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비평란

읽은 글에 대한 비평을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책은 사서봅시다

작성자
Lv.20 레이반
작성
07.12.04 22:33
조회
2,990

보장부수 5000부. 5권 계약. 그렇지만 실제로 팔린 책은 권 당 700부. 그리고 스토리는 다 뽑지도 못하고 4권으로 어설프게 완결.장르소설 쪽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제 새롭지도 않은 이야기이지요. 어디 주위에서 이런 소리 듣는게 하루 이틀이어야 말이지요. 그래도 소설 작가는 행복한 거에요. 아직 대여점 시장은 남아 있거든요. 그리고 소설은 모니터로 읽으면 눈이 아파서 짜증나요. 그래서 어지간 하면 빌려 읽기도 하고 말이지요.근데 만화 작가들은 이제 아예 어디서 연재할 자리도 없어요. 웹툰 있지 않냐고요? 웹툰 그려서 먹고 살만큼 번다는 사람 있으면 어디 나와 보라고 하십시다. 웹툰이 수준이 왜 그리 개떡같냐고요? 당연하지요. 먹고 살 돈이 나와야 힘이 나서 그림도 그릴게 아니겠습니까. 그 일만 해서는 먹고 살 수가 없으니 여기저기 아르바이트를 뛰다 보면 본업인 연재조차 소흘해 질 수 밖에 없는 노릇이고 말이지요.만화 잡지가 많이 폐간됐습니다. 그나마 있던 것들도 주간이 격주으로, 격주간이 월간으로 바뀌고 있는 중이지요. 그리고 잡지에서 한국 만화가의 만화는 몇 편이나 될까요. 다 일본만화 뿐이에요. 일본 만화 라이센스 하면 한국 작가 고료 주는 것보다 싸게 먹히거든요. 만화 출판 업자들이 다 쓰레기 매국노라 잡지를 일본 만화로 채우는게 아니랍니다. 일본 만화로 지면 채우지 않으면 당장 운영비도 안 나올

판인데 무슨....그렇다고 잡지 연재 한국 만화들의 사정이 좋은가 하면.. 이게 또... 한국 만화 단행본 잘 팔린답니까? 예. 안 팔리지요. 이게 다 대여점 탓이라고들 하더군요. 근데 이게 전부 대여점 탓일까요? 대여점이 많았던 시절엔 소설이나 만화의 매출액이 이렇게 말도 꺼내기 힘들 정도로 처참하진 않았거든요. 오히려 소설 쪽에서는 깜도 안되는 것들이 작가라고 나서서 원고 분량만 채우면 출판이 되곤 했던 일들도 있었고 말이지요. 요컨대 대여점이 원작자의 피를 빨아먹던 시절에도 대여점이 워낙에 많았던지라 원작자들도 그럭저럭 먹고 살만한 시절이었다 이 말입니다. 그런데 지금 어떤가요? 그나마 대여점까지 다 망했습니다. 전국 대여점에 책을 한권씩 다 넣어도 1만부가 채 안 나올 지경이니까요. 대여점 업주들은 이 원인을 불법복제 탓으로 돌리더군요. 물론 온라인 게임과 같은 대체 소비재 시장이 성장했다는 점도 무시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이 사람들이 하는 말이 마냥 헛소리는 아닐 겁니다.요새 소설 출판사들은 라이트노벨 출판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근데 이게 출판사들의 속 사정을 보면 참 딱한 구석이 많습니다. 돈이 넘쳐나 신규 사업 진출을 위해 의욕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라면 참 좋겠습니다만... 실은 다들 소설 사업은 다 접고 회사 문을 닫던가 토익 문제집이나 팔아서 먹고 살려는 와중에 대원CI의 NT노벨이란게 그나마 장사가 되더라는 것이지요. 바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소설 출판사에 라이트 노벨 원고를 가져가면 어떤 출판사에 가도 무조건 퇴짜였습니다. 한국은 라이트 노벨은 출판부터 안 되는 나라였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지금은 각 출판사들마다 라이트 노벨에 목숨을 걸고 있는가......그게 마지막 남은 최후의 로또이기 때문입니다. 제 2의 스즈미야 하루히를 노리는 것이지요.(그리고 라이트 노벨 시장이 한국에 제대로 정착할 확률도 로또에 가깝다고 봅니다 저는.)이제 국산 라이트노벨 시장이 사라지면 정말로 한국 장르소설 출판 시장은 전멸합니다. 더 이상 희망을 걸어볼 구석도 없을테니까요. 대원에서 NT노벨 정도나 가끔 나오겠네요. 이 쪽도 일본 만화와 마찬가지로 라이센스 출판 비용이 작가 고료보다는 싸게 먹히거든요. 이렇게 수지는 맞출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아마 대원과 서울에서 나오는 만화 잡지들도 곧 폐간되겠지요. 이제까지는 이게 막연하기만 했던 암울한 예상일 뿐이었습니다만, 이젠 당장 내후년에라도 닥칠 수 있는 얼마 남지 않은 미래가 되었습니다. 이러면 진짜로 일본 직배 잡지 들어 오겠지요? 그때 가서 어디 쪽바리 업체들이 인정사정 봐 줘가면서 저작권 단속하나 한번 봅시다.상황이 심각하다는 한가지 증거를 대 볼까요? 이젠 불법복제 시장에서마저 한국 작가의 작품을 거의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깐 단속 대상이 되는건 '국내 저작권자'의 작품이지 '국내 작가'의 작품이 아니게 되었다는 것이지요. 맙소사. 겨우 저작권 보호의 토대가 마련이 되었다 싶으니 남 좋은 일만 시켜줄 판입니다. 이

제 국내 컨텐츠가 불법복제 때문에 죽어간다는 말조차 할 수가 없게 되었단 말입니다. 왜냐고요?한국의 장르소설과 만화는 이미 죽었으니까요.위기가 진행형이 아니라 과거형이 되어버렸다는 말입니다. 그것도 최악의 방법으로. 여기까지 오는 동안에, 일이 이지경까지 되는 동안에 정부는, 그리고 한국 문화산업을 함께 가꿔야 할 소비자들은 어디서 뭘 했나요? 그래서 이제 덜미를 잡히게 되니깐 결국 '왜 나만 갖고 그래?' 수준 밖에 안 되는 변명이 입이 달렸다고 나옵니까?지나가던 명박이랑 경준이가 웃을 일입니다. 하하...

