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비평란

읽은 글에 대한 비평을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Comment ' 57

  • 작성자
    이카에프
    작성일
    09.05.28 18:35
    No. 1

    할말 잃음.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 찌부
    작성일
    09.05.28 18:36
    No. 2

    할말 잃음.(2)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 만득
    작성일
    09.05.28 18:39
    No. 3

    당신 삶도 표절이겠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 박상준1
    작성일
    09.05.28 18:40
    No. 4

    '그렇게 따지면' 이라고 하시는데, 도데체 님께서 말하신 '그렇게'로 누가 어떤 작품에 대해 표절을 주장했습니까? 골드엠페러에 관한 것이라면 제 견해로는 전혀 그렇지가 않습니다. 제가 죽 읽어본 바로는 '그렇게' 때문에 표절을 주장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혹시 말씀하시려는 것이 골드엠페러 말고 다른 표절 의혹, 작품을 말씀하시려는 것인지요. 구체적으로 적시해 주시면 이해하기 쉽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삽치는아이
    작성일
    09.05.28 18:40
    No. 5

    할말 잃음.(3)

    아니 할말있네요. 표절에 대해 좀 알아보세요.
    비평 하이에 있는 givemecake님 글을 읽어보던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Rolland
    작성일
    09.05.28 18:41
    No. 6

    아니.... CAKE님이 그렇게 수십번 설명한 클리셰와 독자적인 구성에 대한 부분은 읽지도 않으신 겁니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야객夜客
    작성일
    09.05.28 18:41
    No. 7

    저도 이외수 선생님이 디시에 남긴 리플을 인용할 수밖에 없군요.
    아, 시x. 할 말을 잃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립립
    작성일
    09.05.28 18:41
    No. 8

    독해력 부재가 개념의 상실로 이어진다는 모범적인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20 발발
    작성일
    09.05.28 18:41
    No. 9

    먹이를 주지 맙시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삽치는아이
    작성일
    09.05.28 18:42
    No. 10

    givemecake님 여기 와서 또 설명하시려나 궁금하네요.

    만약 그런다면 진정한 대인배십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Rolland
    작성일
    09.05.28 18:43
    No. 11

    구파일방이 나왔다고 표절이 아니라는 겁니다. 문제는 구파일방 화산파 만천화우 만년하수오복용 이러한 여러 사건들이 유사한 인과관계를 가지고 고유한 플롯, 줄거리를 이룰때 문제가 된다는절대무존과 골드엠페러는 각 캐릭이 유사한것은 ㄷ둘째치고 이들이 벌이는사건과 대사까지 비슷한것이 표절의 의혹이 된 것입니다. ;;;;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希錫
    작성일
    09.05.28 18:59
    No. 12

    문진보님/ 개념은?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99 no*****
    작성일
    09.05.28 19:02
    No. 13

    기브미케이크님이 드신 절대무존과 골든엠페러의 유사점과 완벽하게 똑같은 소설을 대여섯개 이상 드시면 표절이 아닌 유형으로 인식되는게 증명되긴 합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자면 어느 하나가 똑같다는게 아니라 그 유사점들이 모두다 맞아야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 魔師
    작성일
    09.05.28 19:09
    No. 14

    아 드디어 계속나오네 ㅡㅡ 이런글들 왜 안쓰나 했다...다 표절이래..밑도 끝도 없이....차라리 부끄가 쓴글이 더 나은듯 이글보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문진보
    작성일
    09.05.28 19:11
    No. 15

    표절 [剽竊]
    [명사]시나 글, 노래 따위를 지을 때에 남의 작품의 일부를 몰래 따다 씀.

    남의 작품의 인물의 성격, 내용, 스토리방향, 대사,이름 등등등을 따다 썻으면 표절. 틀린건 없구만 뭘.

