 초음파나 강력한 소음을 이용한 음파무기라 할 수 있다.  

음약(淫藥) - 성욕을 증진시키는 약. 미약. 춘약.  

응조수(鷹爪手) - 손가락을 매의 발톱처럼 구부려 상대를 공 격하는 조법의 한 가지. 날카로움과 강맹함을 겸비한 위력을 가지고 있다.  

이기어검(以氣馭劍) - 문자 그대로 기로써 검을 다루는 것. 내공의 힘을 이용해 손에서 떠난 검을 자유자재로 움 직일수 있는 경지.  

이일대로(以逸待勞) - 손자병법 중의 하나로 스스로는 푹 쉬어 편 안한 상태로 멀리서 온 고단한 적을 기다린다 는 뜻이다.  

이혈대법(移穴大法) - 혈도를 옮기는 무공의 한 가지.  

이형환위(以形換位) - 몸을 순간적으로 날려 위치를 마음대로 바꾸 는 경신법의 한 가지.  

이화접목(移花接木) - 다른 사람의 힘을 역이용하여 그 힘을 중화 시키는 수법이다. 넉 냥의 힘으로 천 근을 튕겨 낸다는 사량발천근이 이 수법과 유사하다. 꽃을 옮겨 나무에 접붙인다.부드러운 꽃송이로도 굵은 나무를 상대할 수 있다는데서 비롯된 이름이다. 사량발천근과 유사하다.  

이혼대법(移魂大法)

- 섭혼과 초혼은 타인을 대상으로 하지만 혼과 몸을 분리시키는 이혼대법은 스스로가 시전하 는 것이다. 공력이 화경(化頃)에 이르렀다는 말 은 바로 출신입화지경(出神入化之頃)을 줄인 말 이다. 이렇게 되면 몸과 신(神 - 정을 이루는 근 본의 기에 의해 발전된 형태)을 나눌 수 있다 는 것이다.수련 정도가 낮으면 음신출화(陰神出 化)를 할 수 있고, 고수라면 양신출화(陽神出 化)를 할 수 있다.다분히 영적인 존재라면, 양신을 물질이면서도 초물리적 성질을 갖는다.

음식이란 아직 완성된 상태가 아니며 보통 2단계 로 나뉜다. 첫째는, 홀로그램 상태로 물리적 파워가 전혀 없는 것이다.다만 시전자는 멀리 떨어진 곳으로 음신을 보내 이야기를 전 할 수 있다.보다 발전 한 단계가 되면 비로소 물리적 파워를 행사할 수, 있게 되는데, 대개 어린아이 모양을 하고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부자연스럽다  

.이에 반해 양신은 성인의 모습을 한 완성된 상태로 남들 은 거의 구별하지 못할 정도이며, 발전하면 무 공을 사용할 수도있다.자신은 가만히 앉아서 남을 살해할 수도 있는 편리한 심법 (心 法)이지만, 신이 빠져 나간 육신은 저항력이 없으므로 안전한 곳에 몸을 숨기고 시전해야 한다.  

무협소설에서는 가끔 불이나 물같은 자연의 소재 를 이용하여 거기에 공력을 불어넣어 공격하는 고난도의 기술도 가끔 등장한다.  

인술(忍術) - 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비밀 청 부살인 조직의 구성원을 닌자라고 불렀는데 그 닌자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살인, 침투 등에 쓰 이는 괴이한 기술들을 인술이라고 부른다.  

인자(忍者) - 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비밀 청 부살인 조직의 구성원.  

인자술(忍者術) - 인술과 같은 말. 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비밀 청부살인조직의 구성원을 닌자(忍者)라고 불렀는데 그 닌자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살인, 침투 등에 쓰이는 괴이한 기술들을 인술이라고 부른다.  

인자잠종술(忍者潛縱術) - 고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비밀 청 부살인 조직의 구성원을 닌자라고 불렀는데 그 닌자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살인, 침투 등에 쓰 이는 괴이한 기술들을 인술이라고 부른다. 그 중에서도 잠복 및 추적과 관련된 고도의 기술 을 말한다.  

일갑자(一甲子) - 일갑자란 60년을 말한다. 일갑자의 내공이란 육십년을 수련한 내공을 말한다.  

일관선사(一貫禪師) - 정확히는 모르고 각원상인과 백옥봉의 시대 에 살았던 유명한 고승. 이름이 그럴듯 하고 또 각원상인과 비슷한 수준의 고수로 묘사.  

일원(一元) - 같은 본원. 사물의 근원이 오직 하나임을 나 타내는 말. 무극, 태극을 가리키는 말.  

일위도강(一葦渡江) - 불교 비전의 물 위에서 사용되는 경공. 달마가 갈대잎 하나로 강물을 건넜다는 고사에 서 나온 이름.  

일주천(一周天) - 진기를 임,독 양맥을 통해 한바뀌 돌리는 걸 말한다.  

입공(立功) - 서서 하는 운기행공술의 한 가지.  

위사(衛士) - 대궐, 능, 관아, 군영을 지키던 장교.  

위타장(韋陀掌) - 소림 비전의 장법의 한 가지. 초보적인 장법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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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잠행술(潛行術) - 상대방의 시각과 청각을 따돌리며 잠입하는 무술의 한 가지. 잠행술의 대가는 또한 추적술 의 대가이기도 하다. 주로 동영의 인자들에 의 해 많이 개발되었다.  

