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한담

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Comment ' 27

  • 작성자
    alsrb9434
    작성일
    08.12.26 17:52
    No. 1

    식인귀 오우거,침략자 오크,약탈자 고블린

    찬성: 0 | 반대: 0 삭제

  • 작성자
    Lv.29 버터솔트
    작성일
    08.12.26 17:53
    No. 2

    위 메뉴 중 자료실의 판타지백과 란에 참고할 만한 자료가 꽤 있을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LikeNove..
    작성일
    08.12.26 17:53
    No. 3

    몬스터 말고 마계에서 존재하는 마물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LikeNove..
    작성일
    08.12.26 17:55
    No. 4

    패더 님//아... 그런 기능이 있었군요..ㄷㄷ;; 2달 넘게 문피아를 했으면서 몰랐던...ㄷㄷ;; 감사합니닷~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08.12.26 18:00
    No. 5

    일반적으로 '동물'을 기반으로 '괴물'이 생겨납니다. 굳이 따오시지 않으셔도 되는 문제이며, 작가의 기량껏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소설'에서 '유령-마'를 '나이트메어'(악몽)라 해도 상관없습니다. '나이트'는 기사, '메어'는 암말이라는 뜻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설정을 따라가려면 전체적인 설정을 따라가세요. 어쭙잖게 자기가 원하는 설정은 모두 가져다 쓰면서 몇몇 설정만 바꿔놓고 '나는 참신한 설정을 했다'라고 해서는 안 됩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LikeNove..
    작성일
    08.12.26 18:10
    No. 6

    IR라딘 님//설명 감사합니닷~!!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銀月
    작성일
    08.12.26 18:10
    No. 7

    라딘님, 하나만 지적하자면 나이트메어는 nightmare, '밤'과 '암말'의 합성어이고, '악몽'을 뜻합니다. 이게 어째서 유령마가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기사'와는 전혀 상관이 없어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9 버터솔트
    작성일
    08.12.26 18:11
    No. 8

    밤에 나오는 말이니까 유령마겠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ether
    작성일
    08.12.26 18:25
    No. 9

    나이트메어는 말의 형태가 맞습니다. 서양의 삽화 같은곳에 보면 많이 나오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銀月
    작성일
    08.12.26 18:33
    No. 10

    그러니까 그렇게 된 '연유'를 모른다는 겁니다. 뭐 이제는 상관없죠[말하고 싶었던건 왜 난데없이 '기사'가 나왔느냐는겁니다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ether
    작성일
    08.12.26 18:42
    No. 11

    몽마가 말과 같은 형태로 구체적인 이미지가 된 것은 고야 같은 화가들에 의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마녀의 외형적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만든 것 역시 고야입니다. 코카콜라 때문에 산타를 생각하면 빨간색 옷의 털보 할아버지를 생각하는 것과 같은 원리겠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08.12.26 18:43
    No. 12

    이해를 못하시는군요. 제 글귀를 모두 읽으셨는가. 의문입니다.
    [본 글]
    예를 들어 '소설'에서 '유령-마'를 '나이트메어'(악몽)라 해도 상관없습니다. '나이트'는 기사, '메어'는 암말이라는 뜻이 있으니까요.

    여기서 '상관없습니다.' -> 이런 식으로 써도 된다는 뜻으로 이전의 '다크'히어로 물에서 많이 쓰였던 설정 아닌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달라시면 들 수 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銀月
    작성일
    08.12.26 18:50
    No. 13

    아니 거기서 나이트가 기사가 아니라니까요. 기본적인 단어 부분을 지적하고 있는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08.12.26 18:53
    No. 14

    night+mare인 악몽을 그대로 가져다 씁니까? '오크' 영어단어 바꾸는 경우를 모르고 하시는 말씀입니까? 다시 말해 nightmare를 knightmare로 바꿔 k를 붙인 것만으로도 '기사의 말' -> '죽은 기사의 곁을 지키는 말' -> '데스나이트의 말' 혹은 '유령-마'로 이어졌습니다. 참 어쭙잖게 지적하십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가출마녀
    작성일
    08.12.26 18:56
    No. 15

    나이트가 기사를 뜻하는 것이 아닌 밤을 뜻하는것인데 나이트메어를 그런씩으로 해석 하시면 ㅜㅡ 몽마라는 것은 꿈속에 나타나 공포를 유발하는 마족을 뜻하는 것입니다 드레곤라자에서 한번 소개 된것같은 데요 유령말은 생각이 안아내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銀月
    작성일
    08.12.26 18:59
    No. 16

    아니 옆에 친절히 '악몽'이라고까지 써주셨잖습니까? 그건 그 단어를 그대로 쓰겠다는 말 아니었습니까?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08.12.26 19:06
    No. 17

    일부러 적지 않았거늘, 스펠링 틀리다고 괜한 지적이 나올까 싶어 영어단어로 적지 않았는데 역으로 이러한 결과가 나오는군요.