-----------------------------

보장부수 -> 책이 팔리지 않아도 최소 이정도의 고료는 주겠다는 계약입니다. 5천부 보장부수로 계약을 했다면 설령 5000부가 안팔렸어도 그만큼의 고료를 주는 것이지요. 물론 더팔리면 더 줍니다

-----------------------------

위의 글은 인터넷에서 장르소설계에 대해서 검색을 하다가 나온 글입니다.

우선 작가분들의 인세를 보지요.

신인 작가들의 경우에는 판매부수계약이나 발행부수계약으로 인세 7%정도를 받습니다.책이 한권당 8000원이고 한 권당의 고료는 560원이 되겠군요.

그러면 몇권이나 팔릴까요? 신인작가의 경우에는 2000부만 되도 성공한 겁니다.

지금 대여점은 전국에 7천개 정도가 있습니다.(굉장히 적지요? 1부씩 소설이 들어가도 7천부..)

대여점이 7천개 정도가 있는데 왜 2천부가 팔려도 잘팔린건가 하면 반품이라는게 있기 때문입니다.

1,2권 받고 인기없으면 반품을 하기 때문에 대여점에서도 안정적인 판매를 할 수 없죠.

다시 인세부분으로 돌아가서.. 560*2000 = 112만원이군요..

굉장히 적습니다. 생계유지는 턱도없지요.(책이 한달에 한권 나오는게 아니니)

그렇다고 메이저 작가분들은 잘 버느냐.. 그것도 아니지요

군림천하가 어느정도 팔리는 지는 모르겠으나.. 기껏해야 7~8천부일겁니다.

(이영도님의 작품도 그정도밖에 안팔리거든요)

좀 유명한 작가분들은 인세가 그나마 높아서 8~10%정도라고 합니다.

7~8천부에 10%의 인세라고 가정해보죠(이정도면 장르문학계에서는 거의 최고라 할 정도입니다.

묵향 비뢰도를 뺀다면 말이지요)

800원*8000 560만원입니다.

이정도로 팔리는 작품이 한달에 한 번 나올리도 없으니.. 실제 월 수입은 200만원도 안되겠군요

이정도면 상당히 심각합니다. 글을 쓰고 싶어도 생계유지가 안되서 쓸 수 없을 정도가 됩니다.

상황이 이정도로 악화된건 대여점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쓰는 저조차도 부끄럽지만 책을 빌려보고 있습니다. 극소수의 책들만 사서보죠

(군림천하 라던가 마야라던가 장경님 작품이라던가.. 나머지는 그냥 빌려봅니다)

근데 대여점이 없으면 킬링타임용 소설을 읽는 것을 줄이고 그 만큼의 돈으로 책을 살겁니다.

광신광세가 책방에서 없어져서 사서보고 있거든요..

(장르소설의 순위는 대략 이정도라고 생각합니다.

S급 - 대여점에 있어도 잘 나가는 소설(묵향,군림천하 같은거)

A급 - 대여점에 있다면 빌려보지만 없으면 사서보는소설(저같은 경우는 광신광세)

B급 - 대여점에 있다면 빌려보지만 없으면 사서 보지는 않을 소설(저같은 경우는 신승..)

C급 - 대여점에 있어도 안빌려보는 소설)

제가 주장하고자 하는건 B급 소설 빌려볼 돈을 아껴서 S~A급 소설들을 사자는 겁니다.

아 뭔가 왜이렇게 정리가 안되는지 모르겠군요 ㅜㅜ

결론이라 하자면.. 장르시장계에서 경쟁력 있는 작품을 남기고 저질작품을 도태시키기 위해

우리카페에서부터라도.. 책사기 운동을 했으면 해서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Comment ' 41

  • 작성자
    Lv.82 5년간
    작성일
    07.12.04 22:42
    No. 1

    악순환이죠.
    과거에 대여점 체제가 정착되기전엔 10권의 책이 나온다면 5권정도는 살만한 가치가 있었는데
    지금은 100권에 1권찾기도 힘드니까..
    나같은 경우는 90년대 후반 통신을 통해 판타지붐이 불었을때 나온 작가님들 이영도 전민희 이수영 민소영 등등은 꼭 책을 사거든요.
    사도 후회가 없습니다. 이런게 s급이라 할 수 있겠죠
    그런데 a b c 기준을 어떻게 정하죠
    최근 시스템내에서는 1,2권을 우선 내고 반응을 지켜본후 다음 일정이 정해지는데
    사실 검증되지 않은 작가의 책을 무슨 배짱으로 구입하겠습니까
    완결이 나오리라는 보장조차 없는데.
    결국 완결이 나고나면 a인지 b인지 판결이 나고 책을 사게되는데
    그럴경우 작가에게 큰 도움이 되질않죠..
    완결이 나고나서 책을 사는것보단 오히려 1,2권 나왔을때 대여점에서 많이 빌려보는게 현실적으로는 더 도움이 되지 않나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생물자원관
    작성일
    07.12.04 22:43
    No. 2

    페이지수는 갈수록 줄어들기만하고.
    내용은 바뀐것도 없는것 같고.
    가격은 점점더 오르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0 레이반
    작성일
    07.12.04 22:50
    No. 3

    1번분.. 대여점에서 빌리는건 작가에게 전혀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대여점은 어차피 많이 빌려가나 적게 빌려가나 책은 한 권만 사기 때문에.. 반품될 정도만 아니라면 대여점에서 빌려보는 건 도움이 안되죠.