장검(長劍) - 단검에 빗대어 검을 일컫는 말. 검이란 양쪽 에 날이 있는 것을 일컫는다.  

장공(掌功) - 손바닥을 이용해 상대를 공격하는 무술의 한 가지. 내공이 깊으면 장풍을 쓸 수 있게 되는 데 이를 벽공장이라 하며, 이보다 한 단계 높은 경지가 원하는 한 지점에서 기를 폭발시키는 격공장이다.  

장문인(掌門人) - 문파의 책임을 맡은 자. 전대 장문인의 의발 (衣鉢)을 전수받음으로써 임명되는데 대체로 장문인의 제자 중에서 대제자가 임명된다. 장문인에게는 특정한 물질적 신표가 전달되어 그 신분을 증명하는데 가장 유명한 것이 소림의 녹옥불장과 개방의 타구옥봉이다. 장문인의 신 표는 마치 그 장문인이 직접 나타난 것과 마찬 가지의 권위를 지니며, 오히려 신표가 없는 장문인이 정식으로 그 지위를 인정받지 못한다는 점에서는 신표가 우선하는 점이 있다. 일파의 장문인은 무림에서 선후배의 배분에 관계없이 존중을 받으며, 자기 문파의 선배라 하더라도 장문인의 명에 거역할 수는 없다. 만일 장문인의 명에 거역하는 경우에 즉시 파문을 당하게 되며, 파문을 당한 자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인간 취급을 받지 못하고 다른 문파에 들어갈 수 도 없게 되어 사회적으로 매장된다.  

장삼봉(張三峰) - 무당파의 개파조사 장삼봉의 도호가 삼풍진 인(三豊眞人)이었기 때문에 장삼풍이라고도 한 다.무당파의 개파조사로 혹은 오호십육국 시대 의 양나라 사람이라고 하기도 하고, 송말 원초 때의 사람이라고 하기도 한다.그는 기이할 정도 로 키가 컸는데 어렸을 때는 소림에서도 공부 한 일이 있다고도 하며, 소림문하를 벗어난 후 천하를 유람하던 중 무당산에 이르러 영기가 어린 세 봉우리를 보고서 마침내 득도하여 무 당파를 개파하였다고 한다. 사서에는 삼봉진인 에 대하여 수백년에 걸친 행적이 전하여지고 있어 이를 한 사람으로 보지 않고 여러 신선 들의 행적을 후대에 한 사람의 이름으로 묶어 놓은 것이 아닌가 하는 견해도 있다.한편에서는 삼봉진인이 해시의 도술을 익혀 잠시 육신을 떠났다가 다시 부활하여 나타나곤 하였으므로 수백 년의 행적이 전해지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장안법(障眼法) - 장안법이란 상대의 사야를 가리는 수법을 이 른다.이 장안법에는 무술적인 것과 도술적인 것 이 공존한다.무술적 장안법은 상대의 주위를 분 산시키는 허초, 즉 페인트모션을 뜻하며,도술적 성격을 띤 것은 정순한 내공으로 주변의 온도 를 조절하고, 기류를 변화시켜 안개를 만들어 상대의 시야를 가리는 기법이라 함.  

장창(長槍) - 봉이 긴 창. 기형창의 일종이다.  

전음(傳音) - 무림에서 은밀히 대화하는 수법을 통칭하여 부르는 말. (더 자세히 알아보기)  

전음입밀(傳音入密) - 한단계 높은 전음술. 의어전성 과는 달리 상대를 특정지어서 의사를 전할 수 는 있으나, 역시 입술을 움직여야만 하고 듣는 사람이 음성이 발출된 장소를 짐작할 수 있다.  

전이대법(轉移大法) - 남의 공력을 빼앗는 흡성대법과는 반대로, 자신의 공력을 남에게 전해주는 것이다.수혜자는 공력이 증가되거나 내상이 치료되지만 시술자 는 진원진기를 소모하게 된다.  

전서구(傳書鳩) - 서찰을 전하는 비둘기.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집을 찾아 돌아가는 비둘기의 특성을 이용해 통신용으로 사육한 비둘기이다.  

전진교(全眞)의 무공 - 도교의 문파로서 도문의 종주라고 일컬어졌던 문파이다. 개파 조사는 송나라 말의 왕중양 진인이라고 한다. -내력:도교의 문파로서 도문의 종주라고 일컬 어졌던 문파이다.송나라말 도사 왕철(호는 중양 자)가 창시하였다.  

좌선과 수행을 중시하며 유 교, 불교, 도교를 조화시킨 실천적, 서민적인 특색을 가졌다.재래의 도교가 써 오던 약이나 부적에 의한 불로장생의 법을 배척하고 주, 색, 재,기(酒色財氣)의 네 계율을 엄격히 따졌는 데,화북지방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최근까지 큰 세력을 가졌었다.

무협소설 속에서는 검법이 독보적인 정파로 묘사되고, 전진 칠자(마옥, 담처 단, 유처현, 구처기, 왕처일, 학대통, 손불이)가 유명하다.  

(1)선천공 - 왕중양의 무공으로 가장 쎄다구 알 려져 있으 며 가장 순결한 무공으로 구양봉의 합마공을 깰수있는 유일한 무공.  

