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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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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모든 게임판타지의 전개

작성자
Lv.15 악어집
작성
09.02.13 09:38
조회
2,602

작가명 : ?

작품명 : 거의 모든 게임판타지

출판사 : ?

게임판타지를 즐겨보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요즘 흔히들 말해 주옥같다는 작품이 찾기 힘듭니다.

그래서 볼때마다 느끼는 게임판타지들의 공통점이랄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만으로 치부하기에는 애매해서 올려봅니다.

1.무조건 히든

이부분은 뭐 딱히 이해가 갑니다. 그냥 평범한 전사 마법사면 재미가 없으니까요.

2.생계형 다크게이머

현실과 가상현실을 이어주는게 쩐(돈)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저는 이부분까지도 괸찮습니다.

3.짠돌이,극소심

주인공 성격의 전반적인 것은 이런것 같습니다.

4.여자에게 휘둘림.

휘둘리는것도 정도껏이지 전부 쑥맥에 여자앞에서는 헤롱헤롱에..

아이템 뜯기는것도 다반사

5.전개과정

시작->히든직업->렙업->이벤트->렙업->이벤트->공성->끝

대충 이런식인것 같네요.

6.현실

운동잘함. 혹은 나중에 운동시작함.

게임에서 그것을 십분발휘

7.게임 전체의 밸런스

히든이라고 가릴수는 있겠지만

1렙때 잡는몹과 후반의 동렙몹을 잡는게 왼지 비슷하다랄까요

1렙대 10방을 때려 죽였다면 후반에도 10방을 때려 잡을수있다는건... 그것외에 여러가지 밸런스가 안맞아보이네요.

생각나는게 여러게 있지만 그것은 확실치가 않아서...

여러분들이 느낀점을 구하고 있습니다.


Comment ' 33

  • 작성자
    Lv.7 대림(大林)
    작성일
    09.02.13 09:45
    No. 1

    그럼 옛날 무협소설은..
    1.부모 잃음.
    2.구파일방중 장문인,장로에게 구해짐
    3.실력기름
    4.적만나 뒤질려다 절벽에서 떨어짐.
    5.아주아주 '우연히' 절벽에 있는 동굴사이로 떨어지고 거기에
    '만년삼왕'이 있고 그걸 먹음
    6.주인공 초사이언으로 변신.
    7.모든거 다죽이고 하렘건설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5 악어집
    작성일
    09.02.13 09:46
    No. 2

    대림님//

    아주 공감입니다 흐흐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흑오조
    작성일
    09.02.13 10:06
    No. 3

    흠.. 하지만 전개 과정은.. 게임의 특성상.. 그것말고는 할게 없지 않나요..... 님도 게임을 해봐서 알겠지만.. 퀘스트 렙업 그게 RPG의 특성인데.. 어쩔 수 없는거잖아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4 무의식
    작성일
    09.02.13 10:28
    No. 4

    확실히 과거 구무협처럼 공식이 생길정도가 되면 위기라고 생각합니다. 변화가 필요할 듯.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2 디르카
    작성일
    09.02.13 12:41
    No. 5

    아, 대림님 댓글 멋져...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3 표향선자
    작성일
    09.02.13 12:46
    No. 6

    대림님..하나 빠졌음...
    관도를 지나가거나 산길가다가 위기에 처한 여자를 구해줌.. 그 여자는 우연히도 무림 x봉에 해당하는 여자.. 한눈에 뽕 반함. 여자는 무뇌아로 변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9 야간비행
    작성일
    09.02.13 13:12
    No. 7

    추가요망-게임회사 직원은 바보, 찌질이, 밥.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케레브레스
    작성일
    09.02.13 14:01
    No. 8

    대림님 딱 좋은듯

    게임 판타지 -여자 만남- -어쩌구 저쩌구- -결혼-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6 쭌님
    작성일
    09.02.13 14:02
    No. 9

    게임소설들의 너무나도 일반적인 흐름이 있어도.
    필력 좋고, 이벤트를 잘 꾸미거나, 주,조연들이 마음에 들거나.
    여러가지 면에서 만족되면 재밌게 읽는다는. 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 료차
    작성일
    09.02.13 14:59
    No. 10