    잔디소년님//느끼고 있습니다. 책을 많이 구입하게 된다면 차차 바뀌지 않을까요 박리다매처럼..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SanSan
    작성일
    07.12.04 22:56
    No. 4

    대여점에서 안빌리면 반품됩니다.
    그 한권조차 덜 팔리는 것이죠.
    게다가 요즘 반품율은 엄청나게 높은 걸로 압니다.
    반품만 안당해도 다행이죠...

    어차피 현 장르소설의 고객은 사천여개의 대여점입니다.
    대여점에서 독자들이 빌려본다는 건 간접적으로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게 되겠죠. 간접적이지만.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20 레이반
    작성일
    07.12.04 23:01
    No. 5

    산산님//비평high란에 [우리는허상을쫒고있다]글을 읽어보니 그런 생각이 바뀌더군요. 후.. 지금 잠시의 손해는 있을지언정 사보는 문화가 정착된다면 양질의 책들은 예전의 힘을 되찾을거라 믿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세아라
    작성일
    07.12.04 23:15
    No. 6

    대여점에서 안빌려보는 운동은 어떨까요. 손해도 없고 양질의 책이 힘을 되찾을지는 모르겠지만 저질책의 힘은 뺄 수 있을거 같은데요. 어짜피 막장에서 네거티브 전략을 써도 더 나빠질건 없습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99 모립
    작성일
    07.12.04 23:19
    No. 7

    장르계의 사활을 위해 출판사, 대여점, 작가들을 제치고 소비자가 나서서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아야 할까요? 아니 할 수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모두 보고 싶은 책은 사보면 해결된다... 근데 그게 되나요?
    툭하면 조기종결에 오타, 줄어드는 페이지 수...
    지금 현실 속에서 사보라는 건 좀 과한 요구가 아닌가 싶습니다.
    전 대여비 800원조차 아까워 대여하는 책도 신중히 고르는 편입니다.
    한달에 대여섯권씩 구입한 때가 언젠지 까마득하군요. 최근에 산 책이라고는 석달 동안 카디스랑 열왕대전기 정도... 그것도 여러면에서 불만이 있구요. 시간이 가면 갈수록 책 구입이 줄어들겠죠.
    장르문학이 고사되면 소비자는 아쉽긴 하지만 그저 다른 곳으로 떠나면 그만입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는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할 동기가 없습니다.
    출판사, 대여점등 직접적인 이해자들이 먼저 이득만을 쫓고 있는데 소비자가 움직여야 하는지, 움직일 수 있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0 레이반
    작성일
    07.12.04 23:31
    No. 8

    피비님//대체재의 문제군요. 하긴 현재 소비자들은 즐길 것이 너무나도 많지요. 장르문학을 안봐도 게임을 하면되고... 아 소비자가 움직일 동기가 없다는게.. 참 슬픈말로 들리네요. 각기의 놀거리는 각각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처음으로 글에 취미를 가지게 된 것이 장르소설로 인한 것이라 떠나기가 좀 그렇네요. 추억인가도 싶구요. 사실 피비님의 말이 옳습니다. 출판사가 잡목의 출판을 줄이는 게 먼저겠지요. 하아..근데 그 쪽에서 안하는데 어쩌겠습니까 소비자라도 나서야죠 ㅠㅠ

    세아라님//빌리기만 안하고 사면 괜찮지만 빌리지도 않고 사지도 않으면.. 잠재력이 있는 상황이라면 모르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참.. 다시 살아날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幻首
    작성일
    07.12.04 23:41
    No. 9

    원론. 이상.
    보고 싶은 좋은 글만 사서 본다.

    현실
    빌려 볼 수 없으면, 안보고 만다.(비싸니깐) -> 3000부 보장 판매도 할 수 없다. -> 고사 -> 질적 향상을 통한 소수의 대박 -> 하지만 지속적인 시장 축소(비싸니깐) -> 고사 -> 잠정적 독자층 확보의 실패(자라나는 청소년?)(비싸니깐) -> 고사.
    결국 현재의 책 값으론 될 것도 안됨. 현재 장르시장의 정말 신기한 현상 중 하나는 판매자보다 소비자가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경향이 크다. 그러나 결국엔 근본적인 해결은 될 수 없음. 투쟁하라 강요할 순 없고, 할 생각도 없지만, 짧은 경험으로나마 느낀 것은 투쟁없이는 이루는 것도 없다. 비닐 하우스 안에서 아무리 외쳐봐야 온실 밖으로 씨앗을 퍼트릴 순 없는 것......