점혈(點穴) - 혈도를 짚는 것.  

점창파(點蒼派) - 검법을 특기로 하는 구대문파 중의 한 문파. 가볍고 표홀한 초식을 위주로 한다.

(1)위치 : 사천성 점창산.

(2)절기 : 사일검법(일수초현, 후예만궁, 반마만궁, 사양무광, 사양요요, 역만거궁, 후예사일, 구곡전척),  

기봉검법(연환삼, 봉상구천, 비봉영춘, 단봉화명), 분광십팔수검(섬전분광, 분광추영), 회풍무류사 십팔검(춘풍초동, 수휘오현, 천하도괘, 난향암송, 천외래운),  

검법(타루검법, 삼절검, 사일검법, 분광십팔수, 기봉검법, 회풍무류사십팔검),  

신공(열양공, 현천진기), 신법(유운신법, 응조칠식경공)  

조문 - 외문무공에서 가장 낮은 단계인 철포삼, 금종조, 십삼태보횡련 등을 수련하였을 경우 기타의 신체 표면은 도검이 불침할 정도로 단단해지지만, 그 부작용으로 하나 이상의 부위가 보통 신 체보다도 훨씬 약해져 치명적인 급소가 되는데 이를 조문이라고 한다. 이 조문을 격중당하면 중상을 입거나 즉사한다.  

조호이산지계(調虎離山之計) - 호랑이를 산에서 떠나게 하는 계책이라는 뜻 으로, 진정으로 노리고 있는 목표를 숨긴 채 다 른 쪽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상대방을 속여 그 쪽을 방비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이 정말 노리고 있는 목표를 무방비 상태에서 취하게 되 는 계책이다.  

종남파(終南派) (1)위치 : 섬서성 남부의 종남산.

(2)절기 : 천하삼십육검(천하도도,천하성산,천하 도사,천하성진,천하도괘,천하수조,

천하비사,천하 제탄), 기타(현청건강기, 오뢰정인, 유운비수, 장 괘장권 구식)  

쟁자수(爭子手) - 짐수레를 끄는 최하급 표사.  

조로아스터교 - 페르시아인 조로아스터란 사람이 창시한 교 로서 배화교라고 부르기도 한다. 불을 숭배하는 걸로 알려져 있다.

조로아스터교는 최고신이자. 광명과 정의의 신인 아후라 마즈다를 숭배하고 있다. 조로아스터 교는 페르시아의 국교로 상당히 번성했던 종교이다.  

- 경전 "아베스타" 아베스타는 조로아스터교의 경전으로 아베스타 란 단어의 뜻은 지식을 의미한다고 한다.

조로아 스터교의 최고신인 아후라 마즈다가 조로아 스터에게 계시한 지식을 말한다.  

사산조 페르시 아 시대에 편찬되었으며 기도와 의식, 제신의 예찬가, 일상제사의 관한 기도문 등 모두 5부 로 이루어져 있다.  

종령석유(鐘靈石乳) - 인세에서 좀처럼 구경할 수 없는 진귀한 영 약. 천지 간의 특별한 조화가 서린 동굴에서 지 정이 응집하여 우유빛 액체의 형상으로 고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석유(石乳)라고 한다.  

이 석유는 잘해야 백 년에 한 방울씩 고이는 데, 이 석유를 한 방울이라도 마시면 무공을 모 르는 일반인은 무병장수하게 되며, 무공을 익힌 자는 내공을 속성으로 높여 주는 공능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보통 영약과는 달리 많이 복 용하면 할수록 공력이 계속 증가한다. =공청석 유(空淸石乳)  

좌공(坐功) - 앉아서 하는 운기행공법의 한 가지.  

주과(朱果) - 영약이초의 한 가지. 이것을 복용하면 무공을 모르는 일반인은 무병장수하게 되며, 무공을 익 힌 자는 내공을 속성으로 높여 주며, 여인은 늙 지 않고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공능을 가지고 있다.  

주사위 - 주사위 장난감의 일종. 뼈나 단단한 나무로 만든 입방체의 물건.하나에서 여섯까지의 점을 찍었음. 손으로 던져서 위에 나타난 점에 따라 승부를 정한다.  

주안술(駐顔術) - 나이가 먹어도 늙지 않도록 만드는 무공의 한 가지. 오늘날로 보면 일종의 피부미용법이 다.  

주화입마(走火入魔) - 내공을 응용하는 무예인이 잡념(이를 심마라 한다)이나 그 밖의 이유로 공력의 운행(주천)을 잘못 돌려서 혈도가 막히거나 폐인이 되고 심하면 죽는 현상을 일컬음.

주천공 - 단전에 축적된 기를 발동시켜 항문을 거쳐 등줄기를 따라 정수리로 올려보냈다가 몸통 앞 쪽 한가운데로 해서 단전으로 되돌려보내는 일 종의 운기법이다.

주천공은 아무런 동작도 없이 호흡과 의념으로 기의 흐름을 이끌어야 하기 때문에 연공 요령을 터득하기 어려울 뿐만 아 니라 연공과정에서 악성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 우도 많아서 좀처럼 목적을 이루기가 어렵다.  

죽엽청(竹葉靑) - 중국 명주의 하나. 무협소설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술로 사천성 특산주이며 약재술이다.  