    가출마녀/생각이 안 나고, 나고 가 문제가 아닙니다.
    작가 분들께서 얼마든지 이런 식으로 활용가능하다는 점을 보였을 뿐, 이런 식으로 영어단어 재조합 및 변경의 경우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63 가출마녀
    작성일
    08.12.26 19:17
    No. 18

    영어 단어의 재조합이 문제가아니라 재조합을 할거면 차라리 세계관자체를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라딘님이 위에서 오크라는 단어를 지적하셔는 데 오크또한 고유의 단어입니다 누가 임의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 몇세기동안 유럽사회에서 만들어져 내려온 단어라는 겁입니다 나이트 메어 또한 마찬가지죠 영어 단어나 아님 외국어를 조합해서 만든다고 하는데 이건 아주 커다른 실수입니다 이런 잘못된것을 바로 잡아야죠 그리고 유령마는 공유의 명칭이 따로 있습니다 지금 제가 찻지를 못하게군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08.12.26 19:24
    No. 19

    설정은 작가의 권한이라 말씀하시는 분들과 비교해,
    이정도의 기량은 안 된다는 것인가 의문스럽습니다.

    또한, 판타지에서 나오는 모든 명칭은 ‘허구’에 기반을 둡니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는 게 아니라는 소립니다.

    ‘정식명칭’이 있다면 알려주시되, 자료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찾지 못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 기다리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銀月
    작성일
    08.12.26 20:01
    No. 20

    아니 나이트와 메어의 합성으로 나이트메어를 만들어도 된다고 했으면 아무 말 없었을 겁니다. 그걸 거꾸로 말했으니까 그런겁니다. 분명 악몽이라는 뜻의 나이트메어는 '실제로 쓰는' 단어니까요.
    '유령마' 자체는 '팬텀 스티드(phantom steed)'라는게 있습니다. 팬텀의 뜻 자체가 유령이고, 스티드의 뜻 자체가 말, 말 그대로 유령마입니다.

    그러니까 단어를 만드는 것 자체에 이의는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실제로 쓰고 있는' 단어를 이상하게 만드는 것을 지적하고 싶은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1 에이포스
    작성일
    08.12.26 20:05
    No. 21

    라딘님 리플은 나만이해했는가 ..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銀月
    작성일
    08.12.26 20:16
    No. 22

    아니 이해의 문제를 떠나서, 라딘님이 글을 쓴 순서를 바꿔서, 나이트(기사)와 메어(암말)의 합성으로 나이트메어라는 단어를 만든다고 했다든지, 나이트메어에 '악몽'이라는 두글자를 첨부하지 않았으면 그냥 읽고 넘어갔을 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22 asdfg111
    작성일
    08.12.26 20:22
    No. 23

    온갖 수식어가 붙지만 자주 죽는 오우거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銀月
    작성일
    08.12.26 20:24
    No. 24

    없는 단어를 만드는거라면 상관 없습니다. 신조어니까요. 그 유명한 톨킨이 호비트 시리즈를 쓰면서 만든 단어가 요즘 사전에는 표준어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근데 지금 말하고 있는건 '현실에서 실제로 쓰고 있는'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시작점이 틀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8 시시포스
    작성일
    08.12.26 20:56
    No. 25

    nightmare의 mare는 영어의 암말이 아닙니다. 스칸디나비아인 – 바이킹의 신화에 나오는 악령으로 서큐버스와 인큐버스와 같은 성격의 존재입니다. mara 또는 mare로 불리는데, 잠자는 사람의 가슴에 올라타 앉아 짓누르는 악몽을 꾸게 하는, 즉 가위 들리게 하는 존재입니다. 영국 지역이 바이킹에 의해 지배된 시기에 영국으로 유입된 단어로...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 銀月
    작성일
    08.12.26 21:00
    No. 26

    음, 어원 자체가 틀리군요? 그건 몰랐군요. 생각해보니 영어에는 스칸디나비아 계통에 어원을 두었다든지 라틴어계에 어원이 있다든지 해서 웬만한 유럽 언어들과는 연관이 있었죠? 이래저래 치이고 치이는 섬나라...[...]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1 Low
    작성일
    08.12.26 21:37
    No. 27

    나나야님의 리플에 폭소해버린 나..... []
    히스기님, 여기 한명 더 있습니다요~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