    에효.....언젠가는 되겠지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8 운보
    작성일
    07.12.04 23:43
    No. 10

    사서보길 원한다면 먼저 출판사가 독자들이 사서 보도록 유도해야지요. 한 예로 라이트노벨은 책값이 6,000원인데 라이트노벨보다 책이 크지도 않고 페이지수가 많지도 않은 장르소설이 책값을 8,000원이나 받는건 이해안됩니다. 어쩌면 이런 가격차이에서부터 라이트노벨은 판매용, 장르소설은 대여용으로 구분되는지도 모르죠. 그러니 먼저 출판사부터 대여점을 대상으로 책을 찍어내기 보다는 일반 독자들의 구매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마인드를 바꾸고 양질의 책을 출판하려고 노력을 해야합니다.朴龍熙님은 대여점을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하시지만 전 대여점보다 오히려 이 작은시장 노리고 들어와서 아무책이나 마구잡이로 찍어내는 일부 출판사들이 훨씬 큰 문제로 보이는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瀣공작
    작성일
    07.12.04 23:59
    No. 11

    반품이 허용되는게 이상해요. 법이 그런걸 보장하나요.ㅡ.ㅡ?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幻首
    작성일
    07.12.05 00:00
    No. 12

    반품 허용 안되는게 이상한거 아닌가요? 일방적인 재화라는게 가능할런지.....1000원짜리 사도 마음에 안들면 환불하는 세상인데..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20 인의검사
    작성일
    07.12.05 00:30
    No. 13

    뭐... 저도 책을 사서 보자라는 말은 가끔 합니다만 사실 인위적으로 바뀔만한 일은 아니죠. 말씀하신대로 인위적으로 바뀌려면 공급자쪽에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시장이 어느 정도 커질때까지 인큐베이팅을 하고, 광고를 하고, 이벤트를 하고...
    하지만 이미 '소소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반은 있고하니 그냥 시장이 그렇게 흘러가는거지요. 지금 상황이라면 오히려 '책의 구입의사'가 있는 독자층이 먼저 나가 떨어질게 분명합니다. 대여점 용 책은 확실히 독자 구입용 책이 아니거든요.
    그리도 독자 구입을 노리던 책들은 이미 인식이나 시장규모 면에서 어느 정도 인큐베이팅을 받아야 합니다만 그것을 기획하고 있는 회사는 남아있지 않구요.
    이런 저런 얘기들을 많이 봅니다만 사실 아주 힘든 상황인건 사실이라고 봅니다. 투자자도 투자할 이유를, 독자도 건재할 이유를 찾지 못할 시장이 되버릴 확률도 적지 않거든요.
    개인적으로는 여러가지 장점 때문에 '장르소설'에는 기대를 걸고 싶습니다만, 어느 누구도 먼저 손을 대려고 하지 않는 지금 상황에서, 제가 원하는 작품들이 시장에 살아남을 가능성은 높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그저 할 수 있는 건 좋아하는 책이라도 사는 것 외에는 없으니까 말이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2 검탱이
    작성일
    07.12.05 00:32
    No. 14

    솔직하게 딱 까놓고 이야기 해서 요즘 무협이나 판타지중에 사서 소장할만한 정도의 글을 쓰시는분이 몇분이나 될까요?

    대여점에서 빌려봐도 1-2권 보고 접어 버리는경우가 많은데 그럼 사서 본다 했을때 1-2권 사서 보다가 접었을때 그 손해는 어떻게 감당 해야 하나요?

    800원 주고 빌려 보는것도 거부한글을 돈을 주고 책을 1-2권을 샀으니 보고싶지 않아도 계속 사야 할까요?

    책을 사서 볼수있는 정도가 돼야 한다면
    출판사야 글쓰는분들이 어떻게 할수 없지만 글쓰는분들이
    자기글에 자기만의 색깔을 가질수 있는 노력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요즘 책들을 보면 거의 동대소이 하게 이책이 저책 같고 저책이 이책 같은 현실에서 책을 사서 보는건 힘들다 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0 인의검사
    작성일
    07.12.05 00:36
    No. 15

    사서 보자는게 아무 책이나 '사서 보자'라는 걸 말씀하시는 건 아닐겁니다. 적어도 볼만하다, 괜찮다 라고 연재시에 극찬을 했던 작품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은 '사서보자'라는 것이죠.
    시장에서의 옥석구분을 위한 '사서보자' 캠페인이니 그런 부분은 특별히 걱정안하셔도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서 볼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 하나도 없다면? 안사시면 되는거죠. 그건 누가 강요할만한 일이 아니니까요. 하지만 사서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는데 '대여점'에 있어서 사서 보지 않는다고 하면... 정말 그 작가나 작품을 좋아하셔서 다음에도 다른 작품들을 보고 싶으시다면 구입을 고려해보시는 게 좋다는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0 인의검사
    작성일
    07.12.05 00:45
    No. 16

    이래저래 안타까운 일이죠. 합리적인 선택에 의한 시장 고사라는 것은...
    개인으로써야 전 소설이 다 나온 걸 확인하고 책을 사는 것이 당연히 합리적이겠지만 1~2권에서 판매량이 부진하면 출판은 조기 종결로 이어질테고, 같은 가격이라면 대여점에서 빌린다는 합리적인 선택에 의해서는 김모모 화백처럼 공장제로 찍어대는 빠르고 대량으로 찍히는 양산형 작품들이 득세를 하고, 갈 수록 시장이 점점 줄어드니 출판사야 합리적인 판단으로 마케팅이나 이벤트 비용을 줄이고, 비싼 기성 작가 사용하는 것보다는 많이 찍어내는게 가능하도록 1~2권 분량 정도가 인기 있었던 연재 작품들을 무작위로 출판하고...
    악순환의 고리죠. 누군가는 끊어내야 하는데... 과연 이 시장에 그것을 끊어낼만한 힘을 가진 주체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현재로는 시드 노벨에 나름 기대를 걸어보고 있습니다만... 어떨까요. 과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7 hi요
    작성일
    07.12.05 01:20
    No. 17