중수(重水) - 보통의 물의 수소 대신 중수소로 이루어졌거 나 원자량 16의 산소 대신 그보다 원자량이 큰 산소로 이루어진 물. 보통의 물보다 분자량이 큰 물을 일컫는다. 원자로의 감속재 및 수소폭 탄이나 핵융합로의 연료로 쓰인다. 여기에서는 물보다 훨씬 무거워 부력이 거의 없는 상상 속 의 특수한 물을 일컫는다.침수(沈水)라고도 한 다.  

지공(指功) - 손가락 끝에서 나오는 경력, 즉 지력을 이용 하여 공격하는 무공. 예리하게 한 점을 집중 공 격하기에는 최고이다. 수련이 높아지면 열 손 가락에서 각기 성질이 다른 지력을 쏟을 수 있 으며, 회선의 기법을 구사할 수도 있다.  

지력(指力) - 손가락 끝에서 나오는 경력.  

지법(指法) - 손가락 끝에서 나오는 경력, 즉 지력을 이용 하여 공격하는 무공법. 예리하게 한 점을 집중 공격하기에는 최고의 기법이다. 수련이 높아지 면 열 손가락에서 각기 성질이 다른 지력을 쏟 을 수 있으며, 회선의 기법을 구사할 수도 있 다.  

지선대사(至善大師) - 청나라 말기, 반청복명의 비밀결사였던 '천지 회(天地會)'의 창시자중 한 사람.  

천지회의 창 시역사를 보면, '우리의 천지회는 청조(淸朝)에 의해 소림사가 불탔을때 살아남은 5명의 고승 에 의하여 청조정부 타도, 명조국가 재건을 위 해 조직된 것이다.'라고 되어 있다. 지선대사는 이 5명의 고승중 우두머리이며 이 후 홍희관과 방세옥을 제자로 거두어 천지회의 부흥을 위해 노력했다.  

강한 권법으로는 당대 최고수중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직도황룡(直道黃龍) - 칼을 위에서 아래로 똑바로 내려치는 검법의 한 초식. 가장 평범한 초식 중의 하나이다.  

진기(眞氣) - 내가심법의 수련을 통해 쌓인 힘. 내력이라고 도 한다.  

진기요상(眞氣療傷) - 진기로 내상을 치료하는 치료술.고도의 의학적지식과 막강한내공이 없으면 할수없다.  

진법(陣法) - 주역, 팔괘나 기타 성복서의 원리로 물건을 배치하여 조화를 부리는 방법.

군사를 부리는 진법 같은 것(삼국지의 팔진도나 팔문금쇄진). 일단 이 진에 빠진 사람은 온갖 환각과 미망에 빠져 진로를 잃고 심지어는 죽는다고 한다.  

원래 진(陣)은 군세가 머물러 둔을 치는 곳을 말 하는 군사 용어로, 진법, 진식이라 함은 싸움에서 군대가 진을 치는 법을 말한다.

진식(陣式)이 라고도 한다.  

진식(陣式) - 주역, 팔괘나 기타 성복서의 원리로 물건을 배치하여 조화를 부리는 방법.  

군사를 부리는 진법 같은 것(삼국지의 팔진도나 팔문금쇄진). 일단 이 진에 빠진 사람은 온갖 환각과 미망에 빠져 진로를 잃고 심지어는 죽는다고 한다.  

원래 진(陣)은 군세가 머물러 둔을 치는 곳을 말 하는 군사 용어로, 진법, 진식이라 함은 싸움에 서 군대가 진을 치는 법을 말한다.  

진원(眞元) - 사람의 가장 본질적인 생명의 원기.  

진주언가권(晋州彦家拳) - 진주 언가에서 비전되어 내려오는 권법의 한 가지. 강시권으로 알려져 있다.  

즉 강시와 같 이 도검을 두려워하지 않는 주먹을 갖게 되어 막강한 파괴력을 발휘하게 된다.  

진현공(陳亨公) - (1806-1875). 채이불권의 창시자이다.

그는 광 동성 신회현(新會縣) 사 람으로 어릴때부터 천 부적인 재질을 발휘하여 17세때 최초의 스승 인 같은 고향의 숙부 진원호(陳遠護)에게 오의 를 전부 전해받은 다음 그의 소개로 이우산(李 友山:정확히는 모르지만 다리를 엄청나게 잘 쓰 는 고수였다고 함)에게 배웠는데 여기서도 겨 우 4년만에 모든 것을 체득하고 다시 이우산 의 소개장을 가지고 나부산(羅浮山)에은거하는 소림고승 채복(蔡福)선사를 찾아가 8년동안 권 법과 불교 철리를 교육받고 귀향한 후 2년동 안 권법을 정리하여 드디어 청나라 도광(道 光)16년(1836년)에 채이불파를 창시했다.  

진주언가(晋州彦家) 특징 -언가권으로 유명한 진주언가는 권법과 강시술 등으로 유명한 무림세가이다.기괴하고 악랄한 수법으로 경원시되고 있지만 사파는 아 니며, 정사 중간이라 보아야 할 것이다. 작가에 따라서는 사파로 묘사하기도 한다.  