    이거 빠지면 안됨.
    주인공 알고보니 무림맹주 or Sombody's 아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에어(air)
    작성일
    09.02.13 15:18
    No. 11

    패턴이 어느정도 정해져있어도 쭌님 말씀처럼 필력있고, 개성있는 조연이나 흥미로운 전개등.... 이정도면 재밌게 볼만하죠.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89 그리피티
    작성일
    09.02.13 16:20
    No. 12

    같은소재를 가지고도 XX조각사가 나올수도있고, 레벨업 레벨업 레벨업이 나올수도 있는거죠뭐.. 쓰는사람 역량인듯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이곳
    작성일
    09.02.13 16:47
    No. 13

    <a href=http://teen.munjang.or.kr/read/view.asp?pKind=30&pID=43 target=_blank>http://teen.munjang.or.kr/read/view.asp?pKind=30&pID=43</a>

    과거 비슷한 글이 있었습니다.
    거기에 판갤러님께서 위의 사이트를 언급하셨었고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5 악어집
    작성일
    09.02.13 17:39
    No. 14

    아악 반대가 많군요 흐흐... 그냥 제 느낌일뿐... 깊게 생각하시면 골치아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환유희
    작성일
    09.02.13 18:10
    No. 15

    히든클래스만 없음 그냥저냥 양호한 수준=_=
    히든클래스랑 기연이랑 같은 급으로 생각하는건 도저히 이해가...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질풍태공망
    작성일
    09.02.13 18:30
    No. 16

    저도 위의 단계를 모두 밟고 있다는 것에는 조금 아니다 싶긴 하지만 크게 반박을 할 수는 없는 것 같네요.
    하지만 흑오조 님의 말씀에는 조금 이의가 있습니다.(태클 죄송합니다 (__))
    글쎄요. 장르를 개척하는 것도 아닌 너무 단조로운 이 공식에서 벗어나는게 그렇게 불가능한 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질풍태공망
    작성일
    09.02.13 18:42
    No. 17

    그런데 공지 보면 이건 장르 일반 아닌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 헛소리
    작성일
    09.02.13 19:55
    No. 18

    무협중 꼭들어가는것들
    중원출도할 때 밤중에 살수들에게 쫓기는 여자구한다(이거대박)
    객잔에서 밥먹을때 나오는거지는 모두 개방의 태상장로 이상급(아니면 소방주)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생물자원관
    작성일
    09.02.13 20:52
    No. 19

    이렇게 되니 벌써 소설 한편이 써진것 같습니다..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9 그리피티
    작성일
    09.02.13 21:58
    No. 20

    헉! 다른건 몰라도 밥먹을때 만나는 거지는 모두 태상방로나 소방주 초대박인듯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9 8walker
    작성일
    09.02.13 23:39
    No. 21

    겜판타지 대부분 글을 거의 써보지 못한사람들이 쓰는듯..너무 글들이 졸렬하고.. 문장들이 유치하더군요.. (몇몇 수작들은 제외하고요..)
    미래사회가 어떻게 변할지 고심한 흔적도 전혀없고.. 겜회사는 무슨생각으로 겜을 저따구로 만들었을지 밸런스는 완전 막장이고.. 엔피씨는 주인공의 대사나 행동하나하나 이해하고 반응할정도로 뛰어나나 막상 나오는 엔피씨의 대사나 행동은 너무 유치하고 ...
    무협이나 판타지가 대부분 완전 가상의 세상을 설정해서 쓰는반면 겜소설은 그나마 현실을 기반으로 미래를 상상해서 쓰는글인데.. 현실성,개연성이 너무 떨어지니....
    동생이 많이 빌려와서 집어보는데 반권을 넘길수있는책이 거의 없더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5 메가마우스
    작성일
    09.02.14 00:21
    No. 22

    정말 모두 개방의 태상장로 이상급 아니면 소방주라는 말은 공감이 안 갈 수 없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5 에버
    작성일
    09.02.14 01:26
    No. 23

