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비평란

읽은 글에 대한 비평을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Comment ' 21

  • 작성자
    Lv.1 유니크블루
    작성일
    06.10.03 20:10
    No. 1

    검, 도끼, 활, 창은 지극히 역사가 오래된 무기입니다. 그래서 자료도 많고요, 투핸드 소드는 부수기 위한 무기가 맞습니다. 검날의 날카로움으로 상대를 배기보다는 육중한 무게를 이용해 상대방에게 타격을 주는 무기거든요.

    플레일의 경우 기병들이 썼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도끼의 경우, 목책이나 방패진을 부수기 위한 용도로 쓰였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문화
    작성일
    06.10.03 20:45
    No. 2

    전 검보다는 창이 더 멋지다고 생각합니다만...
    아무튼 실용성에서 검은 상당히 괜찮은 무기 아닐까요? 우선 창은 조금의 훈련으로도 다룰 수 있는 무기입니다. 찌르면 되니까요. 그래서 중세 병사들은 창을 주로 썼죠. 하지만 검에 왠만큼 익숙한 사람에게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창의 거리 내로 들어온다면 창이 당연히 불가능 할 테니까요. 물론 기병들은 랜스 같은 무기로 돌격을 이용한 공격을 썼지만, 검술에 대한 교본은 많은 반면 창술에 대한 교본은 그리 보지 못한 것 같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별바람
    작성일
    06.10.03 20:45
    No. 3

    유니크블루/투핸디드 소드는 베는 것 맞습니다. 숙련자가 사용한다면 사람의 몸뚱아리를 두동강 낼 정도의 절삭력을 발휘하는게 투핸디드 소드입니다. 즉, 무게에 의한 충격력을 통해 절삭력을 강화시킨 무기가 투핸디드 소드와 같은 양손검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늑대의포성
    작성일
    06.10.03 21:48
    No. 4

    7인의 사무라이라는 영화를 보면 '리얼한' 전투가 무엇인지 알게 되실테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군요.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眞伯
    작성일
    06.10.03 22:16
    No. 5

    티레브님께~/..투핸드 소드 무게로써는 최홍만선수가
    되어야 간시히 들어올려서 휘두릅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밴다는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정확히 한대라도 후려맞아서 육체를 부쉬기 위한 용도입니다;
    그리고 제가 어디서 들은 이야기이지만 검으로써 수련을 하는것이
    가장 안정적이고 빠르게 성취를 얻을수 있다 라고
    들은적이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검에 대한 로망보다는
    풀엑스 라든지 헬버드의 창과 비슷하지만 훨씬더 기기묘묘한
    점이 더 마음에 듭니다 ㅎㅎ;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8 별바람
    작성일
    06.10.03 22:55
    No. 6

    眞伯/투핸디드 소드의 무게는 넉넉하게 잡아도 8kg이내입니다. 물론 무겁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들지 못할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소드 앤 쉴드 스타일이나 원핸디드 소드 스타일이 아닌 투핸디드 소드 스타일은 힘을 통한 베기보다는 인체와 검을 통한 원심력의 발휘와 그것을 통한 베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사람의 인체와 접촉했을때, 그 충격력은 고스란히 절삭력으로 치환되어 사람의 몸을 두동강내는 위력을 발휘합니다. 즉, 투핸디드 소드로 베지 못할 것은 없습니다. 서양검의 날이 동양검의 날보다 둔하다곤 하나, 사람을 베지 못할 정도는 아니니깐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별바람
    작성일
    06.10.03 23:02
    No. 7

    덧붙여서 투핸디드소드는 리캇소를 이용한 찌르기도 가능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6 샤르웬
    작성일
    06.10.03 23:05
    No. 8

    저는 왜 검의 사용빈도만 높냐 - 라는 문제보다는, 판타지의 검의 내구력은 얼마나 되는가 라는점에 중점을 두고싶습니다. 왠만한 소설을 제외한 양판소에서 검들은..엄청난 내구성을 지니고있습니다. 마법적효과가 가미되었다면모를까 단지 드워프가 만들었다는 검이라는 이유로 그검은 몇천명을 베어넘겨도 날카로움일 잃지않습니다. 단지 날카로움을 잃지않는것뿐만 아니라 이하나 상하지않지요.
    ...
    정말...대단하다고밖에 할수없군요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9 몽월가
    작성일
    06.10.03 23:29
    No. 9

    제말은... 전쟁에서 보면... 병사들조차 근접무기로 창,검 밖에 사용 안합니다. 어이가 없는거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파락호13호
    작성일
    06.10.03 23:38
    No. 10

    타레브님/ 맨몸을 자르는 것과 값옷을 입고 있는 사람을 자르는 것은 차이 가 클텐데요.