- 종령석유(鐘靈石乳瀏 철판이 넘어지는 것과 다른 점은 넘어지더라도 머리나 등이 땅에 닿지는 않고 즉시 몸을 옆으로 돌리거나 발로 땅을 차 뒤로 날아가는 등의 수법으로 치욕을 면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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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차기미기(借氣彌氣) - 공격해 오는 상대의 기운을 받아들여 자신의 내공으로 만드는 상승 무공. 정종무공(正宗武 功)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차력 - 기운을 빌린다는 뜻처럼, 수련이나 자극을 통 해 전신의 힘을 순간적으로 극대화시키는 방법 이다.더욱 발전하여 신차(神借)의 경지에 이르 면 귀신을 마음대로 부릴 수 있어 신장(神將)의 힘을 빌리거나, 천지 자연의 기운을 끌어다 쓸 수 있게 된다.  

차력미기(借力彌氣) - 남의 힘을 빌려 상대를 공격하는 무공의 한 가지. 이화접목, 사량발천근과 유사하다.  

차륜전(車輪戰) - 한 사람을 상대로 여러 사람이 차례대로 싸 우는 것을 말한다. 상대방의 실력이 매우 막강 하여 일 대 일로는 상대할 수 없는 경우에 쓰 는 전법으로서 상대에게 쉴 틈을 주지 않으므 로 비록 많은 희생이 따른다 할지라도 언젠가 는 필승을 하게 되는 약간은 치사한 전법이다. 비겁하다고 하여 정파에서는 기피하는 방법이 며 일반 강호의 법칙으로도 엄히 금하고 있다.  

채대(彩帶) - 여자들의 요대를 말한다. 주로 여자들이 요 대를 무기로 사용하는데 채찍과 같은 효용을 낸다.  

채양보음술(採陽補陰術) -여성이 방사를 통해 상대방의 원기를 흡수함 으로써 자신의 공력을 증강시키는 것인데, 원기 를 흡수당한 남성은 정혈이 고갈되어 목숨을 잃게 된다.이 술법의 희생자로 가장 적당한 것 은 동남이거나 아니면 내공이 정심한 고수의 두 부류이다.무협소설에서는 정사양도가 모두 금기시하는 저질스러운 무공이라 표현된다.또한 이와 반대로 남성이 방사를 통해 여인의 원기 를 흡수하게 되면, 이를 채음보양술(採陰補陽 術)이라 한다.  

천근추(千斤墜) - 무술의 한 가지로 공중에 떠올랐을 때 몸에 갑자기 무게가 느는 듯 아래로 신속하게 떨어 져 내리는 술수. 또는 자신의 몸무게를 몇 배로 늘리듯이 공력을 운용하는 술수로 알려져 있다.  

천리미향(千里迷香) - 천리를 떨어져 있어도 흩어지지 않는 향기를 갖고 있는 방향제.추적술에 많이 쓰인다.  

천리전성(千里傳聲) - 천리전음(千里傳音)과 같은 말. 전아음입밀에 서 조금 발전하여 시전 거리를 늘린 수법을 말한다.  

천리지청술(千里地聽術) - 내공을 모아 청각을 극도로 발달시키는 무공 의 한 가지. 천리지청술을 시전하면 백 장 밖 의 나뭇잎 떨어지는 소리도 들을 수 있다고 한 다.  

천마행공(天馬行空) - 천마가 하늘을 날듯 빠르게 날아가는 경공의 한 가지.  

천상제(天上梯) - 마치 허공에 계단이 있어서 그 계단을 차근 차근 밟고 올라가는 것처럼 허공을 걸어가는 신법. 진정으로 고명한 신법은 허공을 의지하고 신형을 매우 천천히 움직이거나, 혹은 완전히 서 있을 수 있는 것이므로 이 천상제는 아주 고명한 신법이라 할 수 있다. 신에게 동화시킨 최상의 경지를 말한다.  

천안통(天眼通) - 눈, 즉 시각이 극도로 발달해 아주 멀리 떨어 진 것들을 볼 수 있는 무공 상의 경지. 부처가 서방정토에 있으면서 사바의 모든 일을 알고 있는 것을 비유한 무공 상의 경지를 말한다.  

천이통(天耳通) - 귀, 즉 청각이 극도로 발달해 아주 멀리떨어 진 것들을 들을 수 있는 무공 상의 경지. 부처 가 서방정토에 있으면서 사바의 모든 일을 알 고 있는 것을 비유한 무공 상의 경지를 말한다.  

천잠사(天蠶絲) - 설산에 사는 영물인 천잠이 설련실과 빙매실 을 먹이로 성장한 후 토해 내는 일종의 비단 실인데 질기고 단단하기가 천하에 비할 바가 없는 보물이다.  

천인합일(天人合一) - 하늘과 사람이 하나가 된 무공 상의 경지. 대 자연의 기를 자신에게 동화시킨 최상의 경지 를 말한다.  

천청대법(天聽大法) - 내공을 모아 청각을 극도로 발달시키는 무공 의 한 가지. 천청대법을 시전하면 백 장 밖의 나뭇잎 떨어지는 소리도 들을 수 있다고 한다.  

천축의 뇌음사(雷音寺) - 천축에 있던 전설적인 밀교 사찰.소뇌음사가 사악하고 이기적인 문파로 묘사되는 것에 반해, 대뢰음사는 공명정대하고 중생제도적인 문파로 묘사된다.인도의 소승불교적 전통과는 어울리지 않는 대승불교적 설정이라 보인다. 천하에서 가 장 강하고 빠른 번개를 본딴 기공과 장공,검공 을 주된 절기로 가지고 있는 문파로 묘사된다.  

