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
- Lv.6 화청
- 12.01.10 17:48
- No. 1
-
- Lv.53 랍스
- 12.01.10 18:02
- No. 2
-
- Lv.80 행정보급관
- 12.01.10 18:08
- No. 3
-
- Lv.51 핵지뢰
- 12.01.10 18:12
- No. 4
레벨 다운, 아이템 상실 등을 포함해서 죽었을때 페널티를 주는건, 근본적으로 레벨업에 경험치가 얼마나 필요한가와 마찬가지 이유인 경우가 많습니다. 제작사 측에서 컨텐츠 소모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일부러 장벽을 쌓아놓는 거지요.
반대로 죽어도 상관없다, 죽기 직전으로 돌아가서 다시 빠르게 재도전한다는 게임(요즘 나오는 각종 콘솔 게임, 신작 MMO 게임 등등)은 난이도를 낮추어서 좀 더 유저를 이 게임을 붙잡게 하려는, 또는 롤러코스터식 일방향 진행의 긴장감을 늦추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다시말해 이 게임에 페널티가 커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자신하는 경우, 시장을 독점하는 강력한 위치 게임이거나 매우 매니악해서 유저층이 항상 돈을 갖다바치면서 게임에 매달리는 안정적인 게임이면 좀 페널티 먹이더라도 게이머가 욕하면서 게임 접는 일은 적습니다. 이런 회사는 컨텐츠 소모 속도에 골머리를 앓고 적당한 컨텐츠를 만드는 동시에, 도전의 난이도를 높여서 제어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막 시장에 진입한, 쟁쟁한 중견 대작들과 경쟁해야 하는 고만고만한 게임들은 항상 '쉬운 게임, 짜증 안나는 사냥' 따위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유혹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점프 캐릭터(고레벨 캐릭터를 공짜로 주는 이벤트) 같은 것도 해서 짜증나는 레벨업 구간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게임 판타지에서 캐릭터 사망시 페널티가 크더라도 있을 법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현실에도 그런 경우는 종종 있습니다.
죽으면 캐삭되는 하드코어 캐릭터라는게 있고(디아블로)
죽으면 세이브 포인트로 되돌아가서 다시 시작해야 하기도 하고(일본 게임 다수)
플레이어를 짜증나게 하는 난이도나 끝없는 노가다로 괴롭히는 게임도 다수 있습니다. 다크 소울이라거나, 노가다 계통의 일본 게임이라거나…
그리고 피구 할때도 공 맞으면 아웃이잖아요. 그런 규칙도 있을 수 있는 거지요 뭐. -
- Lv.53 랍스
- 12.01.10 18:14
- No. 5
-
- Lv.1 태풍의핵
- 12.01.10 18:29
- No. 6
저 같은 경우에는 제 글에 그런 설정을 넣지는 않았습니다만
한번 죽으면 현실로 하루동안 접속 불가입니다.
이렇게 정한 이유는 키보드를 두드리는 게임이 아니라
캡슐에 들어가서 (정신) 움직이는데 죽게되면
그 만큼 정신적으로 타격을 받게 된다라고 생각해서
하루 동안은 쉬어야 하는게 낫겠다 싶어서 페널티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이 같은 설정이라면 그러한 페널티가 주어지는게
당연하다고 봅니다.
아무리 가상 게임이지만 자신이 죽었는데 아무런 감흥이
없다면 그 또한 문제가 있을것이고 죽음에 대하여
아무런 위화감도 느끼지 못할 테니까요.
일반적인 알피지 게임이 아닌 가상 현실 게임이니까요. -
- 시두김태은
- 12.01.10 18:33
- No. 7
-
- Lv.43 김중안
- 12.01.10 18:54
- No. 8
-
- 용세곤
- 12.01.10 19:06
- No. 9
-
- Lv.7 공기방울
- 12.01.10 20:46
- No. 10
옛날 eq라는 게임을 했을 때 사망패널티가 상당했습니다. 그 때는 죽는 게 정말정말 두려울 정도였지요...;;;(경험치 떨어지는 건 기본에 모든 물건 드롭... 리젠은 마을에서.... 자동 지도도 없는 게임.... 부활비용은 엄청나고... 시체 찾으러 다니는 게 일이었음;;)
사망패널티가 있으면 게임이 더 진짜처럼 느껴지니까 그렇게 만드는 거 아닐까요? 요즘처럼 다양한 게임이 난무하는 상황에서야 그런 룰이 나오면 다 관두겠지만, 매니아층이 두터운 게임이라면 사망패널티는 상당한 매력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 Lv.94 뭉실두리
- 12.01.10 22:15
- No. 11
-
- 적안왕
- 12.01.10 23:13
- No. 12
-
- Lv.98 에스텔
- 12.01.10 23:24
- No. 13
-
- 시디
- 12.01.10 23:37
- No. 14
-
- Lv.98 에스텔
- 12.01.11 00:09
- No. 15
-
- Lv.67 느릭곰
- 12.01.11 02:14
- No. 16
-
- Lv.42 동방천
- 12.01.11 06:04
- No. 17
-
- Lv.57 하늘나는똥
- 12.01.11 15:09
- No. 18
-
- Lv.1 [탈퇴계정]
- 12.01.11 16:56
- No. 19
Comment '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