    솔직히 한국에 표절아닌 장르소설들이 있기나 하나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0 발발
    작성일
    09.05.28 19:16
    No. 16

    먹이를 주지 맙시다.(2)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소류권
    작성일
    09.05.28 19:17
    No. 17

    꿀 한 되와 참깨 한 되를 찧어서 반죽해 그것을 드시기 바랍니다.
    조금 많이 드셔야 될 것 같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天下無上
    작성일
    09.05.28 19:21
    No. 18

    이래서 사람은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 새삼 듭니다 -_-;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 魔師
    작성일
    09.05.28 19:24
    No. 19

    아 진짜 ㅡㅡ 생각좀 하고 글 올립시다.. 진짜 아무리 그래도 어떻게 이런글을 올리나..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열우
    작성일
    09.05.28 19:24
    No. 20

    아.......집나간 제 아들 친구가 여기 있었군요. 참고로 제 아들은 초등학생입니다. 떽! 얼른 집에 가거라.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 魔師
    작성일
    09.05.28 19:25
    No. 21

    차라리 덧글로 쓰시지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문진보
    작성일
    09.05.28 19:26
    No. 22

    훗. 그러면서 항상 말하는게 한국 무협이나 판타지는 그나물에 그밥이네 어쩌네 따지면서 새로운 것이 없다고 투덜대기나 하지요.

    지금 나온 그런것 까지 표절이네 어쩌네 따지려고 한다면 죄다 표졀로 몰아가도록 하세요.

    작가들보고 이왕이면 세계관부터, 지명, 무공초식,마법기술,인물성격 까지 죄다 새로이 창작하라고 하세요. 그럼 표절시비는 없을거 아닌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 달빛운명
    작성일
    09.05.28 19:27
    No. 23

    그냥 비평 Low 로 가길...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립립
    작성일
    09.05.28 19:34
    No. 24

    훗이래.. 진짜 바보 같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25 남화
    작성일
    09.05.28 20:04
    No. 25

    조금 더 차분히 관련 글을 읽으시길 바랍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동천지설
    작성일
    09.05.28 20:16
    No. 26

    문진보님//흠...한 십몇년지나시면 이해가실거에요..왜 다른분들이 님에게 이런말을하는지 그때까지 참으세요..그냥 욕듣고 사시던가 참고 기다리시던가 하시면 좋은날이 올거에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3 프리시커
    작성일
    09.05.28 20:53
    No. 27

    문진보님,
    표절과 클리셰의 차이점부터 염두해 두셔야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6 쭌님
    작성일
    09.05.28 21:39
    No. 28

    아, 할 말을 잃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1 선행자
    작성일
    09.05.28 22:22
    No. 29

    간만에 풀 반대.... 처음부터 무덧글 대응으로 가야...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1 싱숑사랑
    작성일
    09.05.28 23:33
    No. 30

    우와 풀반대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4 테이크원
    작성일
    09.05.28 23:38
    No. 31

    뭐랄까. 어떤 의미로 멋지군요; 무지하면 용감한 법이죠. 가끔 부러워요 저런 타입.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샘스페이드
    작성일
    09.05.29 01:09
    No. 32

    우울한 뉴스보다가 자기전에 들렸는데 ....큰웃음 감사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9 스톤부르크
    작성일
    09.05.29 02:16
    No. 33

    미스릴은 표절 맞음.
    D&D를 그대로 사용한다면 그것도 표절 맞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소류권
    작성일
    09.05.29 03:10
    No. 34

    아무래도 표절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으신듯 하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5 콜트1911
    작성일
    09.05.29 04:17
    No. 35

    아무래도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지금의 판타지는 톨킨이 머리 쥐어짜내며 완성한 일종의 틀입니다.

    북유럽 신화 하나하나를 재창조해 엘프를 만들고 오크를 만들고 세계관을 만들고 트롤을 만들어냈죠.

    하지만 본래 그런 설정들은 각 세계마다 있는 민담이나 신화같은 것입니다.

    결국 호빗이나 미스릴을 따라한다고 해서 그게 표절이라 될 순 없는것이지요.

    예를 들어 워크3 에 나오는 트롤을 보고

    "오오 색다른 트롤이다! 이거 함부로 쓰면 표절 인정"

    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사실 작은 트롤은 중동 지역의 민담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동이 아니었던가요? 잘 기억이 안나네요.

    이런식이나 보니 판타지 세계에서 표절이라는 게 참 애매해 집니다. 그래서 톨킨도 미스릴, 호빗 정도가 표절에 해당한다고 했죠. 물론 더 파고들어가면 작가만의 세계관에 해당하는 표절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판타지 세계관에선 호빗을 하플링이라고 했지만 실상 하플링은 멸종당했다고 봐야되겠네요.