    뭐 한때는 만화책이나 소설책사서 보는 재미에 알바하면서 번돈 전부 박아본 경험이 있는 곧30대가 되는 사람입니다.지금은 한달에 두세권이나 사는지 모르겠네요..^^; 뭐 냉정하게 보일지는 몰라도 굳이 이런현상에 대해서 운동까지 할필요가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책이나 만화만을 그려서 생계유지를 못하고 그래서 작품의 질이 떨어진다는고 변명하는 작가분들말에 귀기울일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그런분들은 그냥 글안쓰고 만화안그리면 되는겁니다. 먹고살기 힘들면 다른일 찾겠죠. 또 뭐 양산형,공장형작가에 대해서도 굳이 비난을 할필요가 있나 모르겠네요. 어차피 수요가 있으니 공급이 있는거니 거기에 대해 왈가왈부할필요가 있나요? 어차피 양산형이든뭐든간에 계속나오는건 그만큼 수요가 있기때문이 아닐런지요? 거기에 대해서 굳이 비난을 할필요는 없죠.. 안보면 그만이니까요. 뭐 결론은 살아남을건 살아남고 없어지는건 없어겠죠 결과적으로 장르문학자체가 사라진다고 하더라도 어차피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작품들은 살아남을테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0 인의검사
    작성일
    07.12.05 01:49
    No. 18

    그게 합리적인 시각에 의한 시장의 만성적인 열화죠.
    그런 상황은 오지 않았으면 하고 바라는 사람들이 있는거구요. 뭐 말씀하시는데로 생필품도 아닌 취미시장에 그런 '운동'같은게 일어날리도 없겠지만, 그런 이유로 이미 통채로 망해버린 시장들도 많죠.
    영원히 만화는 애들이나 보는거거나, 아니면 대충 벗기거나 찔러대는 것만 남았고, 패키지 게임 시장은 그대로 망해버렸죠.
    인정받을 작품이 살아남는다... 라는 건 지나치게 낙관적인 생각이 아닐까라는 느낌도 듭니다. 인정받을 만한 작품이 나올 확률이 한없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 지금의 환경일테니.
    문화사업은 길게 본다고 하는데.. 길게 보고 있는 기업은 아무데도 없으니까요. 뭐 누군들 자선 사업을 하고 싶겠습니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0 인의검사
    작성일
    07.12.05 01:53
    No. 19

    특별히 뭐 아무것도 할 필요 없이 내버려두면 시장이 알아서 모든 것을 자정해준다라고 생각한다면 굳이 어떤 주장을 펼칠 필요도 없겠죠. 그냥 내버려두면 될테니까요. 논의나 주장에 참가하지 않으면 누가 쫓아와서 죽이는 것도 아닐테구요. ^^;
    시장이 이대로면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자기가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해야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그 힘이 부족하다면 결국은 자기가 생각한 것과는 다른 것들을 즐기게 되거나, 더 즐길 수 없게 되는 결과로 다가오겠지요. 세상만사 Act&React아니겠습니까.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7 hi요
    작성일
    07.12.05 01:58
    No. 20

    음 너무 냉소적이었을까요..^^;;; 뭐하긴 적어도 여기 오시는분들은 지금보다 더나은 작품들을 하나라도 더보고싶다는 데에서는 공감하시는 분들이실테고 그확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생각하고 토론하고 싶으신분들이 많은건 사실일테니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7 hi요
    작성일
    07.12.05 02:00
    No. 21

    사실 만화책이나 소설책구입같은것도 나이가 들면서 점점 줄어드는경향도 있지만 사고싶다는 생각이 드는 작품도 세월이 갈수록 점점 줄어들어가는 사실이 분명히 있겠죠.. 거기에 대해서는 딱히 부정할수가 없는 현실이 안타깝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번우드
    작성일
    07.12.05 02:11
    No. 22

    솔직한 말로.. 완결안난 한국 장르소설은 사기가 두렵습니다.....(OTL)
    누가 폴라리스랩소디 양장을 팔면 당장 사겠지만.... 흠..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번우드
    작성일
    07.12.05 02:17
    No. 23

    솔직하게 이야기 하자면,
    "완결 안 난 한국 장르소설은 사기가 두렵고, 완결 난 한국 장르소설은 이미 읽어서 사기가 아깝다" 라는 게 제 심정입니다.
    이와 비슷한 심정을 가지신 분은 꽤 되실 꺼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한 번 읽고서.. 이건 가지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 없는건 아닙니다만.. 전체적인 비율로 따지면 역시 극소수의 작품들 뿐이죠.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20 인의검사
    작성일
    07.12.05 02:20
    No. 24

    문제는 과연 그 극소수의 책이라는 건 넉넉한 부수가 팔릴까요? ^^;
    지금 시장 상황을 봐서는 그 책들도 일반 시장에서의 판매 부수는 기대하기 힘든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로서는 제가 보고 싶은 책들을 쓰시던 작가님들이 현재 오래 쉬시고 계시는 걸 많이 봐서... 많이 답답하죠. 안타깝기도 하구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번우드
    작성일
    07.12.05 02:27
    No. 25

    이건 어찌 보면 장르적 특성으로 여겨야 될지도 모르겠군요.
    한번 보고 끝인 책과 끝까지 두고두고 읽는 책은 다르죠. 물론 이는 개인의 취향에 크게 좌지우지 되는 것이긴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볼 때 장르소설은 "한번 보고 즐기면 그만인" 종류의 글에 가깝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뭐 저도 요근래에는 사서보는 책이 조금씩 늘고있긴 하지만.. 한국 장르소설 쪽으로는 없군요. 권수도 좀 압박이 있구요.. 나중에 여유돈이 생기면 중고시장 쪽은 알아볼까 생각중입니다만.. =ㅅ=;;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20 인의검사
    작성일
    07.12.05 02:32
    No. 26

    과연 장르시장의 '한번 보고 즐기면 그만'이라는 속성이 장르 시장 고유의 특성인지, 아니면 '대여점'문화로 인해서 정착된 속성인지가 문제겠지요. 대여점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그 주된 요인을 대여점으로 보시는 경향이 큰거죠. 뭐.. 저도 그렇구요.
    시장이 한 방향으로 정착되고, 사람들의 인식이 그렇게 흐르면, 시장의 속성은 정말 그렇게 되어버리죠. 개인적으로는 '한번 읽고 즐기면 그만' 이상의 가치를 가진 작품을 쓰시는 분들이 제법 많았었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정말 보기 힘들어지니 아쉬울 따름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흑오조
    작성일
    07.12.05 03:03
    No. 27

    책은 보고싶고.. 주머니 사정은.. 조금씩 힘들어지고..
    에휴..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순진무구~
    작성일
    07.12.05 03:54
    No. 28

    사서보자라.... 책사서 보다가 피 본뒤로 안삽니다...