철관음(鐵觀音) - 중국 명차의 하나.  

철사장(鐵沙掌) - 뜨겁게 달구어진 모래에 손을 담가 수련하는 장법의 한 가지. 강철같이 단단해진 손바닥은 바위도 부술 수 있는 위력을 담게 된다고 한다. 독모래에 손을 담아 수련해서 얻어진 장력은 흑사장이라고 한다.  

철판교(鐵板橋) - 온 몸을 꼿꼿이 한 채 그대로 뒤로 넘어지는 수법이다. 철판을 넘어뜨리는 모습을 상상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철판이 넘어지는 것과 다른 점은 넘어지더라도 머리나 등이 땅에 닿지는않고 즉시 몸을 옆으로 돌리거나 발로 땅을 차 뒤로 날아가는 등의 수법으로 치욕을 면한다는 것이다  

철포삼(鐵布衫) - 가장 낮은 단계의 외문무공의 한 가지. 피부 를 단단하게 할 수는 있지만 내장을 보호하지 못해 내가중수법을 만나면 여지없이 격파당한 다. 수련시 조문이 생기는 치명적 약점을 갖고 있다.소림 외문무공의 한 가지라고도 한다.  

철주판(鐵珠板) - 쇠로 만든 주판. 주판알은 암기로, 주판은 치고 때리며 베는 무기로 쓸 수 있는 기문병기 의 하나로 주로 상인을 자칭하는 무림인들이 많이 쓴다.  

철필(鐵筆) - 쇠로 만든 일종의 붓 비슷한 기문병기의 하 나이다. 그 특성상 치명적인 타격을 주기는 힘들지만 섬세하고 예리한 공격을 퍼붓기 좋 은 훌륭한 무기이다. 대부분 서생 중에 무공을 익힌이들이 이런 종류의 무기를 선호한다. 허나 점혈술을 쓸 때에는 이것보다 좋은것이 없는데 길이나 굵기로 보아도 점혈시에 꼭 알맞은 모 양을 하고있다.  

철퇴(鐵槌) - 아마 무림계에서 철퇴를 무기로 쓰는 이는 얼마없을것이다. 철퇴는 원심력을 이용한 무기 라서 힘이 별로 세지 않은 이도 가공할 파괴 력을 낼 수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루기가 까 다롭고 만약 적이 철퇴의 회전반경 내에 들어 오면 속수무책으로 목숨을 잃거나 무기를 버 릴 수밖에 없다는 점 때문에 무림의 인물보다 는 녹림단의 도적 등이 무공을 모르는 이를 척 살할때나 사용되는 무기다.  

청루(靑樓) - 기생집.홍루(紅樓) 또는 기루(妓樓)와도 같다.  

청성파(靑城派)  

(1)구조 : 상청궁, 삼청전, 영관전, 백운각.  

(2)내력 : 검법을 주로하는 구대문파중의 하나. 작가에 따라서는 전진교의 갈래로 묘사하기 도 한다.

(3)명승 : 천사동의 제오동천, 황제사.

(4)위치 : 사천성 성도의 북서쪽. 관현의 서남쪽 에 위치한 청성산.

(5)절기 : 청운적하검(운하환생 등), 검법(칠십이파검, 청운적하검), 수(대라산수, 수양대구수), 신공(응원공, 청명심법, 영석신공), 기타(암향표).

(6)특징 : 촉지사절(아미천하수, 검각천하웅, 삼 협천하기, 청성천하유)과 삼대도교성지(무당산, 용호산,청성산) 중 하나.  

초상비(草上飛) - 풀잎을 밟고도 풀이 휘어지지 않는다는 경공. 절정의 고수가 아니면 시전할 수 없는 상승의 경공임.  

초혼술 - 무의식 상태에서 글씨를 쓴다든가, 영매(靈 媒)의 도움을 빌어 사자(死者)의 영혼과 대화를 나누는 것은 중국에서 아득한 옛날부터 있던 비의( 儀)다.

이 비의에 사용되는 방법은, 많은 경우 다른 나라에서 사용되는 방법과 유사하다.  

말하자면 서야에서처럼 대개 종교적 행사와 관 련을 맺고 있다는 것이다.영교(靈交)의 모임은 대개 날이 완전히 어두워진 다음, 심령력이 뛰 어난 승려의 주관 아래 사찰에서 열린다.

여성은 기질적, 정서적 특질상 이 방면의 재주가 남성 보다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 모임에서는 마각(馬脚),과음(過陰),영고(靈姑) 등으로 알려진 영매가 몽환경에 빠져들어 명계에 있는 영혼 과의 대화를 시도한다.  

중국에서는 조상 제사에 엄한 나라이기 때문에, 살아 있는 자손 쪽에서 사자(死者)의 도움을 입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 한 일이다.

