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20

  • 작성자
    Lv.1 12345
    작성일
    05.05.18 13:25
    No. 1

    사전 찾으시면 금방이예요.
    판타지는 있어도 환타지는 없습니다.(제 작은 사전에 의하면..)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3 첫솜씨
    작성일
    05.05.18 13:35
    No. 2

    판타지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유 령
    작성일
    05.05.18 13:38
    No. 3

    판타지가 맞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5 엠보돌
    작성일
    05.05.18 13:52
    No. 4

    F발음을 ㅎ+모음으로 읽는 것은 일본식이죠...

    훼미리, 환타지 처럼요... 예전에는 우리나라도 이렇게 썼지만 ..

    요새는 ㅍ으로 쓰지 않나요? 그런데 F발음이 ㅎ+모음에 더 가까운것 같기는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5 엠보돌
    작성일
    05.05.18 14:01
    No. 5

    물론 둘 다 틀린거긴 하지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7 케너비스
    작성일
    05.05.18 14:13
    No. 6

    음..
    방송에서 무슨 드라마던가요..세 시대를 거쳐 환생하는 환타지드라마
    라는 소개말이 있었는데...ㅡㅡ;;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우현(愚弦)
    작성일
    05.05.18 14:19
    No. 7

    환타지, 스워드... 다 일본식이죠.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57 ch******
    작성일
    05.05.18 14:31
    No. 8

    환타지가 맞는 표기법이면 피파(FIFA)는 휘화라고 읽어야 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최근
    작성일
    05.05.18 14:52
    No. 9

    환타가 글엄 판타가 맞는건가 ㅎㅎ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8 殺人探偵
    작성일
    05.05.18 15:23
    No. 10

    환타지가 일본식 표기법인 건 맞지만 스워드는 아닙니다. 굳이 따지자면 영국식과 미국식의 차이일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3 캐리건
    작성일
    05.05.18 15:35
    No. 11

    영어를 우리나라 말로 옮길때 F는 'ㅍ' 로 통일됐습니다....
    패밀리 피파 판타지 등등으로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7 ch******
    작성일
    05.05.18 15:47
    No. 12

    예, 환타도 판타 (정확히는 팬터)가 맞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만삼하
    작성일
    05.05.18 15:48
    No. 13

    문서같은데 표기할 때에는 ㅍ 을 쓰는게 일반적이지만, ㅎ을 써도 상관은 없습니다. 문맥에 따라 ㅎ 으로 쓰일때도 있는거죠. 판타지 자체가 영어이기 때문에 정답은 없는겁니다.
    제가 볼땐 환타지라 써도 상관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피파를 휘화로 읽으면 곤란하겠죠^^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만삼하
    작성일
    05.05.18 15:51
    No. 14

    그리고 덧붙혀서 단어의 첫글자에 들어가는 F는 ㅎ 으로 발음해도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은 F는 반드시 ㅍ으로 발음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환타지, 훼밀리, 후라이팬 등등 쓰이는 말들이 틀린말이 아니란 것이죠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만삼하
    작성일
    05.05.18 15:52
    No. 15

    마지막으로 F발음은 엄밀히 따지면 한글로 표현이 안되는 발음입니다.
    ㅍ도 아니고 ㅎ도 아니라는 거죠. 둘의 중간정도의 발음이어서 어떤걸 써도 틀렸다고 할 수는 없다라는 것입니다.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93 캐리건
    작성일
    05.05.18 16:04
    No. 16

    네 틀린말은 아닌데요.. 표준어 제정을 F는 'ㅍ' 로 쓰는걸로 제정이 됐답니다..... 서점에 가셔서 국어 맞춤법 관한책을 보시면 나온답니다..
    공무원셤을 준비중이라 국어공부를 하다보니 저도 알게된건데요
    정확한 표준어로 ㅎ 은 이제 틀린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3 캐리건
    작성일
    05.05.18 16:05
    No. 17

    문서로 쓸때 환타지 훼밀리는 표준어거 아니 틀린말이라고 시험에도 출제가 되고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7 ch******
    작성일
    05.05.18 16:47
    No. 18

    만삼하 님. 틀린것 맞습니다. 틀리지 않다고 말씀하시려면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근거 없는 주장으로 사실관계를 호도하게 되면, 읽는 분들이 혼동하실 우려가 있습니다.

    틀린 이유와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F발음 외국어 표기법 제2장 표1 국제 음성 기호와 한글 대조표에 따라 모음 앞과 자음 앞, 어말에서 모두 ㅍ으로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2. F발음이 엄밀히 한국어에는 없는 발음이라고 하셨는데, 맞습니다. 그러나 외국어표기법 1장 제1항 '외래어는 국어의 현용 24 자모만으로 적는다.'에 의거 현대국어에서 쓰이는 자음으로 표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정답은 없다, 상관없다고 하셨는데, 정답은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발화에서의 중요도가 낮다는 점은 저도 인정합니다. 일단은 알아듣기만 하면 되니까요.

    그래도 글을 쓰는 사람, 책을 내는 사람 입장이라면 기본적인 어문규정은 지켜주는 편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참고

    외래어표기법
    <a href=http://www.korean.go.kr/000_new/80_s03_c3_1.htm#1
    target=_blank>http://www.korean.go.kr/000_new/80_s03_c3_1.htm#1
    </a>
    <a href=http://www.korean.go.kr/000_new/80_s03_c3_2.htm#1
    target=_blank>http://www.korean.go.kr/000_new/80_s03_c3_2.htm#1
    </a>

    (국립국어연구원 홈페이지)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박군
    작성일
    05.05.18 18:54
    No. 19

    엇.. 벌써 명쾌한 답들이 달렸네요.
    저 외래어 표기법 때문에 공무원 시험중 애 먹었다는...
    외래어 나빠요~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51 책과가을
    작성일
    05.05.18 19:37
    No. 20

    감사합니다.^^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