    무협도 마찬가지입니다. 구대문파요? 실제로 있었던 문파입니다. 그걸 가지고 쓴다는데 처음 쓴 작가가 뭐라 할 자격은 없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 정영화가 됩니다. 네 어쩔 수 없지요.

    물론 오러블레이드나 검강 같은 걸 처음 쓴 작가가 그걸 가져다 쓴 작가한테 표절 시비를 건다면 그것은 표절이 맞습니다.

    그러나 그러지 않았고 그게 어느샌가 한무에 정착이 되버렸씁니다. 검강이나 오러블레이드도 어느새 민담 같은게 되어버린거죠.


    이제 사람들은 모두다 똑같은 설정을 가지고 글을 쓰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제 설정이 아닌 스토리가 되는 것입니다.

    스토리를 쓰면서 다른 판타지 무협보다 차별화를 둬야 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김하준 작가는 스토리에서 표절문제가 나옵니다.

    이는 아무리 정영화되고 정착화된 판타지 문화라고 해도 눈감아 넘길 만한 일이 아니지요.

    게다가 한 번이면 모릅니다. 여러번 생깁니다. 그리고 현재 이 상황까지 왔습니다.

    답변이 되었는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5 콜트1911
    작성일
    09.05.29 04:18
    No. 36

    어이쿠 위에 실수한거 있습니다. 호빗이나 미스릴을 따라한다고 해서 표절이 아니라 오크나 엘프 입니다. 순간 잘못 말했네요. 호빗과 미스릴은 표절 맞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0 대왕고래
    작성일
    09.05.29 07:41
    No. 37


    전부 다 반대를 처먹은 경우도 정말 드문데,
    ^^;
    문진보님 혹시 비평글을 발제하신 자신도 찬/반에 참여할 수 있다는거 모르시나요?
    어서 찬성을 누르셔야죠.
    자신이 자신의 의견을 못믿는다면 누가 믿겠습니까?
    불쌍해서 반대는 안누르고 갑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5 콜트1911
    작성일
    09.05.29 08:10
    No. 38

    악! 대왕고래님! 아아악 ㅠ.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09.05.29 09:21
    No. 39

    클리셰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으신 듯 하군요.

    차후에 이 부분에 대해 글을 작성하려 했지만, 이런 글이 나왔으므로 간략하게 몇 자 언급하겠습니다.

    1. 클리셰

    클리셰란 저작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단어' '문장' '소재' 등등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반면, 저작자가 누구인지 알아도 클리셰로 취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경우는 다음과 같은데, (1) 신화 및 전설과 같이 그 기한이 오래 되어 저작권 연한이 소멸되었으며 공공의 소유물로 인식된 경우. (2) 저작권자가 대중에게 사용을 허가한 경우. 입니다.

    위에서 언급하신 구파 일방도 사실은 저작권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작자가 이 부분에 대해 문제를 삼지 않은 지 오래 되었으므로 클리셰로 인정될 요건이 성립합니다. 단, 원저작자가 이를 모르고 있다 오늘 안 경우라면 오늘부터 3년 동안은 구파 일방의 설정에 대한 손해배상을 요구할 수 있게 됩니다.


    2. 독창적인 설정.

    클리셰를 사용했는데 왜 표절이 되느냐! 라는 말은 표절 논란 때마다 항상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 경우 클리셰를 독특하게 조합해 만든 설정, 즉 클리셰 a, b, c, d 를 조합해 (가) 라는 설정의 경우 a, b, c, d 라는 클리셰에는 저작권을 행사할 수 없으되, a, b, c, d 의 [조합 방식] 및 [아이디어 결합]에 대해서는 저작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더 쓸 것은 많지만 이쯤에서 줄이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0 백린(白麟)
    작성일
    09.05.29 09:22
    No. 40

    아, 클리셰의 정의에 대해 빼먹은 부분이 있군요.