    판타지, 무협은 뭔가 명확히 내릴 결론 이라는 것이 존재하지요. 복수라던지 길게는 세계평화에서부터 뭐 세계정복 등등 하지만 요즘 범람하는 게임소설류는 작가가 뭘 말할려는 지를 모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게임소설은 히든클래스, 레벨업, 공성, 퀘스트 등등의 소재들을 가지고 작가가 말하고 싶은 스토리를 진행해야 하는데 요즘 나오는 게임소설들은 히든클래스, 퀘스트, 아이템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하는 글이라는 느낌만을 주고 있습니다. 주객전도의 성향이 너무강해서 볼 엄두가 나지 않는 장르가 되어버렸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 서람
    작성일
    09.02.14 01:43
    No. 24

    게임판타지에서 히든 클래스만이 독자에게 먹히나요? 글만 잘쓰면 평범한 직업이라도 재밌게 읽을 수 있을텐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0 백면걸인
    작성일
    09.02.14 02:31
    No. 25

    게임판타지를 읽다보면 한숨만 나오는 경우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만,
    '거의 모든 게임 판타지' 라는 이름하에 뭉뜽그려 행하는 비판이 씁쓸하게 느껴지네요.

    '정형화 되어있는 틀 안에서 고민없이 반복되는 줄거리'를 비판하는 것에는 동의합니다만 비판의 대상이 정확하지 않으며 '그렇다면 어떻게 쓴 게임판타지가 잘 쓴 것이냐' 라는 대안도 보이지 않으니 이 글이 그저 '불평하기 위해 쓴 비평'은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듭니다.

    글쓴분 께서 공들여 쓰지 않으셨을리는 없겠지만, 비평글을 올리실 때 조금 더 고민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고민없이 쓴 게임판타지가 비판받듯이, 고민없이 쓴 비평글도 비판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쵸코사탕
    작성일
    09.02.14 10:14
    No. 26

    게임판타지는 어떤 식으로든 '렙업'을 해서 '랭킹'을 올려야 한다는게 중심이라 그 틀을 벗어나기 힘들어 보이더군요.. 그렇다고 저 중심틀을 벗자니 그건 게임판타지가 아니라 그냥 게임을 하는 주인공을 중심으로한 소설이 돼겠지요.. 이래저래 게임판타지는 다양성이 부족할수 밖에 없는 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낡은구두
    작성일
    09.02.14 10:38
    No. 27

    게임소설도 이렇게 정석화가 되니..

    과연.. 다음에는 어떤 장르가 나올지..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5 악어집
    작성일
    09.02.14 11:25
    No. 28

    여러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시다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어요~
    책방가셔서 뒷면의 내용만 읽으면서 여러 작품 비교해보면 이해하실수 있을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글읽는이
    작성일
    09.02.14 16:22
    No. 29

    다른 글에도 댓글을 달았지만 그렇기 때문에 판타지는 환상문학으로 변할수 없는거죠. 오직 스토리에만 치중하고, 재미와 대중성을 고려합니다. 문학이 뭔지는 모르고 글을 쓰고 책을 내죠. 작품성이 있다고 하는 책은 뭔지 모르겠습니다. 문장력과 스토리가 좋으면 다 작품성이 있는 것일까요? 작가들은 좀 더 진지한 자세로 책속에 자신의 무언가를 녹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5 악어집
    작성일
    09.02.14 17:15
    No. 30

    다들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말씀해 주시니 제가 할말이 없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se******
    작성일
    09.02.17 18:36
    No. 31

    좀 있으면 뉴웨이브 뉴타입 소설 등의 부류가 대세를 탈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josiah
    작성일
    09.02.18 10:42
    No. 32

    근데 1렙 때와 만렙 때 몹 잡는 데 치는 수가 같은건...
    모든 게임이 다 그렇지 않나요? 우버몹이라면 또 다르겠지만...

    와우만 해도 일반몹 때려잡는데
    1렙이던 만렙이던 화염구 서너방 안에 끝나는데... 'ㅅ';;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5 악어집
    작성일
    09.02.19 15:31
    No. 33

    지금 온라인 게임은 그렇겠지요.

    하지만, 이것은 가상현실입니다.

    오크랑 오우거랑 능력치가 같을리가 없잖아요?ㅎㅎ

    물론 주인공 능력이 성장이라는 배경이 있지만...

    보스몹도 가볍게 때려잡는데 뭘...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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