    <a href=http://bbs.defence.co.kr/bbs/bbs.cgi?db=history1&mode=read&num=11622&page=1&ftype=6&fval=&backdepth=1
    target=_blank>http://bbs.defence.co.kr/bbs/bbs.cgi?db=history1&mode=read&num=11622&page=1&ftype=6&fval=&backdepth=1
    </a>

    이걸 참고해보십시요.(링크가 잘안되네요 /엉엉)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99 전투망치
    작성일
    06.10.03 23:44
    No. 11

    갑옷을 입으면 뭘 들고 있어도 자르기 힘듭니다. 쇠로 쇠를 가르는 건데 쉽게 될리가 없죠. 다만. 사람 몸은 그냥 가릅니다. 사슴의 가슴부분을 한번에 갈라버리더군요.(단면적으로 보면 사람몸통보다 클겁니다.) 그리고.. 투핸드소드는 아니지만 그냥 롱소드를 사용하는 경우, 체인메일만 입고 있어도 가르지 못하더군요. 물론 그 안의 내용물은 박살납니다. 동영상으로 보았는데, 찾지는 못하겠군요. 더 자세한 것을 알고 싶으시면, 디시의 도검겔러리에 가보시는 게 어떠할까 합니다. 거기에 나름대로 여러 자료가 있더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전투망치
    작성일
    06.10.03 23:45
    No. 12

    그리고 서양이야 검이 발달 했을지 모르지만. 동양의 경우 검보다는 도가 훨씬 많이 쓰였습니다. 정확한 연도는 알 수 없지만 검이 주무기로 사용된 기간보다 도가 주무기로 사용된 기간이 훨씬 많을 겁니다.(물론 군대에서)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별바람
    작성일
    06.10.03 23:48
    No. 13

    파락호13호/제 리플의 어디에도 갑옷을 벤다는 말은 없습니다. -ㅅ-;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6 레피드
    작성일
    06.10.04 01:14
    No. 14

    문제는 서양검의 날은 그다지 날카롭지 않았다는 것에 있겠지요.
    서양에서는 검을 만드는 방법이 동양이나 이슬람에 비해 확실히 뒤떨어져 있었습니다.

    기사들도 검보다는 플레일같은 무기를 상당히 많이들 썼습니다.

    제가 보기에 롱소드같은게 판타지에서 기본적인 무기가 된 것은 TRPG의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장 기본적이며 무난한 무기로 나옵니다. 롱소드가!
    TRPG의 플레이시나리오를 소설로 쓴 로도스도 전기(일명? 마계마인전)가 대표작이지요.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제 생각은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마루터기
    작성일
    06.10.04 01:19
    No. 15

    검이 전장에서 개인무기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주요병기가 될 수 없는 비운의 병기입니다.
    창, 또는 활.........그리고 둔기류가 주류병기 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검은 대규모 정규전에 적합하지 못한 병기입니다.

    검은 창이나 기타 둔기류보다 내구도가 약하며, 어느정도 활동범위가 주어져야만 제대로된 기능을 발휘 할 수 있으며, 타 무기보다 공격거리가 짧고 파괴력이 약하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 핸드 소드라도 8kg씩 나가는 괴물 같은 무게를 지닌 검은 대부분 의장용일 뿐입니다.
    대부분 3~6kg 정도의 무게를 지녔으며, 한손검의 경우 2kg 미만의 무게를 지닙니다.

    만약 무협이나 판타지처럼 몇십kg씩 나가는 검을 들고 설치는 사람이 있다면 육체적 능력 그 하나만으로도 소드 맛스타는 따 놓은 것이지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소리검
    작성일
    06.10.04 02:29
    No. 16

    저도 검에 관한 판타지를 하나 쓰고 있어서 제 생각도 한가지 적겠습니다. 고래로부터 검이라는 무기의 우수성은 그 '휴대성에 비해 뛰어난 살상능력'과 두번째로는 '상징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게도 가볍고 크기도 작은데에 비해 상대를 해칠 수 있는 면적과 방법이 다양해 호신용으로도 쓰기 좋은 무기였죠.

    실제 전장에 나가서도 창과 방패, 궁 등을 들어도 한가지 근접용 휴대 무기로는 반드시 검 아니면 단검이었습니다, 기사의 다양한 무장 속에서도 검은 빠지지 않는 무기였죠.