    저 정의 앞에 '흔해서 가치가 없어진' 이라는 내용도 들어갑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4 천유향
    작성일
    09.05.29 21:36
    No. 41

    문진보님 늦었지만 한마디 졌겠습니다. 카피 레프트랑 카피 라이트란 걔념이 있습니다. 독자들은 단어가 기본 설정에 대한 표절은 대부분 신경쓰지 않습니다. 질적 저하을 준다고 생각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스토리나 구성등의 답보는 독자들에게 민감한 소재죠.
    단어나 설정에서 자신의 권리를 찾으려서 원작자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찾아야 합니다. 톨킨 사단 처럼요. 그러나 우리나라 오랫동안 자신의 권리를 주장 하지 않았죠. 그래서 암묵적으로 공개된 정보가 된겁니다. 예을 들면 프로그램에 오픈 소스 같이 말입니다.
    문제가 되는 골든 엠페러의 내용도 수십 수백작가서 쓰고 그걸 사마달님이 아무 문제제기 없이 묵인 해버린다면 누구나 마음되로 쓸 수 있는 정보가 되어버리는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6 쭌님
    작성일
    09.05.29 23:38
    No. 42

    문진보님 찬성 하나 누른 자신감은 참 대단하시네요.
    적어도 회원 탈퇴하는 일은 안 생길듯.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9 야아삽
    작성일
    09.06.01 02:20
    No. 43

    몇몇 분들을 제외하고는 이 글을 쓰신분이나 댓글 다신분들이나
    수준은 고만고만하다고 보여지네요...

    도토리 키재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소류권
    작성일
    09.06.01 18:09
    No. 44

    가만히 있다가 이야기가 끝날 때쯤 등장하셔서
    <하는 짓을 보니 당신들은 다 똑같아>
    말하는 것도 엇비슷한 수준입니다.

    도토리가 한 분 더 추가되셨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9 그리피티
    작성일
    09.06.01 22:38
    No. 45

    오오. 그래도 무려 찬성이 3개나 있네요. 문진보님 화이팅!! 그래도 님의 편을 들어주는사람이 적어도 두명은 더있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9 야아삽
    작성일
    09.06.02 00:45
    No. 46

    우피르님은 슬프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3 특류
    작성일
    09.06.05 18:15
    No. 47

    다 맞는 소리는 아닌데 D&D 쪽의 같은 설정으로 쓰면 표절이라고 어디서 들은거 같던데요-_-;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1 지옥천하
    작성일
    09.06.07 08:24
    No. 48

    비평란에서 최고로 많은 반대표를 획득하셨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홍로
    작성일
    09.06.08 20:36
    No. 49

    반대 2위가 와이어풀러 53..
    정말 대단하군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47 비나야
    작성일
    09.06.12 14:27
    No. 50

    .. 표절도 단어 몇자 가져다썻다고 표절이아닙니다.

    제발 이런글올리기전에 검색좀해보세요.
    이런글이 문진보님 한분뿐이셨는줄 아십니까..?

    답답하네요.
    아직도 하나를 보고 하나도 재대로 보지못하시는 그런분들
    제발좀 각성좀합시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7 케페
    작성일
    09.06.13 13:56
    No. 51

    찬성이 5표나 된다는것에 놀라울뿐..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狂學
    작성일
    09.08.24 21:30
    No. 52

    일리는 있습니다. 본문에 표현하신 예중에 몇몇부분은 충분히 표절이라고 단정할 만한 사례죠. 저작권자가 지금이라도 저작권 확보를 하려고 한다면 몇몇 부분은 표절로 판단될 수도 있습니다. 미스릴이란 단어 또는 작품에서의 표현되는 특성과 동일한 특성의 광물의 이미지를 작품에 사용해도 표절 맞습니다.우리나라는 저작권의 개념이 희박했기 때문에 표절문제가 유야무야 넘어가는 것이죠. 나도 빌려쓰는데 내것도 빌려준다고나 할까.. 머 그런듯..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 동대문거지
    작성일
    10.01.30 15:50
    No. 53

    엄청난 일반화의 오류군요...
    애초부터 이런식으로 나가면 모든것의 원작자는 신이라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 까칠한히로
    작성일
    10.03.08 11:46
    No. 54

    야삽님. .
    님은 참 한심해 보이십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프리저
    작성일
    10.04.28 13:33
    No. 55

    댓글을 보니 이게 바로 우리나라 사람들과 서양쪽 사람들과의 차이점
    표절에 대해서 솔직히 아주 관대해 있는 우리나라사람들...
    뭐 장르쪽이 워낙 비슷한 글들을 쓰니..
    미국에서는 단어 하나를 사용해도 표절이라는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2 냉운헌
    작성일
    10.09.17 06:38
    No. 56

    어떤 의미에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8 미소한번
    작성일
    12.02.08 06:43
    No. 57

    사람은 역시 배워야할듯;;;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