수세기 동안 중국에서는 부계(扶 ) 라는 점술이성행해 왔다.끝이 갈라져 있고 뻐 드러진 막대기를, 서로 등을 돌리고 있는 두 사람에게 쥐게 한 후 신의 제단 앞에 놓은 탁 자 위에 모래를 깔고, 그 모래에다 글씨를 쓰게 한다.이때 씌여지는 글씨를 질문에 대한 점괘로 이용하는 것이다.머리털에 붓을 매달아 종이 위 에다 내리는 방법도 사용되었다. 허난(河南) 지 방에서 발굴된 비문이 새겨진 뼈들을 점복술 용이었다고 한다. 고대에는 거북의 등껍질에 열 을 가하여 그 균열로 점을 치는 점괘를 던져 점을 치는 방법이나 점성술은 오늘날에도 흔히 사용되고 있다.

중국인들의 이론에 따르면 육체 가 혼수 상태 혹은 무아 지경에 빠질경우에도 백(魄) 육체를 지키고 있지만 혼(魂)은 육체에 서 빠져 나올 수 있다고 한다.투시력, 최면, 수 상술은 인간의 인식 범위 밖에서 일어나는 사 실을 아는데 흔히 이용되는 방법이다.자기 최면 혹은 스스로 비정상적인 정신 상태를 연출하는 방법은 도가에서 사용된다.  

원래 의화단(義和 團)은 영적인 광신 상태와 고통에 대한 무감각 상태를 추구하는 집단이었다.  

총표파자(總瓢把子) - 녹림 72채나 동정 18채, 장강수로 18채 등의 총채주를 다르게 부르는 말.  

추궁과혈(推宮過穴) - 내공으로 혈도를 문질러서 내상을 치유하는 방법. 시전자에게는 막대한 내공의 소요가 있으 며, 정확한 점혈과 알맞은 시간, 충분한 공력 이 조화되지 않으면 실패하기 쉽다. 또한 이 방 법을 시전할 때는 상대방은 내공을 운용해서 반발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방법은 반드시 피부 를 직접 맞대고 시전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추 궁과혈을 시전하는 도중 혈도의 위치를 조금이 라도 틀리게 되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이다.무협소설에서는 이 추궁과 혈의 치료술이 많이 나오는데, 특히 여인을 치 료하는 부분이 감초처럼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추종술과 인자술 의미 - 강호는 갖가지 사건도 많고 은원 (恩怨)이 얽히고 설키는 곳이다. 사건을 일으키 고 급히 몸을 피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누군가를 추적해야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를 위한 무공도 발달한 것이다.몸을 낮춰 포복으로 전진하는 사행술(蛇行術), 추적자의 모습을 숨 기는 잠형술(潛形術), 자연이나 주변의 사물을 이용하여 자신의 흔적을 감추는 은신술(隱身 術), 비상시에 달아나기 위한 둔주술(遁走術),상 대를 추적하는 추종술(追從術) 등이 그것이다.  

또한 일본의 닌자들이 펼치는 인자술(忍者術) 또한 무협소설에서 감초의 역할을 하고 있다.  

(1)추종술 - 이는 목표한 상대를 천리라도 쫓아 간다는 지독스런 것으로 천리추종(千里追從)이 라고 한다.또한 추적을 할 때는 상대가 남긴 흔 적을 따라 쫓아가야 하므로, 천 리 밖의 작은 소리도 들을 수 있는 천리지청술(千里地廳術)을 사용하기도 하며,향내가 천리를 간다는 천리미 향(千里迷香)을 상대에게 뿌려두기도 한다. 경 우에 따라서는 예상된 도주 경로에 겹겹으로 포위망을 펼치기도 하는데, 땅으로는 쥐 한 마 리, 하늘로는 새 한 마리도 빠져나갈 수 없는 그물이라하여 천라지망(天羅地網)이라고 표현한 다.천라지망을 펼 때는 상대를 반드시 죽여야 한다는 추살령(追殺令)도 함께 내려지는 경우가 많다.  

(2)인자술 - 인자(忍者)란 본래 고대부터 중세 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비밀청부살인 조직의 구 성원을 말한다.이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살인, 침투, 방화 등의 괴이한 기술을 가지고 있었으 며 중원에서는 그것을 인자술 또는 인술이라 불렀다.인자술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잠복 및 추적과 관련된 고도의 기술이다.또한 이들 인자 는 어떤 일이 있어도 비밀을 발설하지 않으며 차라리 자결을 택하는 멋있는 모습도 많이 보 여주고 있다.  

추풍준(秋風駿) - 중국 명마의 하나.  

출신입화지경(出神入火之境) - 무공이 거의 신에 맞먹는 경지에 이른 것을 일컫는 말.  

침어낙안(沈魚落雁) - 물고기가 가라앉고 기러기가 떨어질 정도의 미색을 갖춘 미녀를 일컫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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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타구봉(打狗棒) - 개방의 문도들이 사용하는 몽둥이. 거지를 괴롭히는 개를 때리는 몽둥이라는 이름이 재미 있다  

타구봉법(打狗棒法) - 개방의 방주만이 전수받을 수 있는 봉법의 한 가지. 타구봉 삼절초(타단구퇴, 구구입동, 취 구번신)와 타구십팔초(광구견미, 규화타구, 아구 흘뇨, 풍구난교, 사족앙천, 구급도장, 황구복천, 사각난붕 등)가 유명하다.  

탄지신통(彈指神通) - 가히 모든 지법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탄지 신통은 소림 비전의 지법의 한 가지이다. 영웅 문에서는 동사 황약사의 비전 무공으로 나온다.  