    중세 프랑스의 시라노(서풍의 광시곡의 모델이 된 실제 인물이랄까;)라는 검객이 있습니다. 음유시인이자 유명한 검객이었다더군요. 이처럼 여행을 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알맞은 무기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수려한 외관으로 인해 의식용으로도 많이 쓰였고요. 기사의 맹세나 왕권의 승계, 순결의 상징 등으로 이미 많이 쓰인 '경력'이 있기 때문에 판타지에서 흔히 사용하기 좋은 소재인 것 같습니다.

    흔히 톨킨식 판타지라고 하지만 거기서도 왕의 증거로 검이 사용되지 않았습니까. 멋있어 보이는 것도 사실이지만요. 실제 기사들도 호위용이나 의식용, 결투용으로 많이 검을 사용하지 실제 전장에서는 모닝스타 같은 걸 휘두르는 놈들입니다;;

    단지 '전장'에 국한해서 보자면 검이라는 것은 대단히 비 실용적인 무기이지만, 휴대성으로 인해 여행자에게 적합한 무기라는 점이 판타지에서의 모험가라는 소재에 들어맞는 것 같습니다.

    용병들 같은 경우야 당연히 전장에서 밥벌이를 하는 입장이니 전장에서도 쓸 수 있는 투핸디드같은걸 들고 다녔겠죠;;;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소리검
    작성일
    06.10.04 02:30
    No. 17

    그리고 서풍의 광시곡으로 태클걸지 말아 주세요;; 몽테크리스토 백작이 테마인건 맞지만 창세기전의 네이밍은 전부 과거의 유명한 인물들을 모델로 했다는건 유명한 이야기임;;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파락호13호
    작성일
    06.10.04 07:01
    No. 18

    타레브님/ 갑옷없이 맨몸으로 싸우는 병사라면 기본적인 방어구를 갖
    추지 못한 징집병일텐데 그런 잡병을 잡는데 양손검이 필요합니까?
    방어도가 0인상대에게는 어떤무기나 동등한 공격력을 발휘할텐데 큰
    무기를 쓰는 것은 동작이 커져서 헛점이 들어나기 좋을텐데요.
    아무리 생각해도 양손검으로 잡병잡는 것은 소잡는 칼로 닭잡는 거 같
    습니다. 갑옷을 입은 상대를 대상으로 생각해야하지 않겠습니까?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1 달과 파도
    작성일
    06.10.04 22:34
    No. 19

    어디서 동양의 검이 더 셌다고 들으셨나요.
    스페인과 독일의 제련기술, 철기술은 매우 명성 높았습니다.
    물론 다른 지방도 마찬가지였겠죠.
    유럽은 항상 크고 작은 전쟁들이 있었으므로
    무기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사무라이 영화 때문에 그런 편견이 생기나 보군요.
    아라비아의 반월도도 유럽보다 더 나은 것이 아닙니다.

    아라비아나, 유럽, 일본 다 철기 기술이 비슷합니다.
    전장의 환경이 달라, 각기 다른 검술, 검의 형태가
    만들어졌을 뿐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6 레피드
    작성일
    06.10.04 23:55
    No. 20

    달과 파도님/
    엄연히 틀립니다.
    동양과 이슬람의 칼의 제조방식은 단조접쇠가 기본입니다.
    서양에서는 이슬람을 만나기 전까지 주물의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애초에 십자군 전쟁때 십자군이 크게 놀란 것 중 하나가 시미터입니다. 예리하기로는 기존 서양의 어느 검보다 예리하면서도 충격에 강하고 칼이 잘 망가지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에 반해 서양의 검제조술이 그다지 발달하지 않은 까닭은 갑옷의 발달에 있습니다. 갑옷이 발달하면서 검같은 부류로는 상대에게 타격을 주기 힘들어졌지요. 그래서 메이스같은 둔기류나 랜스같은 부류가 인기를 끌고 발달하게 된 겁니다.

    다마스커스 강이 세계최고라고 불리는 것은 결코 농담이 아닙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0 새끼곰
    작성일
    06.10.15 21:11
    No. 21

    모두 다 맞는 말씀이세요.
    그러나 작가가 지소설쓰는데 우리가 지랄해봤자 작가는 니가소설써봐라 하고 지랄할께 뻔한데!

    오락을 해봐도 다 알죠.. 검이 약한거.
    코에이에서나온 삼국지11에서는 이런거도 있지요.
    검병이 기본이고. 창병 극병 노병 기마 등등
    창병<극병<기마<창병 이런 물고물리는 순위고
    노병은 거의 똑같은 뎀지 주고
    검병이 젤꾸지다. 라는 설정이에요.

    고로 열낼필요없다.. 오래사세요.!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