    지금이야 사서보는사람들이 거의 없지만...
    몇년전만 해도 어느정도는 있었거든요....

    저역시 마음에 드는건 사서 봤습니다...
    하지만 조기종결로 여러번 피본뒤로.......
    빠이빠이 했습니다....

    이제와서 사서보라고요?? 뭘 믿고요????
    (지금 사서 볼만한건 달빛 정도겠군요...
    하지만 완결까지는 지켜봐야 하며......
    완결후엔... 과연 다보고난뒤라 ㅅ서 볼수 있을지 --)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2 검탱이
    작성일
    07.12.05 03:57
    No. 29

    몇분들이 대여점때문에 소위 말하는 양산형들이 대폭 늘어 났다 하시는데 전 아니라 봅니다...

    양산형이라 불리는글들이 늘어난건 대여점탓이 아닌 인터넷 사이트들의 책임이 크다 봅니다

    인터넷 소설 사이트의 순기능을 무시 못하지만 그못지않게 역기능의 폐해가 크다 봅니다...

    지금 출판업계에서 발간 하는 책들이 다 어디서 나오는겁니까?

    처음엔 오아시스의 샘물 같은 역활을 하던 인터넷 사이트가 점차 연령대가 어린 사람들에게 점령 당하고 그들취향에 맞고 그들 입맛에 맞는 소설들이 사이트에서 인기를 얻고 그런책들을 위주로 출판 하다 보니 폐해가 더 커지고 그전의 깊이가 있고 뿌리가 튼튼했던 소설류들이 점차 외면 받으면서 소위 말하는 양산형들이 더 판을 치게 됀거죠...

    제가 볼땐 제일 중요한게 책을 대여점에서 본다거나 서점에서 문제가 아니라 인터넷사이트내에서 어느정도 자체 정화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양산형이란 말이 사라지고 글쓰시는분들의 고통으로 탄생하는 글들이 깊이가 깊어지고 뿌리가 튼튼해져서 인정 받는 좋은글들이 나왔을땐 그책이 대여점에 깔린다 해도 또 대여점에서 빌려 봤다고 해서 결코 소장할 가치가 없는책이 아니라는걸....

    또 대여점의 역기능만 말씀들 하시는데 대여점의 순기능에 대해선 생각 안 해보시나요?

    대여점을 통했기때문에 지금까지 많은 좋은 작가님들이 발굴 돼었다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8 건곤무쌍
    작성일
    07.12.05 09:28
    No. 30

    고무림시절부터 지금까지 게시판을 살펴보면 독자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군요.
    초창기 고무림 시절에는 무협 소설을 사서 봐야 한다는 논의는 별로 되지 않았습니다. 빌려보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독자들이 대다수였거든요. 사서 보는 마인드 자체가 확립이 안 되어 있던 시기였습니다.
    초반을 지나서 어느 정도의 인원이 모이게 되자, 슬슬 장르를 부흥시켜야 한다는 의견들이 우후죽순 쏟아집니다. 고무판 유료화부터 시작해서, E-book 등등...당연히 책을 사서 봐야한다는 주장이 여러 곳에서 제기되었고 널리 전파되면서 사서 봐야 한다는 의식이 확산됩니다. 여기서 대여점을 슬슬 악의 축으로 몰기 시작하죠.
    그리고 지금은, 다시 독자들의 반응이 냉담해지기 시작하네요. 밝은 미래를 꿈꾸면서 토론방에서 의견을 내놓던 분들은 어느샌가 하나둘씩 안 보이시고, 비평, 토론 게시판은 불만을 성토하는 자리로 바뀐 지 오래지요. 예전의 주옥같은 감상/ 비평을 올려 주시던 고수님들은 사라지고, 정담에는 가벼운 농담들이 주를 이루지요. 물론 지금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만, 저 개인적으로는 그 때가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주제에서 동떨어진 것 같지만,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겁니다. 모든 것이 때가 있다는 것이지요. 시기를 놓치면 다시 그 기회를 잡기란 지난합니다. 장르는 지금까지 수많은 기회들을 놓쳐 왔습니다. 지금 이 시기를 지나면 과연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요. 더 답답한 것은 독자들이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는 겁니다. 책을 사서 보면 해결된다는 건 말이 쉬운 이야깁니다. 저는 자선사업가가 아니거든요. 가치 없는 재화는 구입하지 않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요. 그런 선상에서 장르소설은 구입 목록에서 논외가 된 지 오래입니다. 일본 라이트 노벨만 구입하는 저도 마음이 편치만은 않습니다. 과연 무협, 판타지를 마음놓고 구입할 수 있는 시기가 올까요? 답답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 라후라
    작성일
    07.12.05 10:45
    No. 31

    사서보면 좋겠지만....
    완결안된 작품은 솔직히 믿을 수 없고
    완결된 작품은 또 기억속으로 사라져버리고
    안본작품 사기는 두렵고
    본 작품 사기엔 먼가 좀 아쉽고
    무협/판타지 소설 사서 모으니 집에서 보는 눈도 안좋고
    빌려서 보자니 좋은 작품은 줄어만 가고

    난감합니다.

