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명 : 임홍준(진호전기 작가님)
작품명 : 청룡무사
출판사 : 뿔미디어
청룡무사를 1,2권을 읽었습니다.
읽고 나서 드는 생각은 굳이 청룡무사라는 새로운 소재를 탄생시킨 이유를 잘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청룡무사는 무림인들로부터 무고한 백성들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청룡당의 무사인데.... 실제 주된 내용은 무림에서 벌어지는 무림인들의 암투더군요.
청룡무사는 오히려 "장거운전기" 라는 내용의 제목이 더욱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갓난아이때부터 불문과 무당의 초고수에게 초고수가 될법한 여러무공을 섭렵한 주인공이 열혈정신으로 무장하여, 무림에 펼쳐져 있는 여러 암운을 걷어내고, 무용을 뽐내는 주인공을 통해 독자들에게 대리만족을 주는 전형적인 무협물로 말이죠.
작가분께서는 이러한 내용을 청룡무사라는 참신한 소재로 양념을 하여 맛깔스러운 작품을 내보내신 것 같은데.... 저는 이글에서 무미건조한 맛(전형적인 글)밖에는 느껴지지 않더군요.
청룡무사에는 아쉬운 점들이 몇몇 부분 있습니다.
첫째로 두드러지는 것은 무공에 대한 설정입니다. 주인공은 자기가 어떻게 썼는지도 모르는 상태로 전음을 합니다. 자신이 어떻게 썼는지도 모르고 점혈을 합니다. 몇몇 무협소설들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주인공 자신이 갑작스럽게 강해졌다거나, 특수한 무공을 익혀서 등등 자신의 무공수준을 모르고 적을 제압하거나 하는 것들말이죠. 주인공은 갑자기 내공이 강해져서 자신이 사용하는지도 모르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해할 수는 없는 부분입니다. 전음이나 점혈이 애들 장난도 아니고, 쩝.... 이러한 부분들은 전반적으로 독자들이 전투씬에 몰입하지 못하게 만드는 하나의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도 모르는 무공수준을 독자들이 도대체 어떻게 알고 상상하고 감을 잡으라는 겁니까? 주인공이 이러한 모습들을 보이는 반면, 거기에 나오는 또 다른 인물은 정반대의 모습을 보입니다. 할아버지에게 듣기만 한 한번도 본적이 없는 무림제일 곤법을 주인공이 사용하자 대번에 알아내는 것이지요. 어느장단에 맞춰야 하는지.... 쩝.
둘째로 무림맹의 스케일이 마치 중소문파 정도로 작습니다. 적어도 무림맹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소림, 무당 및 중요문파와 세가가 참여할 정도라면 그렇지 않을 듯한데. 여러 묘사들을 보면, 기존에 바왔던 무협에서의 무림맹과 격이 많은 차이가 납니다. 무림맹 수뇌 회의만 본다면 마치 돋때기 시장같은 느낌이 납니다. 무림맹 회의장이 어떤 별다른 논거도 없이 어설픈 추리만 가지고 결정이 이루어지고, 어이없는 주장에 대해서 누구하나 반박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적어도 세력구도상 이러한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된다, 입장이 난처해질수도 있다 이런 설명이라도 있어야 하는데.... 초등학교 반장 뽑는 수준이라고 할까요? 무림맹에 자주 등장하는 단골소재인 군사 한명 없다는 말입니까?
게다가 청룡당이 워낙 사람이 적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민지원 단체이니, 무림맹의 본분과는 조금 어울리지 않으니 작다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림맹의 경비수준이 그게 뭔가요? 백호당이 빠져나가니 적들이 무림맹에 쳐들어와서 보호중인 무림세가 자제를 납치해갑니다. 마치 무림맹이 제 손아귀에 있는 것처럼 여기지 않고서야 , 무림맹이 그토록 허술하지 않고서야.... 실제로 무림맹에 들어왔다 사람하나 데리고 나가는데 주인공이 아니었다면, 완전범죄가 되었겠지요.
발견되는 것도 참 어설픕니다. 계속해서 황칠이라는 개가 적을 쫓고 추적하고 생존자를 발견하고 거의 사건해결의 키역할을 합니다. 처음에 언급했던 검시라던가, 몇몇 추리들이 무색하게 (작가분이 고민하기 지치셨는지....) 만능열쇠처럼 황칠을 등장시키고, 황칠은 기대에 보답해서 척척 원하는 모든 것을 찾아냅니다. 쉽게 쉽게 가자는 것이지요.
셋째로 벌어지는 사건들의 스케일이 작다(어설프다)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일예로, 소림속가사칭이라고 주인공을 다짜고짜 잡아왔으면, 실제 소림의 무공을 익혔는지, 누구에게 배웠는지, 가르친 사람이 실제 소림문하인지 알아봐야 할텐데.... 이건 시정 잡배도 아니고 소림고승 소릴 듣는 사대금강이 다짜고짜 윽박지르는 모습을 보면 한숨만 나옵니다. 게다가 장거운에게 대환단을 먹인 사람이 어떻게 금면신투인지 알아냈는지는 지금도 의문입니다. 그정도 정보력이 있다면, 이미 금면신투를 잡았어야 하지 않을는지.... 또, 하씨 안찰사사가 거의 모든것이 주인공에게 들통났는데도 꼬리를 자른다는 식으로 절강도지휘사사를 범인으로 몰고, 자신은 아무런 일 없다는 듯이 주인공에게 두고보자 하는데.... 이건 정말 주인공만 아는 것도 아니고 정황상 다 들통났는데 이 사건을 도대체 더 어떻게 더 끌고 갈것인지....
넷째로 주인공의 무공에 대한 건데.... 적어도 순찰당이라던가 청룡당 정도에 있으면 어느정도 추리능력은 가지기 마련인데.... 주인공이 역근경과 세수경등 불문 최고의 무공들을 익히고 있어도, 이상하다 생각만 합니다. 어려서부터 할아버지뻘 되시는 분에게 배웠다고 해도 제대로 들어주는 사람도 없습니다. 적어도 기인이사 되시는 소림고수나 무당고수가 가르침을 베풀었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한명이라도 있어야 할 건데.... 주인공의 무공수준을 아는 동료들이라면 적어도 어설프게 배운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해명하는데 도움이라도 줘야하는데 그런게 없습니다. 그래서 주인공은 소림속가를 사칭했다고 잡혀갑니다.
여기에 또한번 무림맹이 얼마나 힘이 없는지 나오지요. 청룡당에서 근무하며 나름의 인맥도 쌓은 주인공이 그말 한마디에 소림에서 누가 찾아오자 그냥 덜커덕 수갑을.....쩝.
악머시기는 또 할아버지로부터 들었던 보지도 못한 무상곤(무림최고 곤법)이라는 무공을 주인공이 사용한다고 놀라합니다. 도대체 어떻게 알아봤는지는 머 작가님의 설정이라고 해도.... 싸움도중에 놀라서 위험에 쳐할 정도면 주인공에게 물어서라도 알아봐야 정상이고, 주인공이 명확히 알려줄 수 없다면 몇가지라도 유추해야 하는데....
전반적으로 벌어지는 사건들이 많이 어설퍼보입니다. 글의 몇몇 부분을 보면 주인공의 고민들이나 청룡당 당주인 남궁머시기와의 대화들은 그렇게 가볍지만은 않은 글로 보이는데, 벌어지는 사건들은 너무 가볍게 묘사되고, 처리된다고 할까요? 작가님은 아마도 가벼운 묘사와 무거운 주제를 동시에 다루시려고 하는듯 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권부터 좀더 치열한 고민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Commen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