탈태환골(脫胎換骨) - 영약이나 엄청난 양의 진기가 몸 속에 들어 와서 생사현관을 타통하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피부가 벗겨지고 뼈가 바뀌어 무공을 익히기 위한 최상의 신체조건을 갖추게 되는데 이걸 탈태환골이라 한다.  

태극(太極) - 태극이란 만물의 근원을 의미한다. 태초에 태 극으로부터 만물이 형성되었는데 이 태극은 음 과 양이 서로 분화되지 않고 서로 맞물려 있는 상태, 즉 모든 것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상태 를 말한다. 이는 서양에서 말하는 태초의 카오 스와 같은 무질서의 혼란과는 다르다. 이 태극 으로부터 음과 양의 양의가 생겨 나고 이를 바 탕으로 천지가 창조되었다.  

태극권(太極拳) - 무당 진산의 권법. 무당파 개파조사인 장삼 봉이 창시했다고 알려져 있다. 부드러운 원형의 수법에 놀랄만큼 강맹한 힘이 숨겨져 있다. 유 능제강(柔能制剛)의 원리에 기초한 권법이다.  

태극혜검(太極慧劍) - 무당 진산의 검법. 무당파 최고의 절기로 유 명하다.  

태산압정(泰山壓頂) - 위에서 아래로 똑바로 내려치는 검법 초식 의 한 가지. 태산을 눌러 찌그러뜨린다는 이름 과는 달리 3류 무사도 시전할 수 있는 하류 무 공이다.  

태청강기 - 도가 비전 기공의 한 가지. 무당파 비전 기공 이라고도 하며 화산파 비전 기공이라고도 한다. 작가의 취향에 따라 달리 사용된다.  

태청검법(太淸劍法) - 도가 비전 검법의 한 가지. 무당파 진산 검법 이라고도 하며, 곤륜파 또는 아미파 검법이라 고도 한다. 작가의 취향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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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  

팔괘(八卦) - 팔괘란 중국 상고 시대의 복희씨가 지었다는 여덟 가지의 괘로, 주역에서 자연계 및 인사계 의 모든 현상을 음양을 겹쳐 여덟 가지의 상 으로 나타낸 것. 곡 건, 태, 이, 진, 손, 감, 간, 곤의 일컬음. 이를 응용하여 많은 괘를 만들 수 있다.  

팔괘장(八卦掌) - 팔괘를 이용한 장법의 한 가지. 팔괘란 만물 의 근원을 일컫는 주역 상의 용어. 팔괘장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모든 장법의 기본 이 되는 동작을 담고 있다.  

팔방풍우(八方風雨) - 여덟 곳의 방위를 비바람이 몰아치듯 공격하 는 검법 초식의 한 가지. 이름과는 달리 3류 무사도 시전할 수 있는 하류 무공이다.  

포달랍궁(包達拉宮)  

(1)내력 - 기원 7세기에 장왕 쑹찬깐브가 당나 라 문성공주에게 지어준 건물로 방이 999칸, 원 래의 홍루까지 합하면 1,000칸이다. 후에 수 차 례의 증축을 거쳐 현재의 부지는 41헥타르, 궁전 주건물 13층, 높이 110m이다.

궁전 건물 중 5 개의 지붕은 금도금 구리기와로 덮여 금빛 찬 란하고 기세가 웅장하다.포달랍궁은 홍궁과 백 궁으로 나뉘는데, 홍궁은 주로 종교 사무에 이 용하고, 백궁은 주로 정치와 생활에 이용한다.  

(2)명승 - 20여톤의 황금으로 장식된 달뢰대라 마의 무덤, 불교성지 오태산, 나체불, 20,000개의 방  

(3)위치 - 서장 납살 서북부의 마부르 산 위  

(4)절기 - 대수인(大手印)

(5)특징 - 서장(티벳)황교의 법왕 달뢰대라마가 거주하며 집무하던 궁전으로 서장무 예의 총본산이다.  

포두(捕頭) - 오늘날의 경찰관.형사.  

표국(驃局) - 오늘날의 운송회사를 말한다. 과거 중국에는 치안이 어지러워 녹림의 도적이 많았으므로 귀 중한 물건을 운반하기 위해서는 무공이 뛰어난 운송인이 필요하였다. 이리하여 운송을 전문으 로 하는 무림인들의 영리를 목적으로 한 조직 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표국이다. 운송수단이 발달하지 않았던 옛날에는 지방의 특산물을 황실에 올리거나 다른 지 역으로 물 건을 보낼 때 무척 힘이 들었을 것이다.이는 거 리도 멀지만 맹수나 산적이 습격할 위험도 있 었기 때문이다.이런 위험으로부터 물건을 안전 하게 지켜주고 목적지까지 정확하게 운송해 주 는 곳. 대개 무협지에서는 표국 구성원들의 무 공이 형편없는 것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그들의 무공 수준은 상당히 높았다고 한다. 또한 그들은 실전의 경험도 풍부하여 근 래 중국의 권법들 중표사들로부터 전해내려오 는 것도 상당수에 달한다고 한다.  


Comment ' 1

  • 작성자
    Lv.1 칼리어
    작성일
    08.12.29 17:12
    No. 1

    그런데 이거 너무 많아서 기억하기가 쉽지 않겠는데요...
    무협소설에 자주 나오는 것만 따로 간추려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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