    해결책이라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다 공감은 가지만 해결될지....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 구어체고수
    작성일
    07.12.05 11:57
    No. 32

    빌려보지말자..이런 운동했다간..
    1년뒤, 빌려라도 보자!! 운동을 하게 될걸요.
    지나친 이상주의는..반감만 살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9 산도적
    작성일
    07.12.05 12:36
    No. 33

    현 시스템에서 이런 운동이 뚜렷한 효과를 가져오리라고는 절대 생각할 수 없습니다. 이건 '무협, 판타지 소설의 가치'의 문제가 아니라 시장의 문제입니다. 같은 만족감을 더 싼 값에~ 아주 합리적인 선택이죠. 대여하는 것에 부끄러워 할 필요도 없고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비온뒤맑음
    작성일
    07.12.05 19:21
    No. 34

    읽을 수 있기만 하다면 종이질이 떨어져도 좋고 책크기도 상관없으니 "저가"라면 사서 보겠습니다. 솔직히 얘기해서 다시 보고 싶어지는 책은 가뭄에 콩나듯 드물고 대부분 한두번 보고말 책인데 낭비라는 생각이 떠나질 않네요. 몇년전까지만해도 용돈의 대부분을 소설책이나 만화, 만화잡지 구입에 쓰곤했었고 후회한 적도 없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아니에요. 시작이 좋아서 구입해도 마무리가 엉망입니다. 한번두번 그런 일이 쌓이다보니 점점 애정이 식어가더군요. 다른 분도 말씀하셨다시피 대체재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소설못지않게 아니 오히려 더 탄탄한 게임들도 많고 선별해서 들어온 외국장르소설들도 있습니다. 무조건 애정만을 강요하지말고 질적인 성장을 보여줘야한다고 봅니다. 그것도 아니면 박리다매로 가든지요. 정말이지 판형을 달리해서 저가로 판매하다가 반응이 좋은 책만 따로 양장본이나 지금 수준의 책들로 찍어낸다면 좋을 것 같은데 아무래도 어렵겠지요. 그러면 저는 지금처럼 아주 가끔 마음에 드는 책이나 사고 대부분을 대여점에서 빌려보거나 그것도 아니라면 안보고말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3 무념무상
    작성일
    07.12.05 22:29
    No. 35

    책을 사서 보기 위해서는 일단 대여점이 관권입니다.
    대여점에서 800원으로 볼수 있는 책을 8000원을 주고 사서 보라고 하는것은 힘듭니다.
    책 가격이 최소한 3000원정도 해야지 대여점에서 800원에 빌려보는거 사선본다라고 할것입니다.

    그리고 책의 권수도 문제입니다. 요즘 책들은 대부분 10권까지 나가는데 정말 초기부터 책을 모으지 않는다면 한번에 10권이면 8만원 도저히 구입할수 없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3 표향선자
    작성일
    07.12.06 15:42
    No. 36

    원래 시장이 작습니다. 그 작은 시장에 경쟁이 아주 조금 있습니다. 그런데 경쟁을 무시하고 전 작가들을 다 살리자고 합니다. 출판사는 앞뒤 생각없이 현실만 보고 막 찍어냅니다. 잔인한 말 같지만 원래 돈안되는 곳에 수천명 이상이 책을 내고 있습니다. 너무나 기형적이죠.
    작가님들 다 살려주어야 하나요?
    가령 대여점이 없었다면... 정말 뛰어난 작품만 소수 찍어내겠죠. 원래 이게 정상인 겁니다. 정상이 비정상적으로 되어버렸으니 대여점이 먹여살린다는둥, 시장이 유지된다는둥 이상한 소리만 하는 겁니다.
    정상이 아닌 상태에서 계속 살길을 모색하는것은 임시변통일뿐 답이 없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복분자
    작성일
    07.12.07 22:26
    No. 37

    읽지않고 댓글만 봤다면 추천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Now....ing
    작성일
    07.12.11 05:20
    No. 38

    빌려보라고 만든 책을 사서보라니요.
    사서보자고 말할 것이 아니라 대여점을 없애자고 말해야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80 치커리다
    작성일
    07.12.16 13:05
    No. 39

    사서 보라니...전 처음에 대어점도 몰랐던 사람입니다.
    1~2권 재미가 있어 사서 보았죠. 어느날 서점에 가보니 7권까지 있더라고요. 그래서 아~재미있겠다. 생각해서 다 사보았죠. 4권까지 읽다가 아직도 책장에 꽃쳐있습니다. 돈없던 어릴때라 큰돈이었죠. 그렇게 그렇게 모은 책이 책장 하나 가득 찰 정도입니다. 제가 책을 좋아해서 책장이 3개 더 있지만 한번 읽고 다시 않읽는 책장은 그 책장이 유일하네요.
    그 넘의 s급은 누가 정해준답니까? 얘들 들면 묵향도 처음엔 참신한 소설로 제 책장에 20권까지 있습니다. 23권이 나왔다 던데 지금은 빌려보지도 않네요. 하도 오랜만에 나오니 내용도 기역안나고.... 내용도 별로고...
    이런식으로 될줄 알았다면 사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문피아를 알면서 여기서 좋은글을 선택하고 사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연재분은 참 재미있더라고요.그래서 샀지요. 다음 내용이 한 5권정도 남았을 거라고 생각된 글이 요번권에서 마무리 되더라고요. 왜? 이런 저런곳에서 찿아보니 출판사 사정, 작가 사정. 젠장 독자 사정은 누가 알아주나요? 제가 실망하고 짜증났던 소설을 묶어 고물상에 팔아도 우리집 1년 빨래 비누는 걱정 없겠습니다.
    s급은 사라? 사는 사람은 다 삽니다. 이런 이야기 안해도. 소비자가 만족해야 사는 겁니다.제가 다 보고 다시 구입한 책도 많습니다. 재미있었지만 다시 구입할 만큼은 안되는 소설도 많습니다. 구걸 하지않았으면 하네요.
    내 돈은 땅 파서 나온 돈이 아니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0 이싸毁毁毁
    작성일
    07.12.31 07:00
    No. 40

    대여해서 보는 책중에 800원도 아까운 책들이 수두룩한데 지뢰감지는 어캐합니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여인애
    작성일
    07.12.31 18:06
    No. 41

    대여점은 있는 게 나을것같은데..
    대여점에서 본 것 사기 아깝다 이런 생각
    가진 분도 많겠지만 대여점에서 보고 재밌으면 소장하고 싶어
    사는 사람도 많을 거예요 저도 그런 경우고요
    대여점 없이 산다는 선택만 있다면
    판타지나 무협 소설에 관심을 두는 사람이 줄어들 거예요
    대여점을 통해 판타지나 무협 소설을 접하는 사람도 있을 테니까요
    저도 판타지나 무협을 대여점을 통해 알았거든요
    만약 대여점이 없었으면 판, 무에 관심을 못 뒀을 수도..
    이런 사람이 좀 많지 않을까요?
    내 생각뿐인가..
    일단 위에 분들 말에는 거의 동의해요. 한데 소설가가 이렇게 돈 벌기 어려운 직업이라니.. 솔직히 암울합니다 ㅠㅠ
    소설가 되고 싶은데 말이죠.. 잘되도 112만원이라니.. 그것도 불안정 수입? 이거 걱정이네요..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비평란 게시판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찬/반
899 기타장르 황규영님을 위한 변명 +37 Lv.8 청빙 07.12.17 3,333 11 / 37
898 기타장르 요즘 소설들 다...... +13 Personacon 명마 07.12.17 1,910 5 / 2
897 기타장르 요즘 들어서 점점 많아지는 무리한 설정의 글들에 ... +5 Lv.3 하늘아기 07.12.16 2,079 4 / 1
896 판타지 하류검사 4권을 읽으며,,,,, +11 Lv.92 Nanami 07.12.16 1,729 4 / 1
895 판타지 골든 크로스 작가님의 장난일까.. +5 Lv.1 리하이트 07.12.15 2,156 14 / 0
894 무협 십전제 +6 幻首 07.12.15 3,305 11 / 7
893 기타장르 무공의 설정 풀이에 대한 비평 +5 만패일승 07.12.14 1,649 1 / 1
892 무협 금룡진천하10권 -너무 합니다. +49 Lv.42 만월(滿月) 07.12.14 4,836 17 / 6
891 기타장르 시의 특수성과 절대금기시험출제. +4 Lv.28 애기동백 07.12.13 1,244 2 / 0
890 판타지 열왕대전기 8권 +6 Lv.6 그라츠트 07.12.13 2,263 2 / 3
889 기타장르 화령의 제왕 비판 +7 Lv.1 남궁세가주 07.12.11 1,972 5 / 6
888 무협 마도십병.. +5 Lv.1 음하 07.12.11 2,604 1 / 0
887 판타지 안단테 칸타빌레- 그 참을수 없는 가벼움 +11 Lv.40 수원꿀주먹 07.12.10 2,744 20 / 3
886 무협 실망한 소설.허부대공 +23 칼이쓰마Z 07.12.08 4,400 26 / 10
885 무협 마신....그를 막을자는 누구냐!!! +27 Lv.1 대독종 07.12.08 4,858 1 / 4
884 판타지 묵향23권 부탁한다. +13 Lv.16 파천 07.12.08 3,519 5 / 1
883 무협 설봉님의 마야에서 무공이란? +5 Lv.10 흐지부지 07.12.07 2,791 6 / 6
882 기타장르 시드노벨 표지가 좀 그렇다. +15 Lv.63 샤이나크 07.12.06 2,933 9 / 1
881 기타장르 아래에 저작권 이야기가 있어서 몇자 씁니다. +105 Lv.1 Britra 07.12.06 3,322 4 / 1
880 판타지 2권으로 끝이 났으면 좋았을 광풍의전사 +6 Lv.69 유골 07.12.06 1,858 13 / 1
879 무협 <쾌도난마> 3권, 너무 느리다 +11 SanSan 07.12.05 3,469 10 / 10
878 기타장르 대여점이 망해가는 이유... +41 Lv.12 김갑환 07.12.05 5,358 5 / 6
877 판타지 로스트킹덤 +3 Lv.45 네드베드 07.12.05 2,956 4 / 1
» 기타장르 책은 사서봅시다 +41 Lv.20 레이반 07.12.04 2,991 4 / 13
875 기타장르 글을 쓰는 입장에서 부탁드리고 싶은 것들 +10 Lv.5 ennui 07.12.03 1,966 7 / 27
874 판타지 판타지 무분별한 단어 선택 +14 Lv.1 SinDongI.. 07.12.03 2,162 5 / 23
873 판타지 인피니티 메이지... 허무하고, 또 허무했던 5시간. +12 Lv.5 K.L 07.12.03 2,426 10 / 1
872 무협 빈곤지독을 읽고 +2 Lv.20 레이반 07.12.03 1,785 0 / 1
871 기타장르 사람들은 대여점을 잘못 인식하고 있다고 봅니다. +43 Lv.73 현룡. 07.12.02 3,245 18 / 20
870 기타장르 MP3와 소설 +11 Lv.57 스틴 07.12.02 2,117 6 / 0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